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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 사도 바울의 선교 방법론 연구
성명: 한 선 영.
목차
1. 서론
2. 본론
-사도바울의 생애
-사도바울의 선교 방법론
-사도바울의 선교방법론을 통한 현대선교전략
3. 결론
1. 서론
하나님의 뜻은 온 인류에게 복음이 전해지는 것이기에 창조 이후로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복주시며 믿음의 혈통을 이어가게 하셨고, 출애굽 사건에서 모세를 택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타내시며 하나님께 택함 받은 이스라엘과 모든 이방민족들에게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능력을 나타내 보이셨다.
구약성경에는 이스라엘이 이방인에게 선교 활동하는 모습은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하나님이 다윗과 솔로몬의 나라를 높여주셨기 때문에 이스라엘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이방인들이 하나님께 나오는 것이 기록된다.(슥8;23) (왕상10;6-9) 구약 성경에는 "오라“와 ”와 보라“ 는 선교의 명령이 주어진다. ”오라 여화와의 산에“(사2:2 ; 미4:2) “오라 시온에”(렘51;10)¹. 이스라엘 민족은 선민사상에 깊이 빠져 하나님을 자기들만의 하나님으로 오해하고 이방인들을 자신들과 차별을 두었으나 하나님은 여러 선지자들을 통하여 이방 민족에게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신앙을 전할 것을 명령하셨고, 대표적으로 요나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멸망을 피해가도록 하신것을 보게된다.
예수의 십자가의 부활의 은총을 입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사로 부름 받았기에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할 사명이 있다.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서에서 우리는 선교사는 나가는 선교사 보내는 선교사가 있음을 본다. 선교지에서는 대개가 가난과 굶주림에 허덕이는 곳이 많다. 그러기에 먼저는 빵이 들어가야 하고 복음도 함께 들어가야 할 것이며, 문화적인 충돌을 최소화하는데 있어서 선교의 방법을 어떻게 전략화 하는가는 참으로 중요한 것 같다.
오늘 날 선교사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주고 있는 선교사는 사도바울이다. 바울은 지금 세대와 너무도 다른 어려운 환경에서도 복음을 위하여 자신을 하나님께 드렸으며, 복음으로 선교의 기초를 세운 위대한 업적을 이룬 인물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선교의 사명을 받은 자로서 바울의 생애와 선교방법을 자세히 알고, 또한 현대적 관점에서 선교전략을 알고 선교의 사명을 이루기 위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2. 본론
- 사도바울의 생애
① 바울의 출생- 여러 학자들의 견해로 볼 때 AD10년 전후 베냐민지파에서 태어났다. 인 구 약 50만 명 정도의 헬레니즘을 가진 교육도시이며 무역이 발달한 길리 기아 다소에서³ 태어났다.
② 시대적 배경- 헬레니즘으로 인해 다신 적 혼합종교가 만연한 시기였으며, 바벨론 포로이 후 디아스포라 된 유대인들에게 파급되었기에 유대인들은 회당을 통하여 자민족 문화를 유지하고 헬라문화를 방어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③ 개인적 특징- *헬라문화아래서 어릴 적부터 논리적 사고를 배웠으며,
*로마시민권을 가지고 있었고, 후에 시민권은 복음전파에 도움이 되었다.
바울은 이 시민권을 누리면서도 스스로를 철저한 히브리인이라 자처했다.
*회당을 통한 철저한 유대교육(율법)을 받으며 자랐다.(빌3;5)
*가마리엘 1세 문하에서 수학(행22;3)할 정도로 비상한 두뇌를 소유했다.
*열등한 체격을 가지고 있었다.(행14;12)
*병약하여(갈4;13, 고후12;7-10) 서신서 수신자들에게 건강을 위한 기도 를 요청하였다.
*독신으로 (고전7;8) 평생 혼자 살면서 선교를 감당했다.
*천막제조업이라는 직업을 가진 복음전도자이며, 선교사였다.
*누이가 예루살렘에 살았으며 조카와 함께 사역을 하기도 했다.(행23;16)
④ 회심이전의 바울- 교회의 박해자였다. 박해의 원인은 유대교의 전통을 무너뜨리는 초대 교회지도자들의 가르침과 십자가에 죽은 자는 유대신앙관점으로는 저주받은 자이므로 (신21;23) 메시야가 될 수 없다는 이유에서 그리스도인들 에게 신성모독죄에 응당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옳다고 느꼈었다.(행7;58-8;3, 9;1,2 , 고전 15;9, 빌3;6)
⑤ 바울의 회심- AD.32년경에 예수 믿는 그리스도인들을 압송하기위해 다메섹도상을 넘어 가던 중 갑자기 눈이 멀었고, 거기서 자신이 핍박하던 예수님을 만나고 눈이 먼체로 그 지방에 거하면서 성령의 인도로 아나니아를 만나 기도를 받 고 눈을 뜨게 되었다. 이 때 부터 비로소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게 되었다.
⑦ 바울의 성품-*복음전파에 열정적이었다.(빌4:3-13)
*로마시민권을 내세우지 않고 종의 심정으로 복음을 전파했다.(고전9;19)
*주변상황에 따라 적절한 설교를 할 만큼 상황 판단력과 정확한 사고능력을 가지고 있다.(행14:14-18;17:22-31;고전10;20-23)
*동역자들과 팀을 구성하여 선교활동을 한 것으로 보아 조직적이고 치밀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행13:1-4)
*감옥에서 쉬지 않고 기도와 찬양을 한 것을 보면 끈기가 있다. (행16;25)
*전도 여행 중 마가의 실수로 인해 바나바와 크게 다투고 선교지에서 갈라 서는 점에서 사소한 인정을 용납하지 않는 원칙적이며, 진취적 성품이다.(행15:37-38)
* 지침이 없는 성품으로 10년에 걸친 기간 동안 3차례의 전도여행을 했다.
(행 13:1-14; 15:36-18:23-21:16)
*복음을 전한 곳의 성도들이 계속성장하도록 서신을 통해 돌본 것을 보면 사랑과 책임이 강하다(고전16:15-20)
* 헌금에 있어서 자발적인 행동을 불러일으킬 만큼 매사에 무리 없이 진실 되게 일처리를 하였다.(고후8:6-15)
*독립성이 강한 성품으로 자신의 생계를 꾸려,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 지 않으려 했다.(살전2:9; 살후3:8)
⑧ 바울의 주요업적-* 회심이후 이방인의 사도로서 길을 걸었다(행13;1-28:31)
* 3차 전도여행을 통해 많은 교회를 새웠다.(행14:19-23)
* 예수그리스도에 대하여 교리적으로 체계있게 설명했다.(롬1:4;9:5)
* 신약성경의 ⅓가량의 서신서(옥중서신, 목회)를 저술하였다.
- 사도바울의 선교방법
사도바울은 선교원리에 따른 선교방법론을 가지고 사역을 감당하였다. 선교사역에 있어 무엇을 할 것인지, 주어진 일을 어떻게 착수할 것인지의 방향을 제시하는 사도바울의 전략적 방법과 올바르고 지속적인 선교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➀ 동역선교방법-선교는 사역에 있어 결코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는 특징이 있기에 김성 태는 “바울은 단독선교사가 아님 팀 선교를 실시하였다”라고 한다.⁴1차 선교 때부터 동역선교를 감당하였고, 바나바와의 다툼이후에도 2차 선교여 행에서도 동역선교를 사용하여, 실라(15:40)를 동역자로 삼고 루스드라에 서는 디모데(16:1-3)를 동역자로 삼고, 의사 누가(행16:17)를 합류시켰다.
3차 선교여행 때는 디모데와 에라스도(행19:22) 누가(행 20:5,14)와 함께사역 하였다. 선교 동역은 참으로 귀하고 아름다운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제자들 을 보내실 때 짝을 지어 보내셨고(눅10:1) 바울은 예수님의 방법을 계승하였 고 수세기를 지나면서 지금까지도 동역선교의 방법은 사용되고 있다. 이제 세계는 하루면 어디든 갈 수 있는 교통이 편리한 시대에 왔고 거의 모든 소식 과 정보를 인터넷과 휴대폰으로 공유하는 오픈된 정보시대에 이르렀기에 세계 가 하나요 한 가족이 되는 시점에 와있다.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우리는 동역 선교에 의한 국제공조로 지구촌 어디에든 선교사역을 펼쳐야 할 것이다.
➁ 대도시중심의 선교방법- 인구수가 많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해서 주변도시나 지역으로 확산시키는 선교방법은 바울의 도시 분석 전략을 보게 한다. 그는 1차 선교 여행 때에는 소아시아지역( 구브로,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에 있는 도시들을 주요 선교대상으로 삼았으며 2차 선교 여행에서는 유 럽(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덴, 고린도)을 집중적으로 선교하였으며 3 차 선교 여행은 에베소, 마게도니아, 아가야 등에서 활동하였다. 그리고 마지 막에는 죄수의 몸으로 세계중심지인 로마에 입성하였다. 바울이 대도시중심 의 선교를 한 이유는 정치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에서 중심지의 역할을 활용 하여 복음이 주변도시로의 확산이 쉽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거점도시 확 보전략은 현대의 선교전략과 목회에 있어서 중요한 점을 차지한다. 바울이 서신서를 보낸 로마제국 안의 아홉 도시에 있는 교회는 도시목회에 관한 교 과서로서 바울의 선교사상을 담고 있다. 바울은 교회들로하여금 그 속해있는 도시나 지역과 제국에 대하여 적극적인 입장에서 사역을 하라고 가르친다.
➂ 회당중심의 변증적 선교방법- 회당은 디아스포라된 유대인들이 문화와 신앙의 공동체를 이루는 곳인데 바울은 가는 곳마다 먼저 회당을 중심으로 변증사역을 하였 다. 포로이후 유대인들은 이방인과의 결혼이나 친교를 통해 그들을 회당으 로 초대 하였는데 그들의 회당 출입은 하나님과 가까워지고, 하나님의 말씀 을 귀로 듣고 마음으로 믿어 구원을 이를 수 있는 중요한 곳이기도 했다.
또한 유대공동체에서 유대인들이 본능이나 잘못된 가르침으로 인하여 예수님 의 초림을 인지하지 못하는 그들에게 바울은 진리이신 하나님과 인간의 죄를 도말하기 위하여 오신 예수님을 증거 했다.
➃ 개인 전도를 통한 관계중심의 선교방법- 바울은 개인적인 만남을 통해서 그의 변화된 간증과 아울러 상호 신뢰관계를 통하여 복음을 전하였다. 또한 이후에 그들을 육성하고 제자 화를 시켰다. 디모데가 대표적인 모델인데, 디모데는 1차 선교 때 바울을 만나, 2차 여행 때에는 할례를 받고 바울의 수종자로서 사역을 감 당했다.(행16:1-3; 딤전4:12-16:고전4:17;행20:1-5) 바울은 개인 전도를 통 해 사람을 얻은 후 공동체를 형성했으며 다시 대중들에게 나아가 복음을 선포 하는 방법을 취했고 여러 도시의 회당에서, 정치, 종교 지도자들 앞에서 자신 의 신앙 간증의 형태로 복음을 전하였다. 그는 평판이 좋은 사람, 가능성 있 는 사람들로서 빌립보에서는 거상 루디아의 집에서, 데살로니가에서는 회당장 야손의 집, 고린도에서는 아굴라 부부의 집에서와 같이 영향력있는 사람들의 집에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하여 증거했으며 그들을 가르치며 교육하고 관계를 맺어갔다. 바울의 제자화 사역은 예수님의 명령하시는 선교원리이다. (마28:18-20)바울의 선교사역에서 보듯이 개인전도는 복음을 전달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그러기에 제자화의 훈련이 필수이다.
➄ 지속적 관계성 유지의 선교방법- 복음을 받은 자들을 고아처럼 방치하지 않고 지속적인 관계유지로 행한 선교방법이 기록된 서신서는 신앙성장과 관리를 위한 동기 에서 기록되고 보내졌다.(행15:36) 바울의 서신서를 통한 관계유지의 선교 방법은 첫째- 이미 세워진 교회를 돈독히 하기 위하여 , 여러 가지 취약한 상황에서 교회를 확고히 하며 든든하게 세우는 일이 복음의 세계화에 있어 서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둘째는 서신서를 통하여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 하였는데, 갈라디아교회에는 할례와 율법이 아닌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얻 는다는 진리를 써 보냈다. 고린도교회에는 성도가 지녀야할 덕목과 신앙의 결과들에 대하여, 로마서는 로마전지역에 복음의 확산을 위해 자신의 열망 을 소개하는 글을 보냈다. 또한 서신서들 마다는 신자들의 삶의 목적을 가 르치며 심지어 감옥 속에서도 선교로 다져진 그들의 신앙을 끝까지 유지 할 것을 당부한다.
➅ 삼자원리의 선교방법- 삼자원리란? 자치, 자립, 자조를 말하는데, 바울은 개인적인 회심 자들은 모아 교회를 세운 후 교회를 방치하지 않고 교회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를 가르치며 성령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가운데 교회를 세우도록 도 왔으며 바울 자신이 모범을 보였다. 그는 성령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행 20:28) 교회의 장로들에게 성도들을 정성을 들여 섬기라는 임무를 맡겼다. 제정에 대하여는 삼중정책으로 첫째- 스스로 일함을 통해 자신과 동료들의 필요한 부분을 감당한다는 것, 둘째- 교회가 처음부터 자립할 것을 기대했 다. 셋째-가난한 교회일지라도 다른 사람의 궁핍을 외면하지 말 것을 독려 했다. 바울은 낮선 사람들을 만나거나 교회 일을 하는데 있어 돈벌이한다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했으며, 헌금을 관리자와 함께 운영했고., 헌 금을 전달할 때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였다. 바울의 직임을 인식한 이런 행동은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반영되었고 이런 점은 바울의 물질관과 영적특성에 확실한 경계가 있음을 보게 한다.
-사도바울의 선교방법론을 통한 현대선교전략
현제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선교는 과거 구미교회의 선교 중심에서 이제는 기독교 130년의 짦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선교가 세계영역으로 확대되어 현재 20,000명이 넘는 선교사를 파송하는 선교 대국이 되었다. 최근 일어난 수십 년간의 선교의 상황을 종합해보면 과거에는 국가단위의 선교로 복음이 들어갔으나 현제는 국가가 아닌 종족들을 대상을 대상으로 하는 선교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선교의 방법 중 파송선교사들의 다양성을 보게 된다. 고전적 선교사들이 아닌 평신도, 단기사역자, 전문인 사역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변화와 발전에도 불구하고 한국선교는 몇 가지 문제를 아가지고 있다. 첫째는 선교신학에 따른 분명한 선교원리가 없다는 것, 둘째는 개 교회주의와 전시선교의 문제, 세 번째는 선교기관의 미성숙과 선교지도자의 비전문성이다. 현제 21세기의 선교지도자에게는 타 문화권에 대한 사역경험과 훈련이 필요하다. 그래야 제대로 된 정책을 세우고 시행하여 선교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➀ 복음주의적 선교신학의 적립- 미래 한국선교의 사활은 복음주의 선교에 있다. 종교다원 주의의 영향과 그 외에 나름대로 구원관을 가지고 있다는 중동의 이슬람교 나, 인도의 힌두교나 불교의 영향력이 구미의 선진 국가에 파고드는 시점 에 있어서 십자가의 구속의 복음을 전하는 복음주의 선교신학은 참으로 중 요한 부분이다. 필리핀의 경우 그 땅에 자리 잡고 있는 카톨릭은 구원관에 대하여 믿음은 인간구원의 시작일 뿐이며, 구원의 완성은 선행을 쌓아야 된다고 가르친다. 우리는 이런 잘못된 구원관을 가진 그들에게 예수그리스 도만이 유일한 구원의 길이라 가르쳐야한다. 구미신학은 언제 부터인가 인 본주의와 비평주의 속에서 성경의 권위를 무너뜨리고 인간을 위한 하나님 으로 하나님을 바꾸면서 몰락하게 된 것을 우리는 잊어서는 않된다. 그러 기에 선교의 신학화 작업을 통하여 선교에 대하여 성경 속에서는 하나님이 무엇을 하셨고 또 앞으로 무엇을 하실 것인지를 알고 영혼구원을 위한 성 경적 뒷받침을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➁ 선교사의 효과적인 관리- 선교사역은 선교사가 하므로 선교사에 대한 효과적 관리는 대 단히 중요하다.
*선교사모집이나 훈련에 있어서 선교사의 자격은 첫째- 바울처럼 분명한 소명의식이 있어야한다.(갈1:16) 선교지에서 문화로부터 고립이나 어려운 경제 여건과 건강상의 문제, 자녀들 교육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소명뿐이다. 둘째-선교사의 교육정도문제이다. 선교지의 국가에서는 양질 의 선교사로서 어학실력자와 학위소지자를 요구하며, 바울도 당대최고인 가말리엘 1세 문하에서 수학하여 회심 이후 선교에 크게 쓰임 받은 것을 보면 준비된 자 만이 불신자들 앞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증하는 능력 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세 번째- 건강한 몸을 가져야한다. 의료기술이 빈약한 선교지에서는 육신과 정신의 건강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협력관계로 건강을 유지하도록 가족과 함께 해야 한다. 네 번째-원활한 대인관계도 중요하다.
*선교사의 훈련은 예수님의 사역에서 볼 수 있다. 기도하는 심정으로 소 수집단을 택하시고 3년 동안 훈련을 시키셨고 바울도 회심이전에 이미 철저히 훈련된 사도였다. 효과적인 선교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훈련은 다양한 종교들 속에서 전도하는 방법과, 사랑의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지나친 교파주의에서 벗어나고 전문가들이 훈련을 담당하도록 하는 개선 이 필요하다.
*선교사의 사역에 있어 실패의 원인은 사역에 대한 욕심과 파송교회나 단 체의 사역보고 요청에 의하여 마음이 조급해지는데 원인이 있다. 선교사 의 사역에 있어 교회설립은 선교지의 교회 주민들 스스로가 꾸려나가는 자립, 자조, 자치의 교회를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또한 베드로의 고백과 같은 신앙고백의 터 위에 교회를 설립하고 성장시키며 많은 지 교회를 세워야한다.
*선교 사역에 있어서 제자양육은 주님의 명령이며 교회를 개척하고 , 현 지지도자를 훈련하고, 교회를 책임지게 하는 것이 모법적인 선교의 형태 이다. 제자훈련의 네 가지 단계 이론(게리 W쿠네)에 의하면 첫째- 복음 을 단순히 소개하고 전하는 단계, 둘째-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개인 적으로 양육하는 일, 셋째- 양육된 사람을 훈련, 넷째- 재생산의 단계로 보았다.
*자립선교- 바울의 자립선교 방법을 배우고 선교지에서 적용하여야할 필 요가 있다. 바울은 자신을 위하여 선교헌금을 모금하지 않았으며 말씀을 전한 댓가로 도움을 구하지 않았고, 개 교회를 위하여 헌금을 요구하지 않았다. 선교에 있어 돈은 꼭 필요하다. 그러나 돈이 선교라는 등식은 잘못된 것이다. 선교지의 신학교 학생의 제정을 전적으로 지원하는 경우 신학생은 의타심으로 인하여 목회 적 의지마저 무너지는 결과를 얻기도
하므로 선교지에 파송된 선교사부터 자립의지를 보이며 선교지의 교회와 신학학생들에게 좋은 모델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도시선교- 바울은 전략적으로 중심적인 도시를 파악하고 전략적 거점을 마련하였으며, 그 중심을 통하여 주변지역으로 확산되는 선교를 감당했 다. 현대선교는 세계의 도시화로 인하여 공해문제, 교통문제, 정신적문 제, 가족해체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선교의 활동 영역은 더욱 넓어진 상태이다.
➂ 교회의 선교적 역할 증대- 세계는 한국교회의 세계선교사역의 일부분을 담당하기를 원 하고 있으며 , 한국교회는 이를 주님으로부터 위임받았다. 또한 선교를 통하여 결국 교회도 부흥한다는 것이다.
*선교지도자 양성- 교회의 일차적과제는 선교지도자를 많이 양성하는데 있다. 교회에서 선교신학과 선교원리와 방법 및 선교정책 등에 대한 교 육과 훈련으로 평신도양육하며, 교회 내에 선교목사를 두거나 , 단기선 교팀의 꾸준한 육성으로 선교자원을 만들어가야 한다.
*선교사 파송관리- 선교란 타 문화권 사역이므로 더욱 높은 자질이 요구된 다. 바울의 높은 신학적 지식은 율법과 자유가 첨예하게 대립된 초대교회 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였다. 더욱이 그릇된 베드로의 행동을 면박한 것 은 바울이 진리에 대하여 확고한 신앙을 가졌으므로 가능한 것이었다.(갈 2:11) 전 호진은 선교사 선발에 대하여 신앙적 자격, 문화 적응능력, 언어 의 자격, 학문적 자격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⁵ 선교의 결과는 선교지에서의 지도자 양성에 있으므로 한국에서의 선교사 파송의 조건에는 가르칠 수 있는 석사이상의 자격을 가진 선교사가 필요하다. 현지 선교사 의 관리는 현지 문화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용기와 격려를 보내고, 장기 사역을 위해서는 교단이나 단체에 연결시켜주며, 파송교회에서 현지 선교 사에게 그 곳 영혼구원을 위하여 파송되었음을 항상 인식시켜 주어야한다.
무조건 돈만 보내는 것이 아닌 영적관리, 사역관리, 가족건강관리, 자녀교 육관리를 위해 후원하며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선교 후원자 관리도 중요 한데, 선교사의 사역지에서 사역보고를 하면 파송기관에서는 선교후원자들 에게 이를 알리고 기도와 물질을 모으는 작업이 중요하다.
➃ 동반자의식의 선교- 남의 나라 남의 땅에서 그들의 문화와 정치와 교육의 영향권아래서 살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들 국가의 크리스천 지도자들과의 동역관계가 필요하며, 선교사들 간 상호협력관계가 필요하다. 동반자 의식은 첫째- 선교사와 현지 교회의 동반자 의식이다. 둘째- 선교사들 간의 동반자 의식 이다. 셋째-파송교회나 단체의 선교지의 교회와의 동반자 의식이다. 또한 이외의 파트너십원리는 세계 모든 교회는 영적으로 한 아버지를 소유한 형 제 단이며 “오직 하나님 영광을 위해서“라고 말을 해야 한다. 한국에는 신 앙과 기도가 있고 서구의 교회는 언어와 자본이 있다. 모두는 손을 잡고 복음의 세계화로 달려가야 한다.
➄ 미전도 종족 복음화 운동의 극대화- 12,000여 미전도 민족을 복음화하자는 운동은 세계 적 선교전략의 이슈가 되었고, 이에 한국교회는 선교지에 대한 철저한 연구 와 함께 선교사를 파송할 수 있도록 실력과 힘을 길러야한다. 미전도 종족 에 들어가서 그들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하며, 말씀을 가르치고 교회를 세워 야 한다. 현대의 선교 전략은 국가가 아닌 종족임을 알아야한다.
➅ 국내에 거류하고 있는 외국인을 위한 사역- 제 3국 외국인들은 돈을 벌기 위해 한국인 들이 하지 않는 3D업종의 일을 하기 위하여 한국에 들어왔다. 그들은 지력 과 상당한 수준의 학력을 가진 인력으로 한국선교의 입장에서 보면 복음을 증거하고 양육하고 제자삼아, 다시 그들을 선교사로 세워 그들 나라에 교회 를 세우도록 하게 하게 할 수 있는 우수한 자원이기도하다. 그들을 한국에 서 말씀으로 교육시키기 위하여 교제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에서 멸시와 천대를 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먼 훗날 자신의 고향으 로 그들이 돌아가 복음의 씨앗을 뿌리도록 하려면 한국내의 교회는 선교의 목적을 위해서라도 그들을 사랑으로 돌보며 섬기고 복음을 심어주어 좋은 결실을 거둬야 할 것이다.
➆ 탈북자 포용 및 북한선교- 한국교회가 시급히 해야 할 선교 적 과업이다. 김병로는 북한 선교를 위한 방법을 설명하였다.⁶ 첫째- 북한주민들을 지탱하고 있는 주채 사상의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북한선교의 걸림돌인 문화적 요인들을 성경 적 관점에서 비판하거나 복음전도를 촉진하는 요소들을 발굴하여 효과적인 북한 전도의 방법을 수립하는 것이다. 셋째-북한기독교에 대한 연구를 추진 하여 전도의 접촉점을 찾아야한다. 북한선교를 위한 실제적 실천 방법으로 는 첫째- 남북이 접촉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해야한다. 둘째- 한국 내 개 교회의 통일사역 창구가 열려져야 한다. 셋째- 개성공단을 비롯한 북한의 개방지역을 중심으로 선교의 기지화를 전략적으로 접근해 나가야 한다.
3. 결론
선교신학을 배우면서 선교의 역사에서 많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과거의 실패들을 거울 삼아 좀 더 낳은 방법으로 하나님이 진정 원하시는 수준의 선교에 영역에까지 이를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본다. 세계가 지구촌 시대가 된 현대에 있어서 선교의 방향은 과거 국가적 선교에서 이제는 종족적 선교의 시대가 도래 했다. 그러기에 언어적인 것들과 성경의 해석이나 교육부분의 많은 준비와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교회는 구미신학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대주의적 사고의 틀에서 이제는 벗어나 복음의 바탕위에 건강한 신학을 한국교회 나름대로 세워 더 이상 변질된 인본주의와 변증을 바탕으로 하는 구미신학을 견제하야 할 것이다. 현대선교에 맞는 그동안의 노하우를 복음과 접목시켜 제대로 된 선교사를 발굴하고 양육하고 파송하여, 선교에 있어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리는 선교의 종주국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한국교회의 선교를 통하여 세계의 미전도 종족들이 예수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이 이르며, 복음으로 말미암아 삶이 변화되고 , 나라가 건강해지는 복을 누릴 수 있고, 거꾸로 종족들에게서 선교사가 나오고 선교사를 파송하는 역사가 일어나도록 한국교회의 선교가 도와와 할 것이다. 그 작은 자 하나가 변화되어 큰 자를 살릴 수 있는 하나님나라의 기적이 선교를 통하여 실현 될 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