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른일곱번 째 레슨
세컨더리 도미넌트 입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실
연주나 편곡법에서
정~말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론이니
꼭
완벽숙지 하시길 바랍니다^^
▽
* 세컨더리 도미넌트란?
*
세컨더리 도미넌트
(Secondary Dominant)는
말
그대로
두번째 도미넌트라는 뜻입니다 !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이론은
1도와 7도를 제외한
모든 다이아토닉 코드의
5도세븐 입니다 !
이
이론을 해석해 보자면
모든
스케일에서
1도와 7도를 제외한
2
~ 6도들의 5도세븐을 말한답니다 !
C
메이저 스케일로 예시를 든 그림 입니다!
2도인 D에서
완전 5도 상행의 음은
A 입니다!
도미넌트 세븐이니
A7이 되었고,
D-7의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A7이 되는 겁니다^^
이런
이론에 따라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정해
진답니다~
▽
* 1도를 왜 제외할까?
*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1도를 제외한다고 했습니다
이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프라이머리 도미넌트에
대해
아셔야 하는데요!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두번째 도미넌트세븐이라면
첫번째 도미넌트 세븐도 있겠죠?
그
첫번째 도미넌트가
프라이머리 도미넌트 (Primary Dominant)
입니다!
각 스케일의
5도를 말하는 거죠!
C 메이저 스케일이면 G7
D 메이저 스케일이라면
A7
이렇게 되는 거겠죠^^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1도를 제외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1도에서 완전5도 상행하면
프라이머리
도미넌트가
나오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1도를
제외한답니다^^
▽▽▽
* 7도를 왜 제외할까?
*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1도와 7도를 제외한답니다!
7도를 제외하는 이유를
설명
드릴게요 !
C
메이저 스케일로
예시를 들겠습니다!
C
메이저 스케일의 7도는
B-7b5 죠?
B 의 완전5도 상행음은
바로
F#입니다!
B-7b5의 세컨더리도미넌트는
F#7이
되는건데요!
F#음은 C 메이저 스케일에 없는
논다이어토닉코드 (Non-Diatonic Chord)
입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근음이
꼭 다이어토닉코드여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오늘 레슨은
여기서 마무리
할건데요~
다음레슨은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사용법을
알려드릴거에요!
정말 많이 사용되는
화성학이니
꼭 숙지하세요 ^^*
카페 게시글
…* 재즈반주법강의
재즈 & 반주법을 알아보자 / 레슨 37. 세컨더리 도미넌트 ( Secondary Dominant )
다음검색
첫댓글 어렵지만, 꾸준히 따라가 보려구요~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추운데 감기조심 하시구 다음 사용법 레슨이 기대됩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 정말 중요하죠. 설명이 쉽고, 이해하기도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저도 누군가에게 설명을 할 일이 있을텐데 감사합니다.
막연히 알고 있었는데~
뭔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쉬운설명 감사드려요~^^
이제 연습하러 가야쥥~~~~ㅋ
감사~
감사합니다♥
열심히 따라가고 있습니다 ^^
헐 이게 뭔지 모르지만.... 열심히 생각해 볼께요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