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듯이 사람의 눈도 오른쪽 눈이 중심인 사람(우 시안)과 왼쪽 눈이 중심인 사람(좌 시안)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오른손잡이라 해서 꼭 우시안 이고 왼손잡이라 해서 꼭 좌시안일 수는 없습니다.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의 개념과는 많이 다릅니다.
실제로 교육과 체험학습을 진행하다보면 오른손잡이인데 좌시안인 경우나 왼손잡이인데 우시안 인 경우가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활들의 손잡이(라이져)부분도 좌궁용과 우궁용으로 분류가 됩니다.
예를 들면 오른손잡이(우시안)용 활을 가지고 왼손잡이(좌시안)인 사람에게 사용하게 하면, 몸에 맞지 않는 장비를 주는 것이며, 웃기게 얘기하면 육상에서 달리기 선수에게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주는 것 과 같습니다.
때문에 활은 개인장비가 아닌 이상 대규모 교육시설이나 단체 체험시설에서는 좌궁과 우궁이 모두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체험 장비가 필요한 것입니다.
즉, 공용손잡이(좌우겸용 라이져)가 필요한 것입니다.
저희 펀 아처리社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20년 가까이 청소년 수련업계에서 왕성하게 활동해오신 청소년지도사분들의 교육경험과 아이디어 그리고 활꾼 전문가 분들의 조언과 지도로 좌우겸용 손잡이(라이져)로 디자인한 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특허 출원중)
때문에 좌궁과 우궁 그리고 좌시안과 우시안 인분들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시중에서 유통되는 활들 중에서 좌우겸용 손잡이를 가진 저가의 수입산 활(활의 장력 pound 이 약한 유스보우 youth)이 있습니다만... 적절한 활의 장력(Pound)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교육이나 체험 만족도가 높지 않죠...^^;
활에 힘(Pound)에 대해선 다시 한번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한번을 교육하고 한번을 체험하더라도 정확하고 편하고 재미있는 교육과 체험이 되도록 저희 펀 아처리社에서는 늘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문의 하시면 성심성의 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