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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키즘/무권위주의: Anarchisme [politique]
앙사르(P. Ansart), Les Notions philosophique, Dictionnaire, PUF, 1992, p.94(P.3299)
- 앙사르(Pierre Ansart, 1922-2016) 파리 7대학 교수, 철학과 사회학의 연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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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키(anarchie)의 용어는 그리스어 아나르키아(ἀναρχία, anarkhia)에서 왔다. 안(αν) + 아르케(αρχη)로서, 즉 없이, 박탈된(αν) + 기원, 원리, 권리, 시초(ἀρχη)의 합성어이다. 일반적으로 원리부재, 두목 부재, 권위 또는 정부 부재의 의미로 쓰인다.
그런데 부정적 의미로서, 아나키는 규범 없음(ἀ- « absence de » et -νόμος/ nómos, 질서 규범)으로 아노미아(ἀνομία)의 뜻으로 쓰기도 한다. 즉 혼돈과 무질서를 뜻하는 아노미(l'anomie)로 쓰인다. 그러나 아나키는 개인의 모든 권위에서 벗어나는 체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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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키즘은 공동체주의에 가깝다. 왕권이라든지 국가라든지, 합의없이 권력과 권위를 누리는 소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또는 마실 단위의 합의로서 사회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리라. 그런데 이런 방법은 산업화의 도시에서보다 농촌 공동체에 익숙한 지역(터전, 영토)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프랑스 초기 공산주의자들은 교회와 더불어 공동체 또는 지역 공동체를 선호했던 것으로 보인다. 샤를 푸리에(Charles Fourier, 1772-1837)가 제안한 팔랑스테르(Phalanstère) 또는 팔랑쥬(phalange)의 어원이 Phalanx + monastère 인데 팔랑크스(φάλαγξ: 군대집합형태) + 수도원(monastère)의 합성어로서, 공동체의 삶이란 종교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프랑스 공산주의 또는 공산사회를 맑스가 공상적 사회주의로 간주하여, 마치 상상 또는 공상의 사회처럼 이해되었는데, 실재로는 구체적이고 실천적 공동체(마을)을 형성하려고 한 것이다. 이런 공동체가 산업사회의 대단위 공장에 의해, 상품의 교환에 의해 부(자본)를 형성하는 것과 다르다. 자본의 형성은 어쩌면 국가의 방식이 아니라, 오히려 프랑스 혁명이후 비밀결사(société)를 닮았을 것이다. 비밀결사의 개념이 산업의 발전에 따라 유한회사, 주식회사 등으로, 그리고 사회라는 의미로 변형되었다는 것을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 21세기 세계 제국, 자본제국은 결사체의 극한을 이루고 있을 수 있다. 자본을 국가의 통제하데 두는 것이 아니라, 자본 제국이 개별국가를 조종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제국에 대한 저항과 새로운 공동체 생성은 비밀결사를 소규모로 이루면서 제국에 저항하는 방식을 찾아야 할 것 같다. (55R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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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적 아나키즘/무권위주의: Anarchisme politique, p. 94.
[개요]
어원학적으로, 아나르쉬(l‘anarchie)는 한 사회에서, 개인들에게 [잘] 배열된 품행을 부여할 수 있는 심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기서부터 이 단어는 쉽게 무질서(le desordre)를 의미하는 것으로 된다. 그것은, 강제적 권력이 사회 생활에서 필수적이라는 것정치적 개념작업을 가정하는 것이다. 아나르쉬즘[무권위주의]은 이런 필연성을 문제 삼는다. 자연권 이론가들과 사회 계약론의 이론들의 개인주의는 개인적 자유 위에정치적 권위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들의 본질적 문제는, 개인이 어떤 조건들에서 또 어떤 한계들에서 집단적 심급(국가)를 위하여 합법적으로 자기 자유를 거부할 수 있는가를 규정하는데 있다. 사람들은 무권위주의를, 마치 이런 문제에 겉으로 분명한 응답처럼, 해석할 수 있다. 각자의 자유를 거부하는 것은 결코 합법적이지 않다. 따라서 무권위주의는 근대 개인주의의 궁극적 단계이다. 이런 이론가들은 국가를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개인이 자기의 자연권을 결코 박탈당하지 않는 정치적 조직화의 형식들을 상상한다.
[본문]
무권위주의의 모든 정의는 정치적 관녀들과 실천들의 운동에 대한 기나긴 역사를 고려해야만 한다. 그런 이류로 어떠한 단순한 정의도(예를 들어 권위의 부정에 의해, 또는 국가에 반대하는 개인적 자유의 요청) 운동의 다양성을 고려할 수 없다. 사람들은 그 기원의 날짜를 1790년으로 잡을 수 있는데, 단호한 반권위 운동의 발생으로 [산악당 좌파로서] 격노파(les Enragés)가 있다. [프랑스 혁명 후] 총재정부(le Directoire, 1795-1799)는 이들을 “아나키스트들”이라고 명명했다. 1793년에 고드윈(William Godwin, 1756-1836)은 정치적 정의에 관한, 즉일반적 덕목과 행복에 관한 정치적 정의와 그 영향에 관한 탐구(Enquiry concerning Political Justice, and its Influence on General Virtue and Happiness, 1793)을 썼는데, 그 속에서 그는 국가의 참주[폭군]로부터 결과 되는 착취와 소유 재산들의 불평등을 고발한다.
그러나 1840년에, 아나르쉬와 무질서을 연합하는 전통적 정의에 도전하는 첫째 철학자로서 프루동(Pierre-Joseph Proudhon, 1809-1865)이 있다. 재산이란 무엇인가?(Qu'est-ce que la propriété? ou Recherche sur le principe du Droit et du Gouvernement, 1840)에서 이다. 반대로, 그에 따르면 국가들의 무질서에 반대되는 “긍정적(실증적) 아나르쉬(l’anarchie positive)”가 솟아나는 것은 억압적인 법률들의 파괴로부터이다.
프루동의 동의자들이 “권위주의자들”에 반대하였던 제1인터네셔날[1864년]의 구성 이후에 아나키즘은 조직적이고 지적인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바쿠닌(Michael Bakunin, 1814-1876), 그라브(Jean Grave, 1854-1939), 레끌뤼(Élisée Reclus, 1830-1905), 세바스티안 포르(Sébastien Faure, 1858-1942), 크로폿킨(Peter Kropotkin, 1842-1921), 죠르주 소렐(Georges Sorel, 1847-1922) 등은 아나키즘의 이론적 정교화에 힘썼다.
1868년 바쿠닌은 “(사회) 민주주의를 위한 국제 동맹(l’Alliance internationale de la démocratie socialiste)”을 건설하고, 1871년에 ‘쥐라의 연맹(La Fédération jurassienne)을 창설하여, 반권위적 인테네셔날(l'Internationale « anti-autoritaire »)의 기초를 놓았다. 루이즈 미셸(Louise Michel, 1830-1905), 그다음에 사꼬(Nicola Sacco, 1891-1927)와 반제띠(Bartolomeo Vanzetti, 1888-1927)는 아나키스트의 표본적인 인물이 될 것이다.
아나키스트 그룹들이 이탈리아에서 말라테스타(Errico Malatesta, 1853-1932)가, 스위스에서 기욤(James Guillaume, 1844-1916)가, 그리고 라틴아메리카에서, 미국에서, 러시아에서도 형성된다.
1890년에서 1920년 사이에, 아나르코-생디칼리즘(조합주의 아나키즘)이 아나키즘 이론들과 조합주의 실천들을 종합을 시도하였다. 세계1차대전 이래로, 다양한 운동들이, 즉 우크라이나에서 마크노(Nestor Ivanovitch Makhno, 1888-1934)가 인성자유주의 혁명, 독일에서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1871-1919)의 스팔타크스 동맹, 스페인에서 노동국민연맹(Confederación Nacional del Trabajo, CNT)과 리베리아 아나키스트 연맹(La Fédération Anarchiste Ibérique, FAI), 노동자 자주관리 운동들(Les Mouvements autogestionnaires),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는 1960년대 공동체운동들과 학생운동들이 있다.
매우 복잡한 역사 속에서, 운동의 통일성을 표시하는 영속적 몇 몇 주제들이 새롭게 이루어졌다. 아나키즘의 기원은 사회적 불의에 대항하는, 더 정확하게는 권력의 불평등에 대항하는, 폭력적 봉기에 있다. 권력들에 의해 생성된 부패에 대립하여 아나키즘은 개인과 사회 발전의 자발성에 있다. 이런 개혁의 기획들에서, 아나키즘은 인격의 자유를 위협할 위험에 처하는 모든 개념작업을 고발한다. 또한 특히 아나키즘은 국가의 장악력 확장을 거부하며 국가 권력의 축소 또는 제거를 설파한다. 경제개혁의 여러 기획들은 – 상호주의, 반권위주의적 집단주의, 인성자유주의적 공산주의 – 생산자들에게 그들의 활동성의 지배력을 복권하려는 배려에 영감을 얻었다. 이러한 원인을 진작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단들은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다. 논의 중에, 폭력의 도움은 집단들에 의해 또한 상황들에 의해 인정되기도 하고 부인되기도 하였다.
아나키즘의 확산된 영향은 정치적 논쟁 저넘어로 펼쳐지고 있다. 교육의 개념작업들에서도,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과 같은 예술에서도, 풍습으로부터 해방의 운동들에서도 펼쳐지고 있다. (A. Ansart)
(3:23, 55RLE)
# 집필자.
1912 앙사르(Pierre Ansart, 1922-2016) 파리 7대학 교수, 철학과 사회학의 연관 연구. 레지스탕스 출신, 1950년 교수자격 통과, 하노이(1950 à 1953)와 사이공(1953 à 1958)에서 고등학교와 문과대에서 철학 강의, 귀르비치(Georges Gurvitch)지도 하에 “맑스와 아나키슴”(« Marx et l’anarchisme » (1967))으로 박사학위, 프루동의 사회학(Sociologie de Proudhon, 1967, 사회주의와 아니키즘, 생시몽, 푸르동, 맑스(Socialisme et anarchisme : Saint-Simon, Proudhon, Marx, 1969), 아나키즘의 탄생(Naissance de l'anarchisme, 1970, 노동, 은퇴, 늙음: 큰 틈(Entre travail, retraite et vieillesse. Le grand écart, 2007)(avec A.-M. Guillemard et J. Legaré, 2007).
* 인물들과 사건들 *
1756 고드윈(William Godwin, 1756-1836) 영국의 철학자, 정치이론가, 소설가. 아나키즘과 공리주의의 선구자. 정치적 정의에 관한 탐구(Enquiry concerning Political Justice, and its Influence on General Virtue and Happiness 1793 (Enquête sur la justice politique et son influence sur la vertu et le bonheur en général), 영국 공화국 역사(Histoire de la république d’Angleterre (History of the Commonwealth of England from its commencement to its restoration,(1824-1828, 4 vol. in-8°) 여성주의자 셸리(Mary Shelley, née Mary Wollstonecraft Godwin, 1797-1851)는 그의 딸이다.
1809 프루동(Pierre-Joseph Proudhon, 1809-1865) 프랑스의 상호주의 철학자, 언론인. 프루동은 스스로를 '아나키스트'라 한다. 1858년 로마 가톨릭교회를 비판한 혁명과 교회의 정의론, 재산이란 무엇인가?(Qu'est-ce que la propriété? ou Recherche sur le principe du Droit et du Gouvernement, 1840), 노동계급의 정치적 역량에 대해서.
1814 바쿠닌(Michael Bakunin, 1814-1876) 러시아 출신 아나키스트 혁명가이자 철학자. 맑스는 '바쿠닌의《국가 주권주의와 무정부주의》에 대한 개요'에서 다른 계급이 존재하는 한, '노동자계급은 강제적 모든 수단들, 즉 통치의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견해를 반복했다.
1830 레끌뤼(Élisée Reclus, 1830-1905), 캘빈파 가정 출신, 프랑스 아나키스트, 지리학자. 제1인터네셔날에 참여. 봉기(Le Révolté) 창간.
1830 루이즈 미셸/앙졸라(Louise Michel, alias « Enjolras », 1830-1905), 여성교육자, 작가, 아나키스트 운동가, 여성 프랑-마송, 파리꼬뮌의 중요인물 중 하나.
1842 크로폿킨(Peter Kropotkin, 1842-1921)은 러시아 출신의 지리학자이자 아나키스트 운동가, 철학자였다. 보로딘(Бороди́н)이라는 가명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한 혁명가의 회상(Memoirs of a Revolutionist, 1899)
1844 기욤(James Guillaume, 1844-1916) 영국 출생 스위스 사망, 프랑스 파리에 무덤. 인성자유 사회주의 운동가. 노동자 국제연합의 쥐라 동맹(Fédération jurassienne de l'Association internationale des travailleurs: AIT)에서 중요역할, 1889년 이래 프랑스인.
1847 죠르주 소렐(Georges Sorel, 1847-1922), 프랑스 철학자, 사회학자. 혁명적 조합주의, 프랑스에서 맑스 도입자들 중의 한사람.
1853 말라테스타(Errico Malatesta, 1853-1932) 이탈리아 지성인, 작가 아나키스트 혁명가. 귀족가문에 의사인데, 1871년 파리꼬뮨에 동조하고, 제1인터네셔날에 참여.
1854 그라브(Jean Grave, 1854-1939) 프랑스 아나키스트, 봉기(Le Révolté)(주간지) 창간
1858 세바스티안 포르(Sébastien Faure, 1858-1942), 보험중계인, 직업적 강연사. 아나키스트 선전가, 프랑-마송. 1904년 공동체 생활학교 “뤼쉬(La Ruche)”를 세우다.
1864 1864 9월 런던에서 국제노동자협회(International Working Men's Association), 즉 ‘제1인터내셔널’이 창립.
1871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en polonais Róża Luksemburg, 1871-1919) 폴란드 출신 독일 사회주의 운동가, 공산주의자. 맑스 이론가.
1879 트로츠키(1879-1940) 러시아 정치가, 혁명가. 소비에트에서 스탈린에게 밀려나 망명의 길을 걷다.
1888 반제띠(Bartolomeo Vanzetti, 1888-1927) 이탈리아 태생, 미국서 아나키스트 운동가. 미국에서 살인혐의로 기소되어(1920) 사형선고 집행(1927).
1888 마크노(Nestor Ivanovitch Makhno, 1888-1934) 인성자유주의 공산주의자. 우크라니나 코사크족 출신, 정강주의자(plateformisme: Plate-forme organisationnelle de l’union générale des anarchistes) 다섯(Archinov, Nestor Makhno, Ida Mett, Valesvsky et Linsky) 중의 한사람.
1891 사꼬(Nicola Sacco, (né Fernando Sacco), 1891-1927) 이탈리아태생, 미국 아나키스트, 미국에서 살인혐의로 기소되어(1920) 사형선고 집행(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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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노파(les Enragés)는 프랑스 혁명 당시, 급진적 혁명 세력권을 구성했다. 그 대표자는 루(Jacques Roux, 1752-1794)이다. 이들은 조직적이 아니지만, 그라빌리에(La section des Gravilliers)와 바띠뇰(Batignolles)의 주민의 생각들과 바지 입은 여인 운동의 이데올로그들이다. 이들은 자꼬방 산악당의 좌파이며, 이들은 로베스삐에르, 당통, 마라, 에르베주의자들에 의해 무너졌다. 그들의 사상은 혁명 후, 반동들에 저항하는 바뵈프(Gracchus Babeuf)에 의해 발전된다.
- 루(Jacques Roux, 1752-1794, 감옥에서 자살) 제헌의회 카톨릭 신부, 프랑스 사회주의의 선구자이자 아나르키즘의 선구자이다. 통칭 ‘붉은 신부’(« le curé rouge »), 작은 마라(« le petit Marat »). 루이 16세 처형 서명자로 알려졌다.
봉기(Le Révolté) 1879년 2월 22일에 제네바에서 창간된 인성자유주의 공산당 신문(주간지). 러시아 인성자유주의자인 코뮤니스트 크로포트킨(Pierre Kropotkine, 1842-1921), 프랑스인 뒤마르테레(François Dumartheray, 1842-1931), 러시아 조지아인 체르케찌히빌리(Varlam Tcherkezichvili, 1846-1925). 스위스인 헤르찌히(Georges Herzig, 1857-1923)에 의해 창설되었다. 이들은 프랑스 아나키스트들인 레끌뤼(Élisée Reclus 1830-1905)와 그라브(Jean Grave, 1854-1939)의 도움을 받았다.]
월 스트리트 기도(企圖)(L'attentat de Wall Street, 1920년 9월 16일) 모건 은행 앞에서 폭발사고. 당시 인플레이션이 심하여 각 지역에서 사고가 잦았다. 이 사건으로 사꼬와 반제띠가 기소되고 사형되었으나, 사건은 오리무중이었다. 정확하게 50년 만인 1970년에 메사츄세츠 정부는 이 둘(사꼬와 벤제띠)의 불명예를 제거한다고 선언했다.
(5:20, 55R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