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한국기독교의역사는기독교의일파인경교(景敎Nestorianism)로부터시작한다.7세기중국에전래되어크게융성했던경교가당시당(唐)과활발히교류했던통일신라에도유입되었을것으로추정된다.
한국천주교는18세기말서학에대한학문적관심에머무르지않고천주교신앙까지수용하려는학자들에의해성장하기시작하였다.초기천주교신봉자들은외국인신부가입국하기전에이미조선천주교회를설립하여자생적인신앙기반을마련하였다.그러나조선정부의탄압으로인해한불조약(1886년)으로신앙의자유를얻기까지약100여년동안크고작은박해가끊이지않았다.
한국개신교역시외국인선교사에의한일방적인선교가아니라그들이들어오기전에이미자체적으로신앙공동체를건설하고성경을한글로번역하는등의자발적인참여속에서성장하였다.이러한한국기독교의성장은개화운동및민족운동과결부되면서한국사회의근대화에이바지하였다.
한국기독교역사실에는경주불국사안에서발견된돌십자가등경교전래가능성을보여주는유물들을비롯하여초기천주교교리서와신앙서적,박해관련자료등을전시하여천주교의수용과성장과정을이해할수있도록하였다.그리고한국개신교의수용및발전상을살펴볼수있도록초기성경을비롯하여각종찬송가와외국선교사관련유물,일제하한국교회와신앙운동관련유물을전시하여한국근대사에서개신교의발전흐름을이해할수있도록하였다.
경교
경교의전래가능성
경교(景敎)는7세기경페르시아로부터중국에전해진기독교의일파로서네스토리우스(Nestorius)파를말한다.네스토리우스파는431년종교회의에서이단으로정죄되어유럽에서는교세를잃었지만동방으로옮겨가기독교를전래하였다.중국의경교역사는선교사알로펜(Alopen,阿羅本)이635년당(唐)의수도장안(長安,西安)에들어오면서부터시작되며,원대(元代)에는‘야리가온(也里可溫)’이란이름으로다시유행하기도하였다.경교가중국사회에융성할수있었던것은토착종교나불교와습합되면서전해졌기때문이었다.
중국에서경교가유행하던시기에당과밀접한관계에있었던신라가당에수많은사신과유학생을파견하는등당시빈번한문화교류를행하였던것으로미루어한반도에경교가전래되었을가능성이제기되었다.주로초기기독교사가들에의해주장된경교의한국전래가능성은경주불국사경내에서발견된돌십자가,동제십자무늬장식,마리아상등을통해서추정할수있다.이러한자료를통해볼때한국기독교의역사는통일신라시대까지소급될수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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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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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교돌십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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石製景敎十字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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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storian Cross, Sto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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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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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시대 기원후 8~9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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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fied Silla Period 8th-9th c. 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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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토 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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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경주 불국사(慶北 慶州 佛國寺)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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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lguksa(Temple), Gyeongju, Gyeongbu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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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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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24.0×9.0cm | | |
경교돌십자가
1956년경주불국사에서발견된십자가형태의화강암제석물(石物)로,통일신라시대경교(景敎)의한국전래가능성을보여주는대표적인유물이다.평면은십자가형이고,단면은사다리꼴로앞면보다뒷면의폭이넓은점이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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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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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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瑪利亞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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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ue of Virgin Ma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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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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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시대 기원후 8~9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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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fied Silla Period 8th-9th c. 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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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토 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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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경주(慶北 慶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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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eongju, Gyeongbu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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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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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3.8×2.8cm | | |
마리아상
통일신라시대경주에서출토된불보살상(佛菩薩像)모양의마리아상이다.중국에서전래된것으로추정되며,경교와불교문화의교류와경교의한반도유입을보여주는중요한유물이다.화형보관(花形寶冠)으로머리를장식한여인이손을입에물고있는어린아이를무릎위로안고있는형상이다.전체적인신상의양식은당시의불보살상을따르고있으나,아이를안고있는여인의모습은기존의불보살상양식과차이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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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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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무늬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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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字文裝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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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based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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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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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시대 기원후 8~9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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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fied Silla Period 8th-9th c. 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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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토 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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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경주(慶北 慶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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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eongju, Gyeongbu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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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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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5.6cm | |
십자무늬장식
경교(景敎)의한국전래가능성을보여주는동제(銅製)십자무늬장식이다.얇은청동판을원형으로둥글게가공한후에맞새김[透彫]하여남은부위가십자모양을형성하였다.표면에는작은돌기를연속적으로돋을새겨[浮彫]십자무늬를장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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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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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무늬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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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字文裝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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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based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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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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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시대 기원후 8~9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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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fied Silla Period 8th-9th c. 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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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토 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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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경주(慶北 慶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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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eongju, Gyeongbu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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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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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3.2cm | |
십자무늬장식
경교의한국전래가능성을보여주는비금속제의십자무늬장식이다.화살촉모양의장식표면위에5개의원을상-하-좌-우및중앙에찍어놓아십자모양을형성하였고그주위로는작은점을연속적으로눌러찍어[押印]십자무늬를장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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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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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경교유행중국비 탁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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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剛山景敎流行中國碑拓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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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bing of the Duplicated Monument Commemorating the Advance of Nestorian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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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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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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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1930 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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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토 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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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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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5×85.4cm | |
금강산경교유행중국비탁본
중국당나라때경교가성행했던사실이기록되어있는경교비를탁본한것이다.경교의동양전래설을주장했던고든(E.A.Gordon)여사가우리나라경교전래를밝히기위한연구기념으로1916년금강산장안사입구에대진경교유행중국비(大秦景敎流行中國碑)를모조한경교비를건립하였는데,김양선선생이이를탁본하였다.원래의비[781년건립]는1625년중국서안부(西安府)근처에서발견되었는데,중국어와시리아어로경교의선교내력과당시의선교현황이736자정도로소개되어있다.비문내용중“법도가전국에퍼지고국가는부유하며백성은선미해졌고교당이각성읍에충만하여집집마다큰복이번성하였다”(法流十道國富元休寺滿百城家殷景福)라는기록에서당시경교가융성했음을알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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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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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교성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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景敎聖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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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hinese Nestorian Scriptu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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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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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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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1 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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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토 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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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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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op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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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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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4×24.3cm | |
경교성서
기독교일파인경교(Nestorianism)가635년중국에유입된후곧성서가번역되었다.이경교성서는송대(宋代)초돈황불동(敦煌佛洞)에서발견된경교경전중하나를1931년영인한것이다.신의명칭을‘일신(一神)’으로표기하였으며,성서의어구(語句)를인용하여일신(一神)이천지를창조하였음을강조하는등경교교리가잘나타나있다

경교유행중국비
경교(景敎)는7세기경페르시아로부터중국에전해진기독교의일파로서네스토리우스(Nestorius)파를말한다.네스토리우스파는431년종교회의에서이단으로정죄되어유럽에서는교세를잃었지만동방으로옮겨가기독교를전래하였다.중국의경교역사는선교사알로펜(Alopen,阿羅本)이635년당(唐)의수도장안(長安,西安)에들어오면서부터시작되며,원대(元代)에는‘야리가온(也里可溫)’이란이름으로다시유행하기도하였다.경교가중국사회에융성할수있었던것은토착종교나불교와습합되면서전해졌기때문이었다.
중국에서경교가유행하던시기에당과밀접한관계에있었던신라가당에수많은사신과유학생을파견하는등당시빈번한문화교류를행하였던것으로미루어한반도에경교가전래되었을가능성이제기되었다.주로초기기독교사가들에의해주장된경교의한국전래가능성은경주불국사경내에서발견된돌십자가,동제십자무늬장식,마리아상등을통해서추정할수있다.이러한자료를통해볼때한국기독교의역사는통일신라시대까지소급될수있을것이다.

경교발해삼존불]

경교십자무늬장식
출저:숭실기독교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