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의 말씀 ❖
성찬의 방식과 유효 기간(막14:22-26)
성찬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날 밤에 제자들과 함께 마가의 다락방에서 마지막 만찬을 드시는 데에서 기원합니다. 그러므로 성찬은 사람들이 제정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시고 세우신 거룩한 예식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찬식을 귀하게 여기고 성찬식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성찬을 우리 주님께서 세우신 대로 합당하게 행해야 합니다(고전11:27). 성찬에 합당치 않는 자세로 참여하는 것은 주님의 몸과 피를 경멸하는 행위입니다(고전11:28).
성찬의 방식 : 떡과 포도주
첫째. 떡을 가지사 축복하셨습니다(22절). 예수님은 떡을 가지고 축복하신 후에 떼어 제자들에게 주셨습니다. 떡을 떼어서 제자들에게 나누어주신 의미가 무엇입니까? 예수님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하셨습니다(23-24절). 떡을 가지고 축복하신 예수님은 이어서 잔을 가지시고 감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감사하시고 포도주를 가리키며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우리는 예수님의 피로 하나님과 새 언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너무나 사랑하셔서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를 살려내시기 위해 나를 대신해서 죄인이 되셔서 저주의 십자가를 감당하셨습니다. 나를 살리시기 위해서 몸을 찢으셨고, 피를 흘리셨습니다.
성찬의 유효기간 :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성찬은 우리 주님께서 재림하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하는 교회의 예식입니다(25절). 그러므로 교회는 그때까지 이 예식을 멈추어서는 안 됩니다(고전11:26). 그러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입니까?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우리는 주님이 오실 때까지 성찬을 통해 주님을 증거해야 하고, 하나님이 주신 미래의 소망을 가지고 지금 힘을 내어 믿음의 길을 계속 걸어가야 합니다.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성찬식을 통해 영적인 힘을 얻고 은혜를 받아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아가겠다고 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