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바리 조금이라도 궁금증이 있으셨다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동바리 산출방법
1) m2바닥면적 : 막 나가는 방법으로 일률적인 층고에 적용할수 있으며 xx층고 이하, 초과
등으로 규격분리하여 사용합니다. 외벽 중심선 기준 내부면적 치수로산정.
2) m3 체적 : 순수한 내부체적을 산출하는것으로 보, 슬라브, 기둥, 옹벽의 체적을 모두 공제
한 순수한 공간체적을 의미합니다. (잘 씌이지 않으며 물을 채운다고 생각해보세요)
3) 공m3 체적 : 바닥면적*층고*0.9 로 산출하며 0.9=90% 의 의미는 슬라브+보+기둥+옹벽 을
공간체적에서 공제 해주는 것입니다. 물론 이 구조체의 체적이 10% 이상이
될수도 있고 미만이 될수도 있지만 이것은 공적인 산출공식입니다.
이 공m3 를 사용할경우 금액의 변화가 심할때 1) 또는 2)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10공m3 라는것이 있는데 이것은 물량이 무쟈게 많아 지기때문에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바닥면적이 10,000m2 인 건물의 높이 100m를 할경우
물량이 1,000,000 (공m3) 가 나옵니다. 상당한 수치가 나오죠.. 그래서
100,000 (10공m3)로 만들어주는것입니다. (물론 제 주관적 판단 ^^)
2. 동바리 종류
1) 일반(강관동바리)동바리 : 일반 백관 써포트를 사용하는것으로서 다들아실겁니다.
2) 시스템 동바리 : 백관으로 만든 조립형 동바리로서 층고, 허용하중이 높아 주로 기계실
트랜스퍼보, 토목구조물 등에 사용되며 설치기준은 구조계산에 의합니다.
종류로는 크게 시스템써포트 라는것과 문형주 라는것이 있습니다.
3) 무지주(현수) 동바리 : 일본의 호리 라는 회사에서 나온 호리빔입니다.
현수식으로 보와 보사이를 다리놓듯 설치하여 철제 트러스가
슬라브를 받칩니다. 중앙부가 텐싱때문에 2cm 가량 활처럼 휘어져
타설시 평평함을 유지합니다.
단점으론 붕괴위험성이 있어 유경험자의 지휘아래 설치해야 하며
보에 걸치는 양 끝부위가 보를 파먹는? 다는 점입니다. 보기흉하죠
4) 행잉공법 : 탑다운에서 씌이는 공법으로 상부 슬라브에서 와이어에 매달려 슬라브를
시공하는 동바리 시공법으로 탑다운을 모르시는분은 이해가 안갈겁니다.
3. 동바리 규격
- 동바리의 규격은 공법과도 관련되어 있지만 대부분 2. 1)~3) 의 동바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층고로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왜 층고로 나뉘는지 왜? 왜? 왜?
건설공사는 기업의 이윤창출이 목적입니다. 가설재는 더더욱이 설치후 해체하는것이므로
최소 비용으로 안전하게 설치후 해체만하면 그만이죠..
가장 저렴한것은 일반 강관동바리를 설치해체하는것이죠.. 하지만 강관동바리의
산업안전공단고시 설치높이 기준이 있으며 가설재 시험성적서도 있어야 하고.. 등등..
일반적인(기준) 강관동바리 규격은 V1 ~ V6 까지 있으며 이왜에 sps와 ss1등도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높이 이며 이높이과 관련된 자재규격이죠.. 허허 말이 길어 지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공단에서 시험성적서 발급 공식 인정품은 V4까지 입니다. V4는 4m를 사용할수 있는
써포트 입니다. 어라.. 그렇다면 우리현장에서 쓰는 V5와 V6는? 하시는 분들이 계실거
같군요.. 국내에 상당량의 V5와 V6 그리고 SS1 과 SS2등 4m이상의 층고를 사용할수 있는
동바리가 상당량 됩니다. 만일 산안공 에서 철저히 관리하면 엄밀히 말해서 사용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아깝죠? 네.. 국가에서도 아깝게 생각합니다. 이 많은 불법 자재들을..
그래서 2003년 12월말까지 한시적으로 V5에 한해서 시험성적서와 가설자재 인증마크를(스티커)
붙이면 묵인해준다는 내규가 있었고 지금은 V5도 공식적으론 사용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감리가.. 빡쎄게 나오면 설치불가이죠.. 물론 산안공 이나 노동부에서 점검나와도 걸리겠죠
하지만.. 불법적으로 우리는 아는지 모르는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헉헉.. 여기까지..
그렇기 때문에 4.2m 이하 초과로 동바리 규격을 나눠 달라는 것입니다. 어라?
또 왜 4.2? V4는 4m 인데.. 하시는분들은 없으시겠죠? 층고가 4.2 이니 슬라브두께 빼고
장선과 멍에재 빼면 4.2m층고는 동바리 설치높이가 4m가 안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