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깨끗하고 전문적인 청소전문업체 <청소대장>입니다. 오늘 NAVER 주부 인기 검색어를 보니까 '매트리스 청소법'이 순위에 올라와 있더라구요~
안 그래도 요즘 천식이나 아토피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와 관련한 내용을 포스팅 하려던 참이었는데~^^ 오늘 이렇게 '매트리스 청소법'을 알려드리게 되었답니다~!
집안 청소만 잘해도 천식이나 기관지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 현대인들의 질병을 고치거나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읽어보며 숙지해두셨다가, 이번주말에 매트리스 청소를 계획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소리 없는 적, '집먼지진드기'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알레르기성 질병은 바로 집안에서 시작된다. 다양한 알레르기를 발병시키는 원인인 알레르겐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집먼지진드기이다. 알려진 바로는 알레르기의 60~70%는 집먼지진드기가 원인이다. 이는 집 구조나 생활 스타일의 변화가 야기한 일종의 부산물이다. 즉 단열이 잘 되어 환기가 잘 안 되고 실내 습도가 높다든지, 진드기의 이상적인 서식처가 될 수 있는 카펫을 까는 등 전반적인 주거문화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가 살기 좋은 환경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집먼지진드기가 원인인 알레르기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집먼지진드기에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과연 가능할까?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각질이나 비듬을 먹고 사는 집먼지진드기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아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집먼지진드기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매트리스나 카펫, 천으로 된 소파, 옷, 이부자리, 자동차 시트 등에 특히 많이 산다. 이런 곳에서 채취한 먼지를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작은 먼지에도 수백 마리에서 많게는 2만 마리의 집먼지진드기가 발견된다.
집먼지진드기는 25°C의 온도와 80% 정도의 습도에서 가장 잘 번식한다. 그래서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있는 집에선 무엇보다 집먼지진드기 수를 줄이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집먼지진드기는 습도가 60% 이하로 떨어지면 번식할 수 없기 때문에 40~50% 이하의 환경에선 살 수 없다. 하지만 집먼지진드기는 먼지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서식하기 때문에 완전히 없애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한마디로 집먼지진드기는 소리 없는 적이다.
매트리스는 부피도 만만치 않고 청소할 방법도 잘 몰라서 쉽사리 손이 가지 않는 부분인데요~ ㅜㅜ
우리가 일생의 1/3을 접촉하며 지내는 침대 매트릭스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지만 그 속에 우리의 땀, 피지, 피부각질,부유 먼지 등과 그것을 먹고 사는 집먼지 진드기가 가득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피부질환과 기관지염 유발의 가장 큰 악영향을 끼치는 매트리스, 그 청소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적인 매트리스 청소법
매트리스를 침대에서 분리하여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드는 장소로 옮긴 후, 매트리스에 붙은 먼지, 머리카락 등을 테이프로 제거한 다음, 가능하면, 침대 청소 전문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매트리스 앞·뒷면을 청소한다. 침대 청소 전문 진공 청소기는 집먼지 진드기까지 제거할 수 있다고 하지만, 침대 청소 전문 진공청소기가 없다면 그냥 일반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매트리스를 청소해도 된다. 매트리스를 햇빛이 드는 장소에서 깔끔하게 말려 준 후 침대보를 씌워 침대에 놓는다.
2. 매트리스에 밴 얼룩, 소변 제거하는 방법
준비물:
중성세제 (주방세제 또는 울삼푸 등) 소독용 알콜 헤어드라이어 또는 선풍기 매트리스 청소하기:
흡수력이 좋은 키친 종이타월이나 행주로 먼저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중성세제를 탄 물을 수건에 적신 후 물기가 조금 남아 있을 만큼 짠 후, 얼룩진 부분 표면을 두드리면서 닦아낸다. 깨끗한 물을 적신 면 수건으로 오염된 부위를 한번 더 두드리면서 물기를 닦아 낸다. 헤어드라이어나 선풍기로 젖은 부위를 말려준다. 소독용 알콜(약국에서 판매)을 분무기에 넣어 골고루 뿌려 준 후, 햇빛이 드는 곳에서 말려 준다.
3. 매트리스에 밴 냄새 제거 하는 방법
매트리스를 물기 없이 깨끗이 말린 후, 베이킹 소다를 매트리스 위 전체에 뿌린 후 30분 정도 그대로 놓아 둔 후,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베이킹소다를 빨아 들인다. 매트리스를 뒤집어 뒷면도 동일하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청소해 준다. 매트리스에 얼룩진 부분이 없다면 1번과 3번 방법을 같이 적용해 주면 좋습니다. 만약, 매트리스에 얼룩이 졌다면 2번 1번 3번 순으로 매트리스를 청소해 주면 됩니다. 만약, 애완동물 소변이 묻어서 2번 3번 방법으로도 냄새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침대 냄세 제거 제품을 구입하거나, 침대 전문 청소업체에 의뢰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매트리스 오래 쓰는 tip
매트리스 청소해 주는 것만큼 중요하게 매트리스가 잠자기 좋은 상태로 오래 쓰는 것도 중요하죠. 매트리스 좋은 컨디션으로 오래 쓰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아마 다들 적용하고 계시겠지만 좋은 침대보를 이용하세요. 매트리스가 오염되는 것도 막아 주고, 피부와 건강에도 좋습니다. 침대보를 주기적으로 세탁해 주시고, 매트리스를 진공청소기로 2~3주에 한 번, 최소한 한 달에 한 번 정도 청소해 줍니다. 6개월에 한 번 정도 매트리스를 뒤집어 주세요. 매트리스의 수명을 늘려 줍니다. 매트리스에 얼룩이 졌을 때는 즉시로 얼룩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리스 내부 까지 오염이 스며들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천연 자외선 즉, 햇빛 만큼 매트리스 청소에 좋은 것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매트리스 청소와 함께 햇빛에 매트리스를 말려 주면 세균 곰팡이도 제거할 수 있고, 살균도 되어 좋습니다. 아파트와 같이 매트리스를 말릴 장소가 마땅치 않다면, 집안에서 햇빛이 가장 잘 드는 곳에 매트리스를 놓아 두어 말리면 됩니다.
[자료참조: http://eknowhow.kr/427/ http://ecofresh.tistory.com]
매트리스 청소법 잘 읽어보셨나요?? 이번 주말 여러분의 집안 청소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쾌적한 침대로 더욱더 편안하고 상쾌한 수면을 취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