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7주일 (72-74문답)
세례와 유아세례
72문: 세례의 물로 씻음이 곧 죄 씻음 자체입니까?
답: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만이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합니다.
73문: 그러면 왜 성령께서는 세례를 “중생의 씻음”과 “죄를 씻음”이라 하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신 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몸의 더러운 것이 물로 씻겨지듯이 우리의 죄가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으로 없어짐을 우리에게 가르치려 하셨습니다.
더 나아가서 우리의 죄가 영적으로 씻겨지는 것이 우리의 몸이 물로 씻겨지는 것처럼 매우 실제적임을 이러한 신적(神的) 약속과 표로써 우리에게 확신시키려 하셨습니다.
74문: 유아들도 세례를 받아야 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것은 유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언약과 교회에 속하였고, 또한 어른들 못지않게 유아들에게도 그리스도의 피에 의한 속죄와 믿음을 일으키시는 성령이 약속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아들도 언약의 표인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교회에 연합되고 불신자의 자녀와 구별되어야 합니다. 이런 일이 구약에서는 할례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나 신약에서는 그 대신 세례가 제정되었습니다.
l 세례 자체를 행했다고 해서 죄를 씻김받는 것은 아니다. 세례 예식과 함께 성령님께서 임하셔서 죄용서의 은혜를 베풀어 주셔야 한다. 우리는 믿음으로 세례에 참여함으로 이 은혜를 누린다.
l 유아세례는 ‘개혁-장로교회’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아직 자기 힘으로 믿음을 고백할 능력이 없는 유아에게 세례를 주며 주님의 은혜 안에 들어왔음을 선언한다. 유아는 성장하여 자기 힘으로 신앙을 고백함으로 이 세례의 은혜를 풍성히 누린다.
질문(예시)
l 예수님의 어린 시절 모습은 어땠을까요? 예수님이 오늘날 나의 상황 가운데 살아가신다면 어떤 모습을 보이실까요?
l 공적 신앙고백을 하고 성찬에 참여한다면 뭐가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