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합덕읍사무소에서 열린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는 당진시청·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80여명이 참석, 회의장에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열띤 관심을 받았으며, 주민들은 공사 시 소음과 진동 피해를 최소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철도시설공단) 측은 사업의 배경과 목적, 추진계획, 환경현황조사와 사업시행시 예측과 환경피해 저감방안 등을 설명했으며, 설명회 후에는 주민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경기도 화성시와 평택시, 충청남도 아산시와 당진시, 예산군, 홍성군 일원 90.142km 노선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진을 통과하는 노선은 합덕읍 신리에서 우강면 대포리로 연결되는 구간으로 약 10km길이며, 이중 합덕역(101정거장)이 신설될 예정이다.
▲ 충청남도 구간과 경기도 구간. © e-당진뉴스 | |
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현재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며 8월~10월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연말 쯤 실시설계승인이 완료되면, 내년 3월경 착공과 토지보상 등이 진행될 전망이며,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는 합덕읍, 우강면 주민을 포함한 당진시민 뿐만 아니라, 서울 등 타 도시의 부동산 업자까지도 참석, 준비된 의자가 모자랄 정도로 합덕읍사무소 회의장이 붐볐다.
▲ 설명회장인 합덕읍사무소 회의실은 준비된 의자가 모자랄 정도로 많은 인원이 모였다. /사진=오동연 기자 © e-당진뉴스 | |
-서해안 복선전철 사업의 배경과 목적
철도시설공단 측은 ▲경부선 중심의 철도수송체계 한계에서, 경부축과 서해축 2축 체계로 전환 필요성 ▲전라, 호남선 및 장항선과 경의선을 직결하는 남북 측 간선철도망 구축 필요 ▲상위계획인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 및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등 사업 배경을 설명했다.
남쪽으로는 장항선과 연결돼 익산에서 전라·호남선과 직결되고 북쪽은 경기도 화성시 송산에 연결, 신안산선과 원시~소사~대곡 신설노선을 통해 경의선에 직결됨으로써 서해안축 남북 종단 간선 철도망을 구축하고, 물동량 급증에 따른 경부선 철도 선로용량 부족해소를 위한 수도권 우회노선을 건설하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다.
-“공사 시 생활환경저하 불가피하나 저감방안 철저히 할 것”
환경영향평가에 따르면, 복선전철 공사 진행 시 대기질 분야에서는 건설장비의 배기가스와 비산먼지, 수질 분야는 오수와 토사유출, 동식물 분야는 서식지 훼손과 개체군 이동 및 감소, 소음과 진동 분야는 발파소음이나 진동 등 영향과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철도시설공단 측은, 각 분야별로 피해와 영향 저감 대책을 설명하면서 환경피해와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단 측은 “천재지변에도 손상이 없는 철도시설을 구축하고, 주민 민원을 최소화하며 방음벽 등을 설치할 것”이라며, “공사용 도로를 개설하고 비산먼지발생을 억제하는 대책을 수립하며, 가급적 지역 업체의 자재를 이용하는 등 지역경제도 고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해안복선전철의 충청남도 구간에는 법적 보호종 7종이 서식하고 있는 등 자연생태가 우수한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공사 시 생활환경이 저하되는 것은 불가피하나 철저히 저감방안 등을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0월말 쯤 노선이 최종 확정되므로, 현재 (노선도 등은) 최종 단계가 아니다”라며 부동산 투기 등 움직임을 경계하고, “내년 3월경 착공할 듯하고 농지매수 등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감정평가를 통해 지가를 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 서해안복선전철 노선도 중 당진시 구간을 통하는 일부. 파랑색 화살표 부근이 101정거장(합덕역)으로 예상되나 아직 확정된 노선은 아니다. (당진시청 제공) © e-당진뉴스 | |
-“삽교호에는 가창오리 등 서식하는데 대책은?”
철도시설공단 측의 환경영향평가 설명 등이 끝난 후 참석한 주민들의 질의응답이 진행됐으며, 많은 질의가 이어져 지역사회의 열띤 관심과 함께 우려도 드러났다.
유종준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삽교호에는 가창오리가 서식하고 겨울 철새 도래지인데, 파악하고 있는지, 대책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공단 관계자는 “대략적 조사를 했으며 지금도 계속 조사 중”이라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음벽을 설치하고 모래섬에도 철새가 서식하도록 휴식처를 만드는 등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환경영향평가 본안에서는 면밀한 내용을 제시할 것”이라고 답했다.
-지역주민, 소음과 진동 피해 우려...철저한 대책 요구
지역주민들은 대체로 공사가 진행되면서 발생할 소음과 진동 등 주민 피해를 우려하며 대책을 물었다.
공단 관계자는 “당진시를 통과하는 구간은 약 10km구간인데, (노선)좌우 500미터의 주거지역과 축사 등을 다 조사했다. 환경부기준치를 초과하는 곳은 방음벽을 설치하는 등 영향을 최소화 하겠다. 주거지역은 60데시벨, 학교는 55데시벨을 초과할 시 환경부 지침에 따라 방음벽을 설치한다. 실시계획이 완료되면 다시 예측해 소음 피해를 줄이겠다”고 답했다.
평택시민 김모씨는 “전철이 현재 지나는 타 지역의 경우 진동과 소음으로 고통을 겪는 주민에게 매년 피해보상을 한 예가 있는지 알고 싶다. 또 들판이나 논 등을 제쳐두고 민가와 가까운 곳에 변전소가 있는 예가 있는데 서해선 복선전철은 변전소가 어떻게 계획이 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공사차량 같은 경우도 규정 속도를 잘 안 지키기 마련이라 걱정 된다”고 물었다.
공단 측 관계자는 “질문 내용이 난해한 점도 있고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 사견임을 전제하고 말씀 드린다”며, “전철이 지나가며 소음과 진동 피해로 보상을 지속적으로 한 사례는 못 들었다. 다만 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제소해 지급한 사례는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또한 “변전소는 공사의 마지막 부분이고, 아직 설계가 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 공사차량 제한속도를 우려하시는데 환경영향평가에서 제시한 저감대책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이고 안 지키면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표현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합덕읍 김모 씨는 “지역주민의 많은 피해가 우려되는데, 특히 진동 문제다. 땅이 무르기 때문에 사전에 지표를 다 조사해 균열 우려가 있는지 제대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단 관계자는 “발파나 공사 전에 준비를 잘 할 것이다. 진동 분석도 하고 시공사가 현장을 체크할 것”이라고 답했다.
-“토지보상 적절하게 이뤄져야”
백양현 우강면 대포리 이장은 “대포리 1.9km 구간에 꼭 방음벽을 설치해주길 바란다. 국책사업이라고 해도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은 해줘야 한다. 감정평가로 토지보상을 한다고 하는데, 농민들은 사실 이득 될 것이 없다. 농민들의 재산권 피해가 없도록 적절한 선에서 보상을 해야 한다. 대포리 구간은 교량으로 설치하고, 주민 집단화(이주)도 해줘야 한다. 앞으로 소음과 분진으로 많은 문제가 될 것”이라고 건의했다.
▲ 우강면 대포리 백양현 이장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오동연 기자 © e-당진뉴스 | |
공단 측은 “대포리 구간은 정거장 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은 교량으로 노선을 설치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이주대책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토지보상 문제도 (이 자리에서)말씀드리기 어렵다. 방음벽은 노선 좌우로 예측해 기준치를 초과하는 곳은 모두 방음벽을 세울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토지보상과 관련, “토지보상에는 이의 신청기간이 4번 정도 있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차이가 크다. 서면제출 등도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차이가 크다”며 “이의가 있을 경우 적극적 의견제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합덕읍 운산리의 박모 씨는 “향후 대산과 현대제철 쪽도 연결되고 교차되면, 역사를 더 광범위하게 만들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또한 제철소의 물동량이 많아 철도로 이용해 이를 처리해야 할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도 설명해 줘야 한다. 역전도 얼마나 확장되는 지 등 구체적 얘기를 해 달라”고 물었다.
공단 관계자는 “화물 관련사항은 사전검토를 하지만, 2018년 개통 목표인 데다가 화물 쪽은 아직 타당성 조사 등 초기단계”라고 답했다.
또한 공단 측은 도면을 통해 합덕역 확장가능성을 말했으나, “실시설계 중인 사항은 정보공개를 차단하고 있는데, 실제로 투기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라며, “아직 완전히 확정된 사항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 설명회 중 101정거장(합덕역) 구간 도면. 아직 실시설계 중으로 확정된 사항은 아니며 변경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진=오동연 기자 © e-당진뉴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