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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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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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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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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림 |
현실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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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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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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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보 |
▰1연 : 뜻밖의 이별에 대하여 가시지 말라는 애원
▰2연 : 가시는 임에 대한 안타까움과 원망의 강조
▰3연 : 전구(前句) - 잡을 듯하면서 놓아 주는 마음.
후구(後句) - 어쩔 수 없이 보내야 하는 마음
▰4연 : 곧 돌아와 달라는 부탁과 기원
기․승․전․결의 시상 전개 방식
▰1연 : 이별의 슬픔이라는 정서의 도입
▰2연 : 1연에 나타난 정서의 구체적 심화
▰3연 : 시상의 전환(붙들고자 하는 마음과 염려하는 마음의 갈등)
▰4연 : 슬픔의 절제와 재회에 대한 기원
‘셜온 님’이라는 구절에서 ‘셜온’의 실질적 주체 :
구문상으로는 ‘셜온’이 ‘님’을 수식하므로 님이 서러운 것처럼 되어 있지만 그 실질적 주체는 님과 서러운 이별을 하고 있는 작중 화자이다.
■ 보충 학습 2
“이별의 정한(情恨)”의 맥
한국 여인의 보편적 정서인 ‘이별의 정한’은 고구려의 “황조가”에서 고려 속요인 “서경별곡”, 한시인 정지상의 “송인(送人)”, 황진이의 시조, 민요 “아리랑”,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같은 많은 문학 작품에 면면이 이어져 내려 오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들의 서정적 자아가 보여 주는 정서는 조금씩 다르다. “가시리”의 경우, 자기 희생과 감정의 절제를 통해 재회를 기약하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의 표출이 자연스럽고 소박하게 표현되어 있다.
• “황조가”의 정한 : ‘꾀꼬리’라는 매개체로 부각되고 있다.
• “가시리”의 정한 : 소극적이고 직선적이지만, 희생과 감정의 절제를 통한 기다림의 정서를 담고 있다.
• “서경별곡”의 정한 : 저돌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여성의 어조로 이별을 거부하며 함께하는 행복과 애정을 강조한다.
• “송인(送人)”의 정한 : 서경과 서정을 바탕으로 도치와 과장을 통해 임과의 이별이 단절로 보며 비애의 정서로 드러내고 있다.
• “진달래꽃”의 정한 : “가시리”처럼 다시 돌아와 달라는 원망을 토로하지 않고 감정의 절제 및 자기 희생적 자세를 역설적으로 보인다.
“가시리”와 “진달래꽃”의 시적 진술 방법의 비교
“가시리”는 님을 붙잡고서 하는 심정이 그대로 진술된 직서적(直敍的) 방법을 취했고, “진달래꽃”은 속마음과 말이 서로 어긋나는 반어(反語)로써 이루어져 있다.
가시리와 서경별곡의 비교
① 공통점
-이별을 다룬 고려 속요
-형식 : 3음보, 3.3.2조, 여음구, 분절체
-화자 : 여성(인종의 여심)
② 차이점
가시리: 극기된 자기 희생과 감정의 절제를 통한 재회 기약(감정 절제하는 여인)
서경별곡: 이별을 거부하는 현세 지향적, 자기 중심적 이별가(저돌적이고 직선적 여인)
“가시리”와 “서경별곡”“진달래꽃”의 이별의 상황 대응 방식의 비교
가시리 |
서경별곡 |
진달래꽃 |
이별 당하는 여인의 감정을 억제하면서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는, 순박하고 착한 면모를 보임 |
가는 임에 대해서 하소연, 다짐, 원망 등의 심리적 갈등을 보이고 또 질투심까지 나타냄. |
아무 말없이 눈물도 흘리지 않고 보내며, 더 나아가 진달래꽃을 뿌리겠으니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라고 요청하는 태도를 보임 |
임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겠다는 의지를 보임으로써, 결코 절망하지 않는 긍정적인 자세를 보임 |
(부분적으로는) 끝까지 따라가겠다는 태도를 보임 |
언제까지나 이별의 슬픔을 인내하겠다는 태도를 보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