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주요부품
1.권상기(Traction Machine)
구동모터의 회전력을 감속기어를 통해 구동시브로 전달될 수 있게 하는 구동기. 기어드
권상기의 감속기구에는 진동․소음이 낮은 것이 요구되어 종래에는 합금강제의 웜기어와
인청동 등 동합금제의 웜 휠을 조합시킨 웜 감속기가 오로지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웜기어에 손색없는 저진동․저소음의 헬리컬기어를 제조할 수 있게 되어 합금강제 의 헬리컬기어로 2~3단 감속
하는 헬리컬 감속기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헬리컬 기어는 기어의 전달 구조상 웜기어보다 효율이 좋고 에너지 절약의 효과도 있다.
2.전동기(Motor)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일반 산업용 전동기에 비해
기동빈도가 최대 300회/시간까지 되므로 발열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 전동기의 최소 회전력은 +100%에서 -70%이어야 한다.
즉 역구동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충분한 제동력도 필요하다.
또한 앞에서의 회전력 범위에서 회전수는 될 수 있는 한 일정하게 하고
회전력도 오차는 +5%에서 -10% 이내로 되어야 한다.
3.제어반(Control Panel)
연결된 기구를 지정된 방식으로 제어하는 장치 혹은 장치군
승강기에 있어서는 속도제어, 운행관리제어, 기타 필요한 제어를 하는 함(box)을 말한다.
엘리베이터 및 전동 덤웨이터에서는 기계실에 설치되고 에스컬레이터에서는 일반적으로
상부 트러스 내에 설치된다.
4.조속기(Overspeed Governor)
기계적 과속 제어기구.
엘리베이터에서는 구동로프의 움직임을 멈추고 지지하는 데에 쓰이는 와이어-로프구동방식의 원심장치를 말한다.
이는 카 안전장치동작의 첫 단계이다.
카가 하향으로 주어진 속도에 대해 과속하는 경우 구동모터와 브레이크의 전원을 차단하고 조속기스위치를 개방한다.
어떤 방식에 있어서는 카가 상향으로 주어진 속도에 대해 과속하는 경우에도 구동모터와 브레이크에 전원을 차단하고
조속기 스위치를 개방하기도 한다.
이상속도 발생시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3배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이하의 엘리베이터에 있어서는 63m/min)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속 스위치가 동작하여 전원을 끊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이것은 상승, 하강, 양방향에 작동되어야 한다.
이 스위치는 브레이크의 고장이나 주 로프가 끊어지는 경우에는 카를 정지시킬 수 없으므 로 2차 동작으로써 정격속도의 1.4배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이하의 엘리베이터에서는 68m/min)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조속기 로프를 기계적으로 잡아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킨다.
이 2차 동작은 하강 방향에서만 작동한다.
5.카 가이드 레일(Car Guide rail)
엘리베이터 등의 카, 균형추 또는 플런저등을 안내하는 궤도이다.
일반적으로 단면이 T자형인 엘리베이터용 레일이 이용되고 1m당 중량에 따라 8, 13, 18, 24, 30, 37, 50K레일 등의
종류가 있다.
소 용량의 엘리베이터 균형추용 레일에는 5K레일 등의 강판성형레일도 이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대용량의 엘리베이터에는 보통 레일 <철도용>을 사용하는 것도 있다.
레일에 작용하는 외력에는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수직하중, 지진시의 수평 지진하중 외에
카의 편하중에 의한 수평지진하중 등이 있다.
따라서 레일은 이들의 외력에 대해 충분한 강도를 갖는 것과 탈레일 방지를 위해 레일의 휨이 허용치 이하일 필요가 있다.
6.카 가이드 레일 브라켓(Car Guide Rail Bracket)
가이드 레일을 지지하는 것
구조 및 형태는 견고한 구조로 해야 한다.
벽면으로부터의 길이는 600mm이하로 하고 건물에의 부착은 철골에 대해서는 용접 또는 볼트로 부착하고 콘크리트에
대해서는 앵커볼트에 의해 견고하게 부착하여야 한다.
7.도어개폐장치(Door Operator)
카 도어의 열림은 카가 랜딩에서 휴지 중이거나 또는 레벨링하고 있을 때에 한해서 동작하여야 한다.
카 문의 개폐기구로서는 2매의 문을 암에 의해서 개폐하는 방식과 한쪽 문을 암으로 개폐하고, 다른 쪽 문을 로프나 체인에 의해 연동되도록 한 것이 있다.
특히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주행 중 어린이의 장난으로 문을 여는 것을 막기 위해, 손으로 문을 여는데 필요한 힘을 20kgf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때 문을 닫아 두고 있는 힘은 주행 중에도 문 개폐용 모터에 문이 닫히는 방향으로 전류를 흘려 토크가 생기도록 하여서 유지하고 있다.
카 도어의 닫힘은 동력에 의하거나 또는 자동적으로 놓여서 스스로 닫히는 유형으로 카 도어 및 승강 도어의 경우 닫힘이
중간에 서지 못하도록 방지하는데 필요한 힘이 13kgf 하중이하가 되도록 되어야 한다.
8.카 도어(Car Door(Car Gate))
카에 부착된 도어
9.문 닫힘 안전장치(Door Safety Device)
도어 사이에 사람 또는 물건이 끼임을 방지하기 위한 자동도어의 안전장치.
일반적으로는 카 문의 선단에 설치하는 세이프티 슈 또는 카 문에 근접하여 설치하는 광전장치를 말한다.
세이프티 슈는 기계적 접촉에 의해 그리고 광전장치는 비접촉에 의해 사람 또는 물체를 검출하므로 문이 닫힐 때
이것들이 작동하면 반전하여 열리게 작동한다.
비접촉식에는 정전적으로 작동하는 것도 있다.
세이프티 슈는 일명 세이프티에지라고도 한다.
10.균형추 완충기(Counterweight Buffer)
카나 균형추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했을 때 카나 균형추에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로써
카가 승강로의 최상층을 초과하여 진행하는 것에 대비하여 균형추의 바로 아래에도 설치한다.
그러나 이 완충기는 카나 균형추의 자유낙하를 완충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완충기에는 스프링 완충기와 유입완충기의 2종류가 있다.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 60m/min를 초과하면 운동에너지도 크게 되므로 유입 완충기가 사용된다.
그 행정은 카가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충돌했을 때, 평균감속도가 1G이하로 카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최대 감속도는 2.5G를 초과하는 감속도가 1/25초를 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입 완충기는 자동차의 충격 흡수장치와 같은 원리로, 오리피스에서 기름의 유출량을 점진적으로 감소시켜서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이다.
카 또는 균형추가 유입완충기에 충돌했을 때의 완충작용은 플런저의 하강에 따라 실린더 내의 지름이 좁은
오리피스를 통과 할 때에 생기는 유체저항에 의하여 주어진다.
11.상승과속 및 계문출발 방지장치(Rope Brake)
엘리베이터가 층 레벨에 정지해 도어가 열린 상태에서 엘리베이터 로프와 메인 시브(main sheave)의 마찰력 저하 또는
제동장치의 불량이나 고장 등의 원인으로 서서히 미끄러져 이동되거나 상승 방향으로 과속 운행될 경우 브레이크 슈가 설치된 작동판을 작동시켜 순간적으로 엘리베이터 견인 로프를 조이도록 하는 것에 의해 엘리베이터의 미끄럼과 과속을 방지할 수 있는 보조 제동장치이다.
12.고정 도르래(Deflector sheave)
견인(traction)방식의 엘리베이터 또는 전동 덤웨이터에 있어서 구동시브에 건 로프의 내려뜨린 위치를 카와 균형추의 균형심에 맞추기 위한 시브.
고정도르래는 로프구동에는 관여하지 않는 단순한 공전시브이고 로프감기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원주의 1/4이하이기 때문에 그 직경은 로프 직경의 36배 이상이면 된다.
그러나 이중감기의 경우는 감는 길이가 전체둘레의 1/4을 초과하기 때문에 구동 시브와 마찬가지로
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이 필요하다.
이 경우의 고정도르래를 2차 시브라고 한다.
13.기계대(Machine Beam)
권상기를 지지하는 보로써 기계실 옹벽에 견고히 지지되어야 하고 카 자중, 균형추, 카 용량 및 기타 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강도를 가져야 하며 권상기의 소음 및 진동이 카와 건축구조물에 전달되지 않도록 최대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14.주로프(Main Rope(Hoisting Rope))
카가 매달린 와이어 로프(주로프)
카와 균형추를 매달아 도르래 회전을 카의 상하운동으로 바꾸어 움직이게하는 안전상 중요한 요소이다.
15.조속기 로프(Overspeed Governor Rope)
조속기와 조속기로프 인장풀리에 걸리고,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에 연결되어 카의 과속운행에 의해
조속기가 동작한 경우, 카의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를 동작시키는 와이어로프.
16.균형추 가이드 레일(Counterweight Guide Rail)
엘리베이터 등의 카, 균형추 또는 플런저 등을 안내하는 궤도이다.
일반적으로 단면이 T자형인 엘리베이터용 레일이 이용되고 1m당 중량에 따라 8, 13, 18, 24, 30, 37, 50K레일 등의 종류가
있다.
소용량의 엘리베이터 균형추용 레일에는 5K레일 등의 강판성형레일도 이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대용량의 엘리베이터에는 보통 레일 <철도용>을 사용하는 것도 있다.
레일에 작용하는 외력에는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수직하중, 지진시의 수평지진하중 외에
카의 편하중에 의한 수평지진하중 등이 있다.
따라서 레일은 이들의 외력에 대해 충분한 강도를 갖는 것과 탈레일 방지를 위해 레일의 휨이 허용치 이하일 필요가 있다.
17.균형추 가이드 롤러(Counterweight Guide Roller)
엘리베이터의 카, 균형추 또는 플런저를 레일을 따라 안내하기 위한 장치로, 일반적으로 카 체대 또는 균형추 체대의
상하부에 설치되며 슬라이딩형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고 비용도 고가이지만 주행저항이 적어 고속 운전시에도 진동, 소음의
발생이 적기 때문에 고속, 초고속의 엘리베이터에 이용되고 있다.
또 한쪽지지식 엘리베이터와 같이 가이드슈의 일면에만 항상 면압이 걸리는 경우에도 이용된다.
18.균형추(Counterweight)
엘리베이터 카의 자중에 적재용량의 약 40% ~ 50%를 더한 중량을 보상시키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카와 연결된 권상
로프의 반대편에 연결된 중량물.구조는 보통 "ㄷ"자 형강 또는 절곡구조로 된 강재를 외부틀로 하고
그 안쪽에 중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추를 넣는다.
균형추를 구성하는 구조재와 연결재의 안전율은 균형추가 승강로의 꼭대기에 위치해 있고 엘리베이터가 정지하여 있는
상태에서 5이상으로 하며, 프레임은 완충기에 안전율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9.카 가이드 롤러(Car Guide Roller)
엘리베이터의 카, 균형추 또는 플런저를 레일을 따라 안내하기 위한 장치로,
일반적으로 카 체대 또는 균형추 체대의 상하부에 설치되며 슬라이딩형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고 비용도 고가이지만
주행저항이 적어 고속 운전시에도 진동, 소음의 발생이 적기 때문에 고속, 초고속의 엘리베이터에 이용되고 있다.
또 한쪽지지식 엘리베이터와 같이 가이드슈의 일면에만 항상 면압이 걸리는 경우에도 이용된다.
20.카
카는 구조상 경미한 부분 이외에는 불연재로 만들어져 있고 카내의 승객이 바깥과 접촉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으나
밀폐구조가 아니므로 카내에갇혔을 때 질식될 염려는 전혀 없다.
주요부품:비상정지장치, 가이드슈, 가이드롤러, 조작반, 위치표시기,조명등, 정전등, 비상구출구, 문닫힘안전장치,
도어개폐장치, 카상부점검용스위치 등
21.이동케이블
승강장 기계실의 제어반과 카의 기기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전선 중에 카의 주행에 따라 이동하는 부분의 케이블을 말함.
22.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
만일 로프가 절단된 경우이거나 기타 예측 할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하여 하강속도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경우
그 하강을 멈추기 위해 비상정지장치의 쐐기가 가이드 레일을 강하게 붙잡아 카의 하강을 정지시키는 장치로서
대부분 조속기에 의해 작동되어 진다.
22.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에 근접했을 때에 자동적으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켜 과 주행을 방지한다.
23.화이널 리미트 스위치(fial limit switch)
리미트 스위치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작동하지 않아 카가 최상층 또는 최하층을 현저하게 지나치는 경우에
안전확보를 위하여 모든 전기회로를 끈고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킨다.
24.외부연락장치
정전 또는 고장으로 카내에 갇히거나 기타 긴급한 경우에 외부(관리실, 관제실, 경비실 등)로 연락 할 수 있는 장치
정전시에도 작동이 되어야 한다.
25.승강장 문의 록크(lock) 및 스위치
모든 승강장 문이 닫혀 있지 않을 때는 카가 승강 할 수 없고 카가 그 층에 정지하고 있지 않을 때는
문을 열 수 없도록 하기 위하여 승강장 문의 행거케이스 내에 도어스위치와 잠금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비상정지장치와 더블어 가장 중요한 장치이다.
승강장 문의 록크는 비상키로 해제하여 문을 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26.정전시 조명장치
정전시에 카 내부를 조명하여 승객의 불안감을 줄여주고 카 조작반상에 있는 각종 버턴의 식별을 위하여 설치되는
조명장치로서, 밝기는 카 바닥면에서 1 lux이상이 되어야 하며 조도 유지시간은 30분 이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