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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금산산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자오지천황
-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클래식 발레-
♦발레의 역사
☞ 발레의 역사는 치마가 짧아지는 역사라고 말해진다. 치마가 짧아지면서 토슈즈가 등장하 고
치마가 짧아지면 다리를 많이 보이게 되니 그 다리의 표현과 기교는 발전하게 된다.
15세기 밀라노에서 결혼식 막간극이 발레의 유래로 시작하여 이탈리아에서 발레가 크게 융성했으나, 16세기 이후로는 그 무대가 프랑스로 옮겨지게 되며 1581년에 세계 최초의 발레단 [Le Ballet Comique de Reine]이 생겨 발레가 융성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가 마련된다.
러시아에서 발레가 번영하기 시작한 것은 표트르 대제(1672-1725)때였다. 낙후한 러시아 문명을 근대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문화진흥책을 펴온 그는 서구화의 가장 빠른 길이 발레를 도입하는 것으로 믿었다. 그후 안나 대제 및 카테린느 여제(1762-96)가 계속해서 발레 진흥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혁명 후 프랑스에서 차츰 시들어가던 발레는 한 동안 이탈리아로 그 중심지가 옮겨졌다가 러시아에서 찬란하게 꽃피어갔다.
19세기에 이르러 러시아에서는 불세출의 안무가 프티파를 프랑스에서, 그리고 그후 체케티를 이탈리아에서 초빙하여 발레의 육성에 전력하여 페테르부르크의 제실 발레학교 및 마린스키 극장에서는 발레 역사상 가장 순란한 발레의 화원이 꾸며졌다. 그리고 그 요람에서 파블로바, 카르사비나, 스페시브체바, 포킨느, 니진스키, 리파, 발란쉰 등 20세기를 주름잡는 무용가들이 구름떼처럼 쏟아져 나왔다.
20세기 초, 디아겔레프가 이끌고 간 러시아 발레단이 온 파리를 열광케했던 것도 러시아 발레의 축적된 잠재력과 함께 놀라운 재목들이 무진장했기 때문이다. 발레가 이탈리아를 원산지로 해서 프랑스에서 그 뼈대가 굳어졌고, 러시아에서 완성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발레연출의 형식
❍아다지오 : 정지된 포즈와 정적인 동작의 총칭, 섬세하고 시적인 분위기, 푸에르 동
(아다쥬) 작, 아라베스크 동작, <숲속의 잠자는 미녀 中 오로라가 네
사람으로부터 구혼을 받는 장면>
❍알레그로 : 빠르고 동적인 동작의 총칭, 현란한 기교, 피루에트 동작,
앙트르샤 동작,<지젤-전반적인 동작>,<백조의 호수-흑조가 왕자를 유혹하는 장면>
♦ 발레의 용어
☞ 줄거리와 상관없이 중간 중간에 삽입되는 디베르티스망 장면에서의 우아한 동작이나
그랑파드뒤 의 고난도 기교를 보여주는 장면에서 힘차게 박수를 쳐주자.
★Divertissement 디베르티스망
발레 속에 삽입되는 짧은 볼거리 춤. 줄거리와 관계없이 솔리스트들의 기량을 한껏 과시하 면서 관객의 춤 보는 재미를 북돋는 것이 목적, <호두까기 인형 中 클라라가 좋아하는 과자, 사탕, 차 등이 그녀의 꿈속에서 춤으로 나타나는 형태을 취해 각국의 민속무용을 보 여 주는 장면><백조의 호수 中 지그프리트 왕자의 신부감으로 등장하는 각국의 공주 및 사신과 시녀들이 춤추는 장면>
★Grand Pas de deux그랑 파 드 뒤
발레의 파 드 되 이인무 (二人舞)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으로, 프티파가 그 형식을 완성 아다주, 남녀 각각의 바리아시옹, 남녀가 함께 현란한 테크닉의 향연을 펼치는 코다 등의 네 부분으로 구성
Mime 마임
발레에서 얼굴 표정, 손의 동작 등을 이용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 슬픔, 공포, 기쁨, 사랑 등을 표현하는 정형화한 동작이 있으며, 춤보다는 연기에 가까움
Variation 바리아시옹
고전발레의 솔로 춤
Ballet d''action 발레 닥시옹
드라마적인 구조를 갖고 있으며 스토리 전개를 기본으로 하는 발레
볼거리 위주의 디베르티스망과는 대조적인 개념
★Ballerina . Ballerino 발레리나 . 발레리노
발레리나는 발레의 여성 주역 무용수를 일컫는 용어이며, 발레리노는 남성을 지칭
무용수의 통칭으로 쓰이기도 하나, 러시아나 유럽에서는 엄격하게 주역에게만 쓰임
★Ballon 발롱
도약하는 동안 공중에 머물러 있는 듯 보이게 하는 기술.
Sur les Pointes 쉬르 레 푸앵트
발가락 끝으로 선 자세. 까치발이라고도 하며 이 까치발은 ''앙 드오르''와 함께 발레 테크닉
의 출발점이자 발레를 다른 장르와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된다.
Sissonne 시손
도약의 일종. 두 발로 시작해 두 발로 끝나는 것과, 두 발로 시작해 한 발로 끝나는 것 등
다양한 형태가 있음
★Adage 아다주
이탈리아어 아다지오(adagio)에서 온 말로 영국에서는 아다주, 미국에서는 아다지오가
일반적으로 사용됨. 두 가지 뜻으로 쓰이는데, 하나는 발레의 느리고 우아한 동작을 의미.
<숲속의 잠자는 미녀 中 오로라가 네 사람으로부터 구혼을 받는 장면>
★Allegro 알레그로
발레의 모든 밝고 경쾌한 움직임. 도약과 회전 등이 포함되며 가볍고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발롱''이 알레그로의 성패를 결정함, <백조의 호수-흑조가 왕자를 유혹하는 장면>
★Arabesque 아라베스크
고전 발레의 가장 우아한 자세 중 하나로 꼽히며, 한쪽 다리로 몸을 지탱하며 다른 한쪽 다리를 뒤로 뻗는 동작
Arabesque de Face 아라베스크 드 파스
관객에게 얼굴을 향한채 취하는 아라베스크 자세
A terre 아 테르
발바닥이 지면에 닿아 있는 자세
Attitude 아티튀드
19세기의 이탈리아 무용가 ''카를로 블라시스''가 ''지오반니 다볼로냐''의 조각 (머큐리)에서
영감을 받아 확립한 자세. 한쪽 다리로 몸을 지탱한 가운데 다른 한쪽 무릎을 90도 꺽어
뒤로 들어 올린 자세. 공중에 있는 다리를 쭉 바로 뻗으면 ''아라베스크'', 90도 꺽어 올리면
''아티튀드''가 되는 차이
★앙트르샤 :솟구쳐 올라 하강하면서 두 다리를 가볍고 민첩하게 여러번 교차시키는 동작
★Coda 코다
''그랑 파 드 되''에서 남녀 무용수가 함께 추는 화려한 피날레 부분
Corps de Ballet 코르 드 발레
발레에서 솔로를 추지 않고 군무(群舞)만 추는 무용수, 혹은 군무 그 자체
Tour en Lair 투르 앙 레르
발레리노들이 공중에서 몸 전체를 회전시키는 자세. 현대무용에서는 여자 무용수가 시도하기도 하지만 발레에서는 원래 남성의 전유물
★Tutu 튀튀
발레리나들이 입는 고전발레 의상. '' 종 모양의 긴 스커트인 ''로맨틱 튀튀'', 접시 모양으로 확 퍼지며 다리를 모두 드러내는 ''클래식 튀튀'' 두 종류가 있음
Pas 파
발레의 스텝. 춤 자체를 의미하기도 함.
★Pas de Bourree 파 드 부레
마치 바느질 땀처럼 촘촘하게 종종걸음으로 움직이는 스텝
Pas Battu 파 바튀
발이 서로 부딪치는 동작이 들어 있는 모든 스텝
★Fouette 푸에테
한쪽 다리를 Up and Down 으로 계속 움직이면서 다른 쪽 다리를 마치 채찍질 하듯이 차면서 경쾌하게 회전하는 동작. ''피에리나 레냐니''가 처음 시도
Plie 플리에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 무릎을 완전히 구부리는 ''Grand Plie''그랑 플리에와 반만 구부리는
''Petit Plie''프티 플리에가 있음
Pirouette 피루에트
한 다리로 서서, 선 자리에서 팽이처럼 핑그르르 몸을 회전시키는 동작.
♦발레란?
다리의 기본 5자세를 바탕으로 하는 고전기법을 수단으로 하여 꾸며지는 무용극이다.
❍발레 마임의 의미
1. 나 : 양손의 가운데 손가락이 자신을 향하게 한다.
2. 당신 : 손을 벌려 상대방을 향하게 한다.
3. 듣기 : 두손을 이용하여 무용수의 귀를 가르킨다.
4. 망각하다 : 양손을 내밀어 손바닥을 위로하고 조용히 머리를 흔든다.
5. 기억하다 : 검지로 관자놀이를 만진다.
6. 감사하다 : 살짝 머리를 숙이고 상대를 향하여 한손을 가슴에서 아래로 내린다.
7. 멈추다 : 손바닥을 밖으로 하고 손을 위로 든다.
8. 복종하다 : 단호한 몸짓으로 마룻바닥을 향한다.
9. 간청 : 깍지 낀 두손을 모아서 애원하는 몸짓을 한다.
10. 부정 : 손을 미는 몸짓으로 머리는 반대로 돌린다.
11. 사랑 : 두손을 겹쳐 가슴 위에 얹는다.
12. 입맞춤 : 손가락으로 입술을 만진다.
13. 결혼하다 : 오른손 손가락으로 결혼 반지 낀 손가락을 가리킨다.
14. 결혼 : 반지를 끼게 되는 약지를 가리켜 보인다.
15. 화내다 : 머리 위로 팔을 들고 팔꿈치를 앞으로 하여 주먹을 떠는 시늉을 한다.
16. 슬프다 : 손가락으로 얼굴에 떨어진 눈물 자국에 따라 선을 긋는다.
17. 울다 : 양손으로 얼굴을 가리거나 주먹을 쥐고 눈을 비빈다.
18. 잠자다 : 합한 양손의 손등에 기대어 머리를 기울이다.
19. 축복하다 : 신의 은총을 입은 사람의 머리를 손으로 만진다.
♦ 호두까기 인형
1. 작곡 및 소개
독일의 문호 호프만이 지은 대본 줄거리를 소재로 러시아 무용가 ''마리우스 프티파''가 발 레를 만들고 음악을 차이콥스키가 51세에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오페라 하우스로부터 발레 곡을 위촉 받아 작곡 -> 1년 뒤 Petersburg에서 발표됨.
2. 고전주의 발레
❍ <백조의 호수><숲속의 잠자는 미녀><호두까기 인형>은 3대 고전주의 발레
❍ 고전주의 발레 특성 : 의상이 화려하고 스토리가 길며, 그랑 파드뒤가 필수 요소이며, 디베르티스망이 삽입된다.
3. 음악 소개
1) 작은 서곡 : 막이 열리기 전에 작은 서곡이 연주되는데, 경쾌하고 동화적인 기분
2) 행진곡 : 관악기들이 행진곡의 첫머리를 연주하는데, 웅장하고 발랄한 행진곡이다. 막이
열리면 독일의 시골 농가인데, 눈이 내린 크리스마스 전날 밤이다. 방안은 크리스마스 트리로 장식되어있다. 이 가난한 집에는 클레르라는 어여쁜 소녀와 프리츠라는 소년이 있는데 마을 어린이들도 이 집에 모여 행진곡에 맞추어서 유쾌하게 트리 주위를 돌고 있다. 마을 손님들도 모여 드는데, 어떤 노인은 선물로 몇 개의 인형을 가져다 주어 기 쁘게 해준다. 호도까기인형을 소녀에게 선물로 가져왔는데, 그 동생이 그만 그 인형을 못쓰게 만들었다. 그러나 클레르는 그 인형을 정성껏 고쳐서 나무에 장식해 놓았다. 여 기서부터 무용곡다운 음악이 벌어진다.
3) 콤페이토의 춤 : 여기는 요술의 나라. 과자로 만든 성이다. 찬란하게 장식된 넓은 방에 서 여왕은 자기 부하들을 대동하고 클레르와 함께 호도까기 인형인 왕자가 도착하는 것 을 기다리고 있다. 여기서의 음악은 리드믹한 멜로디가 그 분위기를 잘 나타냈다. 따라 서 환상미가 있고 여성적인 달콤하고 우아한 곡이다.
4) 트레팍 : 이것은 러시아의 춤곡 트레팍인데, 과자의 나라의 인형과 선녀들의 기운찬 춤 이며 러시아 농민들이 추는 모습을 그린 인형의 춤이다. 슬라브의 명물인 장화를 신고 추는 춤이며 오케스트라가 총력을 발휘하는 찬연한 작품이다.
5) 아라비아인의 춤 : 이것이 발레에서는 커피의 요정의 춤이다. 그러므로 동양적인 정서 가 풍부한 황상적인 우수감이 떠도는 음악이기도 하다. 커피의 요정은 원산지인 아라비 아 사람의 모양을 하고 아라비아풍의 춤을 춘다.
6) 중국의 춤 : 발레에서는 차의 춤인데 차는 중국의 명산이므로 중국을 대표하는 춤이다.
이것은 환상적인 유머가 섞인 좋은 음악인데, 처음에는 파곳과 더블 베이스의 피지카토 에 의한 단조로운 반주로 시작된다. 얼마 후 플룻의 예리한 음악의 테마가 나타난다.
7) 갈잎 피리의 무곡 : 여기서는 플룻으로 대용하는데, 갈대로 만든 장난감피리가 춤을 춘 다. 참으로 아름답고 부드러운 음빛깔로 이루어진 곡이다.
8) 꽃의 왈츠 : 꽃의 요정들이 나타나서 현란한 모습을 여실히 나타낸 춤곡이다. 그의 왈 츠곡 중 가장 이름 있는 곡 중의 하나로 주제는 비올라, 첼로, 콘트라바스의 반주로 4 개의 혼이 노래한다.
4. 벨라루시 버젼 호두까기인형- 시높시스
제1막
조용한 크리스마스 저녁. 드로셀마이어는 그가 크리스마스파티에 초대한 대녀인 마샤를 위해 선물을 만든다. 마샤는 멋진 장식트리와, 드로셀마이어가 한번 건드리면 작동되는 장난감인형에 감탄한다.
드로셀마이어가 선물로 인형을 들고 나오면서 그들의 흥겨운 춤이 이어진다. 드로셀마이어는 마샤를 위해 가장 흥미진진한 세 개의 선물을 만들었다. 3개의 특이한 인형을... 하나는 우스꽝스럽고 이상하게 생긴 나무로 만든 호두까기인형이고, 또하나는 매력적인 공주님 인형, 그리고 마지막은 생쥐 인형이다. 드로셀마이어는 자기가 만든 인형을 보여주고는 마샤에게 하나를 고르라고한다. 마샤는 예쁜 인형을 제쳐 두고 못생긴 호두까기 인형을 고른다.
마샤는 호두까기 인형과 노는데 갑자기 호두까기 인형이 넘어져서 고장이 난다. 마샤는 실망하여 의기소침해 한다. 드로셀마이어는 다른 인형을 고르라고 하지만 마샤는 울기만 할뿐 말을 듣지 않는다. 할 수 없이 드로셀마이어는 호두까기인형을 고쳐주고는 마샤가 얼마나 호두까기 인형을 좋아하는지 시험해 보기로 생각한다.
마샤는 호두까기 인형을 감탄하여 바라보는데 마치 이것은 하나의 인형이 아니라 마음 속 깊은 애정이 있는 사람으로 보인다. 마샤는 매우 만족한다.
드로셀마이어가 돌아오고 인형들의 큰 잔치가 벌어진다. 마샤와 호두까기 인형은 드로셀마이어가 만든 인형들과 즐겁게 춤을 춘다. 하지만 시간이 너무 늦어 자야 할 시간이다. 드로셀 마이어는 춤추기를 중단하고 마샤를 침대로 데려간다. 마샤는 호두까기인형을 옆에 놓고 잠을 자고 드로셀마이어는 인형을 정리한다.
한 밤중에 마샤는 꿈을 꾼다. 12시가되어 쾌종시계가 열두 번의 종을 울릴 때마다.생쥐가 나타난다. 많은 생쥐들이 온 방을 차지한다. 그런데 생뒤 군대의 지도자인 생쥐대왕이 마치 드로셀마이어와 같이 보인다. 마샤는 너무 무서워서 인형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인형과 생귀군대의 전투가 시작되는데....
제2막
햇빛은 눈송이 들을 멋진 꽃으로 변하게 한다. 환상적인 여행은 계속된다. 악한 무리가 완전히 진압된 것은 아니다. 생쥐대왕은 친구들을 따라서 온다. 왕자와 생쥐대왕은 마지막 대결을 펼친다. 생쥐대왕을 왕자가 물리치려는 순간 생쥐대왕을 가면을 벗는데...
놀랍게도 .. 생쥐대왕은 다름아닌 친절하고 마음씨 넓은 드로셀마이어이다.
인형장이 드로셀마이어는 모든 사람을 크르스마스 파티에 초대하고 마샤와 왕자도 참여한다. 페르시아 인형, 스페인인형, 일본인형, 러시아인형,프랑스인형,등이 축하의 춤을 추고 마샤와 왕자는 화담의 춤을 춘다. 모든 인형이 사랑하는 한 쌍을 축하해주고 모두는 행복이 넘친다. 이모든 것이 꿈이라는 것이 얼마나 안타까운지! 마샤는 잠에서 깨어나 웃고 있는 호두까기인형을 그녀에게 준 드로셀마이어를 바라보며 행복한 미소를 짓는다.
☞ 구소련 3대 발레단 벨라루시 국립발레단
발레 예술의 매력과 고전 발레의 전통을 계승하는 벨라루스 국립발레단은 구소련을 대표하는 3대 발레단 가운데 하나로서 20여명의 스타급 무용수와 100여명의 발레단원, 그리고 인민배우/공훈배우들과 세계적인 발레대회 수상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1933년 국립대극장이 수도인 민스크에 준공되어 발레의 역사를 연 이래 이들은 벨라루스만의 아름답고 유연하며 생기 넘치는 동작으로 고전발레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최근 20여년간 객석점유율 100%라는 기적과 같은 기록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벨라루스 발레단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발레아카데미를 통한 탄탄하고 체계적인 재원의 육성과 독특한 카리스마를 지닌 현존하는 세계최고의 연출가, 발렌틴 옐리자리 예프의 드라마틱한 연출력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예술성과 테크닉, 그리고 연기력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실력있는 벨라루스 무용수들에게서 발레예술의 진수를 보게 될 것이다.
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12월이 되면 세계 대규모극장 대부분에서 일제히 무대에 올려진다. 송년 및 크리스마스 최고의 이벤트이며 최고의 흥행을 보장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재미와 작품성, 온가족이 공감하는 동화적 내용, 풍부한 볼거리와 들을 거리를 제공하는 "호두까기 인형"은 평소에 관심이 없던 관객층까지 유인하는 흡인력을 지닌다. 아름다운 동화적 이야기와 아름다운 발레리나의 무용, 흥겨우면서도 환상적인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모든 이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