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세달 전쯤 공업사로 찾아오신 이수원님....
벌써 몇 년 전 부터 전체도색을 하고 싶어 하셨는데 이번엔 정말 큰 마음 먹으시고 진행하기로 하셨다.
사실 타 업체에서 이곳 저곳 판금 작업을 한 곳이 곳곳에 있는 모빌인데 불행이 겹쳐서 이전 작업 모두 하자가 모두 최악의 상태....
손을 대기가 부담스러울 정도의 상태이다.
최선을 다해서 작업을 진행한다고 해도 최상의 컨디션으로 얼마나 유지되 줄런지가 관건인 모빌이다.
일단 이수원님께는 큰 기대는 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긴 했지만..... 이넘의 성격은.......
모빌을 분해하기 시작하면서 다시 마음을 비웠다. 할수 있는 방법은 다 써보자라고........
이번에 진행할 모빌의 전체적인 실루엣....
원거리 촬영시에는 뭐 썩 나쁘지 않은 상태이다. 하지만 모든것이 속으로 들어가면 내용이 달라지는 법....
작업완료 예정기간은 1달 대략 30일 정도 인데, 평소 내가 진행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하면 그리 긴 기간은 아니다.
이번엔 디테일 작업 외에도 사고로인한 파손부위가 적지 않기 때문에 조금 서둘러보기로 했다.
많은 오너분들이 모르고 넘어가는 부분....
스페어타이어 사이즈가 워낙 커서 대부분 후미 추돌사고시 리어범퍼는 알고 있지만 백도워는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스페어타이어 브라켓 사이즈도 큰 편이라서 스페어타이어 부분 추돌시 백도워 전체가 안으로 들어간다.
백도워는 스페어타이어 브라켓등의 무계를 많이 받는 부분이면서 여 닫을때 충격을 많이 받는 부분이다 더군다나 외판이 알루미늄재질이기에 판금시 많은 주의를 요한다. 대부분 어느정도 견인판금을하고 어느 정도만 모양이 나오면 퍼티작업을 생략하는데 최악의 경우는 어쩔 수 없이 퍼티작업을 진행한다.
다행이 이번 모빌은 최악의 상황은 피할수 있을것 같다.
리어컴비네이션램프....
디스커버리2의 특징인가보다 보통 상단부분이 녹아내리며 갈라지는경우가 대부분이고 약한 충격에도 구석이 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램프가드는 용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번 수리에서는 제외된다.
모두 신품 교체......
리어범퍼 및 리어범퍼컴비램프.....
좌우 모두 교환이다. 램프류는 파손시 복원이 불가하다.
간혹 내측 브라킷 부분이나 내측부분이 파손되는 경우는 플라스틱용접, 글루건, 붕사등을 이용하여 복원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외측에 파손이 있는 경우는 복원이 거의 불가능하다.
루프패널.....
디스커버리2의 특의한 점인데... 다른 패널에 비해 루프패널은 구조가 너무 약하게 되어 있다.
단독 1장짜리 넓은 철판에 중간 중간 사이드래일이 받치고 있는구조.....
탱크와 같은 내구도를 자랑하는 모빌이 루프는 좀 의외이다.
판금시 판금주변의 철판이 울퉁불퉁해지는 문재점이 생길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번 작업의 다크호스.......
기존 작업 중 가장큰 문재가 발생한 부분이다.
아쉽게도 루프사이드유리탈거시 주변실이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교체를 할수 밖에 없다.
보통은 트립을 통해 마스킹해서 유리를 탈거하지않고 살리는데, 이번경우 부식된부분의 복원과정이 필요하기에 부득이 유리를 교체해야 한다.
유리의 탈부착은 협력업체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 전부터 씰부분의 마감처리 문재를 숙재로 내주었는데 아직까지도 뾰족한 수가 나오지 않은듯 하다.
사실 한 두푼하는 것도 아니고 탈거하면 교체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이또한 낭비인데.....
조금더 고민을 해봐야 하는 부분이다.
외측패널을 모두 탈거한다.
뭐 당연한 일이지만 색상교체작업은 탈거가능한 부분은 모두 탈거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이번 주중 내장트립을 모두 탈거후 유리들도 모두 탈거할 계획이다.
용도를 알수 없는 배선들과 노후화된 씰 그리고 약식으로 되어 있는 이전 작업들.....
모두 제거하고 다시 작업한다.
일단 눈에 차지 않는 작업은 모두 재작업이다.
장착한지 일년정도 된 락슬라이더가 벌써 부식이 심각할정도로 진행되어 있다.
아.....
차량가액 때문에 작업을 간소화하기로 했는데.....
그냥 한다.....
이런거 그냥 넘어가면 두고두고 마음에 걸린다. 그냥한다.
도장쪽 샌딩기로는 도저히 답이 안나온다. 그라인더에 솔을 달아서 샌딩한다.
도료는 블랙코트를 이용할 계획이다.
사실 디스커버리2는 사이드스탭패널에 부식이 일어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하지만 락슬라이더에서 진행된 부식이 차대프래임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나마 다행인건 아직은 복원이 가능한 상태라는것.
몇 달만 늦었어도 구멍이 슝~~~~ 생각하기 싫다.
도장부인 내가 가장 싫어하는 작업중 하나이다.
아무런 기술력 필요 없다. 그냥 엠보싱이 모두 없어질때까지 샌딩한다.
이런저런 생각도 필요 없다. 그냥 샌딩한다.
거의 하루 종일 걸리는 작업으로 완료후 손바닥에서 쥐가날정도의 쩌릿쩌릿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도료는 시켄스 조색기에서 일단 4L를 조색했다.
보통 컬러교체 작업에는 6L~8L정도가 소모되는데 일단 4L만 맞췄다.
모자라면 그때 추가 구입하기로 하고 기본데이터를 가지고 정확히 맞췄다.
전에도 말했지만 난 시켄스를 선호한다... 업체마다 장 단 점이 있지만 도료 선택은 작업자 맘이다 ㅋㅋㅋ
일요일인 어제부터 오늘까지 작업량은 여기까지.....
디스커버리2를 하도 많이 했더니 이제는 작업 속도가 한층 빨라진 것 같다.
예전같으면 일주일은 걸렸을 작업량인데... 이틀만에 끝내다니.....
내일은 비가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장재 작업과 무광파츠류 1차분 도색을 계획하고 있는데 비가오면 또 하루가 연기된다....
내일은 뽀송뽀송한 날을 기대하면서....
첫댓글 오~!!! 색상이 기대되네요~!
네 처음엔 카멜트로피인줄 알았는데 다른 컬러더군요 조금 젊은 색상인듯합니다
칼라하리 컨셉인가요?
네 투톤으로...
멋진 차로 거듭나겠군요~!!! 화이팅입니다.^^
화이팅~~~~
또하나의 보람이 태어날듯 합니다
처음 오셔서 g4로 가자고 하셨는데.....칼리하리 컨셉으로 돌리는데 애먹었습니다....ㅎㅎ
어떤 색상이 될지...저도 기대 됩니다.....
사랑합니다 마수리님
그런데 G4였음 아마 시작 안하고 바로 랜쥐가져왔을듯 하네요 ㅎㅎ
뽐뿌가 오려하네요 ㅠㅠ 참아야 하느니라~~
참지마세요
지르세요 ㅋㅋ
여기서 반전 올해는 큰 작업은 예약 끝이요 ㅎㅎ
개인적인 사정, 25일 이사로 11월 첫째주에 서울 올라갑니다.
일단 올라가면.. 도색부터 들어갈듯한데.. 위에서 보니 한달이란 작업시간이 필요하시다죠? ^^'
"일주일로 줄여주시고, 퀄리티는 늘 그러하듯 .. " 잘 부탁드립니다.
(내가 생각해도 너무 얄미운.. 가족이죠?ㅋㅋ)
누구세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