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강일 : 2013년 3 월 9 일(토) ~ 6 월 1 일(토) ※ 학습과정명 : 방과후 클래식기타 교사양성 ※ 강의시간 : 토요일 14:00 ~20:30 | ||||||
회차 |
일자 |
시수 |
강의주제 |
강 의 내 용 |
강의방식 |
담당교수 |
1 |
3. 09 |
8 |
왼손메커니즘 교수법 공개레슨 |
왼손의 운지법, 손가락 놓아두기와 미리짚기 왼손의 이어짚기, 왼손의 수축과 확장 레슨의 정의와 목표 / 공개레슨 |
강의/ 레슨 |
장윤식 |
2 |
3. 16 |
8 |
왼손메커니즘 교수법 공개레슨 |
포지션이동, 바레 테크닉, 왼손엄지의 비밀 레슨의 학습범위 공개레슨 |
강의/ 레슨 |
장윤식 |
3 |
3. 23 |
8 |
왼손메커니즘 교수법 레슨실습 |
리가도 테크닉, 손가락 유연성 연습 레슨의 방법적인 원칙 레슨의 내용 /레슨실습 |
강의/ 실습 |
장윤식 |
4 |
3. 30 |
8 |
오른손메커니즘 교수법 레슨실습 공개레슨 |
오른손 탄현법, 탄현의 원리, 동작축 연주자세, 오른손 포지션, 손톱기르는 법, 음질 레슨실습 / 공개레슨 |
강의/ 실습 |
장윤식 |
5 |
4. 06 |
8 |
오른손메커니즘 교수법 레슨실습 |
교호주법,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레슨의 방법 /레슨계획과 레슨계획서 작성 레슨 실습 |
강의/ 실습 |
장윤식 |
6 |
4. 13 |
8 |
오른손메커니즘 교수법 공개레슨 |
손가락 붙이기 기법 레슨교재: 리듬연습 공개레슨 |
강의/ 레슨 |
장윤식 |
7 |
4. 20 |
8 |
표현메커니즘 교수법 레슨실습 |
주음과 부음, 강박과 약박 프레이즈와 아티큘레아션 레슨에서 학생과 선생의 관계 / 레슨실습 |
강의/ 실습 |
장윤식 |
8 |
4. 27 |
8 |
표현메커니즘 교수법 레슨실습 |
선율의 이해, 전과음 목적음 신체적인 언어/레슨언어 통기타교육을 위한 리듬과 기본코드 레슨실습 |
강의/ 실습 |
장윤식 |
9 |
5. 04 |
8 |
표현메커니즘 교수법 레슨실습 |
템포의 변화, 음량의 변화 음색의 변화 단체레슨의 구성과 교수방법 레슨실습 |
강의/ 실습 |
장윤식 |
10 |
5. 11 |
8 |
학습메커니즘 교수법 레슨실습 |
연습의 정의와 역사적 고찰 학습원리, 인간의 기억력 학습도움과 학습강화, 학습교재연구 레슨실습 |
강의/ 실습 |
장윤식 |
11 |
5. 25 |
5 |
학습메커니즘 교수법 평가 |
효과적인 연습방법, 집중력, 동기부여 관찰-평가-훈련 테스트: 연주 |
강의/ 레슨/ 테스트 |
장윤식 |
12 |
6. 01 |
5 |
평가 |
테스트: 이론시험, 레슨실습 |
테스트 |
장윤식 |
8시수*10회=80시수 5시수*2회=10시수 | ||||||
수료 요건 (해당과정만 작성) |
5분이내 클래식기타 연주1곡, 이론시험, 레슨실습(레슨계획서 제출) |
교육과정 안내
- 클래식기타 5대 연주메커니즘을 통한 효과적인 기타학습방법을 제시하는 이 강의는 새로운 기타학습체계에 의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선생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목적에 맞는 체계적인 레슨법을 배웁니다
- 클래식 기타를 배운지 오래 되었지만 소품 하나도 편하게 연주할 수 없다는 분, 왼손의 동작이 불안하고 잦은 실수 때문에 연주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 음질이 좋지 않거나 줄을 칠 때 불안하고 탄현에 안정감이 없는 분, 음악적 표현이 안 되어 자신의 연주에 흥미를 못 느끼는 분, 손과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가 기타연주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 새로운 작품을 빨리 습득하고 암기, 올바른 연습방법 등 체계적인 학습방법이 궁금한 분,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레슨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의 궁금점을 이 강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본 과정 이수 후 초, 중학교 방과 후 특별활동 및 문화센터, 사회복지관, 학원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개인의 자아실현뿐 아니라 직업적으로 자기의 꿈을 이루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