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내부의 명칭과 사용법
아래의 사진은 한빛운전전문학원 연수용차량(투산) 차량의 내부입니다
수동차량은 다음에 업로드를 하겠습니다
1. 브레이크(제동장치)
서서히(부드럽게) 밟으면서 나누어 밟아 주는 사용법입니다 (감속하고 정지)
운전자의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 사람의 본능적으로 움츠리는 원리로 안쪽에 있는거라 이해하시면
빠릅니다
2. 엑셀레이터,엑셀(가속장치)
밟아주는 양에 따라 가속능력이 달리 작동되며.. 일시적으로 안 밟더라도 속도가 바로
줄지는 않습니다( 가속하고 유지)
운전자의 안쪽은 브레이크지만 바깥쪽은 가속페달(엑셀레이터)라고 생각하시면 빠릅니다
1. P(parking)
주차의 약자 P를 사용했으며 주차나 움직이지 않을때 사용하는 기어 입니다
심한 언덕의 주차 , 시동시에는 동승자의 부주의로 움직일수 있으니
꼭~ 사이드 브레이크도 함께 작동해주셔야 합니다
2. R(reverse)
후진할시에 사용되는 기어입니다
사용시에는 비상등과 같이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3. N(neutral)
기어를 뺀 상태이므로 경사가 있거나 차량을 외부에서 밀면 차량이 움직이는 기어입니다
P기어나 N기어는 시동을 걸수 있는 기어이지만 P은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 기어,
N은 움직이는 기어라고 이해하시면 편리합니다
특히 N기어는 급발진 사고 예방과 경제적인 운전에 도움을 줄수 있는 기어모드입니다
4. D(drive)
일반적인 전진 주행할때 사용되는 기어 입니다
가속량과 차량의 성능에 따라 속도의 범위을 최소에서 최대까지 전부 쓸수 있는 자동 기어입니다
5. 기타기어( L, 1 )
최고속도가 50km이하 속도만 나오기 때문에.. 장기적인 내리막이나 브레이크 파손시에 사용되는 기어입니다
흔히들 수동차량의 엔진브레이크의 같은 원리 입니다
외제차량의 S(sports) 스피드 모드라고 있기도 하지만.. 초보에게는 낮선 기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기어를 움직일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누른후에 작동을 하셔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누르지 않을때에는 기어도 P에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일자로 움직이는 기어는 단추가 있으므로 단추를 누른신후에 이동하셔야 하고
지그제그방식(스타그레프트방식)은 기어의 길 따라서 움직이면 이동이 됩니다
1. 깜빡이등
좌측이나 우측으로 방향을 전환할때 작동하면 계기판에도 좌우 점등됩니다
2. 온도계
엔진의 온도를 표시해주는 눈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에 시동을 걸면 눈금이 아래에 있다가 10여분 이상 주행하면 눈금이 절반이하로 올라옵니다 만약에 눈금이 절반이상 올라간다면 엔진 냉각계통에 이상이 생긴 것이므로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후 시동을 정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잘아시는 정비소나 보험회사에 전화 하세요~~^^
3. 주유계
차량의 기름양을 안내해 주는 눈금입니다
장거리 운행시에는 가득 넣기도 하지만.. 기름도 무게가 있어 연료의 소비가 더 나올수도 있으므로
시내주행시에는 적당량만(절반이상) 넣고 다니시는게 좋습니다
4.엔진출력 눈금(RPM)
엔진의 출력을 표시해주는 눈금으로 처음에 시동이 걸리면 1000이상의 눈금에서
어는정도의 예열이 끝나면 1000이하로 떨어지거나 떨어질려고 할때 주행하는 것이 엔진에 좋습니다
(예열시간: 여름 1~2분, 겨울 2~3분)
가끔은 시동을 안 걸린줄 알고 제 시동을 걸어주면 시동모터(세루모터)가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계기판의 눈금을 확인하시면 제 시동을 막을 수가 있겠습니다
5. 기어의 상태여부
차량의 기어 상태여부를 알려주는 계기판입니다
지금 그림에서는 P에 있는걸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6. 속도계
주행중에 속도를 알려주는 눈금입니다
주행중에 속도계를 확인 할 시에는 짧게 짧게 여러번 보는것이 전방의 상황도 같이 확인 할 수있습니다
7. 차문의 개페여부
차문이 완전이 닫혀있지 않으면 들어오는 안내등이며..
주행시에는 반드시 이 안내등의 불이 켜저있으면 안 됩니다
가끔 운전하시는 분이 " 문 열여있다고 닫으라고" 하는것이 이 불을 보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8. 안전벨트의 미착용
운전석 안전켈트의 미착용시에 들어오는 불입니다
일부 차량들은 조수석에도 안전벨크을 미착용시 불이 들어오는 차량도 있습니다
9. 사이드브레이크등
엔진이 시동이 걸렸을때 작동되는 브레이크와 달리.. 시동이 꺼져 있어도 작동되는 브레이크로
중앙에 있지 않고 사이드에 있다고 해서 사이드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주행시에는 꼭~ !! 이 불이 꺼져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 불이 켜진채로 주행을 계속하면
경고음(땡강~땡깡~)이 들리거나 이상한 탄 냄새가 납니다
시동을 안 끄고 잠시 볼일을 볼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P기어만 놓지 마시고 사이드브레이크도 같이
작동해 두는 것이 안전에 좋습니다
동승한 아이들이 기어를 건드릴수도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전반적으로 필요한 불(눈금)을 알려준것이고 이 밖에 주행중에 알라딘램프처럼 주전자 불이 들어오면 오일이 없는 것이고
네모난 박스에 + - 이런 불이 들어오면 발전기 계통에 혹은 펜벨트가 끊어진 상태이므로 즉시 운행을 중지하고
가까운 안전한 곳으로 이동후 시동을 정지하고 보험사나 가까운 지인에세 전화 하세요~~!!
전조등과 안개등 작동하는 장치
위 그림을 미등을 작동한 그림입니다
그림처럼 돌려서 눈금을 옮기면 미등, 전조등을 사용하는 것이고
안개등 또한 돌려서 눈금을 옮기면 작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 연수차량에는 없지만 AUTO라는 스위치가 있는 차량은
어두워지는 곳을 주행하면 알아서 전조등이 작동되는 스위치 입니다
(그러나 장기주차시에는 반드시 Off 로 전환하시는 것이 밧데리 방전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미등, 전조등, 상향등(헨들방향으로 밀고 땡기기)을 사용하면
계기판에 이렇게 안내가 들어오게 됩니다
상향등은 일시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오래 켜시면서
다른차의 눈부심의 시야을 방해하신다면 같이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비상등
주변의 다른 차량들에게 나의 주행의 주의를 표시하는 등입니다
전방의 가시거리가 미확보되는 심한 기상 악천우나 차량의 갑작스러운 고장, 주차시에 켜시면
주변의 차로 하여금 주의하면서 피해갈수 있게 안내 해 주는 점멸등입니다
가끔은 위험한 길을 주행하는 초보운전자가 일반적으로 흐름을 따라가기 힘들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좌측 깜빡이 사용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내리면 좌측이라고 사용하시는 것보다 헨들의 돌아가는 방향의 예측이므로
헨들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켜시는 것이 더욱 더 바르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깜빡이 사용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올리면 우측이라고 사용하시는 것보다 헨들의 돌아가는 방향의 예측이므로
헨들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켜시는 것이 더욱 더 바르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 조절하는 장치
1. 뒷유리 열선
뒷유리가 뿌옇게 흐려지면 작동하는 스위치 입니다
일단 작동이 되면 자동으로 꺼지는 방식이고 금방 다시 뿌옇해지면
창문을 살작 여시고 에어콘을 작동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에어콘 스위치와 바람의 풍량 조절 스위치
3. 앞유리방향으로 송풍
앞유리가 뿌옇해지면 작동하는 스위치로써 작동하면 자동으로 에어콘 스위치도 같이 작동되는
원리 입니다
비오는 날이나 차안의 습도가 높아지면 앞유리가 뿌옇해 질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4. 풍량의 방향 선택 스위치
차량 송풍(바람) 나오는 위치를 선택해주는 스위치입니다
5. 온도 스위치
더울때는 파란색 쪽으로 작동해야 에어콘을 작동하여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것이고..
추울때는 빨간색 쪽으로 작동을 해야 더운 바람이 나옵니다
비가오는 날 습도 제거을 위해 에어콘을 작동시에는 더운 쪽으로 약간 돌려 사용하시면
습도는 제거 되면서 차안은 따뜻하답니다
일반적인 국산차량의 스위치 마크가 거의 동일하며 사용하는 방법은 일부 다를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