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를 지금 까지 지켜오신 덕이 높으신 스님들에게 합장 배례하옵니다.
10종류의 중생 생명의 경계境界(십법계十法界)즉 10계에 대하여 해설 하고자 합니다.즉 부처가 되는 법 입니다.
인간은 태어닐 때 과거의 업에 따라서 크게 나누어
10가지의 생명 상태를 가지고고 난다고 한다.
불법佛法에서 일개의 생명체, 생명 현상을 시간적인 흐름의 시점에서 해명 한 것으로서 순간순간의 시간의흐름속에 나타나는 생명의 경지境地를 10종으로 분별 한 것이다.
십종류의 경계는 (10界)
1.지옥계地獄界 2. 아귀계餓鬼界 3.축생계畜生界 4.수라계修羅界
5.인(간)계人(間)界 6.천(상)계天(上)界 7.성문계聲聞界 8.연각계緣覺界
9.보살계菩薩界 10.불계佛界 이다.
1.지옥계地獄界
지地는 최저를 의미하고, 옥獄은 구속된 부 자유를 가리킨다.
괴로움에 짓 눌려서 꼼작도 못하는 계박부자재繫縛不自在리의 상태를 말 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순간 순간 화를 잘 내며 폭력이 우선인 사람으로 장시간 지속 되는 자기를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
2.아귀계餓鬼界
멈출 줄 모르는 솟구치는 욕망에 몸도 마음도 사로 잡혀 있는 경지.
돈과 재물의 탐욕에 지배 되고 있는 상태를 말 한다.
쉬운 설명 : 가진 것이 충분 한대 도 또 가지고 싶어서 욕심을 내며 욕심을 주체 하지 못하는 사람
3.축생계畜生界
본능적인 욕구에만 매달려 있는 상태로서, 지혜 이성理性 등의 작용은 없다.
눈앞의 이익에만 집착 되거나 강자를 두려워하고 약자를 깔보는 경지를 말 한다.
이상의 삼계三界를 삼악되도三惡道 삼악취三惡趣 삼도三途 라고 총칭 한다.
4.수라계修羅界
남보다 뛰어나야 하겠다는 자기 중심적인 자아自我의 境地.
앞의 삼계에 비하여 인간적인 자아의식自我意識이 싹트고 있으나,
마음이 비뚤어져 있기 때문에 선의善意 또는 정의正義대해서도 곧 노여움을 나타내는 상태를 말 한다.
삼계에 수라계를 합친 四계를 사악도四惡道 사악취四惡趣라 총칭 하고 삼악도 사악취三惡道 四惡趣라고 병칭 한다.
5.인(간)계人(間)界
평온하게 사물을 판단 하는 상태.
즉 법 없이 살 수 있다는 정도의 사람
6.천(상)계天(上)界환희에 충만 된 상태.
이상 4,수라계 5,인계 6,천계를 앞의 삼악도에 대하여 삼선도三善道라고 총칭 한다. 또 한 이상의 육계六界를 六道라 총칭하고, 나중의 四界에 대하여 육범六凡 이라고 한다.
보통 인간의 생활은 이 육도를 되풀이 하고 있으며 이것을 육도윤회六道輪廻고 한다.
기쁨을 장시간 가지고 있는 사람
7.성문계聲聞界
부처의 성교聲敎인 사제四諦의 연을 듣고 번뇌煩惱를 끊어서 깨달음을 얻는 것을 지향하는 경지를 말 한다.
법을 듣고 자기 스스로 깨달았다고 생각 하는 사람
8.연각계緣覺界
부처의 십이인연十二因緣에 의해서 수행하고 각도覺道하는 고로 연각이라 하고, 또 한 자연 현상을 연으로 해서 깨닫는 고로 연각이라 하며, 무불無佛의 세상에 혼자 깨닫는 고로 독각 이라고 한다.
7, 8 二界를 합쳐서 이승二乘이라고 한다. 각각의 어떤 깨달음을 얻어 六道를 초월한 상태이기는 하나 그 깨달음은 어디까지 나 자행自行, 자리自利 에 바탕을 둔데에 불과하다.
설명 : 어느 분야마다 박사라고 학자라고 또는 어느 분야나 전반적인 사회 현상, 생명 철학 등을 나 보다도 잘 아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상대를 무시하고 깔 보는 현상으로 성문계나 연각계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람임
9.보살계菩薩界
이타利他의 실천에 면려하여 깨달음을 얻는 것을 지향하는 상태를 말 한다.
쉽게 설명 : 자신을 돌 보지 아니하고 오직 타를 위하여 살아 가는 사람
10.불계佛界
완전한 원만자재圓滿自在의 경지 이며 만법의 통달 함과 동시에 중도실상中道實相을 터듯한 무극무상無極無上의 상태.
이 불계佛界에 구족具足된 역용力用, 영지英知, 복덕福德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부처의 십호十號가있다.
1에서 6을 육도六道(육범六凡)라고 한데 대하여 7에서 10의 사계四界를 사성四聖이라고 총칭 한다.
또 한 불계佛界는 깨달음이고, 나머지 九界는 미혹迷惑이므로 구미일오九迷一悟라고 하며, 십계의 각각이 타의 십계를 갖춘다고 하는 생명관을 십계호구十界互具라고 말 한다. 일념一念은 三千이라고 하는데 기초로 된다.
이해가 되었을지 모르지만 아주 간략하고 쉽게, 십계十界(十法界)에 대하여 해설을 하였다.
무척 어렵고 난해한 생명 현상을 이렇게 간략하게 해설 한다는 것은 무리 라고도 할 수도 있다.
실제는 자신이 이 해설을 각지하여 스스로 깨달아 이해 하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가지고 태여 나는 10가지의 경계인 생명 상태는 가지고 태어나며
또한 10계의 각각이 10계가 갖추어져있다.
이것을 10계호구互具라고 한다.
을
불의 사명이 있는 자는 물론 처음부터 불계로 태여나지만 보통으로 불계의 생명 상태라 하여도 10계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각 1계 안에 갖추어진 10계호구가 변하여
불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다시 설명 하자면 지옥계 안에
지옥계 아귀계 축생계 수라계 인간계 천계 성문계 연각계 보살계 불계가 10계의 불계 까지 빠짐없이 갖추고 있어서
10계 호구가 움직여 지옥계부터 불계까지를
나타낼 수가 있다는 것이다.
즉 10계 호구가 움직여서 지옥계부터 불계까지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해가 가실지 모르지만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불경에 비침 된 비법이다.
예를 들면
자기에게 어떤 사람이 갑자기 나타나서 아무런 잘못도 없는 자신을 무차별 구타를
한다고 하자.
이런 일을 직면(당한)한 본인은 화가 나서 견딜 수가 없으며 상대에게
복수 하고 픈 마음에서 아무거나 손에 잡히는 것을 가지고 상대를 때리는 복수가 하고 싶을 것이다.
바로 이런 상태는 10계호구가 움직여 지옥계를 나타내고 있다.
실컷 맞고 난 후에 상대는 "사람을 잘못 알고 그랬습니다." 대단한 잘못을 했다고
꿇어앉아서
용서를 구하고 싹싹 빌면서 돈 수십억 정도를 맞은 사람에게 주면서 다시 한번
사과를 한다면 오히려 맞은 것이 좋아서 웃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것을 10계 호구가 움직여 천상계를 나타낸 것이라고 하겠다.
돈 을 받은 후에 가만히 생각하니 맞아서 돈이 생기긴 했지만
금액이 너무 크다고 생각하고
자신도 이 돈으로 불행한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타를 도운 다면
이것은 바로 보살계의 생명일 것이다.
타를 도와주고 난 후의 기쁨은 바로 천(천상)계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예가 좀 이상 하지만....
이렇게 10계호구가 움직여서 불계를 나타내니 모든 인간들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태어 날 때부터 부처의 경계를 가지고 태어 나는 사람도 있을 것이나
지옥계의 생명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화가 날 때 개 소 새끼와 입에 담을 수가 없는 상스러운 소리를 입으로 하면 내면의 폭력도 나 타 날 것이다.
불계의 생명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화가 났을 때 하는 최고의 쌍소리가
아~ 어떻하나, 저걸(이것을)어쩌나, 또는 큰일이다. 안타깝다 거나 불쌍한 인간 나의 업 이구나~, 등등으로 표현 할 것으로 본다.
이렇게 10계의 생명 상태를 각자가 가지고 태어 나서
정해진 각자의 운명대로 사회라는 무대에서 충실한 연기어자로 살아 간다.
살인자는 살인자라는 캐릭터로 연기하고,
도둑은 도둑이라 캐릭터로 최선을 다 할 것이고,
어차피 태어 날 때 모두 정해져 있지만
여기서 도둑은 일반 좀 도둑이나 국가의 권력을 가있지만 자의 도둑이나 같은
도둑이다. 그러나
받는 죄 크기는 틀림없이 다르다는 것이다.
불경에 의하면 도둑을 10불 선업경十不 先業經에 보면 투도라고 하는데
현제(현벌)나 미래세(명冥벌)에서 반드시 벌을 받는데
아주 가난하게 살아가는 현벌은 당세에 끝날진 몰라도
명벌(다음 세에 받는 벌)을 받으면
그 죄를 다 필必 하기 위하여 몇 겁怯이나 벌을 받아야만 한다고 한다.
그러니 몇 겁 동안 아주 가난한 삶에서 벗어 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즉 현 벌은 좀 약하고 명 벌은 벌을 크게 받는 다는 것이다.
자신의 도둑질은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마음으로 하는 도둑질
2. 입으로 하는 도둑질
3. 몸으로 하는 도둑질
4. 타를 시켜서 하는 도둑질
이렇게 나누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도둑질을 할 때면 보통 네 가지~다섯 가지 죄를 중첩 하여 짖게 된다는 것이다.
마음에서 저것을 훔쳐야 하겠다고 하는 마음을 가진다.
우선 손이 움직일 것이고
다음에는 입으로 말 할 것이고
도둑질을 들키지 않기 위하여 발이 움직인다.
4번은 위의 세 가지에서 한 사람을 더 나쁘게 만든다는
죄를 더 범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투도(도둑질)는 아주 무섭다.
신身 구口 의意 삼업三業으로 죄를 범 하지 말아야
당장 이 시간 이후부터 시작되는 미래가 부유 할 것이다.
잠시 도둑에 대하여 잠 간 언급 하였다.
위 문장 10계 호구로 돌아 가서
우리들이 부처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다.
10계호구가 있으니 걱정 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신(몸) 구(입) 의(생각.마음) 삼업三業으로 나쁜 행위를 하지 안 하고
오직 타를 위하는 마음과 행동과 말로 실천해 간다면
반드시 성불을 이룰 수가 있다는 것이다.
속세의 향락에 도취되어 이것을 어렵다고 생각 할 것이나
향락을 다른 곳(타를 위하고 도우는 기쁨)에서 찾는다면 가능 할 것이다.
사실 지옥계 아귀계 축생계 수라계 4악취는 좀 어려울 것이다.
좀더 노력을 한다면 불가능 하지만 않다.
여러분 모두들 성불 하세요~~~~!
첫댓글 성불 하세요
부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길 빔니다
아~ 보물님! 미안 합니다. 장기간 접속을 못 했어요.^^ 성불 하십시요.
@무식꾼
반가워요~~^^
많이 바쁘셨나봐요
부담갖지 마시고 시간 되시는데로
짬짬이 오셔서
좋은시간 보내셔요~~
@보물 대단히 미안 합니다.^^
@무식꾼 아님니다
까페라는곳이 어느 누구의 것이 아닌
우리회원님들 모두의것이고
함께 만들어가고
이끌어 가는곳이기에
부담없이 즐기는 좋은곳이 되어야 합니다
서로 좋은정보도 교환하고
또한 궁금한것 알려주기도 하면서
보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