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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절약 비법 , 에너지 절약 모범사례 등
안녕하십니까
저는 근 30여년 동안 휘발유 자동차를 소유하여 운행하다가 남들이 다 좋다고 하는 RV 경유 자동차를
지난 2006년 9월 구입하여 현재 운행 중이지만 많은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날로 폭등하는 경유 값 때문입니다.
아무리 절약을 하고 싶어도 오르는 경유 값에는 속수무책으로 울며 겨자 먹는 식으로 운행은 하고 있습니다만 언젠간 다시 휘발유 자동차로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귀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에너지 절약에 대한 저의 경험적 소신을 글로 옮길까 합니다.
대다수 우리 국민들은 에너지 절약 방법이라고 한다면 단연 기름값을 손 꼽을 것으로 생각되며 저 역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동차의 주연료인 경유 값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고자 합니다.
1. 실험 대상 자동차 : 기아 카니발 자동차, 2000년5월식, 자동변속기,
2. 실험 기간 : 2006.09.05 ~ 2008.08.20
3. 실험 대상 : 운전 습관에 따른 경유가 및 소비량 비교
4. 년도별 주유 현황에 대한 설명
-년/월/일 = 주유 한 년 월 일
-주행거리/구간 = 총 주행거리 / 구간주행 거리로 표기, 수치는 실물 표기로 앞,뒤 오차는 타이어의
마모 상태 및 기계식 게이지의 오차 범위.
-\/ℓ x ℓ =\ = 국내에서 판매되는 1ℓ 경유 값의 시세와 총 주유량과 주유금액을 표기
-km/구간÷ℓ=km/ℓ = 게이지 상에 나타난 구간 주행거리에 먼저 주유한 양을 나눈 ℓ 당 주행거리
-\/ℓ÷구간 km/ℓ=\/km = 앞서 먼저 주유한 총 주유금액으로 주행 후 구간 주행거리로 나눈 금액
1km 주행 금액
-정유사/주유소 명 = 정유사 및 주유소 명 (정유사 및 주유소 마다 연비와 주행 차이점 비교)
*아래 년도별 주유 현황은 많지만 측정(주행거리/구간거리) 가능한 일자를 목록에서 발췌한 것.
*수치에서 소수점이하 단위는 사사오입
*참고로 당해 차량의 출퇴근 운행구간 및 운행거리.
운행 구간 = 서울 신림동 -> 남부 순환도로 -> 경인국도 -> 백석 당하동 (왕복)
운행 거리 = 편도 약 30km / 왕복 약 60km 운행하며 그 외 사업상 현장 출장 운행
5. 기타
2006년도 주유현황
년/월/일 주행거리/구간 \/ℓ x ℓ =\ km/구간÷ℓ=km/ℓ \/ℓ÷구간 km/ℓ=\/km 정유사/주유소 명
2006.09.05 71818/000km 자동차 수령 == 기아 자동차 카니발 구입으로 경유 사용
2006.10.13 74383/841km 1,247x24=30,000 841÷88=10km 99,000÷841=117원/km 순환도로 주유
2006.11.02 75623/242km 1,218x30=36,540 242÷20=12km 1,205/ℓ÷12km=100원 LG 당하 주유소
2006.11.07 75952/329 1,246x30=37,379 329÷30=11km 36,540/ℓ÷329km=111원 SK 신대방동주유
2006.11.12 76273/320 1,238x20=24,760 320÷30=11km 37,379/ℓ÷320km=116원 SK 분당공원주유
2006.11.16 76692/312 1,199x30=35,970 000÷00=00km 35,880/ℓ÷312km=115원 SK 대구중앙주유
2006.11.19 77219/528 1,238x30=37,140 946÷80=12km 1,211/ℓ÷12km=101원 SK 분당공원주유
2007년도 주유현황
년/월/일 주행거리/구간 \/ℓ x ℓ =\ km/구간÷ℓ=km/ℓ \/ℓ÷구간 km/ℓ=\/km 정유사/주유소 명
2007.01.22 80645/324 1,152x30=34,560 324÷30=11km 35,970/ℓ÷324km=111원 SK 한양주유
82357/811km 1,184x49=58,000 811÷72=11.3km 1,184/ℓ÷11km=108원 추풍령가득 주유
2007.03.05 83481/312km 1,166x30=34,980 312÷30=10.4km 36,090/ℓ÷312km=116원 신월남부
2007.04.10 85619/321 1,259x30=38,000 321÷30=11km 36,420/ℓ÷321km=114원 SK 미광주유소
2007.04.19 86016/395 1,238x30=37,140 395÷36=11km 38,000/ℓ÷395km=96원 SK 신월 남부
2007.04.27 86447/431 1,283x30=38,490 431÷40=11km 37,140/ℓ÷431km=86원 신도림 동진
2007.05.07 86792/344km 1,317x30=39,509 344÷30=11km 38,490/ℓ÷344km=112원 SK 네트윅스
2007.05.14 87135/343km 1,300x30=39,000 343÷30=11km 39,509/ℓ÷343km=115원 SK 신대방
2007.07.12 89821/325km 1,220x30=36,660 325÷30=11km 1,240/ℓ÷11km=113원 SK 성도 주유소
2007.07.18 90144/324km 1,220x30=36,660 324÷30=11km 36,660/ℓ÷324km=113원 SK 성도 주
2007.08.28 93187/351km 1,257x30=37,710 351÷30=12km 37,710/ℓ÷351km=107원 SK 한도
2007.09.08 94070/347km 1,249x30=37,470 347÷30=12km 37,890/ℓ÷347km=109원 대영주유소
2007.11.03 98365/358km 1,348x37.092=50,000 358÷35=10km 50,000/ℓ÷358km=140원 한도주유
2007.11.08 98717/351km 1,419x35.237=50,000 351÷37=9.5km 50,000/ℓ÷351km=142원 미광 주유
2007.12.27 102866/334km 1,409x30=42,270 334÷30=11km 43,080/ℓ÷334km=129원 대영주유소
2008 년도 주유현황
년/월/일 주행거리/구간 \/ℓ x ℓ =\ km/구간÷ℓ=km/ℓ \/ℓ÷구간 km/ℓ=\/km 정유사/주유소 명
2008.01.01 103289/423km 1,399x21=30,000 423÷44=10km 1,419/ℓ÷10km=147원 아들주유
2008.01.05 103570/704km 1,409x30=42,270 704÷69=10km 1,412/ℓ÷10km=141원 GS칼텍스
2008.01.14 104103/532km 1,409x30=42,270 532÷44=12km 1,419/ℓ÷12km=118원 GS칼텍스
2008.01.24 105173/799km 1,409x30=42,270 1070÷92=12km 1,460/ℓ÷12km=122원 GS칼텍스
2008.01.31 105517/343km 0,000x20=00,000 343÷30=11km 42,270/ℓ÷343km=123원 공장에서
2008.02.01 105717/200km 1,409x30=42,270 200÷20=10km 1,409/ℓ÷10km=141원 GS칼텍스
2008.02.05 105905/288km 1,409x63.16=89,000 288÷30=10km 42,270/ℓ÷288km=147원 GS칼텍스
2008.02.11 106752/846km 1,409x30=42,270 1035÷94=11km 1,409/ℓ÷11km=128원 GS칼텍스
2008.03.08 108608/735km 1,429x30=42,870 735÷67=11km 1,429/ℓ÷11km=130원 GS칼텍스
2008.04.16 111175/344km 1,549x30=46,470 344÷30=11km 46,470÷344km=139원 GS칼텍스
2008.05.19 113515/298km 1,729x30=51,870 298÷30=9.9km 50,670÷298km=170원 서일갈현주유소
2008.05.27 113874/356km 1,829x30=54,840 356÷30=12km 51,870÷356km=146원 서일갈현주유소
2008.06.05 114208/334km 1,857x30=55,710 334÷30=11km 54,840÷334km=164원 현대주유소
2008.06.13 114559/350km 1,887x30=56,610 350÷30=12km 55,710÷350km=159원 대영주유소
2008.06.24 114923/363km 1,877x27=50,000 365÷30=12km 56,610÷363km=156원 현대주유소
2008.08.20 117891/358km 1,678x30=50,000 358÷29=12km 50,000÷358km=140원 현대석유주유소
이상의 주유현황은 본인이 대상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매 주유 시마다 게이지 상에 나타난 수치를 있는
그대로 옮겨 기록한 것이며 전, 후 약간의 오차는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자료를 토대로 에너지 절약 효과는 어떤 것이 있었으며, 자신의 운전 습관과 함께 올바른 운전방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릇된 자신의 잘못된 운전습관이 얼마나 많은 낭비 요소인지도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경유 가격의 상승에 비례하지만 그 어떤 조건이든 평균 1km 주행에서 얼마의 금액이 소요되느냐에 따라서 절약이냐 아니면 낭비였는지 하는 판가름을 할 것입니다.
그것이 이 주유현황표의 결과에 대한 주된 목적입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연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타난 수치의 결과와 같이 주행연비가 10km이하로 나타난 일자와 ℓ / \160원 이상으로
나타난 일자는 고속도로 상에서 평균 주행속도 100km이상과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이른바 3급으
로 운전 한 수치를 나타난 결과 입니다.
주행연비가 12km와 ℓ / \120원 전후는 출퇴근 및 도심에서 비교적 여유 있게 60km/h 이하로 주
행하였으며 특히 엔진 회전속도 1500rpm으로 주행한 결과입니다.
2. 국내 정유사와 주유소의 연비 비교 및 차이점
국내 정유사와 주유소를 기록하여 비교 한 것은 주유소마다 약간의 연비차이가 있음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의 주유소에서 주유 후 연비는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3. 1회 주유 시에 가능한 최소 양( ℓ )
모든 에너지의 소비는 소비시키는 자신의 중량에 비례한다는 원칙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이지만 체중이 많은 사람이 많이 먹게 되고 에너지 또한 많이 소비 시키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차도 그와 똑 같은 원리로서 불필요한 짐이나 무게를 최소한 줄이는 것이 에너지
절약의 한 방법입니다 그러면 제가 운행하는 자동차 연료탱크의 용량이 75ℓ이지만 항상 30ℓ 이상은
주유하지 않는다 그것은 자동차의 무게를 최소한 줄이기 위해서다
요즈음은 한집 건너 주유소가 있기 때문에 동시에 가득 채우거나 하는 것은 올바른 에너지 절약의
운전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경유 1ℓ 의 중량 : 790g)
3. 자동차 출발 전 후 공 회전 금지
현재 보급되는 자동차 내연기관의 구조상 무부하(공회전상태) 상태에서 매연이 제일 심하게 발생하
면서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아무런 힘을 가하지 않은 공회전 상태로 오래 가동을 하게 되면 원만한 윤활작용과 완전 연
소를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근간에 생산되는 자동차 엔진들은 최첨단 기법으로 제작된 아주 질 좋은 것으로 공회전이 필요 없이
시동 후 바로 운행을 해도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4. 불필요한 라이트 사용 금지
과거에 낮에도 전조등을 켜야지만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켐페인을 자동차 관련 업계에서 벌인
적이 있었다 그것은 현실에서는 에너지 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불필요한 전등을
켜므로서 소비되는 에너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 자동차 시동을 걸고 아주 낮은 엔진 회전 속도
에서 전조등을 켜면 갑자기 엔진의 소리가 힘을 받고 또 엔진 회전수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엔진에 힘이 가해지고 그것으로 인해서 에너지(경유)도 더 소비 된다는 입증입니다.
6.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하게 유지한다
타이어에 공기압이 적으면 지면에 닿는 면적이 크면 클수록 엔진에 힘이 기해 지고 연료 소모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7. 흡입계통 청소 및 주기적 점검
공기 청정기(에어크리너)는 매 주기마다 반드시 교환해 주어야 하고 또한 흡입 계통 내 카본이나
슬러지 등이 달라 붙어 있는지 점검하여 확인 후 청소를 해 주어야 한다
에어크리너는 사람의 코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에어크리너가 막히면 경유 자동차는 치명적
인 연료 소모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출력 저하의 원인기도 한다.
8. 자동변속기 자동차 운전 중 엔진의 소리에 귀를 귀 울인다,
특히 자동 변속기 차량에는 갑작스런 도로 변화와 저단기어에서 악셀리이터로 엔진의 속도가 높아지
면 불 필요한 연료 소모가 발생합니다. 이럴 땐 악셀레이타 페달을 한번 떼었다가 다시 밟곤 합니다
그러면 정상적인 저단 기어에서 서서히 고속 기어로 변속이 진행 됩니다.(이때 회전 속도를 주시 함)
9. 자동차 주행 중에는 공기의 저항계수를 염두에 둔다
대형 트럭들을 보면 운전 석 위에 유선형 같은 별도의 덮계를 쉬우고 주행을 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그것은 자동차가 주행 중에 공기 마찰 계수를 최소화 하기 때문에 저항을 적게 받게 된다 그러면
당연히 경유 소비절약 효과도 같이 발생한다 그러면 일반 자동차는 가능하면 창문을 열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다.
10. 주기적 인 점검이 반드시 필요
사람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듯이 자동차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일정기간 주행 후에는 반드시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상과 같이 상기 자료들에 의하면 급발진, 급가속, 급제동 이른바 3급을 삼가고 또한 무리한 고속주행을 비롯한 나쁜 운전습관은 연비를 현저하게 떨어트릴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경험한 연비 좋은 정유사와 주유소를 잘 선택하여 주유하는 것도 절약 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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