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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성장 발달과정에 있어서 인지, 언어, 사회정서, 신체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자격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점점 증대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심리협회는 전국 최초로 “발달진단평가사” 자격과정을 도입하여 전국적으로 (특수)교육, 보육, 사회복지, 재활치료, 상담 등 아동(청소년) 관련분야의 전문가 및 실무자들에 대한 교육 및 자격연수를 활발하게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 “발달진단평가사”란 (사)한국심리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 연수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심사에 통과된 자로서,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상태 및 문제영역을 진단 평가하여 교육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 진단평가 전문가를 말하며, 2008년 9월 1일 정부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증으로 등재된 자격증입니다.<등록번호 : 제2008-465호>)
발달진단평가전문가 연수를 아래와 같이 개설하게 되어 안내드리오니 연수 대상이 되시는 전문가 및 실무자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단 계 |
1 일차 |
2 일차 |
3 일차 |
일 정 |
11.16(금) 09시~18시 |
11.17(토) 09시~18시 |
11.24(토) 9시~18시 |
연수 |
• 진단평가의 이해 • 아동발달 및 장애 • 정신병리의 이해 • 발달영역의 평가 • 언어 영역의 평가 • 사회・적응영역의 평가 |
• 발달장애의 이해 • 장애진단 영역의 평가 • 지능영역의 평가 - K-WISC-IV |
• 문제영역의 평가(K-CBCL 등) • 인성 영역의 평가 • 임상/상담영역의 평가 • 학습/성격유형 영역의 평가 • 진단평가보고서 작성 |
2. 특전
※ 1, 2, 3일 과정 모두 이수한 자에 한하여 「발달진단평가전문가」 응시자격 부여
심리검사 전문기관 <테스피아> 자유검사이용권 10만원권 증정
3. 대상
• 교육, 아동청소년, 심리상담, 심리치료, 사회복지학 관련 석사학위이상
(단, 석사과정 중 학생도 참여 가능하나, 자격 취득은 학위수여 후 가능)
• 발달진단평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
• 국내외 진단평가 관련 전문가 자격을 취득한 자
4. 강사 : 윤치연 (춘해대학교 유아특수언어재활과 교수 / 한국심리협회장)
5. 장소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관
6. 문의
T. 070-7722-7509 / Fax. 051-865-7508 / Mail. kpsa@kpsa.org
* 첨부된 신청서 작성 후 메일이나 팩스로 보내주셔야 이후 일정변경 등에 대한 고지가 가능합니다.
<< 연수 일정 >>
단계 |
일 시 |
주 제 |
연 수 내 용 | |
1 일 차 |
11.16 (금) |
09:00~ |
접수 및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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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30~10:50 |
진단평가의 이해 |
▪ 진단평가의 목적 ▪ 진단평가의 통계학적 개념 ▪ 진단평가의 절차 | ||
11:00~12:00 |
아동발달의 이해 |
▪ 발달의 개념 ▪ 영유아의 정상발달 ▪ 연령별/영역별 행동발달의 이해 | ||
13:00~14:00 |
정신병리의 이해 |
▪ 발달과정 및 정신병리 ▪ 발달정신병리의 이론 모델 | ||
14:00~14:50 |
발달영역의 평가 |
▪ 한국영아발달검사, 한국유아발달검사 ▪ 덴버발달검사, 한국 아동발달검사 | ||
15:00~16:50 |
언어영역의 평가 |
▪ 영유아언어발달검사(SELSI) ▪ 취학전아동의 수용 및 표현언어발달척도 ▪ 한국 영아언어검사 | ||
17:00~18:00 |
사회・적응영역의 평가 |
▪ 사회성숙도검사(SMS) ▪ 한국유아사회성기술검사, 또래관계검사 | ||
2 일 차 |
11.17(토) |
09:00~10:50 |
발달장애의 이해 |
▪ 발달장애의 정의, 원인, 유형, 임상특성 ▪ DSM-IV-TR의 장애진단 기준 |
11:00~12:00 |
장애진단 영역의 |
▪ ADHD 아동의 평가 ▪ 자폐증 아동의 평가 ▪ 아스퍼거장애 아동의 평가 | ||
13:00~18:00 |
지능 영역의 평가 |
▪ 웩슬러지능검사의 전반적 이해 ▪ 아동용 웩슬러지능검사(K-WISC-IV) | ||
3 일 차 |
11.24(토) |
09:00~10:20 |
문제 영역의 평가 |
▪ 정서행동문제의 이해, 문제행동 기능평가 ▪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 |
10:30~12:00 |
인성 영역의 평가 |
▪ 한국아동인성검사(KPRC) ▪ 문장완성검사(SCT) | ||
13:00~14:50 |
임상/상담영역의 평가 |
▪ 학교적응검사, 자신감 검사, ▪ 문제해결검사, 우울증검사, 불안검사 ▪ 인터넷 중독검사 등 | ||
15:00~16:50 |
학습/성격유형 영역의 평가 |
▪ 학습진단검사, 학습유형검사 ▪ 청소년 성격유형 진단검사, MBTI 등 | ||
17:00~18:00 |
심리검사의 이해 |
▪ 심리검사의 필요성, 유의점 ▪ 자격안내 및 수료식 |
7. 연수신청 및 수료에 관한 유의사항
• 수강료는 수강자 본인 명의로 입금 (타인명의로 입금시 전화요망)
• 전체 수업시간수의 20%이상 결석자는 과정이수 불가
• 수강료 환불은 개강 2주 전까지 100%, 이후 50%, 연수 1일 전 불가
8. 자격발급 안내
• 심사방법 : 연수종료 후 사례보고서(3사례) 작성/제출 ⇒ 협회 자격심사위원회 심사
※ 제출서류: 입회원서, 자격발급신청서, 이력서/자기소개서, 학위증명서(석사이상), 경력증명서류
• 자격취득비 : (자격증 심사비, 입회비, 연회비 및 발급 수수료 포함)
• 자격증수여 최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심의 통과된 분에 한하여 자격증 발급
• 정회원 특례(정회원☞자격증 취득 회원) : 협회 학술지 논문투고/수령, 각종 협회 웍샵비 할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