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전략
1) 미용실 업주로서의 경영 전략
미용업은 다른 어떤 업종보다도 단골고객 확보가 중요한 관건이며 이는 친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에 걸 맞는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성들의 헤어스타일과 퍼머의 종류는 유행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처음에 배운 몇 가지 기술로 유지하려고 하면 손님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가 없다. 계속 새로운 스타일의 유행이 창조되기 때문에 미용협회나 지역에서 주최하는 세미나에 참석하여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기술뿐 아니라 경영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기자재 와 기술이 어느 정도 평준화를 이루고 있는 이때, 주먹구구식 경영으로는 다른 경쟁점과의 싸움에서 이길수가 없다. 직원을 둘 경우 직원 관리는 물론 손님들과의 인간관계도 경영의 주요한 측면으로 포함된다.
2) 마케팅 전략
고객의 평은 전문적인 기술에만 집중되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미용사 본인이 기꺼이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에도 달려있다. 그렇기에 미용사에게는 기존고객의 관리를 통한 매출 증대와 신규고객의 확보등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1) 고객획득을 위한 도구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홍보물을 제작하고, 디스플레이나 샵 윈도우 장식을 바꿔주어야 한다. 이와 동시에 DM을 고객에게 발송하고, 세분화된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시선을 붙잡아야 한다.
(2) 디스플레이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진열장과 P.O.P(월별 이벤트 소개 및 특별가격 표시)를 디스플레이한다.
(3) 상담
얼굴 형태나 나이에 맞는 헤어스타일 권유 등 유능한 컨설팅은 고객으로부터 전문성과 신뢰, 관심을 창조한다. 때문에, 고객과의 상담은 중요한 마케팅전략이 될 수 있다.
(4) 차별화 전략
부가적 고객관리나 서비스를 제공하면 고객은 만족한다. 또한 고객에게 고품질의 느낌을 제공하면, 만족한 고객은 가격에 대해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미용사 자신은 부가적인 매출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5) 결과에 대한 사후 만족도 체크 및 손질방법에 대한 상담
미용결과의 확인과 손질방법에 대한 조언은 고객의 만족을 한층 더 높여준다. 고객이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되는 일에 대한 조언을 하고, 사용제품과 관련한 성능의 우수성에 대한 보증을 함으로써 고객을 다시금 방문하게 만들 수 있다.
(6) 계속적인 고객관리
미용작업후의 관리를 무료로 제공하고 DM을 활용하며, 전화를 이용하여 고객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고객 유치 전략
지금은 무한경쟁의 시대이며 아이디어의 시대이다. 앉아서 고객이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있는 곳을 찾아 나서든지 아니면 그들이 오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짜내어 스스로 움직이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 미용실 고객유치 방법론
항목 |
방 법 |
장 점 |
단 점 |
광 고
판 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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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TV를 통한 광고 2.라디오를 통한 광고 3.잡지/신문을 통한 광고 4.우편물 우송광고 5.우편물 우송광고(DM) 6.전단 7.옥외매체 |
1.빠른 파급효과 2.대중에 널리 수신 3.오래 보존 가능 4.지역 융통성 있음 5.선택해서 전달 6.매력적인 설득 가능함 7.눈에 띄기 쉬움 |
1.돈이 많이 듬 2.청각에만 의존 3.비교적 돈이 많이 들어감 4.충분한 설명이 안됨 5.명단 입수 곤란 6.버려지는 경우가 많음 7.설명이 불가능 |
홍 보 |
1.미용관련책자/소식지 발행 2.헤어 케릭터/메일서비스 3.고개카드 발행 4.디자이너 및 스탭별 명함의 세분화 5.클레임 대처 및 클리닉 방법제시 |
1.새로운 미용실 소식전달 2.고객 호기심 및 흥미 유발 3.고객 혜택 부여 4.미용실 홍보 효과 5.고정고객 및 구전효과 |
1.고비용/제작부담 2.새로운 기술습득 곤란 3.컴퓨터 구입비 부담 4.명함 제작비 부담 5.방법/연구자료 곤란 |
이 벤 트 |
1.개업 이벤트 2.기념 이벤트 3.매장 이벤트 4.직원활용을 통한 이벤트 |
1.개선/신규고객 창출 2.고객 고정화 및 고객확산 3.구전효과 및 고객의 기쁨 4.적은 비용으로 고객 홍보 |
1.이용이벤트 선정 곤란 2.비용문제 3.단순한 이미지 4.전문성 결여 |
4) 고객 관리 전략
고객관리는 내부 고객 관리와 외부 고객 관리로 나눌 수 있다.
(1) 내부 고객(종업원) 관리
고객관리라 하면 외부 고객만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만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내부 고객(종업원)관리 또한 외부 고객관리 못지 않게 중요하다.
① 꿈과 비젼의 제시 필요
직원들은 미용을 통해 자신의 꿈과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받기 원하다. 그러기에 빠르게 미용기술과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려고 한다.따라서 이러한 꿈과 비젼의 제시가 직원의 관리에 매우 필요한 요소가 된다.
② 경영자의 사고전환을 원함
경영자의 보수적인 사고가 바뀌지 않고서는 절대로 신세대 사고를 가지고 있는 종업원의 마음을 잡기가 힘들 것이다.
③ 합당한 임금을 보장해 주어야 함
내부 고객을 잡는 것은 돈과 명예 보장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조금 더 임금을 지급함으로써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④ 체계화된 교육과 경영지도가 필요
직원들은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의해 기술교육과 경영교육 및 서비스 교육을 박기 원한다. 능력있는 사람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느냐가 점포가 성패를 좌우함으로, 이 점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외부 고객(손님)관리
① 고객 관리를 위한 환경 조성
고객 관리를 위한 경영자 및 직원의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하며 컴퓨터를 활용한 고객 관리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② 고객 관리대상 조성
고객카드를 통한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고객확보 전략의 유형 분류 및 방법을 찾아내 활용해야 할 것이다
③ 고객 조직화 형성 고정(단골)고객을 형성시키고, 구전 소개를 통한 인맥을 형성해야 한다.
④ 고정 고객화
고객의 지속적 관심도를 증대시키며, 고객의 세분화·차별화 관리로써 모든 고객을 고정 고객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⑤ 고객 관리의 데이터베이스화
고객관리 시스템 운영의 노하우 기법을 개발하여야 하며, 고객관리실태 점검 및 향상 방 안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만족도 조사분석 및 고객관리 촉진으로 연결 시켜야 할 것이다.
항목 |
내 용 |
고 객 만 들 기 |
1. 미용실에서의 경영자 및 직원의 '우리고객'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기 2. 고객 만들기 전략 및 방법 연구 3.예상되는 고정고객에 대한 미용실 방문 유도 4. 미용실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및 이미지 전파 5. 고정고객의 활성화를 통한 매상 증대시키기(활성화 방법 연구) |
고 객 조 직 화 형 성 |
6. 예상되는 고정고객 방문 빈도 높이기, 다단계방식을 활용한 방문 유도 7. 고객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고객 정보 추진 8. 고객과의 밀착마케팅 전개 9. 이탈고객, 사후 클레임 고객 마음 되돌리기 10. 우리 미용실만의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 및 커뮤니케이션 |
고 정 고 객 환 |
11. 지속적인 미용실과 고객관계 유지 12. 개인과 개인의 질 높은 수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화 13. 고정고객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14. 고객과의 유대강화 및 실천 15. 고객과의 정에 의한 애정있는 고정고객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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