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성경의 땅, 골고다(Golgotha), 또는 갈보리(Calvary)
(이 글은 영문 위키피디아를 번역하여 올린 것임을 밝힙니다.)
갈보리(라틴어: Calvariae 또는 Calvariae locus) 또는 골고다(그리스어: Γολγοθᾶ, 음역: Golgothâ)는 기독교의 4 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서)에 따르면 예수가 십자가에 처형된 예루살렘 성벽 바로 바깥에 있는 장소였습니다. 적어도 중세 초기부터 이곳은 순례지였습니다. 갈보리의 정확한 위치는 전통적으로 현재 여러 교파 성묘 교회의 남쪽 예배당 중 하나에 포함되어 있는 장소와 연관되어 왔습니다. 이 장소는 325년 성지를 방문했던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어머니인 로마 황후 헬레나가 그녀의 통치 기간 동안 인정했다고 전해지는 장소입니다. 다른 위치가 제안되었는데, 19세기에 개신교(Protestant) 학자들은 전통적인 유적지에서 북쪽으로 약 500m(1,600피트) 떨어진 그린 힐(Green Hill, 현재의 "Skull Hill-해골 언덕")에 있는 정원 무덤 근처의 다른 위치를 제안했으며 역사가 조안 테일러(Joan Taylor)는 최근에 남남동쪽으로 약 175m (574ft) 위치를 제안했습니다.
1. 성서의 언급과 이름들(Biblical References and Names)
영어 이름인 갈보리(Calvary)와 골고다(Golgotha)는 불가타 라틴어(the Vulgate Latin)인 Calvariae, Calvariae locus 및 locum(모두 "해골의 장소" 또는 "해골"을 의미)에서 파생되었으며, 골고다(Golgotha)는 제롬(Jerome,천주교 신학자 및 성서번역가)이 마태복음 27:33, 마가복음 15:22, 누가복음 23:33, 요한복음 19:17을 번역할 때 사용했습니다. 이 이름의 버전은 적어도 10세기부터 영어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프랑스어(Calvaire), 스페인어 및 이탈리아어(Calvario), 루터교 이전 독일어(Calvarie), 폴란드어(Kalwaria), 리투아니아어(Kalvarijos)를 포함한 대부분의 유럽 언어와 공유되는 전통입니다. 1611년 킹 제임스 성경(King James Version)은 라틴어 형식을 직접 차용한 반면, 위클리프와 다른 번역자들은 나중에 갈보리(Calvary)로 표준화된 Caluarie, Caluerie 및 Calueri와 같은 라틴어 형식을 영어화했습니다. 복음서는 단지 골고다를 "장소"로 식별하는 반면, 기독교 전통은 적어도 6세기부터 그 위치를 언덕이나 산으로 묘사했습니다. 따라서 이곳은 영어 찬송가와 문학 작품에서 갈보리 산(Mount Calvary)으로 자주 언급되었습니다.
1769년 킹 제임스 버전(King James Version)에서 신약의 관련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골고다 곧 해골이 있는 곳에 이르러 쓸개 탄 식초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아니하시니라. 그리고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나누어 제비를 뽑았습니다. 그리고 그를 데리고 골고다라는 곳으로 가는데 그곳은 번역하면 해골의 곳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몰약을 탄 포도주를 그에게 주었으나 그가 받지 아니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은 다음 그분의 옷을 나누어 각각 무엇을 취할 것인지 제비를 뽑았습니다. 갈보리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행악자들도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었습니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가시니 거기서 다른 두 사람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았으니 그 좌우의 가운데 예수께서도 계시니라.
신약성경의 표준 코이네 그리스어 본문에서 관련 용어는 골고따(Γολγοθᾶ), 골고딴(Γολγοθᾶν), 크라니우 토포스(κρανιου τόπος), 크라누 토포스(Κρανου τόπος), 크라니온(Κρανιον) 및 크라니우 토폰(Kraníou topon-Κρανιου τόπον)으로 나타납니다. 골고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굴골렛(Gulgōleṯ, גֻּלְגֹּלֶת, 해골)이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구르다"를 의미하는 동사 갈랄(galal,גלל)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어 본문에 보존된 형식은 실제로 아람어 골골타(Gogolta)에 더 가깝습니다. 이 골골타는 사마리아어 버전의 민수기 1:18에서도 인원수와 관련하여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전통적으로 시리아어 가굴타(Gāgūlṯā, Дение)에서 파생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라틴어 칼바리아(Calvaria)는 문맥에 따라 "해골" 또는 "해골"을 의미할 수 있고 수많은 영어 번역에서는 관련 구절을 "해골의 장소" 또는 "해골의 장소"로 번역하지만, 그리스어 형태의 이름은 문법적으로 해골이 있는 곳과 해골이라는 이름의 장소 번역될 수 있습니다.
- 그리스어 크라니온(κρᾱνῐ́ον)는 더 구체적으로 두개골의 윗부분인 두개골을 의미하지만 고대부터 두개골과 머리를 더 일반적으로 지칭하기 위해 환유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제롬(Jerome)은 이곳을 참수형을 내리는 장소(locum decollatorum)로 여겼고, 프슈도 터툴리안(Pseudo-Tertullian)은 이곳을 머리와 비슷한 장소로 묘사했으며, 오리겐(Origen)은 이곳을 아담의 두개골에 관한 전설과 연관시켰습니다. 이 아담의 매장된 해골은 롤스의 책, 아담과 이브와 사탄의 갈등, 보물의 동굴, 9세기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인 유티키우스의 작품 등 비정경적(Noncanonical) 중세 전설에 등장합니다. 전설의 일반적인 형태는 셈과 멜기세덱이 아라랏 산에 있는 노아의 방주에서 아담의 시신을 되찾았고 그리고 천사들의 인도를 받아 땅의 중심에 있는 해골 모양의 언덕이며 아담(인간)이 타락한 후 뱀의 머리를 짓밟았던 곳이었던 골고다로 갔다는 것입니다.
19세기에 빌헬름 루드비히 크라프트(Wilhelm Ludwig Krafft)는 그 장소가 실제로 ‘죽음의 무더기’ 혹은 ‘처형의 언덕’을 의미하는 것으로 번역을 했던 골 고아따(Gol Goatha)로 알려져 있었다는 것을 제안함으로 이 이름들의 대안적인 유래(an alternative derivation)를 제안했으며 그리고 민속 어원(the folk estymologies)에서 "해골(skull)"과 유사하게 들리는 셈어 단어(Semitic words)와 연관 지었습니다.
크라프트(Krafft) 자신은 그 위치를 성전 산의 서쪽, “정원 문(the Garden Gate)”인 요세푸스의 별도의 겐나뜨(Γεννάθ)로 식별했지만, 제임스 퍼거슨(James Fergusson)은 이 "고아따(Goatha)"를 예레미야 31:39에 언급된 고아(גֹּעָת)와 예루살렘 근처의 장소로 확인했습니다.
2. 위치(Location)
골고다의 위치에 대한 합의는 없습니다. 요한복음 19장 20절은 십자가 처형 장소가 "성 근처"에 있다고 묘사합니다. 히브리서 13장 12절에 따르면 그곳은 “성문 밖”이었으며 마태복음 27:39과 마가복음 15:29에서는 그 위치가 "행인"이 접근할 수 있었다고 언급합니다. 그러므로 주후 70년에 예루살렘 성이 파괴되기 전 대략 40년 전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던 위치는 예루살렘 성의 주요 성문 밖에 있었으므로 지나가는 사람들이 십자가에 달리셨던 예수님을 볼 뿐만 아니라 '나사렛 사람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는 비문도 읽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⑴ 성묘교회(Church of the Holy Sepulchre)
4세기 이후 기독교 전통은 현재 성묘교회 안의 위치를 선호해 왔습니다. 이는 구 시가지를 둘러싸고 16세기에 오스만 제국에 의해 재건된 오늘날의 예루살렘 성벽 내에 위치합니다. 전통적인 성묘 위치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1세기 예루살렘의 모양과 크기가 16세기 도시와 달라서 교회 부지가 서기 70년 이전의 성벽 밖에 있다는 사실을 지적합니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 의견을 의심합니다. 전통 유적지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성묘 교회 유적지가 헤롯 아그리파(41~44)에 의해서만 도시 경계 안으로 옮겨졌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헤롯 아그리파는 새로 정착한 북부 지역 주변에 이른바 제3의 성벽을 건설했습니다. 서기 30년경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당시에도 그곳은 여전히 도시 바로 바깥에 있었을 것입니다.
헨리 채드윅(Henry Chadwick, 2003)은 하드리아누스의 건축자들이 오래된 도시를 재 계획했을 때 "우연히 골고다를 새로운 성벽 안으로 가져오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습니다. 2007년에 예루살렘 시 고고학자이자 바르일란 대학교(Bar-Ilan University) 이스라엘 토지 연구 교수였던 단 바하트(Dan Bahat)는 “성묘 교회 지역에서 1세기의 무덤 6개가 발견되었습니다. 즉, 이곳은 의심의 여지없이 도시 외곽이었다는 뜻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골고다의 전통적인 위치는 325년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어머니인 헬레나 여왕이 골고다의 위치를 확인한 데서 유래합니다. 45미터(150피트)도 채 안 되는 거리에서 헬레나는 예수의 무덤 위치를 확인하고 성 십자가를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녀의 아들 콘스탄틴은 유적지 전체에 성묘 교회를 세웠습니다.
333년에 동쪽에서 들어온 Itinerarium Burdigalense의 저자는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왼쪽에는 주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골고다의 작은 언덕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돌을 던지면 그의 시신이 안치되어 3일 만에 다시 부활한 둥근 천장(crypta)이 있습니다. 현재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명령에 따라 그곳에 놀랍게 아름다움을 지닌 교회 대성당이 세워졌습니다.
Nazénie Garibian de Vartavan의 박사 학위 논문은 현재 La Jérusalem Nouvelle et les premiers sanctuaires chrétiens de l'Arménie로 출판되었습니다. Méthode pour l'étude de l'église comme Temple de Dieu, 그녀는 여러 가지 주장(주로 신학적이고 고고학적인)을 통해 골고다의 실제 장소는 정확히 지금 묻혀 있는 콘스탄티누스 대성당 제단의 수직 지점에 있으며 전통적인 골고다 바위가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⑵ 아프로디테 신전(Temple to Aphrodite)
헬레나가 그 지역을 확인하기 전에 그 장소는 아프로디테의 신전이었습니다. 콘스탄티누스의 건축은 에워싼(enclosure) 초기 신전 부지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원형 홀과 회랑(12세기 이후 현재의 카톨릭 및 갈보리 예배당으로 대체됨)은 신전 건물 자체와 대략 겹칩니다. 에워싼 지역의 나머지 부분 위에 지어진 콘스탄티누스 대성당은 11세기 초에 파괴되었으며 대체되지 않았습니다. 기독교 전통에 따르면 그 장소는 원래 기독교 숭배 장소였지만, 하드리아누스가 기독교에 대한 증오심으로 인해 의도적으로 이러한 기독교 유적지를 묻고 그 위에 자신의 사원을 세웠다고 주장합니다.
하드리아누스 신전이 건축된 지 적어도 30년이 지난 160년경에 기독교인들이 그것을 골고다 유적지와 연관시켰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습니다. 2세기 중반 이 지역의 영향력 있는 주교인 사르디스의 멜리토(Melito of Sardis)는 그 위치를 "거리 한복판, 도시 한복판"으로 묘사했는데, 이는 2세기 중반에 있었던 도시의 안쪽에 있었던 하드리아누스 신전의 위치와 일치합니다.
로마인들은 일반적으로 히포다미아 격자 계획에 따라 남북 간선 도로인 카르도(현재 Suq Khan-ez-Zeit)와 동서 간선 도로인 데쿠마누스 막시무스(Decumanus Maximus, 현재 비아 돌로로사-Via Dolorosa)를 건설 했습니다.
광장(Forum)은 전통적으로 두 도로의 교차점에 위치하며 주요 사원이 인접해 있습니다. 그러나 성전 산의 방해와 서부 언덕의 10군단 야영지로 인해 하드리아누스의 도시에는 카르도 2개, 데쿠마누스 막시무스 2개, 포럼 2개, 신전 여러 개가 있었습니다. 서부 포럼(현재 무리스탄)은 서부 카르도(West Cardo)와 현재 엘바자르/다비드 거리(El-Bazar/David Street)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부 카르도(Western Cardo)와 비아 돌로로사(Via Dolorosa)의 교차점에 아프로디테 신전이 인접해 있습니다. 북쪽 광장(Northern Forum)은 성전 산 북쪽, 비아 돌로로사와 동부 카르도(티로포에온)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성전 산 꼭대기에 지어진 유피테르 카피톨리누스 신전과 인접해 있습니다. 하드리아누스가 이교 사원으로 개조한 또 다른 인기 있는 성지는 베데스다 못으로, 아마도 요한복음 5장에 언급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 위에 아스클레피오스 신전과 세라피스 신전이 세워졌습니다. 아프로디테 신전의 위치는 일반적인 콜로니아 배치에 비추어 전혀 의도하지 않은 것일 수 있지만, 하드리아누스는 전반적인 "로마화" 정책의 일환으로 예루살렘의 다른 성지 위에 이교도 사원을 동시에 건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묘 교회(Church of the Holy Sepulchre)의 고고학적 발굴에서는 아프로디테 신전이 여전히 존재했던 시대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기독교 순례자들의 낙서, 일반적인 초기 기독교 상징인 배에 대한 낙서와 에칭이 드러났습니다. "주님, 우리는갔습니다"를 의미하는 "DOMINVS IVIMVS"는 초기 기독교인들이 골고다가 하드리아누스 도시 외부가 아닌 중앙에 있음을 확인했다고 주장하는 Sardis의 Melito의 진술에 가능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성묘 교회 아래의 고고학적 발굴에서는 아프로디테 신전이 아직 존재하던 시대부터 시작된 기독교 순례자들의 낙서와 일반적인 초기 기독교 상징인 배의 낙서와 "주님, 우리는 갔습니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DOMINVS IVIMVS”를 새김으로 초기 기독교인들이 골고다가 하드리아누스 도시 외부가 아닌 중앙에 있음을 확인했다고 주장하는 사르디스의 멜리토의 진술에 가능한 지지(support)를 제공합니다.
⑶ 바위 표면(Rockface)
1973~1978년 성묘 교회 내부와 인근 무리스탄 지하의 복원 작업과 발굴 작업을 통해 해당 지역은 원래 채석장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곳에서 흰색 멜레케 석회암이 채굴되었습니다. 세인트 헬레나 예배당의 북동쪽에 있는 채석장의 살아남은 부분은 이제 예배당 내에서 (허가를 받아)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교회 내부에는 길이 약 7m, 폭 3m, 높이 4.8m의 바위가 있는데, 이는 전통적으로 현재 골고다에서 볼 수 있는 전부라고 믿어집니다. 교회의 디자인은 갈보리 예배당이 바위의 윗부분 정도를 포함하고 나머지는 그 아래 예배당(아담의 무덤으로 알려짐)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발굴 현장에 참석한 프란체스코회 신부이자 고고학자인 비르힐리오 코르보(Virgilio Corbo)는 도시에서 (아직도 존재하는) 작은 언덕이 두개골처럼 보였을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미술사학자 조지 라바스(George Lavas)와 건축가 테오 미트로풀로스(Theo Mitropoulos)가 1986년 갈보리 예배당 바닥을 수리하는 동안 한쪽이 부분적으로 열려 있는 직경 11.5cm(4.5인치)의 둥근 구멍이 바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Lavas는 수리 중 우발적인 손상으로 인해 열린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상된 부위의 날짜는 불확실하고 하드리아누스의 아프로디테 신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라바스(Lavas)는 이 장소가 최대 2.5m 길이의 나무줄기를 제자리에 고정할 만큼 튼튼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이곳이 높이가 8피트 2인치인 십자가에 못 박힌 장소일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동일한 복원 작업을 통해 암석 표면을 가로질러 아담 예배당까지 이어지는 균열도 드러났습니다. 균열은 고고학자들에 의해 채석장 노동자들이 암석의 결함에 부딪힌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20세기 후반 유적지 발굴을 바탕으로 절벽면의 윤곽을 재구성하려는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이들은 종종 콘스탄틴에게 나타났던 것처럼 그 장소를 보여주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로마 시대의 지면의 높이는 약 1.2~1.5m 더 낮았고 이 부지에는 하드리아누스의 아프로디테 신전이 있었기 때문에 주변 바위 경사면의 대부분은 콘스탄틴이 이 부지에 교회를 세우기 오래 전에 제거되었을 것입니다. 골고다 바위 자체의 높이로 인해 그것이 아프로디테 신전의 플랫폼 높이를 뚫고 튀어나와 명확하게 보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드리아누스가 바위를 자르지 않은 이유는 불확실하지만 비르힐리오 코르보(Virgilio Corbo)는 아마도 아프로디테의 동상이 그 위에 놓여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고, 제롬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일부 고고학자들은 하드리아누스가 사용되기 전에 암석 노두는 비석과 동등한 유대인 장례식 기념물인 네페시(nefesh)였다고 제안했습니다.
3. 콘스탄틴 교회로의 순례(Pilgrimages to Constantine's Church)
이티네나리움 부르디갈렌스(Itinerarium Burdigalense)는 333년 골고다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왼쪽에는 주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골고다의 작은 언덕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돌을 던지면 근처에 그분의 시신이 안치되어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금고(crypta)가 있습니다. 현재 거기에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명령으로 바실리카, 즉 놀라울 정도로 아름다운 교회가 세워져 있습니다."
초대 교회의 저명한 신학자이자 교회 초기의 목격 증인인 예루살렘의 시릴(Cyril)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콘스탄티누스의 건축물은 골고다에 대해 8개의 별도 구절에서 말하고 있으며 때로는 그와 그의 청중이 모인 교회에 가까운 곳에서도 언급합니다. 그것이 오늘날까지 거기에 있느니라.”
그리고 이와 같은 방식으로 순례자 에게리아는 383년에 종종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콘스탄틴이 건설한 교회는 골고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리옹의 주교 에우체리우스는 440년에 섬의 장로 파우스투스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아나스타시스와 순교의 중간, 주님의 수난의 장소, 한때 주님이 계셨던 바로 그 십자가를 견디셨던 그 바위가 아직도 그 곳에 나타납니다.”
Breviarius de Hierosolyma는 530년에 다음과 같이 보고합니다. "거기(대성당 중앙)에서 큰 뜰이 있는 골고다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주님은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다. 그 언덕 주변에는 은막(Silver Screen)이 있습니다." (참조: Eusebius in 338.)
4. 고든의 갈보리(Gordon's Calvary)
1842년 독일 드레스덴 출신의 신학자이자 성서학자인 오토 테니우스(Otto Thenius)는 다마스커스 문 북쪽의 바위 언덕이 성서의 골고다라는 제안을 최초로 발표했습니다. 그는 에드워드 로빈슨(Edward Robinson)의 연구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1882~83년 소장 찰스 조지 고든(Charles George Gordon)은 이 견해를 지지했습니다. 이후 이 장소는 때때로 고든의 갈보리(Gordon's Calvary)로 알려졌습니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스컬 힐(Skull Hill)이라고 불리는 위치는 두 개의 커다란 움푹 들어간 구멍이 있는 절벽 아래에 있는데, 고든은 이 구멍이 두개골의 눈과 비슷하다고 여겼습니다. 그와 그 이전의 몇몇 사람들은 두개골 같은 모습으로 인해 그 장소가 골고다로 알려지게 되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근처에는 오늘날 정원 무덤으로 알려진 고대 암석 무덤이 있는데, 고든은 이를 예수의 무덤으로 제안했습니다. 정원 무덤에는 여러 개의 고대 매장지가 포함되어 있지만, 고고학자 가브리엘 바케이(Gabriel Barkay)는 무덤이 기원전 7세기에 만들어졌으며 그 장소는 1세기에 버려졌을 수도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유세비우스(Eusebius)는 골고다가 그의 시대(4세기)에 시온 산 북쪽을 가리켰다고 설명합니다. 이전에는 시온 산이 성전 산 자체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예루살렘이 로마에 의해 멸망되기 전의 도시를 알고 있던 서기 1세기 역사가 요세푸스는 정원 무덤과 성묘의 남쪽에 있는 시온 산을 서쪽 언덕(현재의 시온 산)으로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유세비우스(Eusebius)의 의견은 두 위치 모두에 대한 추가적인 주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