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끔 2년넘게 테니스엘보를 가지고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
솔직히 말하면 아래의 운동치료방법을 모를때는 만성적으로 아픈 테니스 엘보는 거의 치료가 힘들었다. 아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증상완화는 가능한데 완치가 힘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2년이상 아픈사람도 치료하기 어렵지 않다.
지식이란 참으로 놀랍다.
특별한 치료법도 아니다.
단지 치료의 관점만 바꿀뿐.......
panic bird.............
목적
# 건염에 대한 정의
# 건염의 다양한 병리
# 건에 염증 현상이 발생했을때 나타나는 반응
# 건염을 위한 최초 치료 통제 변인
# 건염 치료 프로그램의 단계
"아무것도 배운 것이 없는 날은 완전하게 잃은 날이다"
1. 용어의 정의
- 건염(tendinitis)은 많은 변인들에 의해서 발병하고, 다양한 용어들이 이러한 상태를 설명하고 있는 단어로 사용된다. 건초염(tenosynovitis)은 건을 둘러싸고 있는 활액낭초(synovial sheath)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정의하고 있으며, 부건염(paratendinitis)은 활액낭초가 없는 건방초(paratenon)가 두꺼워지거나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한다. 건병증(teudinosis)은 거듭된 외상으로 인하여 아주 미세하게 찢어진 상태를 말한다.
- 건과 관련된 질병(tendinopathy)나 건 자극증후군(tendon stress syndrome)라는 용어가 좀더 정확하지만 건염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 건의 구조(tendon structure)
- 일반적으로 건은 섬유아세포(fibroblast)내에 있는 교원질 묶음(collagen bundle)과 세포외 기질(extracellular matrix)로 구성되어 있다. 세포외 기질은 물, type 교원질, 그리고 기본적인 조성물질들로 구성되어 있다. 건은 다중당단백질화합물(glycosaminoglycans), 단당백질(glycoproteins), 그리고 젤(gel)로 구성되어 있다.
- 건에 있는 혈관과 신경은 교원질 묶음 건방초(paratenon) 안에 있고, 유륜(areolar) 조직은 교원질 묶음으로 둘러싸여 있다. 건은 활액낭초에 둘러싸여 있는 아킬레스건과 이두건과 같이 일반적인 마찰자극보다 큰 자극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만약 건초가 존재한다면 건초 그 자체가 건에 공급할 수 있는 혈액을 보유하고 있다.
- 건초는 또한 매우 적은 양의 체액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체액의 기능은 높은 자극부위에서 마찰을 줄여주는 기능을 한다. 휴식시 건은 꼬불꼬불한 모양을 하고 있다가 부하가 가해지면 스트레스-스트레인의 원리에 의해서 딱딱해진다. 건에 가해지는 자극을 어느정도 견디느냐에 따라 건의 장력이 결정된다. 근육이 발휘할 수 있는 최대 장력의 약 4배 정도가 건의 최대 장력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3. 병인학
- 과도한 부하가 건에 가해져서 나타난다. 과도한 부하는 "누적된 과도한 사용과 직접적인 충격이나 압박에 의한 급성손상"의 형태이다. 그 결과 건염이 발생하고 통증, 종창, 그리고 감소된 기능 능력들이 나타난다.
건염이 호발하는 부위
- 상지 rotator cuff tendinitis, biceps tendinitis, elbow epicondylitis
손목부위의 tonosynovitis, 손가락의 trigger finger
- 하지 patella, posterior tibialis, peroneal(미골근), 아킬레스 건.
일반적인 건염 발생의 원인
- 훈련 방법의 오류
- 운동기술과 수행에 있어서의 오류 : 테니스 엘보
- 건의 구조적인 비정상성
- 부적절한 장비와 경기조건 및 훈련을 하는 그라운드 조건
- 근육의 불균형
- 건염을 발생시킬 수 있는 두가지 부수적인 요소들은 순환과 마찰이다. 순환능력의 감소는 건의 튼튼함과 건강에 큰 손실을 주게 된다. 특히 건염이 유발되기 쉬운 아킬레스건과 극상근 건은 순환의 감소현상으로 인하여 건염의 발생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위이다.
- 건의 파열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는 과부하 조건이 없는 상태에서 얼마나 많은 운동부하를 건에 부여해야만 건의 비대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다. 통증의 증가, 마찰음(crepitus), 부종과 같은 증후군이 과도한 부하를 주었을때 나타나는 임상적인 증세라고 볼 수 있다.
4. 건 반응.
- 건염이 발생하면 몇가지 변화가 생긴다. 염증의 확장과 관련된 증상으로 건초가 두꺼워지는 현상을 발견할 수있다. 더구나 섬유증 부분과 결합조직이 두꺼워진 현상을 촉진에 의해서 알 수있다. 병력수준을 통해서 myofibroblast, fibroblast, fibronectin, fibrinogen에 만성적인 염증의 확장상태를 밝혀낼 수있다.
- 혈관량의 감소, 교원질 섬유가 닳아 헤어져서 분리된 상태, type1이 type 3교원질로 대체
- 결과적으로 건의 파열을 유도할 수 있다.
- 어쨌든 순환능력, 부하에 대한 저항능력, 건에 적용된 부하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적절한 부하자극을 받은 튼튼한 건은 기질의 적응을 통해 근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만약 부하가 과도하거나 회복시간이 불충분하면 건은 결국 파괴되고 병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5. 일발적인 치료
- 건염의 원인발생을 규명하기 위해 최근의 운동상황, 기법, 장비, 훈련 장소를 조사해야 하며,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한 구조적으로 비정상적인 상태를 평가해야 한다. 최초의 치료형태는 손상부위가 악화되지 않게 환자를 치료하고 돕는 것이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통증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염증의 진행단계와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는 어렵다.
- 염증의 정도와 적절한 치료의 선택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은 Curwin과 Stanish(1984)가 만든 자료를 참조하면 된다. 503. 표 15-1.
- 통증과 부종은 염증발전의 중요한 증세로서 주의깊게 고려되어지고 예견되어야 한다. 열이나 전기치료, 약물, 활동량 감소는 증상의 악화를 경감시키는 방법으로 이용되어질 수 있다.
- 운동치료는 건염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치료방법이지만 운동치료가 적절히 효과를 볼 수 있을때에만 환자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병적인 증상을 악화시키게 된다.
- 운동치료를 사용하게 되면 유연성운동은 일반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심성 수축을 통한 근력강화운동은 건부위를 강화하고 정상적인 기능활동을 위한 건의 사용을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표 15-1. 건염의 분류와 치료
증상정도 단계 통증발생 활동제한정도
심각하지 않다. 1 통증이 없다. 운동가능
2 과도한 운동으로 통증, 운동중단시 통증 없음 운동가능
중간정도 심각 3 과도한 운동으로 통증, 이후 1-2시간 통증 지속 과도한 운동 삼가
4 적당한 운동으로 통증, 이후 4-6시간 통증 지속 특정한 활동은 무리
심각한 상태 5 모든 활동에 통증 수반, 스포츠활동은 무리
6 일상적인 활동에도 통증 일상적인 활동도 제한
6. 특수한 치료
- 특수한 건염치료프로그램의 구성 요인이라고 하는 것은 통증과 염증을 없애고 치료상황과 일치하는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503 페이지 그림 15-2. 건염의 치료단계와 재활
- 단계 1에서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목적이다. 단계 2에서는 유연성운동과 낮은 저항의 지구력 운동으로 염증이 가라앉게 하는 목적이다.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면 단계 3에서는 근력운동을 추가로 시행한다. 단계 4에서는 민첩성운동을 위한 운동으로 시작하고, 결국에는 자신의 경기종목에 완전한 복귀를 위한 기능적 운동인 단계 5로 진전된다.
- 단계 1은 건염 증상 5. 6 물리요법.
- 단계 2는 건염증상 3. 4 물리요법, 유연성, 지구력
- 단계 3은 건염증상 2. 3 물리요법, 유연성, 지구력, 근력
- 단계 4는 건염 증상 2. 3 물리요법, 유연성, 지구력, 근력, 민첩성
- 단계 5는 건염 증상 1. 2 물리요법, 유연성, 지구력, 근력, 민첩성, 기능적 운동
- 하나의 치료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전될때 증세가 악화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그 전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치료를 진전하기 전에, 건이 부하운동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 6장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교차-마찰법(Cross-friction) 마사지는 새롭게 형성된 콜라겐과 콜라겐 주위에 있는 구성성분들 사이의 유착된 상태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유착증은 움직일때 조직들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방해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불안정한 느낌을 주고 국부조직들을 부자연스럽게 한다.
- 또한 교차-마찰법 마사지는 활줄(bowstring)효과를 유발함으로써 건에 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 염증이 발생하는 단계에서는 수동적인 동작이 유용하게 이용되는데, 그 이유는 조직에 부하를 주기보다는 조직이 증식되기 시작하는 단계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건이 새롭게 재정립되는 단계에 있다면 운동은 반드시 시작해야 한다.
- 건염에 의한 유연성 감소는 많은 사례에서 관찰된다. 유연성 운동은 항상 운동프로그램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야만 하고 단계 2에서 시작해야 한다. 유연성 운동 다음에는 낮은 강도로 근지구력 운동을 시키다가 환자의 상태를 살펴가면서 근력운동을 시켜야 한다.
- "이심성 수축"은 건염을 위한 운동치료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1984년 Curwin과 Stanish는 건이 운동부하에 견딜 수있다고 한다면 느린 신체움직임 동작에서 시작해서 적당히 빠른 운동, 그리고 빠른 운동형태로 10회 반복하는 이심성 수축운동을 3세트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예를들어 아킬레스 건염의 운동치료는 1-2일째에는 발뒤꿈치를 들어올리는 운동을 10회 3세트 느리게 시행하고, 3-4일에는 10회 3세트 적당한 속도로 5-6일에는 10회 3세트 빠른 속도로 시행한다.
- Curwin은 마지막 세트가 진행되는 동안 통증이 발생했다고 하면 실시하고 있는 운동 단계가 건 치료에 적절한 운동부하라고 제안하였다.
- 이러한 점진적인 운동방법은 5장에서 논의했던 것과 같이 근육의 힘과 속도와의 관련성에 근거를 둔 것이다. 이것은 이심성 수축운동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힘의 발현은 그만큼 커진다고하는 원리이다. 건에 부가된 장력은 이심성 운동의 속도가 증가할때 함께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점진적인 과부하에 의한 치료가 가능하게 되고, 건의 저항력이 향상될수록 근력의 발휘는 증가하게 된다.
7. 건염 발생 및 치료사례
1) 하지의 손상사례
- 20살 크로스컨트리 선수 셀리는 약 3개월전부터 오른쪽 아킬레스건에 통증을 호소하였다. 그녀는 일주일에 65Km를 달렸다. 처음에는 언덕을 달릴때만 통증을 느꼈는데, 치료를 받기 위해 방문했을 당시에는 평지보행에서도 통증을 경험하고 있었다.
가. 검사
- 무게중심의 지지력에 의해서 과도하게 내회전된 상태였다. 아킬레스 건을 따라서 팽윤이 발견되었다.
나. 치료
- 달리기 운동을 중단
- 심혈관계기능 유지를 위해 수영장에서 운동
- 상체, 왼쪽 하지, 몸통을 위한 웨이트 실시
- 목발을 이용하여 오른쪽하지에 체중을 제거.
- 치료는 탄성진동(phonophoresis), 얼음찜질, 과도한 내회전 교정치료
- 둘째날 탄성진동치료 반복, 교차-마찰법 마사지 치료시행하였는데, 그녀가 통증을 견디는 범위내에서 처음에는 촉진법에 의해서통증을 느끼지 않는 부위를 마사지하고, 그 후에는 혹이 있는 부분 그리고 통증이 있는 부분을 마사지하였다.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발목을 고정하고 과도한 내회전상태를 교정하기 위해 스포츠의료용 신발안창을 착용하였다.
- 셋째날 통증없이 걸을수 있어 목발사용을 중단하였고, 비복근과 가자미근을 위해 적당한 스트레칭 운동을 지시받았다. 양발을 이용하여 발꿈치들어올리기 운동을 20회 3세트, 그런후에 한발을 이용하여 발꿈치들어올리기, 체중을 이용한 뒤꿈치 들어올리기 운동을 시작하였다.
- 그녀는 한주간 더 탄성진동치료를 받았다. 그녀는 자기 스스로 시술할 수 있는 교차-마찰법 마사지법을 익히도록 하였다.
- 운동은 트렘플린 점프, 빠르게 뒤꿈치 들어올리기, 측면운동, 빠르게 걷기 등과 같은 운동의 형태로 진전되었다. 빠르게 걷기 운동은 걷기와 조깅의 형태, 그런 후 조깅, 그런 다음에는 평지달리기, 그리고 언덕달리기로 운동의 형태가 발전되었다.
출전 네이버.........
13. 음파영동 (phonophoresis)
음파영동은 초음파의 요동에 의해서 약물을 피부를 통해 연부조직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약물은 피부에서 느리게 흡수된다. 그러나 초음파의 열효과에 의해서 세포막의 투과성이 증진되고 음향흐름과 같은 기계적효과에 의해 확산속도가 증가됨 따라 약물의 흡수속도가 촉진된다. 이온도입 (iontophoresis)은 물질의 한가지 이온만 조직에 침투되고 대개 침투 깊이는 0.1 cm이하로 진피층까지 침투되지만 음파영동은 물질 분자 전체를 약 10 cm, 적어도 5-6 cm 깊이 까지 침투시킬 수 있어 골격근과 신경에 영향을 준다. 1950년대 관절염에 hydrocortisone 음파영동치료가 처음 소개된 이래 지난 30여년간 dexamethasone, cortisol, fluocinolone, lasonil, salicylate, phenylbutazone, lidocaine, carbocaine, penicillin, tetracycline, interferon, 비타민 E등 여러가지 약물이 음파영동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음파영동치료는 초음파의 종류, 주파수, 강도, 치료시간, 약물 농도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음파영동치료는 조직의 투과성을 증진시켜 약물을 조직으로 도입시키는 치료방법이다. 같은 평균강도의 맥동초음파와 연속초음파는 생체막 투과성과 이온의 능동수송능력이 같기때문에 음파영동치료에는 맥동초음파나 연속초음파 어느것이나 사용해도 효과가 비슷하다.
맥동초음파는 연속초음파보다 투과성이 떨어지는것으로 알려져 있어 대부분이 연속초음파를 권장하고 있으나 Benson등은 맥동초음파와 연속초음파로 국소마취제 음파영동치료를 한 결과 맥동초음파가 침투력이 좋아서 약물 분자를 더 잘 이동시키고 또한 맥동율이 50%라면 실제로 연속치료때의 반의 강도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하여 특정약물은 맥동초음파가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예를 들어 hydrocortisone을 사용하여 염증을 치료하고자 할때는 맥동초음파를 사용하고, 약물도입과 함께 열효과를 같이 이용하고자 할때는 연속초음파를 사용한다.
음파영동에서 초음파의 주파수는 약품의 종류와 표적조직의 깊이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표 17-20과 같이 주파수에 따라 약물의 전도도가 다르다. 또한 주파수가 높으면 표면조직에서 열발생이 많이되기 때문에 상피, 진피등 표재조직의 음파영동치료때는 1.5-3 MHz의 높은 주파수의 초음파를 사용해야 한다.
초음파의 강도는 세포막의 투과성에 영향을 미친다. 3.0 W/cm2의 강도면 세포막의 투과성이 200%정도 증가한다. 따라서 음파영동은 1.0-1.5 W/cm2정도의 비교적 높은 강도를 사용한다.
음파영동의 치료시간으로 Griffin등은 30 cm2당 1분을 제시하였지만 대부분은 치료면적 10 cm2 당 1분을 권장하고 있다. 음파영동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의 농도와 초음파의 강도가 낮으면 효과가 적거나 없다. 대개 약물의 농도는 1%보다 10%가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파영동치료에 사용하는 약품은 윤활성과 점성도가 좋은 연고, 크림, 로숀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약물자체를 전파매개물질로 쓸수 있다. 음파영동치료를 한 후에는 환자의 피부와 변환기에 남아있는 약물을 깨끗이 닦아내야 한다.
1. 항염제 음파영동치료
항염제 음파영동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은 스테로이드제와 비스테로이드제가 있다. 스테로이드제는 hydrocortisone, dexamethasone, cortisone, cortisol, fluocinolone등을 사용하며 비스테로이드성 해열진통제인 salicylate, phenylbutazone등을 사용한다.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스테로이드제를 국소마취제와 혼합하여 음파영동치료를 하기도 한다. Decadron과 lidocaine을 혼합한 약물을 사용하여 강도 1.5 W/cm2, 치료시간 5분, 주당 2회씩 3주간 발통점에 음파영동치료를 하여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스테로이드제는 Synalar gel, Halciderm크림, Cortril, Decadron, Cobadex 크림, Locoid lipocream 등여러가지 상품이 나와있으며 약품에 따라 주성분과 초음파의 전도도가 약간씩 다르다.
Hydrocortisone크림인 Cortril은 제제에 따라 초음파 전도도가 26-65%라는 보고가 있으나 약품과 초음파의 주파수에 따라 38-123%까지 다양하다. 3 MHz에서는 Synalar gel, Halciderm크림, Cobadex 크림, Locoid lipocream은 모두 전도도가 70%이상이다. Griffin등은 Cortisol크림은 5-6 cm정도의 깊이에 있는 근육과 말초신경까지 침투된다고 하였다.
Hydrocortisone 음파영동은 10% 크림 또는 연고를 사용하며, 높은 주파수의 초음파를 사용해서 충분히 높은 강도로 충분한 시간동안 치료해야 한다. 전도도가 좋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로 Intralgin gel, Bayolin크림, Movelat크림, Transvasin크림 등이 보고되고 있다.
스테로이드 및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음파영동은 관절염, 상과염, 건초염, 염증성 피부질환, 건선 (psoriasis), 공피증 (scleroderma), 소양증 (pruritis)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Griffin등이 주로 골성관절염, 류마티스성관절염, 관절주위염이 있는 102명의 환자에게 hydrocortisone을 사용하여 1.5 W/cm2의 강도로 5분간 주당 1회씩 음파영동치료를 한 결과 68%가 통증완화 및 관절가동범위 증가가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2. 항생제 음파영동치료
페니실린 (penicillin), tetracycline등의 항생제를 사용하여 피부감염을 치료한다. 피부감염의 음파영동치료는 철저한 무균상태에서 해야 하며 페니시린을 사용할 때는 페니시린 과민반응검사 (penicillin sensitivity test)를 해야 한다.
3. 항바이러스제 음파영동치료
산화아연 (zinc oxide), 탄닌산 (tannic acid), 요소 (urea), 멘톨 (menthol)등의 함유 로숀은 단순포진 2형 바이러스 (herpes simplex Ⅱ virus) 감염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항바이러스제로 잘 알려진 interferon도 음파영동치료에 이용한다.
4. 국소마취제 음파영동치료
국소마취제는 상품에 따라 초음파의 전도도가 다르다. Lignocaine hydrochloride가 주성분인 Xylocaine연고는 초음파의 전도성이 거의 없지만 lidocaine, prilocaine이 주성분인 Elma크림은 초음파의 전도도가 매우 좋아서 음파영동치료에 적합하다. 국소마취제 음파영동치료는 표면조직의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에 사용한다.
표 17-20. 초음파 주파수에 따른 약품의 초음파 전도도
----------------------------------------------------------------------------
약 품 주성분 전도도 (%)
0.75 MHz 1.5 MHz 3 MHz
----------------------------------------------------------------------------
스테로이드제
Synalar gel fluocinolone acetonide 93 89 123
Halciderm cream halcinonide 38 54 81
Cobadex cream hydrocortisone, dimethicone 55 67 75
Locoid lipocream hydrocortisone butylate 38 61 71
항염제
Intralgin gel benzocaine salicylamide 87 11 120
Bayolin cream benzyl nicotinate, glycol 13 59 91
salicylate, heparinoid
Movelat cream corticosteroids, heparinoid 33 48 69
salicylic acid
Transvasin cream benzocaine, ethyl & hexyl 2 31 79
nicotinate, tetrahydrofurfuryl
salicylate
국소마취제
Elma cream lidocaine, prilocaine 83 90 95
Xylocaine ointment lignocaine hydrochloride 2 2 0
----------------------------------------------------------------------------
14. 주의 및 위험
1. 주의
1) 공기가 차있는 강 (air-filled cavity)
동 (sinus), 폐, 골반기관 (pelvic organ)등 공기가 차있는 강에서 초음파에너지가 반사하기때문에 이들 부위를 치료할 때에는 낮은 용량으로 치료한다.
상악동염 (maxillary sinusitis)을 1 MHz 연속초음파로 치료할 때는 1.0 W/cm2의 강도로 2-3분간, 맥동비 1:5인 1 MHz 맥동초음파로 치료할 때는 1.0 W/cm2의 강도로 4-5분간 치료한다.
전두동염 (frontal sinusitis)을 3 MHz 연속초음파로 치료할 때는 0.8 W/cm2의 강도로 2-3분간, 맥동비 1:5인 1 MHz 맥동초음파로 치료할 때는 0.8 W/cm2의 강도로 4-5분간 치료한다.
늑간근의 타박상으로 흉막통 (pleurodynia)이 있을 때는 3 MHz 연속초음파를 사용하여 1.0 W/cm2의 강도로 4분간 치료한다.
2) 물이 차있는 강 (water-filled cavity)
복부, 삼출액이 많이 고인 관절 등 물이 차있는 기관에서는 공동형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상강도보다 낮은 강도로 치료해야 한다.
3) 생식기관
고환이나 임신부자궁 등 생식기관은 불임증 및 여러가지 기형의 위험이 있어 원칙적으로 초음파치료의 금기증이다. 그러나 초음파의 강도와 주파수를 신중히 고려하여 고환의 섬유성 반흔을 치료하기도 하며 임신말기에 임신부의 허리부위에 초음파치료를 하기도 한다.
4) 골단판 (epiphyseal plate)
이차골화가 끝나지 않은 성장기 골단판은 매우 낮은 강도로 치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치료강도에서는 골단판 손상의 위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3 W/cm2의 강도로 3분이상 고정치료하면 골단판손상, 뼈의 탈미네랄 및 성장지연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5) 금속
조직에 금속이 매입된 부위에서는 금속-조직 경계면에서 초음파가 현저하게 반사하지만 금속은 열전도가 매우 높아서 열이 빠르게 분산되기때문에 고주파심부투열치료와는 달리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매입된 금속이 적거나 표면조직에 있을때는 낮은 강도로 치료해야 한다.
플라스틱류의 초음파 특성에 대해서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고밀도 폴리에틸렌 (polyethylene) 및 아크릴 (actyl)등 플라스틱소재를 사용하여 관절성형술을 했을때는 초음파치료를 하지 않는다.
6) 정상파
정상파가 발생하면 혈류의 정체와 내피세포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변환기의 접촉을 바르게 하고 계속 이동해야 한다.
2. 위험
1) 화상
초음파치료시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화상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화상을 방지해야 한다.
① 과용량 (over-dosage)
너무 높은 강도로 너무 긴 시간동안 초음파치료를 하면 화상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적절한 용량으로 치료해야 한다.
② 변환기의 느린 이동 (too slow movement of transducer)
접촉이동치료시 변환기의 이동속도는 2.5 cm/s 정도로 비교적 느리게 이동하나 변환기를 너무 느리게 이동하거나 한 부위에서만 계속 치료하면 화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③ 변환기의 접촉 불량
변환기는 항상 치료부위의 피부와 직각 (90˚)을 유지해야 하며 누르는 압력도 적절하고 일정해야 한다. 변환기를 잘못 접촉하면 초음파 에너지가 변환기로 반사됨에 따라 수정이 뜨거워져 피부에서 통증 및 화상이 생길 수 있고 변환기가 망가질 수 있다. 특히 뼈가 돌출된 불규칙한 부위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④ 전파매개물질의 부족
전파매개물질이 부족하거나 너무 많이 사용하면 화상이 유발될 수 있다. 초음파 전파매개물질이 너무 적으면 초음파에너지가 반사되고, 너무 많이 사용하면 전파매개물질이 초음파에너지를 흡수하여 전파매개물질의 온도가 상승됨에 따라 표면조직에서 화상이 일어날 수 있다.
⑤ 공기
변환기의 불량한 접촉으로 변환기와 피부사이에 공기가 들어가거나 수중치료시 물, 변환기 표면, 피부 표면에 기포가 있을 때 초음파 에너지가 변환기로 반사되어 수정이 손상되어 피부에서 화상이 생길 수 있다.
2) 골막통
변환기 접촉의 불량, 공기에 의한 초음파의 반사, 연부조직-골 경계면에서의 전단파 발생, 초음파풀의 부족등은 골막통을 유발시킬 수 있다. 초음파 치료중 골막통을 느끼게되면 강도를 10%씩 감소하거나 또는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3) 쇽크
접지 (ground)가 안된 상태에서 변환기를 접촉하거나, 케이블이 잘못 연결되어 있거나, 변환기의 금속덥개 (metal case) 및 수정에 결함이 있으면 쇽크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변환기의 손잡이와 함께 금속덥개를 같이 잡는등과 같이 치료사가 변환기를 잘못사용할때 쇽크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쇽크출력이 18 w이상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이때는 화상의 위험이 뒤따른다.
4) 공동형성
높은 강도, 부적절한 치료기술, 불량한 치료기사용은 공동형성을 초래하여 조직파괴를 일으킨다. 따라서 초음파치료시 개스동공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치료방법, 정확한 치료강도, 결함이 없는 기구를 선택해야 된다.
2) 상지의 손상 사례
- 24세, 오른손잡이 투수 톰은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있었다. 통증이 삼각근전반에 걸쳐 나타났고, 가끔은 팔 아래쪽으로 팔꿈치까지 확장되곤 했다. 2개월전부터 7이닝을 던졋는데, 마지막 2이닝 동안 지속되었고, 특히 커브볼을 던질때 통증이 심했다. 투구를 마치고 2-3시간동안 통증이 계속되었다고 한다.
가. 검사
- 목의 능동적 활동범위는 정상
- 어깨의 가동범위는 정상이었으나 어깨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중간곡선부위에 통증을 호소.
- 어깨 외전동작과 바깥쪽으로 회전운동 테스트를 하는 동안 통증을 호소
- 팔을 허리에 놓고 등쪽으로 올리는 동작에서 그의 어깨는 부드러웠다.
- 대결절부위를 촉진법을 이용하여 만져봤을때 통증을 느낌
- 극상근, 극하근에 건염이 발생한 것으로 진단.
나. 치료
- 첫번째 치료를 운동으로 시작함. 즉 회선근육군에 수동적인 저항을 줄수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수축운동치료와 견갑골 회전근육운동을 시작하였다. 모든 운동은 통증이 없는 관절의 가동범위내에서 수행되었으며 치료의 마지막은 얼음을 이용하여 마사지 치료방법으로 종료하였다.
- 통증이 수반되지 않는 관절의 가동범위내에서 외측회전과 외전운동을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20회 반복 3세트를 실시하였다. 통증이 없는 범위내에서 팔굽혀펴기, 앉은자세에서 팔굽혀펴기, 그리고 날기동작과 같은 견갑골 회전근 운동을 실시함.
- 회전 근육군 운동은 어깨가 90도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진전되었다. 메디신 볼과 고무밴드를 이용한 민첩성 운동과 플라이오메트릭 운동(탄성수축, 신전운동)과 더불어 체중저항운동을 추가하였다.
- 346페이지 그림 10-8. 야구에서 던지기 진행 프로그램의 예에 따라 운동을 시킴.
사례) 테니스 엘보
첫댓글 이 방식으로 건염을 치료하면 놀라운 효과를 경험하게 된다. 놀랍다.
최근에 출산후 손목의 협착성 건초염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면 드라마틱한 효과가 난다.
이심성 수축의 운동방법을 환자에게 응용을 못해봤네!
원장님! 혹시 이 치료법에 대한 자료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치료적운동의 원리와 실제
대힌운동사회
입니다 ㅎㅎㅎ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