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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제사 지내는 순서, 명절 차례 지내는 법
-- 명절 차례 지내는 법 --
▶ 복 장 : 한복은 두루마기까지 입고, 양복은
넥타이를 맨 정장 차림을 한다.
▶ 좌 석 : 신위를 중심으로 우측은 남자,
좌측은 여자가 위치한다.
▶ 지내는 순서
① 강신제 : 먼저 제주가 술을 따라 모사 그릇에
세 번에 나눠 비운 뒤 두 번 절한다.
② 제주는 술잔에 술을 따라주면 술잔을 세 번
돌린 후 상에 올린다.
※ 기제사는 술잔을 세 번 올리고,
명절에는 한번 올린다.
③ 제주는 젓가락을 시접에 세 번 굴린 뒤
음식이 담긴 그릇에 놓는다.
④ 전체가 두 번 절한다.
※ 절할 때에 남자는 왼손을 위로하고,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한다.
⑤ 젓가락을 제자리에 놓은 뒤 전체가 두 번
절한다.
⑥ 지방을 떼어 불을 사르면 차례는 모두 끝난다.
*각 지방과 가문의 풍습에 따라 그 예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1 영신(迎神)
제례준비를 영신이라 한다.
1.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2.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3. 지방(紙榜)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2 분향강신(焚香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참석자 전원 손을 모아 서있고 제주(祭主)는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執事)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너 주고 일어나서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집사는 빈 잔을 제자리에 놓는다.
향을 피우는 것은 혼백을 부르는 의식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육신을 부르는 의식
(땅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3 참신(參神)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이다.
참사자(參祀者) 모두 신위를 향하여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을 모셨을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때는 주인이 육(肉,고기) 어(魚,생선) 갱(羹,국)을
올리고 주부가 면(麵,국수) 편(餠,떡) 메(飯,밥)를
올린다.
4 초헌(初獻)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술잔을 내려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잔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잔은 합설(合設,고인의 내외분을 함께 모시는 것)인
경우 고위(考位,남자) 앞에 먼저 올리고 비위(여자)
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5 독축(讀祝)
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한다.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으면
축관은 제주 좌측에 앉아 천천히 정중하게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무관하다.
독축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 일어나서 재배하는데
초헌의 끝이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6 아헌(亞獻)
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부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인 남자가 초헌 때와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리기도 한다.
이때 모사에는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 번 절한다.
7 종헌(終獻)
마지막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 다음 근친자가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리고
두 번 절한다.
8 유식(侑食)
첨작(添酌) -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9 삽시정저(揷匙正箸)
좌측부터 조부, 조모 순으로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 위의 중앙에 꽂는 의식이다.
이때 수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젓가락은 시접 위에 손잡이가 왼쪽을 보게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10 합문(闔門)
영위(靈位)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고
몇 분 동안 조용히 기다린다.
대청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상견례때 하는 절)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 제자리에 업드려서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11 계문(啓門)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헛기침을 한 후 방문을 열며
들어 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헌다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다.
갱(국그릇)을 내리고 숭늉을 올려 숟가락으로 메를
세 번 떠서 숭늉에 말고 수저를 숭늉 그릇에 놓는다.
이때 참사자 모두 읍한 자세로 잠시 동안 꿇어 앉아
있다가 제주의 기침소리를 따라 고개를 든다.
13 철시복반(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14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이다.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 번 절한뒤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온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15 철상(撤床)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차례대로 한다.
16 음복(飮福)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된다.
기제사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지방쓰기 참조)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한다.
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른다.
제주는 모사 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른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
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초헌(初獻);
좌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건네주면 제주는 우집사가
따루어 주는 술잔을 좌집사로 하여금 제상에
올리게 한다.
독축(讀祝);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꿇어앉고 참사자중에 한
사람이 축을 읽는 것이다.
예전엔 축문 읽기가 끝나면 곡(哭)을 했으나,
지금은 생략하는 가정이 많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제주는 두번 절을 한다.
아헌(亞獻);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주부가 올리는
것이 예이지만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 때는 제주의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아헌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종헌(終獻);
3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며 집안에 따라서는
이때 적을 올리기도 한다.
아헌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메(밥)와 탕그릇의 뚜껑을 열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메그릇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첨작(添酌);
첨작이라 함은 제주가 무릎꿇고 다른 잔 혹은
그릇에 술을 따루어, 종헌자가 다 채우지 않은
술잔에 좌우 집사를 통하여 술잔을 채우도록
하는것을 말한다.
합문(合門);
참사자 일동이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부복한다.
대청일 경우 뜰아래로 내려선다.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9수저
드시는 시간) 조용히 엎드려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개문(開門);
제주가 앞서서 기침을 한다음 조용히 문을 열고
일동과 함께 들어간다.
헌다(獻茶);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놓고 정저한다.
메에 꽂았던 숫가락은 반드시 손잡이가 집사의
좌측으로 가도록하여 숭늉그릇에 담그어둔다.
철시복반(撤匙復盤);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시접에 담고 메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재배를 올리고 신주일 경우에는
사당에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향로위에서 사른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린다.
음복(飮福);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참사자 모두가 나누어 먹고, 이웃에도 나누어 먹는
것으로 차례는 끝난다.
명절 차례 지내는 순서
1. 영신(제사 때 신을 맞는 절차)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2. 강신(신의 강림을 내리게 한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끊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건네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 한다.
3. 초헌(제사 때 첫 번으로 술을 신위에 올린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한다.
집사는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따른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잔을 받아 떡국 앞에 놓고 제물위에
젓가락을 올려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을 한 후 제자리로 돌아간다.
4. 참신(신주에 절하여 뵘)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석자가
일제히 절한다.
남자는 두 번 절하고 여자는 네 번 절한다.
5. 아헌(두 번째 술잔을 올림)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가
올린다.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린다.
6. 종헌(세번째 잔, 마지막 잔 올림)
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아헌 때와 같이 한다.
잔은 7할쯤 부어서 올린다. 두 번 절 한다.
7. 첨작(종헌 드린 잔에 다시 술을 가득 채우는 일)
첨작은 유식이라고 하는데 초헌자(제주)가 다시
신위 앞에 굻어
앉아 다른 술잔을 들고 우집사가 술잔에 술을
부어주면 좌집사가 받아 종헌자가 올릴때 채우지
않은 잔에 세 번 나누어 가득 채운다.
8. 삽시정저(제사 때 숟가락을 떡국에 담그는 일)
떡국에 숟가락을 담그고 시접 위에 젓가락을 걸친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 한다.
9. 합문(문을 닫는다는 뜻으로 병풍으로 가리거나
문을 닫는다)
참석자 일동이 방에서 나와 문을 닫는 것을
말하는데,
대청일 경우에는 뜰아래로 내려와 부복하고
조용히 3,4분간 기다린다.
제주가 세 번 기침하면 모두 일어선다.
10. 계문(합문 한 것을 여는 일)
제주가 앞에 서서 기침을 하고 문을 열고 들어간다.
11. 철시 복반(수저를 제자리에)
신위께서 제물을 다 드셨다고 생각되면 떡국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는다.
12. 사신(고인의 영혼을 전송함)
참석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 번 절 한다.
이로서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13. 철상(음식상을 거두어 치움)
모든 제수는 뒤에서부터 물린다, 다시 말하면,
수저와 떡국그릇,
술잔등을 먼저 거두고,
차례대로 뒤에서부터 거두어 드리면 된다.
14. 음복(제사를 마치고 제물을 나누어 먹음)
참례한 자손들이 제수를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음덕을 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