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Trek: Voyager
방영기간: 1995년 1월 16일~2001년 5월 23일
주요등장인물
캐서린 제인웨이 Kathlyn Janeway: 함장 Captain, (출생연도 ?.) 인디애나 출신
차코테 Chakotay: 부함장 First Officer, 2329년생
벨라나 토레스 B'Elana Torres: 기관장 Chief Engineer, (출생년도 ?)
톰 패리스 Tom Paris: 조타수 Helm Officer (출생년도 ?)
닐릭스 Neelix: 주방장 Chef, Morale Officer, Talaxian 종족
닥터 The Doctor: 군의관 Chief Medical Officer, 2371년 작동개시
투박 Tuvok: 보안장교 Security Chief, 2264년 벌칸 태생
9의 7 Seven of Nine: 지위없음, 보그, Annika Hansen(인간 이름)
해리 김 Harry Kim: 소위 Ensign, 2349년 출생
케스 Kes: 승객 2370년 생, 오캄파(Ocampa)종족
주요내용
24세기 후반, 행성연방은 카다시언과의 분쟁 끝에 협정을 맺고 영토를 정리하게 된다. 이 협정으로 이미 연방의 주민들이 이주해 살고 있던 행성들 일부가 카다시언에 반환되고, 이들 행성에 살고 있는 연방 주민들에 대한 이주명령이 떨어진다. 하지만 이주를 거부하는 주민들과 이에 동조하는 사람들로 마키(Maquis)라는 게릴라조직이 결성되어 카다시언과 연방간에 맺은 협정을 무시하고 자신의 땅을 지키기 위한 무력투쟁을 시작한다.
연방의 골치거리가 된 마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타플릿은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그 과정에서 스타플릿은 투박(Tuvok)을 마키 조직에 스파이로 잠입시킨다. 스파이 임무를 수행하던 투박이 마키 캡틴인 챠코테(Chakotay)가 이끄는 함선과 함께 불모지(Badland)라 불리는 곳에서 실종되고, 투박을 찾기 위해 제인웨이는 함선 보이져를 이끌고 Badland로 온다. 이곳에서 케어테이커Caretaker라 불리는 외계인에 의해 보이져호와 마키 함선은 70,000광년 떨어진 델타분면(Delta Quadrant)으로 순식간에 이동하게 된다.
델타분면에 내동댕이쳐진 보이져는 알파분면과의 모든 연락이 두절된 채, 지구로 귀환하기 위해 60년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머나먼 여정을 시작한다. 생소한 델타분면에서 지구로 귀환하기 위해 적대관계이던 마키와 스타플릿은 서로 힘을 합할 수 밖에 없고, 제인웨이는 마키 캡틴인 챠코테를 부함장으로 임명하고 여정을 시작한다. 하지만 두 집단간 미묘한 갈등은 시리즈 전편에 가끔씩 등장한다. 스타느렉 보이져시리즈는 함선 보이져호가 생소한 델타분면에서 지구로 귀환하는 여정을 중심으로 펼치는 이야기이다.
제인웨이(Janeway) 함장은 스타트렉 최초의 여성 함장이다. 하지만 남자 함장보다 뛰어난 카리스마와 지도력으로 보이져를 이끈다. 처음 델타분면으로 왔을때 케어테이커의 기술을 이용해 지구로 즉시 귀환할 기회가 있었으나, 오캄파(Ocampa)라는 종족을 구하기 위해 제인웨이는 그 기회를 포기한다. 제인웨이는 외계종족을 위해 귀환할 기회를 포기하고 결과적으로 승무원들을 희생시킨 이 결정에 대해 종종 정당한 결정이었는지 의문과 후회를 하게 된다.
보이져의 부함장인 챠코테(Chakotay)는 마키출신이다. 연방에 대한 불만으로 마키활동을 시작했지만, 스타플릿아카데미를 졸업한 스타플릿 출신이기에, 제인웨이는 그를 부함장으로 임명한다. 처음에는 스타플릿과 제인웨이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갖던 챠코테는 시간이 흐르면서 제인웨이를 보좌하는 부함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아메리칸 인디언이 차코테의 조상으로 종종 인디언 의식을 통해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닐릭스(Neelix)는 탈락시안(Talaxian)족으로 델타분면 종족이다. 역시 델타분면 종족인 케스(Kes)와 함께 보이져에 탑승하여 승무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주로 요리사역할을 하지만, 델타분면에 익숙한 관계로 외교적 역할도 수행하며, 함선의 사기를 책임지는 모랄 오피서(morale officer)에 임명된다. 탈락시안의 대부분은 보그에 의해 멸망했다.
케스는 오캄파족으로 7년 남짓의 짧은 수명을 가진 종족이다. 하지만 강력한 텔레파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여러 측면에서 보이져의 위기를 해결하는데 기여한다. 보이져에서는 중도하차하고 7시즌에서 잠깐 다시 등장한다. (7시즌에 다시 등장한 케스는 몰라보게 살이 쪘다...)
닥터(The Doctor)는 홀로그램이다. EMH(Emergency Medical Hologram)으로 임시로 군의관 임무를 수행하도록 디자인되었지만, 보이져의 군의관이 사망한 관계로 함선의 군의관임무를 계속 수행하게 된다. 비록 홀로그램이지만, 제인웨이의 배려 덕분에 감정을 가진 독립된 생명체로 거의 인정을 받게 된다. 원래는 의무실 밖으로 나올 수 없지만, 28세기 기술인 홀로 이미터(Holo emitter)를 장착하여 어웨이미션에도 참여하는 등,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굉장히 수다스러운 인물로, 승무원들에게는 기피대상이기도 하다. 또한 말썽도 참 많이 벌이는 인물이다. 스타트렉 시리즈에는 거의 유일한 존재로 외로움을 감수해야 하는 유니크한 등장인물의 계보가 있는데, 데이터-오도-닥터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겠다.
보이져의 보안장교인 투박(Tuvok)은 벌컨종족이다.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벌컨 종족 특유의 태도로 보이져에서 균형을 잡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오리지널 시리즈의 스팍 계보를 잇는 인물로 볼 수 있다.
세븐오브나인(Seven of Nine)은 어릴적 보그(Borg)에 동화(assimilate)되었다가 제인웨이에 의해 보그로부터 분리된 인물이다. 보그는 생명체와 기계를 결합하여 완벽(perfection)을 추구하는 종족이다. 필요한 기술이나 문명을 가진 종족이 있으면 그 종족 전체를 동화(assimilate)시켜버리는 무서운 종족이다. 동화된 종족은 신체와 기계장치와 결합된 일종의 사이보그인 드론(Drone)으로 개조되어 컬렉티브(collective)라 불리는 신경체계에 접속되어 개인성을 상실하고 통제된 하나의 집단으로 기능하게 된다. 집단으로 기능하는 보그는 여러 종족을 동화시켜 발전시킨 기술과 무기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트랜스워프(tranwarp)기술로 일반적인 워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항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집단으로 기능하는 보그에서 분리되어 홀로 떨어진 세븐은 처음 혼란스러워하지만, 제인웨이의 노력으로 점차 인간성과 개인성을 회복하며 보이져의 중요한 일원으로 역할을 담당한다. 아마도 스타트렉 모든 시리즈를 통틀어서 가장 섹시한 인물이 아닐까 싶다. 세븐의 의상도 그녀의 몸매를 그대로 드러나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것은, 다분히 세븐의 섹스어필을 이용하려는 제작진의 의도로 보인다. 세븐오브나인이라는 이름은, 9명으로 구성된 보그 유닛에서 7번째라는 의미이다. 대원들은 그냥 세븐으로 부른다.
해리 킴(Harry Kim)은 스타플릿을 최우등으로 졸업한 모범생이다. 보이져에 처음 배치되어 스타플릿 장교로서 처음 임무를 수행하는 신참 장교이다. 운 나쁘게 배치되자마자 델타분면으로 떨어져서 온갖 고초를 겪는다. 동양계가 미국사회에서 갖고 있는 일종의 편견에 충실하게 보이져의 해리는 모범생이다. 스타트렉이 진보적인 개념으로 제작되는 것은 맞지만 여전히 일종의 스테레오타입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해리의 캐릭터가 전형적인 케이스로, 얌전한 모범생 이미지를 아시아계 인종에 투영한 결과이다. 또한 억세게 운 나쁘게도, 해리가 마음에 두는 여자는 모두 해리가 가질 수 없는 상대이다. 이 또한 아시아계 인종에 투영되는 미국 사회의 편견을 반영한 것을 보인다. 다만 초반에 그리 크지 않던 비중은, 시리즈 후반부로 갈수록 커져서 해리는 보이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말썽꾸러기 탐 패리스(Tom Paris)와 단짝 친구이다.
탐 패리스(Tom Paris)는 아버지인 패리스제독 때문에 할 수 없이 스타플릿아카데미에 입학한 문제아이다. 끊임없이 사고를 쳐서 재활원Rehabiliation Commission에서 복역 중, 뛰어난 조종능력 때문에 제인웨이에 의해 픽업되어 보이져에 탑승하게 된 인물이다. 바람둥이 기질이 다분하고 철부지 기질도 다분하지만, 보이져에 탑승하면서 여러 측면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여전히 모험을 즐기고 위험을 탐닉하는 태도는 버리지 못한다. 20세기 문화에 대해 조예가 깊은 인물이기도 하다.
벨라나 토리스(B'Elanna Torres)는 마키의 챠코테와 함께 마키 멤버였으나 보이져에서 기관장을 맡게 된다. 클링온과 인간의 혼혈로, 자신이 갖고 있는 클링온 특성을 매우 싫어하고 클링온을 부정하는 인물이다. 클링온 피가 섞인 만큼, 여전사적인 측면도 가끔씩 보여주지만, 주로 엔지니어로서 능력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