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자전거를 즐기는 분들은 대부분 시마노(Shimano)라는 회사를 알 것이다. 브레이크, 변속기, 페달, 크랭크 등 산악자전거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부품을 제작하는 회사이다. 그래서 산악라이딩을 즐기다가 부품 교체 및 업그레이드할 때 시마노 부품 구매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만큼 제품 신뢰도와 인기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마노 부품 구매시 사용자의 고민을 조금 덜어들이기 위해서 오늘 산악자전거(MTB) 시마노 부품 등급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시마노 부품 등급 따른 성능 차이 시마노 구동 부품 등급에 따라 무게, 기능, 내구성 등 성능에 차이가 있다. 이는 시마노 회사에서 정한 몇가지 기준으로 부품 등급을 나눈다. 첫번째 기준은 무게다. 무게가 가벼울수록 스피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등급이 올라간다. 두번째 기준은 반응속도와 정확도이며, 동일한 변속 세팅을 가정했을때 등급이 높을수록 변속반응이 빠르고 쉽다. 1단 ~ 10단까지 변속도 지연되지 않게 정확히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XTR 경우 1단에서 10단으로 변속시 2번만 깊게 눌러서 가능하다. 세번째 기준은 편의성이다. 이는 상위 등급일 때 브레이크 패드 간격 조절이나 브레이크 그립력 조절 등의 다이얼이 따로 있어서 조작을 쉽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시마노 회사의 기준으로 부품 등급이 나뉘게 된다.
▲시마노 부품 등급 - MTB
부품 등급 종류 산악자전거에 장착되는 일반적인 시마노 부품 등급(XC 계열 이상)은 아래와 같이 9개로 나뉜다. 여기에 추가로 싱글트랙에서 달리는 풀서스펜션과 올마운틴, 프리라이드 계열 이상에 사용되는 Saint(세인트)와 Hone(혼) 등급이 있어서 총 11개 등급이 있다. 아래와 같이 그 특징을 정리 해 보았다. 참고로 Deore가 XTR, SLX 등 앞에 붙였는데 부르기 편하게 Deore를 빼고 부른다.
▲시마노 부품 등급 종류 및 순위 - XC 계열 이상 사용
▲시마노 부품 등급 종류 및 순위 - 올마운틴 계열 이상 사용
위와 같이 시마노 부품 등급이 나뉘고 그 특징들이 각각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스램(SRAM) 부품 등급도 많이 이용이 되는데 간단히 언급한다면 X.3 → X.4 → X.5 → X.7 → X-9 → X-0 순으로 등급이 상위로 올라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