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 구
보육교사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은 많이 있지는 않지만 그중에 대표적인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관계 : 유아 놀이성의 매개효과(강주연‧이진희, 2020), 어머니의 거친 신체놀이 허용 신념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창의적 놀이 행동의 매개효과(김성연‧김윤희, 2021),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창의적 행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남윤희‧김금주, 2013),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 인식에 대한 재고: “여자애 같은” 남아들의 또래유능성에 대한 비판적 문화기술지 연구(손은애, 2019) 등이 있다. 강주연‧이진희(2020)는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 놀이신념의 하위요인 중 '놀이지지' 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또래 유능성 간의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 놀이신념의 하위요인 중 '학습 중심' 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김성연‧김윤희(2021)의 연구를 보면 어머니의 거친 신체 놀이신념은 창의적 놀이 행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창의적 놀이 행동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거친 신체 놀이 허용 신념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유아의 창의적 놀이 행동을 매개로 또래유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성인의 이해와 허용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남윤희‧김금주(2013)의 연구에서 어머니와 유아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어머니의 놀이신념은 어머니의 학력, 취업 유무, 가계의 소득수준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어머니의 놀이 중심 지지 신념은 유아의 또래 유능성 중 사교성, 주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학습 중심 지지 신념은 유아의 또래 유능성 중 주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놀이 중심 지지 신념은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학습 중심 지지 신념은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 중 독특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은애(2019)의 본 연구는 ‘내성적 유아’에 대한 인식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에 주목하고, 실제로 ‘내성적인’ 남아들에게서 문제시 되어지는 사회적 특성들이 또래놀이와 관계 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사회성과 관련된 성규범적 문화 신념과 가치들에 대하여 비판적 관점에서 재고해 보고자 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대상의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놀이신념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내성적인 유아들에 관계 분석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하는 빈도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의 거친 신체놀이 신념이 조절하는지 살펴본 결과, 남아에게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남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하는 빈도는 친사회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주도성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쳐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어머니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역할수행과 유아의 놀이성, 사회성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심미영, 2018), 유아의 정서능력과 교사-유아관계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윤형자, 2021)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교수창의성,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미선, 202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김견미, 2023), 등이 있다. 심미영의 논문에서는 어머니 놀이참여와 유아의 놀이성, 사회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어머니 놀이참여 중 구성놀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가 놀이참여 중 신체놀이, 교수놀이, 게임, 역할놀이, 기능놀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어머니의 역할수행, 유아의 놀이성, 사회성과 관련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윤형자는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정서능력을 높이고, 원만한 교사-유아관계를 맺도록 노력하여야 하지만,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유아의 정서능력, 교사-유아관계, 자기조절능력,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의 정서능력, 교사-유아관계, 자기조절능력, 또래유능성 간에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정서능력이 뛰어난 유아는 자신 및 타인의 정서이해와 상황에 따라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며 또래와의 관계에서 도움을 주거나, 위로하기, 협조하기 등 친사회적 행동을 자주 하게 되어, 유아교육 기관에서 또래들과의 관계를 유능하게 맺음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미선(2021)의 연구는 영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 주체인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교수창의성,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교실 환경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김견미(2023)의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놀이 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의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를 매개효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놀이신념에 관한 연구로 유아 놀이발달, 감정표현, 교수창의성 등 교사의 신념 즉 놀이신념을 가지고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후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교사 상호작용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