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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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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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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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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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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지지오행
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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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 |
수(水) |
토(土) |
목(木) |
목(木) |
토(土) |
화(火) |
화(火) |
토(土) |
금(金) |
금(金) |
토(土) |
수(水) |
목(木)ㆍ화(火)ㆍ토(土)ㆍ금(金)ㆍ수(水).
이 5종에 의해서 자연현상이나 인사현상의 일체를 해석해서
설명하려는 사상을 오행설이라고 하며, 중국 고대에 성립하였다.
이들 5종이 특별히 선택된 이유를, 고전 주석가는 하늘에서는
오기(五氣)가 유행(流行, 순환)하고,
땅에서는 백성이 행용(行用,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오기가 유행한다고 하면 우주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5원소로 생각되는데, 백성이 행용한다고 하면
자연계에 통상적으로 발견되며,
일상생활에 필수한 기본적 물질을 가리키는 것으로,
오행설 성립의 초기에는 후자의 의미가 주였다고 생각된다.
『서경』의 감서편과 홍범편 오행이라는 이름이 나타나며,
특히 홍범편에서는
한나라의 우왕이 하늘에서 받았다는 9종류의 천지의 대법,
즉 <홍범구주>의 첫 번째로 오행을 들었으며,
각 오행의 성질을 수(水)는
윤하(潤下, 물질을 윤택하게 해서 낮게 흐른다),
화(火)는 염상(炎上, 타서 위로 올라간다),
목(木)은 곡직(曲直, 휘거나 똑바로 된다),
금(金)은 종혁(從革, 자유롭게 변형한다),
토(土)는 가색(稼穡, 파종과 수확)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홍범편이 성립된 시대를 확정하는 것은 어려우며,
오행설의 창시자로서는
전국시대의 제(齊)의 사상가 추연(鄒衍)이 생각된다.
오덕종시설(五德終始說)이라고 하는 추연의 오행설에서는
일대의 제왕은 오행의 어느 한 가지의 덕을 갖추며,
왕조는 오덕의 순서에 따라서 교대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오행은 화→수→토→목→금의 순서하에,
각각 전자에 이겨서 나타난다고 생각하며,
상극설(또는 상승설(相勝說))이라고 하였는데,
그후 오행이 목→화→토→금→수의 순서하에
차례차례로 생성한다고 생각하는 상생설이 탄생하였다.
이와 같이 원래 정치사상으로서 발생했다고 생각되는 오행설은
마침내 왕조의 교대 이외의 여러 가지 자연현상이나
인사형상의 설명에 응용하게 되어,
오행의 배당이 행하여지게 되었다.
즉, 모든 자연현상이나 인사현상은 범주마다 5가지씩 정리되고,
각각이 오행의 어딘가에 귀속한다고 본 것이다.
오행의 배당에 관해서는 『여씨춘추』(기원전 3세기) 등에
그 원초적인 형태가, 그리고 『백호통(白虎通)』(1세기) 등에 의해서
더 한층 정리된 형태가 나타났다.
또한 한 초의 복생의 『홍범오행전』에는
『서경』 홍범편에 보이는
오사 ㅡ 모(용모)ㆍ말ㆍ시(눈의 작용)ㆍ청(귀의 작용)ㆍ사(사고)ㅡ와
서징(庶徵) ㅡ 비ㆍ창(가뭄)ㆍ오(더위)ㆍ추위ㆍ바람 ㅡ 이
오행과 관련되어서 언급되며,
또한 동중서의 『춘추번로』에는
상극설과 상생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이와 같이 해서 상세하게 된 오행의 이론은
음양 이론과 함께 한대 사상의 일대 조류를 형성하였다.
동중서를 좋은 예로서 유가사상도
오행의 이론을 대폭으로 도입하면서 면목을 일신하고,
또한 천문학이나 의학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본적인 5가지의 도덕을 오행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그 경우, 인(仁)ㆍ의(義)ㆍ예(禮)ㆍ지(智)ㆍ신(信)의
오상이 해당되는 것이 보통인데,
1973년에 마왕퇴로부터 발견된 면서의 하나,
『면서오행편』에서는 인ㆍ의ㆍ예ㆍ지ㆍ성(聖)이 오행으로 불렸다.
끈 이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끈 이론에 따르면 모든 물질은
진동하고 있는 매우 작은 끈들로 이루어진다.
① 거시적인 물질 (예: 다이아몬드).
② 물질을 이루고 있는 분자구조 (예: 탄소원자의 다이아몬드 격자).
③ 분자를 이루고 있는 원자 구조.
⑤ 원자핵을 구성하는 핵자(양성자·중성자)는 쿼크와 글루온으로 구성된다. ⑥ 끈 이론에 따르면, 전자와 쿼크, 글루온은
사실 진동하고 있는 미세한 끈으로 볼 수 있다.
끈 이론(영어:string theory)은 1차원의 개체인 끈과 이에 관련된
막(幕, brane)을 다루는 물리학이론이다.
양자장론에서는 (0차원의) 점입자를 다루는데,
이에 따라 여러 무한대가 생겨 기본 이론으로 적절하지 않다.
끈 이론은 대신 크기를 지닌 개체를 다룸으로서 이러한 무한대를 피한다. 또한 끈 이론은 게이지 이론과 일반 상대론을 자연스럽게 포함한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끈 이론은 모든 것의 이론의 유력한 후보다.
물리학의 이전 이론이 기본 입자를 점입자로 나타내었지만,
끈 이론에서는 기본 입자를 1차원의 끈으로 나타낸다.
이 성질 때문에 점입자 이론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끈을 아주 멀리에서 보면
다시 점입자와 다르지 않게 보이기 때문에
거시적인 부분에서는 기존의 역학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끈을 양자화하면 스핀이 2인 입자가 있어야 하며
이를 중력자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2011년 현재 끈 이론을 비롯한 물리학의 어떤 이론도 양자 중력 이론을 완성해 내지 못하고 있다.
끈을 기술하는 변수가 보손인 끈 이론을 보손 끈 이론이라고 하고,
초끈 이론(superstring theory)이라고 한다.
1995년에는 에드워드 위튼이 당시 알려졌던 5개의 끈 이론이 사실은
11차원 M-이론의 서로 다른 축소화들이라는 사실을 발표하였다.[20]
임의의 상수가 없어도, 끈 이론에서 부여하는 경계조건 등에 따라
총 5종의 (초)끈 이론이 존재한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와서 이 여러 이론들이 사실은
하나의 이론 (M이론)의 여러 극한이라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5종의 초끈 이론은 서로 이중성(T-이중성, S-이중성)으로 서로 연관되어, 사실 하나의 이론의 서로 다른 상으로 간주하여야 한다.
끈의 상호작용
열린 끈과 닫힌 끈
끈은 열린 끈과 닫힌 끈두 종류가 있다.
닫힌 끈은 고리 모양으로 끝점이 없으나,
열린 끈은 두 개의 끝점을 가진다.
이 끝점은 D-막의 끝에 붙어 있다.
닫힌 끈만으로도 이론을 만들 수 있으나
만약 이론이 열린 끈을 포함한다면
(열린 끈 두개가 붙어서 닫힌 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닫힌 끈도 포함해야 한다.
끈은 고전적으로 여러 진동 모드를 지니며,
이는 양자화하면 입자를 나타낸다.
진동 모드의 특징이 입자의 특징(질량, 스핀등)을 결정한다.
이는 마치 악기의 현 하나가 진동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 음색의 소리를 내는 것과 같다.
닫힌 끈에서는 (유향(oriented) 끈의 경우)
왼쪽으로 전파하는 진동과 오른쪽으로 전파하는 진동,
즉 두 진동 모드 세트가 있다.
열린 끈은 닫힌 끈을 반으로 "접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따라서 왼쪽 진동 모드와 오른쪽 진동 모드가
정상파를 이뤄 하나의 진동모드 세트를 이룬다.
초끈은 10차원에서 존재한다.
각 진동 모드에 적용하는 경계조건에 따라 총 다섯가지 초끈 이론이 있다.
I종
IIA종
IIB종
E8×E8이종 (HE종)
SO(32) 이종 (HO종)
I종 초끈 이론은 열린 끈과 닫힌 끈을 포함하며,
초대칭이 하나밖에 없다.
(이름에서 "I"는 10차원 초대칭이 한 개임을 뜻한다.)
II종 초끈 이론은 닫힌 끈만 포함하며,
왼쪽 진행파와 오른쪽 진행파가 각각 하나의 10차원 초대칭을 가진다.
손지기 여부에 따라 IIA와 IIB로 나눈다.
잡종 끈 이론이란 I종 이론과 보손 끈 이론을 섞은 것으로,
그 게이지 군에 따라 E8×E8또는 SO(32) 잡종 끈이론으로 불린다.
이들의 성질은 다음 표와 같다.
(여기서 는 -형식라몽-라몽 장을 뜻한다.)
이 밖에도 0A·B종 초끈 이론이 있으나,
이들은 (이름과 달리) 실제 초대칭을 갖지 않고
(페르미온이 없고), 보손 끈 이론과 마찬가지로 타키온을 지닌다.
따라서 이는 현상론적으로는 쓸모없다.
이 5종의 초끈 이론은
서로 이중성(二重性, 영어:duality)이라는 여러 관계를 지닌다.
이들은 T-이중성, S-이중성, 그리고 이들을 확장한 U-이중성등이 있다.
이런 이중성 아래, 5종의 초끈 이론은
어떤 하나의 이론의 여러 극한에 대한 건드림이론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이론은 11차원에서 존재하는데,
그 낮은 에너지의 고전적 이론은 11차원 초중력인 사실이 알려져 있다.
편집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음양오행에 대한 정리를 한 번에 요약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다시 한번 음양오행을 이해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