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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인사
윷놀이
정월 초하루에서 보름까지 윷이라는 놀이도구를 사용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어울려 즐기면서 노는 놀이. 사희(柶戱) 또는 척사희(擲柶戱)라고도 한다.
윷놀이의 유래
윷놀이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농사의 풍흉을 점치고, 개인적으로는 한해의 길흉을 점치는 점술도구로 시작되어, 삼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로 이어지면서 점차 놀이로 변화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윷놀이가 소개되거나 언급된 문헌자료는 무척 많다. 가장 오래된 것은 중국의 《북사(北史)》와 《태평어람(太平御覽)》이다. 이 문헌들은 백제에는 ‘저포(樗蒲)’ ‘악삭(握·)’ 등의 잡희가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저포는 오늘날의 윷놀이를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우리 나라 윷이 아니라, 중국 사람들이 놀던 윷으로 우리 나라의 윷과 비슷한 것이다. 이 자료들을 근거로 할 때, 윷의 기원은 삼국시대 이전으로 추정된다.
일부에서는 윷놀이가 부여(夫餘)의 관직명인 저가(·加)·구가(狗加)·우가(牛加)·마가(馬加)의 이름을 본떠서 만든 놀이로, 부여 때부터 전해오는 놀이라고 한다. 즉 저가는 돼지로서 윷의 도에 해당하고, 구가는 개로서 윷의 개, 우가는 소로서 윷, 마가는 말로서 모라고 하는데, 대체로 짐승의 크기와 속도를 고려해서 순서를 정한 것 같다. 8세기경의 일본의 옛 노래책인 《만엽집(萬葉集)》을 보면, 일본의 윷놀이는 우리 나라에서 그 방법을 배워 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윷놀이는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시대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고려 말 이색(李穡)의《목은집(牧隱集)》에 윷놀이에 관한 시와 놀이장면, 윷말판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는데, 오늘날과 같은 29밭으로 된 윷말판이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의 김문표(金文豹)는《중경지》에서 ‘사도설(柶圖說)’을 펴서, 말판 바깥의 둥근 모양은 하늘을, 안의 모난 것은 땅을 본뜬 것이니 하늘이 땅의 바깥까지 감싸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했다. 나아가 말판을 이루는 점들은 별자리를 뜻하는 것으로, 새벽의 북극성을 중심으로 뭇별들이 둘러싸고 있음을 형상화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윷말의 움직임을 해에 비유하고 말판의 네 점과 중점을 오행에 견주어 설명하고 있다.
이런 내용은 이규경(李圭景)이 쓴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의 ‘사희변증설(柶戱辨證說)‘로 이어져, 윷놀이는 그해 농사를 점치던 농점(農占)에서 시작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익(李瀷)은 《성호사설(星湖僿說)》권5 <사희조>에서 윷놀이가 고려의 유속(遺俗)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밖에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제석조>에 윷가락을 던져서 새해의 길흉을 점치는 풍속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유득공(柳得恭)의《경도잡지(京都雜志)》<원일조>에는 윷가락을 던져 나온 64괘에 따른 풀이까지 실려 있다.
미국인 스튜어트 컬린이 1895년에 쓴 《한국의 놀이》에 “현재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놀이는 윷놀이이다.”라고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 말기까지 그 전통이 이어졌다고 여겨진다.
윷놀이 하는 방법
인원수에 맞게 편을 나눈다.
윷가락을 던져 튀어 나가지 않도록 깔판을 준비한다.
윷가락 네 개를 나란히 세워 잡고, 사람의 앉은키보다 약간 더 올라가게 던 진다.
이 때, 던진 윷가락이 판의 바깥으로 하나라도 나가면 무효로 한다.
여러 명이 편을 나누어 할 경우에는, 상대편과 한 사람씩 건너서 둘러앉고,
시계 바늘이 돌아가는 반대 방향으로 윷을 던진다.
윷을 던져 나온 결과인 윷사위대로 판에 말을 쓰는데 5가지의 사위가 있다.
도 : 한 칸 진행
앞이 하나인 경우 말을 한 칸 전진시킨다.
그림에서 'x'면이 등(뒷)면, 그렇지 않은 면이 배(앞)면을 표시하고 있다.
개 : 두 칸 진행
앞이 둘인 경우 말을 두 칸 전진시킨다.
걸 : 세 칸 진행
앞이 셋인 경우 말을 세 칸 전진시킨다.
윷 : 네 칸 진행
앞이 넷인 경우 말을 네 칸 전진시키며, 윷을 다시 한 번 던질 수 있다.
모: 다섯 칸 진행
모두 뒷면인 경우 말을 다섯 칸 전진시키며, 윷을 다시 한 번 던질 수 있다.
뒷도(일명, 빽도) : 한 칸 후퇴(뒤로 보냄)
앞이 하나이나 '뒤'가 표시되어 있는 것인 경우 말을 한 칸 후퇴(뒤로 보냄)시킨다.
그림에서 점이 찍힌 앞면이 뒷도가 표시된 윷 가락을 나타내는 예이다.
(그러나 꼭 '점'을 뒷도로 사용할 필요는 없다.)
말길
윷판에서 말이 갈 수 있는 길은 모두 네 가지(단, "뒷도"를 인정하는 경우 '도' 로 한 칸 나간 뒤, 뒷도로 단숨에 날밭으로 이동하는 최단 경로를 사용하는 규칙도 적용 가능)가 있다. 나온 윷과 그리고 말을 쓰기에 따라서 빨리 말이 날 수 있는 길이 있는가 하면, 거북이 걸음으로 윷판을 한바퀴 돌아야 하는 길이 있다.
위의 그림에서 첫 번째 것은 가장 빠른 말길을 나타내고 있으며, 두 번째 그리고 세 번째 그림은 거리상 서로 같은 말길, 그리고 네 번째 그림은 가장 느린 말길을 나타내고 있다. 또, 말길은 계절에 비춰 첫 번째가 "동지", 두·세 번째를 "춘분/추분", 마지막 네 번째를 "하지"에 대한 표현으로 말하기도 한다.
한번 더 던지기
윷은 참가자들 사이에 차례로 '한번'씩 던지게 되나, 다음의 경우 참가자는 윷을 한번 더 던지는 기회를 갖는다. 1. 윷이 나온 경우, 2. 모가 나온 경우, 3. 다른 참가자의 말을 잡은 경우이다. 위의 결과가 계속 나오면, 참가자는 윷을 계속던지게 된다.
잡기와 업기
민속촌에 있는 윷놀이 하는 사람 모형먼저 가는 사람의 말을 뒤따라 오는 사람의 말이 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잡힌 말은 처음 날밭에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 반면, 같은 사람의 말이 같이 겹쳐지게 될 때면 함께 움직여 갈 수 있는데, 이를 소위 업어간다고 한다. 물론, 이 때도 잡히면 함께 움직인 모든 말은 다시 출발해야 한다. 그리고 말을 잡은 사람은 윷을 한 번 더 던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놀이의 특징
던지기 기술 존재
윷의 결과는 (뒷도를 제외하면) 모두 다섯 가지 (도,개,걸,윷, 모) 경우의 수가 존재하고 따라서 확률을 이용한 놀이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육면체 주사위 놀이와 비교하면, 윷 놀이는 윷을 던지는 방법에 따라서 불균일한 확률적 결과를 갖는다. 그 이유는 윷 가락의 단면이 반달 모양 즉 반원 이어서, 평평한 면(배)이 위로 되는 확률과 둥근면(등)이 위로 되는 확률이 윷을 던지는 방법에 따라서 다르다.
윷가락의 단면이 반달 모양인 관계로, 모와 도, 그리고 뒷도 처럼 많은 수의 윷가락이 등(뒤)이 나오는 경우를 위하여는, 윷가락이 구르는 형태의 던지는 기술이 필요하다. 반면에 걸과 윷 처럼 대다수의 가락이 배(앞)으로 놓여야 하는 경우에는 윷가락이 바닥에서 구르지 않도록 윷을 던지는 기술이 바람직하다.
모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 윷가락을 너무 굴릴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윷 투척시 탄성(튀는 성질)을 높이기 위해서 바닥에 지푸라기 멍석이나 두꺼운 카페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망석, 담요, 카페트의 사용은 아파드 등지의 주거형태에서의 윷 투척시에 나는 소음 방지등에도 도움이 된다. 윷가락을 굴렸을 경우의 이점을 없애기 위해서, 윷 가락이 망석(담요, 카페트) 밖을 나가면 그 결과를 셈하지 않는 방법등이 응용 되기도 한다.
전략적 선택이 필요
윷놀이는 '하나'의 던진 결과를 윷판에 놓는 방법(즉, 말을 쓰는 방법)에 있어서 '복수개'가 존재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1. 복수개의 말을 사용한다는 점, 2. '한번 더'의 규칙이 존재한다는 점, 3. 복수개의 말 길이 선택 가능하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말을 업을 것인가 업지 않을 것인가
예를 들자면, 세 개의 말을 사용하는 경우, 하나의 말이 걸(처음에서부터 세 번째 덜어진 곳)의 위치에 있고, 윷의 결과가 걸이 나왔을 경우, 참가자는 기존에 걸의 위치에 있던 말을 세칸 앞으로 이동시킬 수도 있고, 새로운 말을 이용해서 기존에 걸 위치에 있던 말과 합칠(이것을 "업다"라고 부른다.) 수도 있다. 말을 업어 사용할 경우 엎힌 말들은 동시에 이동하는 까닭에 보다 신속한 말의 이동이 가능하지만, 한번 잡히면 엎힌 모든 말들이 몰살을 당하는 위험이 있어서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다.
윷과 모의 '한번 더' 규칙 적용시 말을 어떻게 놓을 것인가
윷을 던진 결과가 윷 또는 모의 경우, 참가자는 한번 더 윷가락을 던질 기회를 갖는다. 경기 규칙에 따라서 (1) 한번 더 던지기 전에 참가자는 말을 윷판에 이동시킬 수도 있고, 또는, (2) 한번 더 던진 후에 그 결과를 보고 말을 놓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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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 이것 저작권???
저작권같은 이느낌은...뭐지?
최지현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