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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로 보는 관상
- 麻衣相法 -
신성은 해역 | 신국판 | 394쪽 | 1998. 11. 10. | 20,000원
개 요
원제는 ‘마의상법(麻衣相法)’. 달마조사와 마의선사가 행했던 관상법을 3백여 도록(圖錄)을 완비하여 넣고 완전 현대문으로 재해석하였다. 누구나 이 책을 읽고 자신의 관상을 자신이 직접 살펴볼 수 있도록 쉽게 꾸민 관상학의 해설서이다.
서 문
사람을 살피는 술(術)이 아주 오래부터 있어 왔다.
공자(孔子)나 맹자(孟子)도 사람을 살폈는데 그들이 관상을 논한 말들이 『논어(論語)』나 『맹자(孟子)』에도 거론되어 있다.
이처럼 사람을 관찰하는 법이 관상(觀相)으로 발전하였으며 그것을 체계적으로 이론화한 사람은 달마조사(達磨祖師)와 그의 제자 마의선사(麻衣仙師)이다. 그러므로 달마와 마의선사는 관상의 비조로 일컬어져 오고 있다.
인간의 관상(觀相)이란 선천적이 아니고 후천적이라고 한다. 타고난 골격은 그 사람의 활동 영역이나 처해 있는 상황이나 마음의 씀씀이에 따라서 항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가난하던 사람이 갑자기 부자가 되면 우선 신수가 훤해졌다고 한다. 이것은 처한 환경에 따라서 상의 골격이 펴져서 변화를 가져온 한 예이다.
인간의 길하고 흉하고 장수하고 요절하고 부자가 되고 가난하고 귀하고 천한 것들이 다 외관상(外觀相)에 매어 있는 것도 아니요, 또 이 모든 것이 외관상에 매이지 않는 것도 아니다.
관상의 정해진 이치는 관찰하는 자가 자신의 신통력을 다하는 것에 있다.
신통력을 다하지 않고 무턱대고 생긴 상황을 보고 판단한다는 것은 헛수고에 불과하다.
관상(觀相)이란 밖으로 나타난 상을 외상(外相)이라고 하고 안으로 감추어진 것을 내상(內相)이라고 한다.
외상은 바로 볼 수가 있지만 내상은 곧바로 볼 수가 없다. 그러므로 성현(聖賢)들은 외상(外相)보다는 내상(보이지 않는 상: 心相)을 중요시했다. 왜냐하면 내상은 전체 상의 비중에서 5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相)이란 후천적이기 때문에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의식주의 변화에 따라서 또는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골격의 변화가 생긴다. 현대는 경제력이 커지고 직업이 다양화 되어 직업의 종류도 5만여 종이나 되며 그 분야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관상에 적용하는 것은 더욱 복잡해졌다.
옛날의 관상은 귀해지느냐 천해지느냐 부자냐 가난하냐, 형벌을 받느냐 하는 아주 간단한 것들이었다. 현대는 많은 종류의 직업과 또 경제적 여건이 넓어짐으로 인하여 그의 판단도 아주 광범위 해졌으나 대체적인 것은 예나 지금이나 별 차이가 없는 것이다.
한번 잘못 이야기한 예언은 그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그것으로 인하여 인생을 망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마의선사는 평범한 사람에게 전수하면 사회에 큰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고 했다.
마의선사는 후당(後唐)시대 사람으로 화산(華山)에 은거한 신선(神仙)이었다.
그는 제자 진단(陳摶)에게 달마조사(達摩祖師)가 남긴 것들을 정리하여 전수했다고 전하고 있다. 전할 때 유언으로 보통 사람에게는 전하지 말라고 당부했다고도 전한다.
그의 제자 진단은 자가 도남(圖南)이고 호는 부요자(扶搖子)이다. 그도 화산(華山)에 숨어 살았으며 마의선사에게 전수받은 상법(相法)을 혼자서 통달했다.
그가 일찍이 송(宋)나라 태조의 상을 보았는데 뒤에 말을 타고 변(汴)땅으로 가다가 길에서 송(宋)나라 태조가 즉위하였다는 소문을 듣고 크게 웃으며 ‘이미 천하가 정해졌다.’고 하였다 한다. 뒤에 태조의 아들 태종이 불러서 벼슬을 주었으나 받지 않자 태종은 희이(希夷)라는 호를 내렸다고 전한다.
상의 술법은 신통하여 아무에게나 전하지 못하게 했으니 전수받는 사람도 영적인 신통력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 『마의상법(麻衣相法)』은 학자들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불가결의 책이다. 그렇다고 상법에 빠져서도 안 되고 또 다 그르다고 할 수도 없는 아주 묘한 저서이다. 맞지 않는다고 하면 적중하고 적중한다고 하면 맞지 않는 청개구리 같은 성질의 것이기도 하다. 어쨌든 학자라면 반드시 한 번은 읽어 두어야 하는 저서이기도 하다.
본래 『마의상법』은 일반 사람들이 읽기에는 난해하다. 나는 5년여의 노력 끝에 그 난해한 것을 쉽게 풀어 써서 일반인들이 쉽게 읽고 곧바로 이해한 다음 거울을 놓고 자신의 상을 자신이 볼 수 있도록 했다.
스스로 자신의 상을 볼 수 있도록 한 이유는 그 어떤 관상가보다도 자신의 상(相)은 자신이 더 잘 관찰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가령 아무리 치장을 잘했어도 거울에 비친 자신을 바라보았을 때 어두워 보이고 미워 보이며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는가 하면 어떤 날은 치장을 하지 않아도 자신의 모습이 밝고 좋아 보이는 날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으로 본다면 기색(氣色)의 좋고 나쁜 것이나 상(相)의 좋고 나쁜 것을 본인이 거울을 통하여 스스로도 판단할 수 있다는 실증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관상은 중국에서 전수된 책에 거의 의존해 왔다. 같은 동양인으로서 형상은 비슷하지만 중국인의 상과 한국인의 상이 미미하게나마 약간씩은 다른데도 불구하고 이것을 비교 연구하여 이론화하고 체계화하는 데는 아직도 미흡하다 하겠다. 앞으로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나는 마침 조그만 사업을 핑계 삼아 오랜 동안 중국에 머무를 기회가 주어져 여건이 허락되는 대로 미력하나마 상(相)에 대한 공부를 진척시켜 보려한다,
끝으로 변변치 못한 삶을 그나마 보전해 준 여러 주위 분들께 감사드리고 십 수 년 동안 어렵고 힘들 때마다 큰 힘과 좌표가 되어 주셨으며 이 책이 발행되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세세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자유문고 이준녕 발행인께 특히 깊은 감사를 올린다.
그리고 오랜 동안 별 볼일 없는 나그네를 식객으로 따뜻하게 맞아주고 보살펴 준 익산의 김재선 형님과 설악산의 유희운 벗께 각별한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아울러 앞으로 중국에 머물면서 정진하게 배려해 주신 주식회사 P&N 이재환 사장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드린다.
견문이 좁은 비재(菲才)가 하늘의 이치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나 않았는지 가슴이 조여온다.
강호(江湖) 제현(諸賢)들께 사랑의 매를 청한다.
차 례
머리말/3
제1권 상법도와 팔법도(相法圖八法圖)/19
제1장 상법도(相法圖)/21
외상(外相)을 바로하는 법…21
내상(內相)을 바로하는 법…22
1. 13부위총요도(十三部位總要圖)…23
2. 유년운기부위도(流年運氣部位圖)…24
3. 12궁분지도(十二宮分之圖)…25
4. 오성육요오악사독지도(五星六曜五嶽四瀆之圖)…26
5. 육부삼재삼정지도(六府三才三停之圖)…27
6. 구주팔괘간지지도(九州八卦干支之圖)…28
7. 사학당팔학당지도(四學堂八學堂之圖)…29
8. 오관지도(五官之圖)…30
9. 논인면지지도(論人面痣之圖: 검은 점)…31
10. 남인면지지도(男人面痣之圖)…32
11. 논흔문(論痕紋)…33
12. 논흔문(論痕紋)…34
13. 옥침지도(玉枕之圖)…35
14. 여인면지지도(女人面痣之圖)…36
제2장 팔법도(八法圖)/38
1. 위엄이 있고 엄한 상[威猛之相]…38
2. 온후하고 진중한 상[厚重之相]…39
3. 맑고 수려한 상[淸秀之相]…39
4. 옛스럽고 괴상한 상[古怪之相]…40
5. 고독하고 쓸쓸한 상[孤寒之相]…40
6. 박약한 상[薄弱之相]…41
7. 사납고 독한 상[惡頑之相]…41
8. 속되고 흐리멍덩한 상[俗濁之相]…42
제2권 마의선생신상(麻衣先生神相卷之一)/43
제1장 항상 외워야 할 구결(口訣)/45
13부위총도(十三部位總圖)…45
<십삼부위총도가(十三部位總圖歌)>…47
유년운기부위가(流年運氣部位歌)…50
<유년운기부위가>…51
운기구결(運氣口訣)…54
식한가(識限歌)…55
제2장 관상의 12궁(十二宮)/57
1. 명궁(命宮: 양미간의 호칭, 印堂의 지칭)…57
2. 재백궁(財帛宮: 콧잔등)…58
3. 형제궁(兄弟宮: 두 눈썹)…59
4. 전택궁(田宅宮: 논밭)…60
5. 남녀궁(男女宮)…61
6. 노복궁(奴僕宮: 턱)…62
7. 처첩궁(妻妾宮: 눈꼬리, 魚尾)…62
8. 질액궁(疾厄宮: 山根)…63
9. 천이궁(遷移宮: 두 눈썹의 끝)…64
10. 관록궁(官祿宮: 이마의 중앙부분)…65
11. 복덕궁(福德宮: 옆 이마 상단쪽, 天倉)…66
12. 상모궁(相貌宮: 얼굴 윤곽)…66
13. 12궁 비결(十二宮秘訣)…67
제3장 관총론(官總論: 오관)/69
오관총론(五官總論)…69
오악(五嶽: 이마, 코, 좌우 광대뼈, 입)…70
사독(四瀆: 네 개의 큰 강)…72
삼주삼주(三主三柱)…73
오성육요(五星六曜)…73
오성육요결단(五星六曜決斷)…77
1. 귀[耳: 왼쪽은 금성(金星), 오른쪽은 목성(木星)]…77
2. 입[口: 수성(水星)]…77
3. 이마[額: 화성(火星)]…78
4. 코[鼻: 토성(土星)]…79
5. 자기(紫氣): 인당(印堂)…79
6. 월패(月패): 산근(山根)의 왼쪽…80
7. 나계성(羅計星: 나후·계도, 왼쪽 눈썹과 오른쪽 눈썹)…80
8. 일월(日月: 太陽·太陰, 두 눈)…81
육부 삼재 삼정(六府三才三停)…81
사학당(四學堂)…83
팔학당(八學堂)…84
인면총론(人面總論)…85
제4장 오행과 신기론(神氣論)/87
오행(五行)의 형태…87
오행(五行)의 색(色)…87
5가지 형상과 형태의 설명…88
형상을 논하다[論形]…90
신(神: 혼)을 논하다[論神]…91
논형유여(論形有餘)…94
논신유여(論神有餘)…94
논형부족(論形不足)…95
논신부족(論神不足)…96
소리를 논하다[論聲]…97
논기(論氣)…100
제3권 마의선생신상(麻衣先生神相卷之二)/103
제1장 상골(相骨: 골격)/105
골격(骨格) 관찰…105
제2장 상육(相肉: 살집)/108
살(肉)을 관찰한다…108
제3장 상두발(相頭髮: 竝髮, 머리)/110
머리와 머리털을 관찰한다…110
제4장 상액(相額: 이마)/112
이마를 관찰한다…112
제5장 논면(論面: 얼굴)/114
얼굴을 논하다…114
제6장 논미(論眉: 눈썹)/116
눈썹을 논하다…116
각각 다른 눈썹의 모양…118
1. 교가미(交加眉)는 빈천(貧賤)하다…118
2. 귀미(鬼眉: 귀신 눈썹)는 도둑이 되며 흉(凶)을 주관한다…119
3. 소산미(疏散眉)는 재산이 모아졌다 파산하였다 한다…119
4. 황박미(黃薄眉)는 가산을 탕진하고 타향에서 죽는다…119
5. 용미(龍眉: 용의 눈썹)는 크게 귀하다…120
6. 유엽미(柳葉眉)는 골육 간에는 무정하나 자신은 발달한다…120
7. 검미(劒眉: 칼눈썹)는 부귀하고 권세를 누린다…120
8. 사자미(獅子眉)는 화평이 결점이지만 부귀하게는 된다…121
9. 소추미(掃추眉)는 복을 누리고 장수를 한다…121
10. 첨도미(尖刀眉)는 흉악하고 포악하다…121
11. 팔자미(八字眉)는 외롭고 장수한다…122
12. 나한미(羅漢眉)는 자식이 늦게 있다…122
13. 전청후소미(前淸後疎眉)는 부귀하고 친목에 소홀하다…122
14. 경청미(輕淸眉)는 일찍 귀하고 화목하다…123
15. 단촉수미(短促秀眉)는 청빈하고 귀(貴)하게 된다…123
16. 선라미(旋螺眉)는 수복을 겸하고 무관(武官)이 된다…123
17. 일자미(一字眉)는 부귀한데 반드시 형벌이 있다…124
18. 와잠미(臥蠶眉)는 귀(貴)하지만 화목이 부족하다…124
19. 신월미(新月眉)는 크게 귀하고 형제도 귀하게 된다…124
20. 호미(虎眉)는 복 있고 장수하나 정이 없으면 부자가 된다…125
21. 소소추미(小掃箒眉)는 부자로 살지만 인정이 없다…125
22. 대단촉미(大短促眉)는 선조를 본받게 된다…125
23. 청수미(淸秀眉)는 부귀하고 인정도 넘쳐난다…126
24. 간단미(間斷眉)는 형벌이나 파산을 하게 된다…126
제7장 상목(相目: 눈)/127
눈을 관찰한다…127
여러 가지 모양의 눈[眼]…132
1. 용안(龍眼: 용의 눈)은 크게 귀하게 된다…132
2. 봉안(鳳眼: 봉황의 눈)은 크게 귀하게 된다…132
3. 우안(牛眼: 소의 눈)은 거부(巨富)가 된다…132
4. 공작안(孔雀眼: 공작새눈)은 부귀하다…133
5. 후안(후眼: 원숭이의 눈, 사람과 비슷하다)은 부귀하다…133
6. 귀안(龜眼: 거북이눈)은 장수한다…133
7. 상안(象眼: 코끼리눈)은 부귀하다…134
8. 작안(鵲眼: 까치눈)은 신의가 있다…134
9. 원앙안(鴛鴦眼: 원앙새눈)은 부자가 되고 또 음탕하다…134
10. 명봉안(鳴鳳眼: 우는 봉새의 눈)은 귀하게 된다…135
11. 수봉안(睡鳳眼: 봉이 조는 눈)은 청귀(淸貴)하다…135
12. 서봉안(瑞鳳眼: 상서로운 봉새눈)은 귀하게 된다…135
13. 사안(獅眼: 사자눈)은 부귀하다…136
14. 호안(虎眼: 호랑이눈)은 위엄이 있다…136
15. 관형안(鸛形眼: 황새눈)은 귀하게 된다…136
16. 아안(鵝眼: 거위눈)은 안온하고 중후하다…137
17. 안목(鴈目: 기러기눈)은 부귀하다…137
18. 음양안(陰陽眼)은 부귀하다…137
19. 저안(猪眼: 돼지눈)은 흉악하다…138
20. 사안(蛇眼: 뱀눈)은 아주 잔인하다…138
21. 도화안(桃花眼: 복숭아꽃눈)은 음란하다…138
22. 취안(醉眼: 취한 눈)은 음란하다…139
23. 학안(鶴眼: 학의 눈)은 귀하게 된다…139
24. 양안(羊眼: 양의 눈)은 흉악하다…139
25. 합안(鴿眼: 비둘기눈)은 욕심이 많고 음란하다…140
26. 난안(鸞眼: 난새의 눈)은 발랄한 기상이 있다…140
27. 낭목(狼目: 이리눈)은 포악하고 흉악하다…140
28. 복서안(伏犀眼: 물소눈)은 인자하고 대귀(大貴)한다…141
29. 어안(魚眼: 물고기눈)은 요절할 운명이다…141
30. 마안(馬眼: 말눈)은 피로에 멍들고 가난하다…141
31. 녹목(鹿目: 사슴눈)은 부귀하다…142
32. 웅목(熊目: 곰눈)은 반드시 잘 죽지 못한다…142
33. 노사안(鷺鷥眼: 해오라기눈)은 맑고 맑아 가난하다…142
34. 원목(猿目: 긴팔원숭이눈)은 사기나 거짓이 많다…143
35. 연목(燕目: 제비눈)은 신의가 있다…143
36. 자고목(鷓鴣目: 자고새눈)은 조심하는 것이 부족하다…143
37. 하목(蝦目: 두꺼비눈)은 둥글고 드러났다…144
38. 해목(蟹目: 게눈)은 의식이 풍족하다…144
39. 묘목(猫目: 고양이눈)은 한가한 것을 좋아한다…144
제8장 상비(相鼻: 코)/145
코를 관찰한다…145
코를 관찰할 때의 모형(相鼻形模)…149
1. 용비(龍鼻: 용코)는 크게 귀(貴)를 누린다…149
2. 호비(虎鼻: 호랑이코)는 큰 부자가 된다…149
3. 산비(蒜鼻: 마늘코)는 부자가 된다…150
4. 성낭비(盛囊鼻: 큰주머니코)는 부귀를 누린다…150
5. 호양비(胡羊鼻: 오랑캐양코)는 부귀를 누린다…150
6. 사비(獅鼻: 사자코)는 부귀를 누린다…151
7. 현담비(懸膽鼻)는 부귀를 누린다…151
8. 복서비(伏犀鼻: 엎드린 물소코)는 대귀(大貴)하리라…151
9. 후비(猴鼻: 큰원숭이코)는 가난하게 산다…152
10. 응취비(鷹嘴鼻: 매부리코)는 험악한 사람이다…152
11. 구비(狗鼻: 개코)는 좀도둑이 된다…152
12. 즉어비(鯽魚鼻: 붕어코)는 가난하고 천하게 산다…153
13. 우비(牛鼻: 소코)는 큰부자가 되리라…153
14. 절통비(截筒鼻: 대통을 쪼갠 코)는 부귀를 누린다…153
15. 편요비(偏凹鼻: 오목한 코)는 가난하고 요절하리라…154
16. 고봉비(孤峯鼻: 외로운 봉우리코)는 고독하게 된다…154
17. 삼만삼곡비(三彎三曲鼻: 세 번 튕기고 세 번 굽은 코)는 고독하다…154
18. 검봉비(劒鋒鼻: 칼날코)는 고독하리라…155
19. 장비(獐鼻: 노루코)는 의리가 없다…155
20. 성비(猩鼻: 성성이코)는 의리가 있다…155
21. 노척비(露脊鼻: 뼈가 앙상한 코)는 빈천하게 된다…156
22. 노조비(露竈鼻: 콧구멍이 들여다보이는 코)는 가난하다…156
23. 녹비(鹿鼻: 사슴코)는 인자하다…156
24. 원비(猿鼻: 긴팔원숭이코)는 가히 사귀면 안 된다…157
제9장 상인중(相人中: 인중)/158
인중(人中: 코밑에서 입 사이)을 관찰한다…158
제10장 상구(相口: 입)/161
입을 관찰한다…161
입의 모양을 관찰한다…164
1. 사자구(四字口: 넉사자입)는 부귀를 누린다…164
2. 방구(方口: 모난입)는 귀하게 된다…164
3. 앙월구(仰月口: 위로 굽은 달 입)는 부귀하게 된다…165
4. 만궁구(彎弓口: 휘어진 활 같은 입)는 부귀를 누린다…165
5. 저구(猪口: 돼지입)는 흉하고 가난하다…165
6. 취화구(吹火口: 불을 부는 듯한 입)은 가난하고 요절한다…166
7. 추문구(皺紋口: 주름잡힌 입)는 고독한 상이다…166
8. 앵도구(櫻桃口: 앵두입)는 부와 귀를 누린다…166
9. 우구(牛口: 소입)는 부와 귀를 누린다…167
10. 용구(龍口: 용의 입)은 귀함을 누린다…167
11. 호구(虎口: 호랑이입)는 부자가 된다…167
12. 양구(羊口: 양의 입)는 흉하고 가난하게 된다…168
13. 후구(猴口: 원숭이입)는 복을 받고 장수를 누린다…168
14. 점어구(鮎魚口: 메기입)는 가난하고 천박하다…168
15. 즉어구(鯽魚口: 붕어입)는 가난하고 요절하게 된다…169
16. 복선구(覆船口: 엎어진 배입)는 가난하고 고생을 한다…169
제11장 상순(相唇: 입술)/170
입술을 관찰한다…70
제12장 상설(相舌: 혀)/172
혀를 관찰한다…172
제13장 논치(論齒: 치아)/174
이를 논하다…174
제14장 상이(相耳: 귀)/176
귀를 관찰한다…176
귀의 형태를 살핀다…179
1. 금이(金耳: 쇠귀)는 부귀를 누린다…179
2. 목이(木耳: 木星의 귀)는 가난하다…179
3. 수이(水耳: 水星의 귀)는 부귀를 누린다…179
4. 화이(火耳: 火星의 귀)는 외롭고 장수한다…180
5. 토이(土耳: 土星의 귀)는 부귀를 누린다…180
6. 저이(猪耳: 돼지귀)는 외롭고 가난하다…180
7. 저반이(低反耳)는 요절한다…181
8. 수견이(垂肩耳: 어깨까지 드리운 귀)는 크게 귀하다…181
9. 첩뇌이(貼腦耳: 뇌에 붙은 귀)는 처복이 있다…181
10. 개화이(開花耳)는 가난하다…182
11. 기자이(棋子耳: 바둑돌귀)는 부귀를 누린다…182
12. 호이(虎耳: 호랑이귀)는 간사하다…182
13. 전우이(箭羽耳: 화살깃귀)는 재산을 없애고 가난하다…183
14. 선풍이(扇風耳: 부채귀)는 재산을 탕진한다…183
15. 서이(鼠耳: 쥐귀)는 도둑질을 좋아한다…183
16. 여이(驢耳: 당나귀귀)는 장수를 누린다…184
제4권 달마조사상결비전(達磨祖師相訣秘傳卷之三)/185
제1장 서론/187
5가지의 법(法)…188
제1법 상주신(相主神: 눈 속의 神氣)/제2법 신주안(神主眼)/제3법 인신(人身)/
제4법 인면(人面)/제5법 택교(擇交)
제2장 달마총결(達磨總訣)/195
총결 제1(總訣第一)…195
총결 제2(總訣第二)…198
총결 제3(總訣第三)…200
총결 제4(總訣第四)…209
총결 제5(總訣第五)…212
제5권 마의선생신상(麻衣先生神相卷之三)/219
제1장 논사지(論四肢: 사지를 논하다)/221
사지(四肢: 팔다리)를 논하다…221
제2장 논수(論手)/222
손을 관찰하다…222
제3장 논장문(論掌紋)/226
손바닥의 무늬를 논하다…226
제4장 논수배문(論手背紋)/228
손등의 무늬를 관찰한다…228
손의 무늬(手紋: 손금)…229
1. 사계문(四季紋)/2. 대인문(帶印紋)/3. 병부문(兵符紋)/4. 금화인문(金花印紋)/5. 배상문(拜相紋)/
6. 안진문(鴈陣紋)/7. 쌍어문(雙魚紋)/8. 육화문(六花紋)/9. 현어문(懸魚紋)/10. 사직문(四直紋)/
11. 천인문(天印紋)/12. 기부문(奇扶紋)/13. 보훈문(寶暈紋)/14. 삼일문(三日紋)/15. 금귀문(金龜紋)/
16. 필진문(筆陣紋)/17. 옥주문(玉柱紋)/18. 삼기문(三奇紋)/19. 삼봉문(三峯紋)/20. 미록문(美祿紋)/
21. 입신문(立身紋)/22. 옥정문(玉井紋)/23. 학당문(學堂紋)/24. 거륜문(車輪紋)/25. 학당문(學堂紋)/
26. 이학문(異學紋)/27. 소귀문(小貴紋)/28. 천희문(天喜紋)/29. 복후문(福厚紋)/30. 천자문(川字紋)/
31. 절계문(折桂紋)/32. 삼재문(三才紋)/33. 천금문(千金紋)/34. 이괘문(離卦紋)/35. 진괘문(震卦紋)/
36. 음덕문(陰德紋)/37. 은하문(銀河紋)/38. 화개문(華蓋紋)/39. 감어문(坎魚紋)/40. 주산문(住山紋)/
41. 지혜문(智慧紋)/42. 산광문(山光紋)/43. 색욕문(色欲紋)/44. 난화문(亂花紋)/45. 은산문(隱山紋)/
46. 일야문(逸野紋)/47. 화주문(花酒紋)/48. 도화문(桃花紋)/49. 색로문(色勞紋)/50. 원앙문(鴛鴦紋)/
51. 화차문(花釵紋)/52. 도화문(桃花紋)/53. 화류문(花柳紋)/54. 투화문(偸花紋)/55. 어문(魚紋)/
56. 화개문(花蓋紋)/57. 조천문(朝天紋)/58. 노복문(奴僕紋)/59. 생지문(生枝紋)/60. 극모문(剋母紋)/
61. 처첩문(妻妾紋)/62. 일중문(一重紋)/63. 극부문(剋父紋)/64. 월각문(月角紋)/65. 과수문(過隨紋)/
66. 탐심문(貪心紋)/67. 삼살문(三煞紋)/68. 주작문(朱雀紋)/69. 망신문(亡神紋)/70. 겁살문(劫煞紋)/
71. 주식문(酒食紋)/72. 독조문(獨朝紋)
제5장 논족(論足)/254
발을 논한다…254
발바닥 무늬를 논한다…255
제6권 마의선생석실신이부(麻衣先生石室神異賦)/257
제1장 개요/259
제2장 비전상법(秘傳相法)/261
상법비전해석(相法秘傳解釋)…261
제7권 마의선생신상(麻衣先生神相卷之四)/321
제1장 종합관찰(綜合觀察)/323
제2장 금쇄부(金鎖賦)/341
제3장 은시가(銀匙歌)/346
제8권 상형기색부(相形氣色賦): 新增/353
제1장 형모, 기, 색을 살피다/355
얼굴의 삼정(三停)…355
제2장 논상정길기(論上停吉氣)/358
상정길기(上停吉氣)를 논하다…358
제3장 논중정길기(論中停吉氣)/365
중정길기(中停吉氣)를 논하다…365
제4장 논하정길기(論下停吉氣)/372
하정길기(下停吉氣)를 논하다…372
제5장 논상정흉기(論上停凶氣)/375
상정흉기(上停凶氣)를 논하다…375
제6장 논중하이정흉기(論中下二停凶氣)/383
중하이정흉기(中下二停凶氣)를 논하다…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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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마의선사(麻衣仙師)- 후당(後唐) 시대 사람. 화산(華山)에 은거한 신선(神仙). 그는 제자 진단(陳摶)에게 달마조사(達摩祖師)가 남긴 것들을 정리하여 전수했다고 전하고 있다.
해역자: 신성은(申盛銀)- 전북 부안 하서 출생. 자는 성지(誠之), 호는 겸산(謙山).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를 졸업. 재학시절부터 역술과 관상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10여 년의 연구를 계속한 끝에 『거울로 보는 관상(원제: 麻衣相法)』을 펴내게 되었다.
책 구입처
교보문고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70300414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1776523?Acode=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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