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삭힌 채소 묵은지
기적의 최고급 식품
이 지구상에서 김치보다 탁월한 고급 식품이 과연 또 있을까? 서구의 어떤 소금 섭취 억제론자가 쓴, 김치가 '짜서 부적합한 음식'이란 폄하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꾀나 많이 배운 사람인듯 하였으나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니 영락 없이 무식한 사람이 아니고 무엇이랴?
김치의 염분은 우리 몸에 방부제 역할을 하고 면역력을 보강시켜 주는데다가 잘 발효된 김치에는 어마 어마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 그 어떠한 것 보다 신체 각 부위 구석구석의 대사작용을 촉진시켜주는 생명활성물질인 효소(엔자임)가 듬뿍 들어 있다.
김치에 그득한 미네랄과 엔자임은 나트륨을 신속히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나트륨만 빼고는 배변과 배뇨로 방출시켜 항시 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시켜준다. 이것도 모르고 싱겁게만 먹다가는 피가 썩는 패혈증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하니 조심해야 한다.
대학의 연구실에서 실험을 했는데 아토피로 온몸이 문둥이 같던 어린이에게 잘 익은 김치 국물(유효성분추출액)을 한달 간 먹였더니 뽀송뽀송 깜쪽 같이 좋아지고 심지어 조류 독감에 걸린 닭에게 먹였더니 사료만 먹은 닭들은 피똥을 싸고 털이 빠져 죽는데 김치액을 먹인 감염닭들은 역시 털이 뽀송뽀송 잘만 살아났다.
이런 기적은 각종 유익종균들에 의해 발효작용이 일어 나면서 유익 미생물들이 번성하고 강력한 유해균 억제 물질인 효소가 다량 생성되서 부패작용을 일으키는 유해 미생물들을 다 죽일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섭취하는 개체를 살리는 놀라운 다중생명활성효소를 뿜어 내기 때문이다.
왜 과로나 과음으로 찌부등한 아침에 마시는 동치미 한사발이 속을 뻥틇리게 하는지 이쯤되면 깨달아지는 사람은 발효의 기적의 혜택을 누릴 자격이 있지만 아직도 깨닫지 못한다면 여전히 건강의 근본 원리를 모르는 무지 몽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인스턴트식과 온갖 주사 제약에 의지하는 식습관의 노예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현대의 무균 청결 주의는 유익균과 중간균, 유해균의 참 개념에서 대중들을 분리 호도시켜 무조건 살균과 청결만이 건강의 조건이란 큰 오해를 초래 했다. 전체균 중에 독성 병원균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중성세균들은 유익종균을 따라 발효작용을 돕는 일꾼이란 사실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되랴?
세상에 독성을 일으키는 부패균들이 없다면 지구는 온통 쓰레기 더미로 덮혀 버릴 것이지만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몇가지 조건만 맞춰주면 유익 미생물들이 발효작용을 일으키면서 부패균이 뿜어내는 독성물질을 말갛게 중화하고 항노화 항산화 항면역을 기적적으로 증강시키는 생명활성효소를 생성시킨다.
건강의 기본 원리는 얼마나 좋은 재료의 식품을 얼마나 잘 발효시켜 먹는냐에 절대적으로 달려 있다. 한마리로 성인 수십명을 즉사 시킬수 있고 아무리 끓여도 독성이 안 없어지는 복어알도 다년간 쌀겨와 누룩으로 발효시키면 훌륭한 영양식품이 되는데 어떠한 해독제도 없을만큼의 복어의 맹독인 테트로도톡신조차도 발효앞에선 중화되버린다.
우리의 신체는 구강에서부터 항문까지의 모든 내장 곳곳이 발효탱크이다. 무엇이든지 씹어 삼키기 시작하면서부터 배설할 때까지 발효작용이 일어나면서 음식물은 분해, 이화, 흡수, 동화작용을 거치게 된다. 이때 어떤 이유로 발효의 반대작용인 부패작용이 일어나게되면 독성물질이 생성되고 온갖 당뇨 고혈압 같은 대사성 질환이 발병되는데 이런 현상이 급속 또는 장기화 되면서 암까지 유발하게 된다.
체내에서 발효균보다 부패균이 득세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발효식품을 먹지 않는 것이 첫째요. 음식을 가열 조리하기 때문에 효모(발효종균)와 효소(발효산물)를 파괴 시키기 때문과 부패를 일으키기 쉬운 기름지고 가공한 식품재료들을 먹기 때문이다. 여기에 스트레스와 흡연과 과음, 온갖 약물, 제약 투입은 부패도 아주 지독한 균들의 작용과 그 산물인 독소 생성을 가중시키게 마련이다.
이제 최고, 지고, 극고의 섭생의 진리와 비밀을 알게 됐으니 획기적인 식습관의 대전환을 실천하는 것은 어떨까? 커피 사탕 초콜릿 과자 빵 햄버거 치킨 피자 소주 맥주 같은 가열 조리 첨가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섭취는 줄이되 김치 간장 고추장 된장 청국장 요구르트 같은 발효식품의 섭취는 늘리고 사랑하는 애인 또는 친구와 함께 청정의 산야를 트레킹함으로 공기중의 유익종균을 듬뿍 마시는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면 건강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끝으로 몸이 심하게 퇴화되어 자연식만으로는 회복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발효식품의 유효 효소성분을 증폭시킨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야 할 것이다. 시중에는 검증된 파이토케미칼+엔자임류의 제품들이 널려 있다. 이중 자신의 경제 상황과 체질에 맞는 것을 고르되 어떤 한가지나 특정 제품만 고집하거나 맹신하면 안된다.
몇개사의 제품을 적절히 사용하되 대부분 다단계 유통방식인 경우가 많으니 사재기나 지나친 하위 사업자를 모집하려다가는 패가 망신 할 수 있고 일단 몸이 회복되고 나면 자연 발효 식품을 섭취할지 제품을 계속 섭취할지 잘 저울질 해봐야 한다.
건강식품류는 비용이 많이 들고 어리석은 여자들의 경우엔 제조유통회사의 봉이 되서 가계비를 낭비하고 교육장을 쫒아 다니느라 가정 돌보기까지 소홀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이다. 발효의 원리를 알고 우리 몸 자체가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해 주는 효소제조기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 일시적인 도움을 넘어 그 어떤 것에도 의존하지 않고 건강의 자립 자생 자활의 광명을 찾게 될 것이다..
-이상-
첫댓글 자연식의 중요성을 이젠 많이 알아가겠죠~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