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해외 주요국 운영 사례 - 미국 · 핀란드 · 싱가포르
고교학점제는 대학의 학점제처럼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 · 이수해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가 아닌 이미 고교학점제가 시행 중인 해외 주요국 (미국, 핀란드, 싱가포르) 운영사례를 먼저 알아볼까 합니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된 해외의 고등학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졸업과 대입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현재 우리나라 고교학점제는 1차 운영계획이 발표되어 어느 부분을 연구하고 준비해 나갈지에 대한 큰 방향만 잡혀있는 상태이며, 2022년 도입을 목표로 제도 개선, 인프라 확충을 추진 예정입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선택하고 일정 학점에 도달하면 졸업하는 고교 학점제! 미국 · 핀란드 · 싱가포르에서도 각국의 상황에 맞게 발전되었습니다. 이러한 해외 운영 사례를 통해 제도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맞는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되어야 하겠죠?
기본적인 학교교육 시스템인 학제와 수업시수입니다. 미국은 주(州)마다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공통점은 고등학교 과정이 대체로 4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핀란드는 학제는 동일하지만, 수업시수가 학생마다 다양하고요. 싱가포르 고등학교는 학교 유형에 따라 2년 과정의 고등학교(Junior College 또는 Centralised institute)와 3년 과정의 종합기술전문학교(Institute of technical education)로 구분됩니다.
교육과정 편제입니다. 미국은 '09년 핵심 공통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15년 42개 주에서 적용했습니다. 주요과목(언어/영어, 수학, 외국어 등)은 핵심 공통 교육과정을 따르나 기타 과목은 주에서 기준안을 마련하여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핀란드는 국가교육위원회에서 교육의 목표와 과목 및 시간 배당 등 결정하고 지역교육청에서 대략적인 과목의 이수 기준을 마련하며, 각 학교에서 실정에 맞게 교육과정을 자율 편성 운영합니다. 싱가포르는 GCE-A 레벨의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고교 교육과정은 어떻게 운영될까요? 미국은 일반적으로 교과목의 난이도에 따른 다양한 수준의 세부 과목을 제공하고 학생 개인의 진로와 능력에 따라 교과를 선택·이수하는 무학년제 기반의 학점제로 운영됩니다. 학교마다 한 교과영역에만 많은 학위 과목(통상 200~400과목) 개설됩니다. 핀란드는 학년 구분 없이 1년 과정을 5~6개 학기로 구성하고, 1학기에 5~6 코스를 수강하는 무학년 학점제로 운영됩니다.
싱가포르는 GCE-A 레벨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는데, 이 교육과정은 생활기술, 지식기술, 교과목으로 구분됩니다. 생활기술은 책임감 있고 적극적 시민이 되기 위해 필요한 가치와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학술적 활동, 가치교육, 체육 등 교육과정입니다. 지식기술은 사고력과 과정, 소통 기술들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일반 논술, 과제 수행 등 교육과정입니다. 교과목은 언어, 수학과 과학 영역, 인문학과 예술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평가 이수 조건, 졸업 요건입니다. 미국은 학교 카운셀러와 상담을 거쳐 개인 시간표를 작성하며, 내신 성적은 교사별 평가가 원칙으로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형태로 성취 수준을 측정합니다. 핀란드는 개인별 학습 계획에 따라 학점을 취득하는데, 개인별 학습 계획 작성 시 학생, 학부모, 교사가 모여 3년간의 학습 계획을 작성하고, 매 학기 학습 계획의 성과를 측정하고 보완하여 학습계획을 반영합니다. 싱가포르는 학생의 능력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수강합니다. 과목별 에세이와 구술시험, 지필고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하며, 절대평가 방식을 적용합니다.
세 나라 모두 일정한 학점 취득 후, 졸업시험을 통과해야 졸업요건이 충족됩니다.
우리나라 역시 고교학점제 도입되면 대입 제도 역시 어느 정도 변화가 있을 텐데요. 먼저 고교학점제를 도입한 나라의 대입을 알아볼까요? 미국 SAT는 잘 알고 계시죠. 미국에서는 SAT, 고교 내신, 교사 추천서, 지원 에세이 등을 근거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핀란드는 고교 내신, 졸업 시험, 대학별 고사 등으로 선발하며, 싱가포르는 고교 내신과 졸업자격시험 성적을 주요 전형자료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현재의 정량화·서열화된 점수 기준, 국·영·수 내신 및 수능 중심 대학 입시를, 학생들의 잠재력과 역량에 대한 정성적 평가 강화, 선택 교과·자발적 학습 활동 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고교 학점제 도입 취지 및 예상되는 변화 등은 다시 한번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