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예전의 육군에서의 수송교육기관 :
우리 군시절(78~80년)에 육군에서 수송교육을 담당하는곳으로 육군수송학교와 제1과 제3수송교육대 그리고
제2수송교육대가 있다.
육군수송학교는 진해에, 제1수송교육대은 홍천에, 제3수송교육대은 가평에, 제2수송교육대는 대구에 위치 하였다.
대부분 야수교나 수송교육대에서 교육을 받은 병사들도 수송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고 하는데육군수송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하는곳은 우리가 군생활을 하였던 진해의 육군수송학교밖에 없었습니다.
후에 수송교육대는 수송교육단으로 바뀐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당시 각 수송담당 교육기관의 수송교육 :
당시에 육군수송학교는 육군본부 직할부대로 육로(운전,차량정비),수로(선박운용 ,화물검수,윈치운용,적사),이동관리(이동관
리업무), 항공(고정익정비,회전익정비)정비의 교육을 담당하였고, 운전뿐만 아니라 선박교육을 담당하기 위해서 항만이
위치한 진해에 소재하게 되었다.
육군수송학교는 이등병 교육생부터 하사관,초급장교,OAC(고등군사반)장교및 대령까지 수송교육을
을 담당하였으며 진급을 하기위해서는 각각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했다.
교육생 운전병이나 하사관 중에는 소수의 해병대교육생들이 위탁교육을와서 교육을 함께 받았다.
제1야전수송교육단과 제3야전수송교육단은 제1야전군사령부와 제3야전군사령부 소속으로 편제되었으며 제2수송교육대는
제2군사령부 소속이었다.
3, 육군수송학교에서의 수송교육과 야전군(field army)사령부에 대하여 :
육군수송학교 교수부에서 교육생에게 교육을 시키기 위한 교재에 보면 길쭉한 직사각형으로 전평시공용이라는 빨강색 도장이
찍혀 있었다. 만약에 전쟁이 발발하면 전시에도 계속하여 수송교육을 담당한다는 의미라고 알고있다.
내가 육군수송학교 교수부 수로학과 서무계로 근무할당시 시간이 날때마다 교범이나 교리들을 보면 거의 대한민국 육군의
모든 교범과 교리가 90%이상이 미국 육군에서 그대로 가져와서 쓰는것이었다.
야전군의 교범을 야전교범(field manual)이라하고 하며 우리가 군대에서 쓰는용어인 f.m의 유래인것이다.
제1,제3야전군 사령부는 전방쪽을 담당하며 각각 보병 12개의 사단으로 편제된다. 이곳에서 야수교에서의
주로 운전교육을 담당한다.
제1,3 야전수송교육단은 전쟁방발시 제1군과 제3군전투병과로 소속되어 임무를 수행한다.
2군사령부도 12개의 보병사단으로 편제되며 야전군이 아니고 주로 후방지역을 수송임무를 담당한다. 제2수송교육대는
2군소속으로 운전교육을 담당한다.
4. 육군수송교육기관의 담당교육변화와 최근의 육군수송교육.
후반기 담당교육기관들 중에서도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 담당교육을 다른교육기관으로 옮기게 되었다.
내가 수로학과 근무시에 육군병기학교에서 교육하던 지게차운전과정을 수송학교로 이전하여 병들과 주로 전역을 하기이전의
중,상사 하사관들과 중위,대위의 위관급 장교들에게 사회에 나가서 직장잡을때에 활용하라고 직업보도반을 운영 하였다.
그후 항공학과의 항공기정비 과정인 회전익,고정익정비는 육군항공학교로 이관되어 그과정들이 폐지되었다.
육군수송학교에서의 수송교육과정을 현재는 육군종합군수학교(대전소재) 수송학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병기학교와
병참학교가 육군종군교로 통합되었다. 이곳에서는 수송교육은 6개과정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으며 우리때에는
생소한 281계열인 2814(중견인=특수차량)운전과 , K532 운전(교육국군의날 행사때 시가 행진하면 깍두처럼 2개의 궤도 차량
이 붙어있는것으로 일명 깍두기차라고 부르며 운전병을 깍두기 운전병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과 지게차운전,화물검수,
선박운용,이동관리등이다.
그리고 교육과 상관은 없지만 육군수송사령부는 육해공군이 통합된 국군수송사령부로 개편되어서 이어져오고 있다.
그외에 진해에 위치해있던 영관장교(주로 소령급)들의 교육기관인 육군대학도 1995년에 육군종합군수학교 근처인
대전 추목동으로 이전하였으며 방공포병병과 소속의 방공포병학교는 공군으로 이관되었으며 공군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