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6년 2월 21일 설립되었으며, 주보는 성가정.
포천 지방은 1801년 신유박해(辛酉迫害) 때 홍교만(洪敎萬) 프란치스코 사베리오와 그의 아들 홍인(洪鏔) 레오의 순교에서 알 수 있듯이 그 믿음의 뿌리가 깊은 곳이다. 신유박해 이후 박해를 피해 다른 지방의 신자들이 포천 지방으로 옮겨와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신앙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1900년 초 포천군 포천읍 선단리 해룡마을에 포천 지방 최초의 공소가 설치된 이후 내촌, 맑은 데미, 송우리, 고일리, 오가리, 새묵이 등지에 공소가 설정되었다고 한다. 포천 지방은 1921년경 경기도와 강원도 일대에서 전교 활동을 하고 있던 손성재(孫聖載) 야고보 신부에 의해 사목되다가 그 후 1930년 개성 본당, 1931년부터 1935년까지 행주 본당, 1935년부터 덕정리 본당(현 의정부 주교좌본당)의 관할 지역에 속하였다.
1956년 포천 본당이 설립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포천 일대에 주둔한 6군단 군단장 이한림(가브리엘) 장군의 도움이 컸다. 독실한 신자였던 이한림 장군은 익명의 독지가가 기증한 1,000여 평 대지에 공병 부대의 도움을 받아 성당 건축을 추진하였다. 1955년 11월 60평의 석조 건물로 된 성당과 사제관 20평을 완공하였고, 12월에 춘천 대목구장 퀸란(T. Quinlan, 具仁蘭) 주교의 주례로 봉헌식을 거행하였다. 성당 건축을 전후로 잠시 6군단 조상익(趙相益) 베드로 군종 신부가 포천 신자들의 사목을 담당하다가 1956년 2월 김진하(金瑨河) 요한 신부가 초대 주임으로 부임함으로써 포천 본당이 설립되었다.
김진하 신부는 곳곳에 흩어져 있는 공소들을 방문하면서 사목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한편, 미국 가톨릭 복지협의회 산하 전쟁 구호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한국 전쟁 직후 기아에 허덕이는 주민들의 구제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또한 본당의 발전을 논의하기 위해 사목위원회를 구성하였고, 뒤이어 신심 단체인 성모 성심회를 조직하였다.
1969년부터 가평군과 포천군 일대가 서울대교구로부터 분할되어 춘천교구에 편입됨에 따라 강원도 일대의 선교를 담당하던 성 골롬반 외방선교회 소속 크로스비(P. Crosbie, 조선희) 필립보 신부가 포천 본당의 8대 주임으로 부임하였다. 1970년 11월 운천 공소를 본당으로 승격 · 분리하고, 양문, 관인, 지포리, 문혜리 일대 신자 306명을 이관하였다. 1971년 11월 4일에는 크로스비 신부의 권고에 따라 마리아의 작은 자매회에서 포천읍 신읍리 151-3번지에 2층 건물 44평과 2층 창고 건물 12평으로 된 수녀원을 세웠다. 같은 해 11월 7일 일동 공소를 본당으로 승격 · 분리하여 내촌면, 일동면, 이동면, 화현면 등지의 신자 279명을 이관하였다. 그리고 11월 말에는 미군 부대의 협조를 얻어 경사면의 성당 대지를 평지로 조성하였으며, 1972년 8월 해룡마을에 마을 회관을 겸한 해룡 공소 회관을 건립하였다.
9대 주임 페리(F. Ferrie, 황) 프란치스코 신부 재임기인 1977년 2월에는 본당 신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포천 대건 신용협동조합을 설립하였다. 1978년에는 신자들이 영적 독서와 성서에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본당 내 교리실을 도서관으로 바꿨고, 1979년 11월 약 40평 규모의 유치원 건물을 완공하였다. 10대 주임 누젠트(W. Nugent, 유) 월터 신부 재임기인 1980년 4월에는 유아들의 교육을 위해 복자유치원을 개원하였고, 1982년 5월에는 성당 정문부터 사제관까지 도로 포장공사를 시행하였으며, 1983년 11월에는 2층 건물로 된 사제관을 완공하여 축복식을 거행하였다.
11대 주임 엘리스(G. Ellis, 엄) 제라르도 신부 재임기인 1984년 4월에는 레지오 마리애 첫 모임을 개최하였고, 1985년 1월 13일에는 성체회를 발족하였으며, 1월 26일에는 청년회를 26세 이상 청년회원을 중심으로 ‘젊은이의 모임’이란 명칭으로 분리하였다. 또한 1987년 3월 초등부 주일학교를 후원하기 위한 자모회를 조직하는 등 본당 내 각 단체가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1988년에는 1969년부터 약 20년간 본당의 사목을 담당해 오던 성 골롬반 외방선교회 사제들 대신 한국인 사제인 허동선(許東善) 마태오 신부가 12대 주임으로 부임하였다. 허동선 신부 재임기인 1988년에는 신평 공소 내에 수녀원을 신축하였고, 청년 레지오인 황금 궁전 쁘레시디움과 부부들의 모임인 M.E.를 새롭게 결성하였다. 13대 주임 박우성(朴宇成) 사무엘 신부 재임기인 1989년 6월에는 송우리 공소 사도회를 발족하였고, 7월에는 청장년들의 모임인 프란치스코회를 창단하는 등 신심 단체 조직을 통해 본당 활성화에 주력하였다.
1990년 7월 11일 한 취객의 방화로 인해 성당이 완전 전소되는 아픔을 겪었지만, 주임 신부와 신자들은 화재 발생 다음날인 7월 12일 성당 건립 추진위원회를 결성하여 성당 재건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였다. 박우성 신부와 신자들은 새 성당 건립을 위한 ‘사랑과 나눔의 바자회’ 개최 등을 통해 모금한 기금과 전국 각지에서 받은 성금으로 1992년 3월 새 성당 기공식을 거행하였고, 12월 10일 총건평 205평, 연건평 204평의 지하 1층 · 지상 2층으로 된 성당을 완공하고 봉헌식을 거행하였다. 1991년 8월에는 송우리 공소를 본당으로 승격 · 분리하였다.
14대 주임 김정식(金晶植) 토마스 신부 재임기인 1994년 10월부터 수녀원 보수와 증축 공사를 시작하여 12월에 축복식을 거행하였고, 1999년 5월에는 서울대교구 동두천 · 노원 · 덕정 본당 및 춘천교구 송우리(현 솔모루) 본당 신자들과 함께 ‘한마음 가족 체육대회’에 참여하여 교구의 벽을 넘어 친교의 장을 마련하였다. 15대 주임 강성구(姜成求) 요한 신부 재임기인 2000년 6월 철원 월정리에서 개최된 ‘민족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 전국 대회’에 본당 신자 150여 명이 참석하여 남북한의 화합을 기원하였고, 2003년에는 타본당 돕기의 일환으로 2차 헌금을 모아 신남 본당에 전달하였다. [출처 : 양인성,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1권, 2005년]
6ㆍ25 전쟁 후 군부대 지원을 받아 지어진 옛 포천 성당은 1990년 한 취객의 방화로 목조 마룻바닥과 지붕틀 등이 불타 뼈대만 남았지만 역사 보존 차원에서 1992년 새 성당을 건립한 후에도 헐지 않고 보존해왔다. 이한림 장군은 신앙 역사가 신유박해로 거슬러 올라가는 포천에 성당이 없는 것을 알고 1955년 포천 어디서든 잘 보이는 왕방산 기슭 언덕에 인근 덕정리에서 가져온 화강석으로 성당을 건립하였다. 이듬해 본당으로 설립된 포천 본당은 그 후 춘천교구 서부 지역, 즉 경기북부 지역 복음화의 산실이 되었다.
옛 포천 성당은 한국 전쟁 직후에 건축된 석조 성당의 전형적인 의장적 특징(종탑과 뾰족한 아치 창호)과 공간적 특징(단일 홀로 구성된 강당형 평면), 화강석 조적구법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다. 또 한국전쟁 이후 많은 교회 건물을 석조로 지었지만 군부대가 직접 세운 것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건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06년 9월 19일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제2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옛 성당은 내벽 풍화와 균열이 심하고, 외벽도 인위적 충격이 가해지거나 강풍이 불면 붕괴될 가능성이 있어 출입로를 폐쇄하고 위험 경고판을 세워 놓았다.
2006년 5월 1일 본당 설립 50주년 기념행사를 가진 포천 성당은 홍교만 프란치스코 하비에르와 홍인 레오 부자의 순교 정신을 계승하여 보다 활기찬 신앙 공동체로 거듭나고자 내실을 기하고 있다. 2011년 초에는 성당 구내에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할 레오 회관 신축 공사를 시작하였다. [최종수정 2011년 11월 8일]
홍천 지역에 정확히 언제부터 천주교 신앙이 전파되었는지는 불분명하다. 그러나 “뮈텔 주교 일기”를 보면 1900년 12월 뮈텔(Mutel, 閔德孝) 주교가 홍천에 사는 신학생 김 바오로의 형을 만났다는 내용이 나온다. 또한 1903년 풍수원 본당 교세 보고서에 송정(현 홍천군 화촌면) 공소가 언급된 것으로 보아 공소 설립 시기는 1902-1903년 사이로 추정된다. 현 홍천 성당에서 12㎞ 떨어진 송정리는 박해시대부터 천주교 신자들이 들어와 터를 일구고 산 옹기촌으로 유명했다.
풍수원 본당의 관할이었던 송정 공소는 1920년 춘천 곰실(현 죽림동) 본당이 설립되자 소속이 변경되었다가, 1923년 6월 본당으로 승격되어 초대 주임으로 황정수(黃貞秀) 요셉 신부가 부임하였다. 2대 주임 김경민(金慶旻) 루도비코 신부는 송정리가 홍천 읍내와 멀리 떨어져 있어 이후 교세 확장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현 성당 터인 홍천군 희망리 부지를 매입하여 성당을 신축하였다. 하지만 실제 본당의 이전은 3대 주임 심재덕(沈載德) 마르코 신부 재임기인 1936년에 와서야 이루어졌다.
1939년 강원도 지역 사목이 성 골롬반 외방선교회로 위임되면서 골롬반회 소속 신부들이 본당 사목을 담당하였다. 한국 전쟁이 종료될 즈음 9대 주임으로 부임한 최동오(崔東五) 아타나시오 신부는 1953년 9월 전쟁으로 파괴된 목조 성당을 재건하였으며, 이듬해부터는 여러 가지 재정적 · 물질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현 성당의 신축 공사를 시작하였다.
한편 한국 전쟁 중 인민군에게 체포되어 ‘죽음의 행진’을 경험하고 본국인 오스트레일리아로 추방되었던 8대 주임 크로스비(P. Crosbie, 조선희) 필립보 신부는 1954년 8월 입국하여 10대 주임으로 재부임하여 성당 신축 공사를 이어 나갔으며 사제관 신축 공사도 실시하였다. 크로스비 신부는 한국으로 오기 전 프랑스에 들러 큰 종을 사서 화물선에 부치고 돌아왔는데, 현재 그 종이 종탑에 걸려 있다.
홍천 성당 건축과 강원도 내륙 지방 복음화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크로스비 신부이다. 그는 홍천을 중심으로 인근 리(里) 단위 마을까지 걸어 들어가 3개였던 공소(결운 · 송정 · 물걸리)를 15개로 늘리고 12동의 공소 강당을 신축하는 등 교세 확장에 크게 힘썼으며 성모회 및 레지오 마리애를 창단하였다. 그런 가운데 신축 성당과 사제관이 1955년 4월 완공되었고, 1957년 8월에는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녀회 분원이 마련되었다.
1955년 석조 성당이 완공된 뒤 옛 목조 성당은 강당으로 사용하면서 신자들의 행사 장소 뿐 아니라 홍천 주민들에게 유일한 문화 공간 역할까지 했다. 볼거리가 없던 시절이라 신자들이 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에 성탄 연극을 공연하면 주민들이 모두 몰려와 관람했다고 한다. 그 시절의 빛바랜 공연 사진들이 교육관 내 유물 전시관에 걸려 있다. 신자와 읍내 주민들에게 크리스마스 겨울밤의 추억을 남겨준 목조 건물은 1978년에 철거되었다.
11대 주임 킨(M. Keane, 張) 마티아 신부는 1962년 7월 예수 성심회를 창립하였으며 본당 단독으로 아치에스 행사를 실시하였다. 13대 주임 머피(C. Murphy, 전) 고르넬리오 신부는 1968년 서석 공소를 본당으로 승격시켰고, 1970년 8월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녀회 분원을 철수시켰다. 14대 주임 김정식(金晶植) 토마스 신부는 1975년 포항 예수 성심 시녀회(현 예수 성심 시녀회) 분원을 마련하였으며 이듬해에는 성산 공소를 본당으로 승격 · 분리시켰다.
15대 주임 오상철(吳相喆) 토마스 데 아퀴노 신부는 부임 직후 성당 및 각종 부속 건물들이 노화되었음을 보고 본당 보수 공사를 전면적으로 실시하였으며 1979년에는 처음으로 본당 주보를 발행하였다. 같은 해 10월에 포항 예수 성심 시녀회 분원을 철수하고 수녀원 및 강당을 새로 신축하여 이듬해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녀회 분원을 재설립하였다. 16대 주임 이정행(李正行) 요한 신부는 안나회 · 성모회 등 본당에 여러 사도직 단체들을 마련하여 신자들이 활발한 본당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1985년 10월에는 교육관 축복식을 거행하였다.
17대 주임 맹석철(孟石鐵) 바오로 신부는 1989년 4월 본당 묘지 확장 작업 공사를 실시하였고 이듬해 4월에는 본당 주임을 세 차례 역임했던 크로스비 신부의 금경축 행사를 진행하였다. 맹 신부는 사제관(60평) 신축 공사를 시작하여 1992년 12월 축복식을 거행하였으며, 노인 복지 사업에도 관심을 기울여 1994년 5월과 11월 양로원인 ‘안나의 집’과 ‘요아킴의 집’을 각각 개원하였다. 19대 주임 임헌규(林憲圭) 안셀모 신부는 1996년 5월 전체적인 성당 보수 공사를 진행하였으며 9월에는 강당 증축 공사를 시작하여 12월에 완료하였다.
요셉회 · 빈첸시오회 · 전례단 등의 사도직 단체 창립에도 관심을 기울였던 임 신부는 1997년 3월 본당을 분리하기 위해 신축 부지를 매입하였다. 부지가 마련되자 ‘신설 본당 설립 추진 위원회’가 구성되었고 1999년 7월부터 성당 신축 공사가 시작되어 8월에 연봉 본당이 분리되었다. 같은 해 6월에는 ‘춘천교구 설립 60주년 주부 지역 신앙 대회’가 본당 마당에서 개최되어 성직자와 평신도 16,000여 명이 참가하였다.
20대 주임 김재복(金載福) 모세 신부는 부임 직후 본당 신자들의 교적을 정리하여 효율적인 본당 사목을 위한 행정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21대 주임 허동선(許東善) 마태오 신부는 2002년 9월 본당 내에 연도실과 안치실을 마련하여 축복식을 가졌으며 이듬해 6월에는 본당 설립 8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허 신부는 낙후된 본당 시설물의 개선 및 증설, 지역민들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 마련 등을 중심으로 사목 활동을 전개하였다.
미군 공병대의 도움과 최동오 신부와 크로스비 신부 그리고 신자들의 헌신으로 건립된 홍천 성당은 삼마치 고개에서 채석해 온 돌에 홈을 파서 끼워 넣는 식으로 외벽을 축조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성당 바닥 나왕마루는 50년 세월이 흘렀는데도 멀쩡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군데군데 ‘삐꺽’거리는 소리가 나기는 해도 비교적 양호하다. 그 비결은 마루 아래 공간이 유난히 넓은 데다, 습기를 방지하려고 그 안에 새끼줄 타래를 깔아 놓은 데 있다.
홍천 성당은 1950년대 석조 성당의 전형을 보여주는 건축물로 보존 및 연구 가치가 높아 2005년 4월 15일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제162호로 지정되었다. 그 후 지방자치단체 지원을 받아 한 차례 보수작업을 벌였다. 정면과 측면 강화유리 문을 동판으로 교체하고, 창문에 부착된 스티커도 떼어 내고 스테인드글라스를 입혔다. 그대로 놔뒀던 제단 벽면 바로 아래 제대(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에 사제가 벽을 바라보고 미사를 봉헌한 제대)를 철거하고 제단도 석조물로 새로 꾸몄다. 또한 안나의 집 증개축과 기도실을 신축하여 2006년 12월 17일 춘천교구 장익 주교의 주례로 중창(重創) 축복식을 가졌다. [출처 : 홍연주,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2권과 평화신문, 2007년 12월 16일, 김원철 기자의 기사를 중심으로 편집(최종수정 2011년 11월 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