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한 건강 茶 한잔… 감기·스트레스 저리 비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에는 신선한 과일, 약초, 허브 등으로 차를 끓여 자주 마시면 원기회복과 기관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겨울에 인기 있는 메뉴는 헛개차, 국화차, 감잎차 등이다. "헛개차는 피로와 숙취 해소에 좋고, 국화차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되며 은은한 향과 함께 꽃이 피어나는 모습도 즐길 수 있어 좋다"고 한다.
"차를 제대로 즐기려면 맛과 향을 흡수하는 종이컵 대신 다관(찻물을 끓이는 주전자), 머그잔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한방차에 잘 어울리는 디저트로는 맛이 너무 달지 않은 한과류, 홍국쌀누룽지, 홍삼쌀과자 등을 추천한다.
달콤한 과일차와 수제 떡을 맛볼 수 있는 곳도 있다. 겨울 인기 메뉴는 한라봉을 꿀에 재어 만든 한라봉 꿀차와 오미자로 담근 오미자차다. "한라봉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꿀차로 만들어 마시면 감기 예방, 피로 해소 등에 좋고
오미자차는 기침 완화에 도움 된다" 과일차에 잘 어울리는 디저트로는 찹쌀가루·견과류·우유 등을 섞어 오븐에 바삭하게 구운 구움찰떡, 쫄깃한 미니설기 등의 떡과 대추를 얇게 썰어 동결 건조한 대추칩, 과일을 꿀과 설탕에 졸여 만든 사과정과와 귤정과 등을 추천한다.
겨울에 즐기기 좋은 서양식 웰빙차도 있다. "시드르는 냄비에 사과와 계피, 정향 등을 넣고 물을 부어 오랜 시간 끓여
만드는 것으로 프랑스에서는 감기 예방을 위해 즐겨 마신다" 곁들여 즐기기 좋은 디저트 메뉴로는 치즈와 에스프레소의 풍미가 살아 있는 티라미수나 부드럽고 달콤한 레드 벨벳 케이크 등을 권한다.
<Recipe>
⊙ 국화차
- 재료(2잔 분량): 말린 국화차 꽃잎 8~10송이, 물 430mL
- 만드는 법 : 1. 주전자에 물을 부어 80~90℃가 될 때까지 끓인다.
2. 1의 주전자에 국화차 꽃잎을 넣고 4분 정도 우려낸 후 머그잔에 부어 마신다.
⊙ 헛개차
- 재료 : 말린 헛개나무 15g, 물 2L
- 만드는 법 : 1. 헛개나무를 물로 깨끗이 씻는다.
2. 큰 냄비에 1의 씻은 헛개나무, 물을 붓고 끓인 다음 물의 양이 ⅔정도로 줄어들면 불을 끈다.
3. 2에서 헛개나무를 건져내고 완성한 차를 식혀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데워 마신다.
⊙ 한라봉차
- 재료 : 한라봉 적당량, 설탕 적당량(한라봉의 1.2배 분량), 식용소다 약간
- 만드는 법
1. 식용소다를 탄 물에 한라봉을 담그고 문지른 다음 물로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1의 한라봉을 둥근 모양을 살려 껍질째 얇게 썬다.
3. 유리병에 얇게 썬 2의 한라봉과 설탕을 번갈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재워둔다.
4. 잔에 3의 한라봉 즙 12g, 얇게 썬 한라봉 1조각을 넣고 따뜻한 물을 부은 다음 골고루 저어 마신다.
⊙ 시드르
- 재료 : 사과 4개, 정향 10g, 통계피 2대, 계피가루 20g, 넛맥 3g, 올스파이스 2g,
흑설탕 50g, 소금 1g, 물 2kg
- 만드는 법
1. 준비한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사과가 뭉개지기 직전까지 팔팔 끓인다.
2. 1에서 내용물을 건져내고 차게 식힌 다음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따끈하게 데워 마신다.
(2012년 1월 10일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