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교란?
▶원래 라틴어 "mitto"의 "보낸다"라는 동사와 그의 명사형인 "missio"의 보냄. 파송의 단어에 그 유래를 갖고 있다.
영어의 "mission"은 사명이라는 의미도 함께 갖고 있다.
▶선교 신학자들이 정의한 선교
"선교란 비기독교 세계에 교회를 설립하기 위한 복음전파이다" -독일의 구스타프 바르넥
"선교랑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문화의 장벽을 넘어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 맥가브란
▶전도와 선교의 차이점
전도 : 국내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것
선교 : 지리적 장벽을 넘어 해외에 복음을 전파하는 것.
▶선교의 내용
-모든 인간을 향해 교회가 선포하려는 복음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실현된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구원이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하나님의 은총과 자비의 선물인 구원을 모든 이에게 베푸셨다는 선언"이다. 그러나 그 구원은 인간의 영혼만을 대상으로 하는 구원이 아니고 전인적(全人的)인 구원이다. 예수께서 하나님 나라가 도래한 표시로서 실제로 사람들을 병고에서 해방시키시며 도시와 시골을 두루 다니신 것은 바로 구원의 전인적인 측면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예수께서 실현하시는 구원은 개인적인 구원이 아니고 모든 계층, 모든 인종의 공동체적 구 원이다.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를 각자 개인으로 부르지 않으시고 하나님의 한 백성의 무리고 구 원하기를 바라셨기 때문이다. "만일 복음 선교가 복음과 인간의 구체적 생활과의 관계, 즉 복음과 개인적 사회적 생활사이에 지속적으로 있는 상호관계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완전한 복음선교라 할 수 없다.'
-하나님의 나라는 누구에게나 미치어 간다. 원수에게는 사랑으로 죄인에게는 용서로 소외된 자에게는 돌봄으로 미치어 간다. 이것이 선교이다.
▶선교사란?
선교사는 자신의 지역 교회를 떠난 사람으로 다른 교회를 위한 복음활동이 자신의 교회의 세계선교 사역의 일부분임이 인식될 때까지 그 활동을 시작하거나,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이다.
2. 문화란?
▶문화란 한 집단이 가진 삶의 방법, 스타일이다. 거기에는 세계관, 가치관, 도덕적 행동, 미적 선호, 그리고 여러 가지 습관들과 사물들을 포함한다.
★ 영화 The Mission
영화는 다음과 같은 글로 시작된다. "이 이야기 속에서 표현된 역사적인 사건은 사실이며 1750년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브라질의 국경 근처에서 있었던 일이다" 이구아수 폭포가 장엄하게 떨어지는 가운데 가브리엘 신부는 죽음을 무릅쓰고 인디오 마을을 찾아 음악을 통해 선교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가브리엘은 자기보다 동생을 더 사랑하는 여자를 두고 동생과 결투를 벌이다 그를 찔러 죽인 노예상인 멘도사를 구원하려 한다. 속죄하기로 결심한 멘도사는 폭포 위의 인디오 마을을 찾아가고 벼랑을 오르는 그의 속죄의 길은 험난하기 그지없다. 인디오 마을에 도착한 멘도사는 용서를 받고 가브리엘의 인도로 신부가 된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군주들은 그들의 식민지가 신부들의 인도로 지상천국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았다. 결국 교황청에서 파견된 주교 역시 인디오들에게 선교회를 떠날 것을 명령한다. 그러나 인디오들은 그것을 거부하며 끝까지 싸우겠다고 하고 이에 가브리엘과 멘도사가 함께 남는다. 칼로써 제국주의에 항거하는 멘도사, 과라니족의 운명과 자신의 죽음을 하늘의 뜻으로 받아들이는 가브리엘 신부의 모습은 결국 제국주의의 총성아래 쓰러지고 만다.
◎성경구절
"너희가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사도행전 1장 8절)
<이화여자대학교>
1886 미국 북감리교 여선교회에서 파견한 스크랜톤 부인이 한 명의 여성을 가르치기 시작
1887 고종황제가 '이화학당'이라는 이름을 하사, 여의사 메타 하워드가 부임하여 최초의 부인병원인 '보구여관'시작
1895 '정동교회' 준공 - 이화생들의 예배장소로 이용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으로 세워진 연희대학교와 세브란스 의과대학이 한뜻으로 합쳐서 1957년 1월 5일 새로이 발족한 종합대학교이다
→세브란스의과대학 : 1884년 궁정어의(宮廷御醫)로 봉사한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 H. N. Allen 박사에게 1885년 4월 10일 고종황제가 구리개(銅峴 : 현재 을지로 입구)에 제중원(濟衆院 : 초기 이름은 廣惠院)이라는 병원을 설립하게 한 것이 바로 세브란스 의과대학의 요람이며, 1886년 3월 29일 학생 16명(16명의 학생 중 12명만이 본과로 진출되어 졸업 후 외국에 파견되는 사절단이나 군함의 의사로 활약하였다)을 선발하여 개학하니 이것이 곧 연세대학교 역사의 시작일 뿐 아니라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 의학 강습의 효시이다
→연희대학교 : 1915년 3월 미국 뉴욕의 북장로교 해외 선교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재한 남·북감리교 선교부, 캐나다 장로교 선교부의 협력을 얻어 서울 YMCA에서 Chosun Christian College(문과, 수물과, 상과, 농과, 신과)라는 이름으로 최초로 개강되었으며, 2년후인 1917년에는 한국 유일의 전문학교인 사립 연희전문학교(문과, 신과, 상과, 수물과, 응용화학과, 농과)로 발족하였고 1923년 3월에 신 교육령에 의해 교명이 연희전문학교로 바뀌었다.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는 1954년에 기독교적 사랑과 교육을 통해 우리 민족의 정기를 이어받고 피폐해진 조국을 재건하기 위해 창학 되었습니다.
1954년 3월 20일 미국 북장로교 주한 선교부에서 당시의 대구시 중구에 설립한 계명기독학관으로 발족하였다. 1956년 계명기독대학으로 개편하고 초대학장에 감부열(甘富悅)이 취임하였으며, 1965년 교명을 계명대학으로 변경하였다.
1967년 대학원 설치인가를 받은 후, 같은 해 12월 교육대학원을 설치하고 1973년 대학원 박사과정도 신설하였다. 1978년 문과대, 경상대, 이공대, 예술대로 구성된 종합대학으로 승격하면서 교명을 계명대학교로 변경하였다.
이 밖에도 여러 선교대학교가 있으며 대구에 있는 선교고등학교나 중학교로는
성명여자중학교, 신명여자고등학교, 계성 고등학교 대건 고등학교, 효성 고등학교등이 있습니다.
▶선교 병원
〈전주 예수병원〉
예수병원은 국민의 건강 및 복리에 기여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의료사업 및 전도사업을 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선교기업
<YMCA>
1922. 4.20 조선여자 기독교 청년회 연합회 조직
YWCA(Young Women's Christian Association)는 19C 중반 산업혁명으로 혼란기를 겪던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그후 YWCA는 전세계에 널리 퍼져 91개국에 조직되어 2천5백만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명실공히 세계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기독여성단체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YWCA는 청년 운동, 여성운동, 기독교 운동, 회원 운동, 국제적 운동체로 성부, 성자, 성신을 기본 신조로 여성들로 하여금 책임 있는 행동으로 사랑을 실천하게 하고 있다.
YMCA의 여러 부설 기관으로는 YWCA 자활후견기관 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YWCA 어린이 집 YMCA청소년 쉼터 등이 있으며,
YWCA 은학의 집은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노인들의 건강유지와 노후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가족과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해서 건강한 노인의 삶을 영위하도록 함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가톨릭 신문>
가톨릭 신문은 암울했던 일제식민통치하에서 민족 청년 선각자들에 의해 1927년 4월 1일자로 창간된 天主敎會報의 창간사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창간사시인 소식보도(消息報道)는 한국교회 소식뿐만 아니라, 세계교회 소식 등 그리스도의 복음을 신속하고 올바르게 전하고, 의견교환(意見交換)은 교회 구성원 모두의 지혜와 사랑을 나누는 장으로 교회발전에 기여하며, 교회구성원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협력하여 보조일치(補助一致)의 정신으로 민족복음화를 이루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가톨릭신문은 창간 당시의 이념을 바탕으로 74년동안 매스 미디어를 통한 교회의 일치와 단결, 교회의 발전과 민족복음화를 위해 소식보도, 보조일치, 조국성화의 정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가톨릭 신문 발간(주간, 미주판 THE CATHOLIC TIMES 및 디지털 신문 발간) . 교회 관련 서적 출판 보급 각종 교리해설, 강론집, 신앙서적 등 60여권의 교회 관련 서적 출판 보급
각종 교회 문화, 학술 사업 전개 국내외 성지순례 실시 (전국도보성지순례 및 청소년 도보성지순례 개최) . 성극, 성음악 공연 기획 및 개최 . 가톨릭학술상 제정 운영 가톨릭문학상 제정 운영 각종 전시회 개최(레오나르도 다빈치展 등) 각종 학술 심포지엄 및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외 후아유, 신원에벤에셀, 매일신문
기독교문사
기독교문화여행사
평화방송
(주) CBSi(인터넷방송, 온라인광고, 전시회 및 전자상거래, 교회정보화 사업)
바오로신문 분도출판사 등등 이러한 회사들이 선교기업에 속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호스피스
안락 간호원(安樂看護院)이라고도 한다. 호스피스는 1815년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채리티수녀원의 수녀들이 거리에서 죽어 가는 가난한 환자들을 수녀원으로 데려다가, 임종준비를 시킨 데서 유래한다. 그 뒤 1967년 영국 런던 교외에 세운 성(聖)크리스토퍼 호스피스가 시초가 되어, 세계적으로 보급되었는데, 현재 영국에서는 약 200개, 미국에 약 1,200개가 넘는 호스피스가 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가톨릭계 병원에서 호스피스를 실시하고 있다. 호스피스는, 죽음이란 삶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이 완화되도록 도와주는 것이므로, 암 환자의 치료에도 의학적 견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4. 선교활동의 비판적인면
▶선교라는 이름으로 복음을 전하고 문화를 개화시키면서 식민지로 만드는 경우
현대에 와서는 기독교라는 이름을 내세워 이단이나 사이비 종교들이 많이 생겨나 가정 이 파괴되거나 교회가 추한 모습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이 많다.
5. 결론
역사의 선상에서 기독교 선교가 문화적으로 기여해야 할 일은 개인이 가지는 다양한 경험에서 내면적 의미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자산이며 내면적 가치라고 함은 하나님의 부성과 예수의 무조건적인 사랑, 그리고 인간의 형제의식의 확산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은 옛 가치에 대한 완전한 변화를 가져왔다는 데에서 역사적 의미와 함께 문화적 의미를 갖는다.
예수의 오심은,
종교적: 흑암을 쫒아내고 말씀의 권위와 능력에로 사람을 인도
역사적: 새로운 소망을 가지게 해 줌
예술적: 최고의 아름다움이라는 가치와 주제를 산출케 함
정치적: 사랑의 명령을 가치로 실현
과학적: 사물에 대한 지식의 사용 방법을 제시
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어쨌든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 교훈 그리고 죽음과 부활로부터 흘러나오는 영적 시내 물과 같아 그것이 접촉하는 그 지역 문화의 옛 배경을 변화와 완성에 작용하였다. 즉, 선교는 제 3세계로의 운동이다.
세계는 정체되어 있지 않고 변하여 나가는 동적인 것이며,우리는 역사의 궁극적 동인자로서 하나님을 설정하고 그에 의한 목적론적 종말론적 역사운행을 믿고 있는 것이다. 선교의 사명은 지역 문화의 변화와 계속성에 힘쓰는 것이다. 선교의 부정적인 측면들은 복음으로써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선교 대상 국의 전통의 문화에 대해 복음으로서 파괴만을 의미하지 않고 연속과 승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터넷①』
(≫≪) 미군 희생 여중생들의 죽음을 애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