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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크레도스 매니아(CREDOS MANIA) 원문보기 글쓴이: 신용태74인천
차량의 차고를 낮추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죠
1. 다운스프링을 구입한다(시중에 여러가지 다운 스피링이 있습니다)
2. 일체형 쇼바를 구입한다(차고조절이 가능하죠. 하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오버홀비용도 만만치 않구요)
3. 스프링 컷팅을 한다(가장 저렴한 방법이고 다이도 가능하지만 위험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럼 인터넷상에서 스프링 컷팅을 해본 분들의 의견과 찬성글과 반대글을 모아보았습니다.
우선 스프링컷팅의 기본상식입니다.
1. 앞쪽과 뒤쪽 모두 한코(1바퀴) 이상 컷팅은 정말 위험합니다
2. 커팅후에는 반드시 스프링이 자바라 혹은 종바리를 이탈하지 않게 용접을 하거나 물리적으로 잡아줄 필요가 있다
3. 1바퀴를 절단한다고 해도 차고는 2~3cm 낮아지는 정도이므로 차고조절해서 자세를 잡아주는데 많이 부족하다
4. 둔턱에서 충격을 받을경우 스프링이 이탈해서 사고가 날수 있으므로 꼼꼼한 작업이 필요하다(용접 혹은 이탈을 방지하귀
위한 장치가 필요)
커팅전의 스프링입니다. 크레도스는 보통 6가닥 자리 코일인데 사진상의 그랜져xg것은 9회 감겨있습니다.
산소용접기로 잘라내면 스프링 열변형이 생겨 탄성을 잃어버립니다. 열화가 발생하지 않게 그라인더로
조금씩 천천히 1코를 잘라냅니다
1코를 자른후의 모습입니다. 스프링 자체만 보더라고 높이차이가 없어 차고조절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아
보입니다.
이론적으론 스프링 9마디가 8마디로 줄어들었으므로
1개의 스프링이 400kg의 힘을 받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9코일의 스프링 = 400kg 이면 1코의 스프링은 44.4kg의 힘을 받습니다.
400/9 = 44.4kg
1코를 절단하여 8코일의 스프링이 된다면
400/8= 50kg
1코일이 받는 하중이 대략 5kg이 늘어납니다.
즉 스프링의 길이가 짧아져서 차고가 낮아지는것이 아니라 스프링 마디마디가 지탱하는
차체의 무게가 증가하는것과 같습니다.
스프링의 하중 스트레스가 증가하는것과 같습니다.
그럼 이제는 크레도스의 스프링을 봅시다
오른쪽에 있는것이 부품점에서 도착한 따끈따끈한 새 스프링입니다.
정확하게 5코 스프링입니다. 그랜져XG것에 비해서 많이 짧아 보입니다
왼쪽은 기존 차량에 달려있던 컷팅스프링입니다.
사진 상에서 보는것처럼 3.5코 스프링이네요 허헛.. 많이 짧아 보입니다.
안전을 위해서 일단 신품으로 교채하였습니다.
스프링 코일수가 적기 때문에 스프링 1코만
절단해고 차고가 3-4센티 내려갈것 같습니다 근데 스프링 자체만으로 위험해 보이네요
** 참고로 스프링 절단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모아놓은 정보들입니다. 참고하세요 **
스프링 절단에 대해서 위험하지 않고 오히려 좋다는 의견 | 위험하다는 위견 |
에쿠스말고 전에 다이너스티 타고 다닐때 카센타에서 그라인더로 직접 커팅을 하고 다녔었습니다 ------------------------------------------------ 스프링컷팅~ 다운스프링~ 써스 ..이중에 승차감은 스프링 컷팅이 제일 잘 나옵니다.. ------------------------------------------------ 저도 예전에 앞에 한코 반 자르고 다녔었습니다. 뭐 일단 승차감은 말할 수 없이 좋고, 추천해 드리고 싶지는 않으나 저는 아무런 이상과 문제 없이 잘 타고 다녔습니다.^^ 길이는 모르겠으나...제차 중고로 가져올때 순정스프링을 한코 반인가? 컷팅을 했다하더라구요...
현재 반코 컷팅해 사용중인데 별 이상없습니다. 한코이상은 비추합니다.
전 순정때 2칸반 아이박 1칸반 토네이도 2칸 커팅하고다녔고요2년간무리없이탔습니다 참고하세요^^
저같은경우는 구체600s인데요. 앞 한코 뒤 반코 커팅했습니다. 돌격형자세로 이뿌게나옵니다. 18인치 앞 9j+1 뒤 10j+5 끼고있는데 휀다작업하시면 간섭은없습니다. 잡소리도 안나고 자세잘나옵니다
ㅎㅎ 제가 짤랐고 지난번에 글올렸던 사람입니다. 앞, 뒤 1칸씩 짤랐고, 짜를때 그라인더로 천천히 (열변형안생기게) 짜른다면 절대 위험 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이 짜르지만 ( 차가 공중에 떳을때 스프링이 놀정도)않으면 위험하지 않습니다. 1칸정도는 승차감이나 코너 별로 차이 못느낍니다. 차고는 이쁘게 나오고요. 참고하세요. 선택의 본인의 몫입니다.
자세를 위해 목숨걸지 말라는 대답뿐이였습니다. 선택은 본인이 해야합니다. 2일동안 타본결과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순정스프링 자르면 위험하단말은 모르는 사람들 말이구요 그리고 순정스프링 한코 날린게 사제스프링으로 파는것과 동일한겁니다^^ 요철시 바운딩 치는 힘도 흡사하죠 것또한 사제스프링도 감긴 횟수가 작아져서 바운딩 쎄게 먹는거죠 ㅎㅎ타보셨으니 잘 아시겠네요^^
저도 다운 빼고 순정 커팅한진 2년정도 타고 다니는데 이상없네여.전 1.8로 앞쪽 반칸 뒤쪽 위,아래 반칸씩 한칸....잘 다니고 있습니다,, 다른 차량을 구매하더라도 커팅해서 탈려고요 다운스프링 고속에서 넘 안좋더라고요...
권성환님....순정컷팅은 다운스프링보단 바운딩이 덜한가요?^^
작년 이맘때 다운스프링 한바퀴잘라다가 쇼버에서 노는 스프링 차 내리면서 자리잡고 와인딩 탔었는데 제가 제정신이 아니었을까요? 솔직히 그 부분은 위험하다고 생각하면서 탔지만 아무이상없이 잘탔고 오히려 쇽&스프링 보다 브레이크와 타이어 때문에 사고가 한번 났었습니다 쇽에서 자리만 잡히면 레이스 경기 뛰지 않는 이상 큰 무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 ... 그냥 저도 한번 시도 해볼려다 말았기에 .. 한마디 적을께요...저는 지금 순정 쇽에 맥스다운 스프링 장착중입니다.. 다운스프링 장착할때..친구 두명이 공업사 일을 하는데.. 애들한테 다운스프링 샀다고 바까주라고 해서 갔을때 한마디 들었습니다..돈 아까운데 .. 왜 샀냐 ..어쨌냐 ..뭐 이런... 그러면서 하는말이 차라리 컷팅을 하겠다고.. 저는 동호회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해서 ..다운 스프링 사서 장착한건데.. 친구가 그런말을 하니 ..씁슬 하더군요... 제친구는 지금까지 세피아. 카니발. xg 탔는데 다 컷팅해서 다녔어요 친구가 험악하게 운전하는 편인데 .. 지금까지 ..스프링이 이탈하는 경우는 한번도 없었다네요... 친구왈 컷팅을 컵에 딱 맞게 가공을 하기때문에 .. 위험성은 그다지 신경안쓰며 자부하더군요..--^ 제가 뭘 알겠습니까..자동차에대해서 암것두 모르는데 .. 그러나 친구가 했던말 씁슬해서 몇마디 적어봅니다.. 아무래도 최고 좋은 상태는 순정이겠죠...^^* 친구 말로는 스프링 컷팅해서 ..어떻게 가공한다던데...^^;; 친구들 앞에서 다운스프링 샀다고 말했더니 ..이런말을 들어서 순간 바보된 기분 이더라구요 ㅎㅎ 하지만 ...뭐 조심해서 나쁠건 없기에...^^* 스프링 컷팅때문에 윗 글을 보니 말이 많은거 같은데.. 릴렉스 릴렉스 합시다 ^^ 다 개인적인 생각이 있기에 논란이 되는거 같군요 ^^
위험하지 않습니다... 현재 티뷰론 리어 스테빌 끼우고 1칸 반을 절단하고 주행 하고 있습니다. 일체형과 비교 하기 어렵겠지만.. 코너링 주행성능 무시 못합니다 스프링 자른다고 미친놈 정신 나갔다고 놀리실게 아닙니다.. 생각자체가 틀에 박히셔서 그렇지 지장없네요 .. 반박하는 글은 아닙니다 저도 컷팅한 사람으로서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구지 비싼돈 들여가면 일체형이니 스프링 교체는 정석으로 가시는 분들에게 필요하겠지만... 컷팅도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제 차고가 앞 손1 뒤 손1 들어갑니다.. 스프링 자른다고 위험하다 자살행위다 이런말 좀 거북하네요.. 돈이 없어서 자른것도 아니고.. 별차이 못느끼실 겁니다
도어 쇼바에 엘리 스프링 컷팅해서 장착하고 주행중입니다 저역시 코너를 주 목적으로 삼았기에 카센타 형님과 작업한 결과이구요 자세를 위해서 잘른것 절대 아닙니다.. 정속 주행은 어려운 편인라 코너좀 잡아 주자는 아래에 이렇게 진행한 결과 입니다 저도 사진 조만간에 올려 드리겠습니다 .. 솔직히 터보도 아니고 튜닝차도 아닙니다 순정 휠에... 다만 코너 잡아서 조금이나마 달리는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것 뿐입니다.. 쉽게 말해 도전이지요..... 스프링 결코 쉽게 이탈되지 않습니다 부디 좋은 평가 후기에 공감 해 주셨음 좋겠네요..
뭐 제가 느끼는 거지만 확실히 일체형 코너 잘잡아줍니다 하지만 제가 작년에 일체형 가기 바로전에 와인딩 탓을때 더 잘 돌았다는 느낌일까요... 일체형은 댐퍼가 버텨서 타이어가 어느정도 뒷받침되야 하지만 종발이는 그만큼 쇼바가 더 들어가면서 완충작용을 해서 타이어가 조금더 스트레스를 덜 받아서 나름 돌리기 쉬웠던거 같습니다 당연히 롤링이 심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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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을 위해서라면 순정컷팅 비추입니다. 걍 다운 끼우시죠 체어맨 전에 XG탈때 스프링 컷팅했다가 뒤에 사람도 못태웠습니다..ㅋ 간섭때문에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일체형 끼웠었습니다.. 만약 스프링 컷팅하셨다가 간섭이라도 생기면 머리 지진납니다.. 그럴바에는 차라리 첨부터 골치 안아프시게 다운스프링으로 가시는거 추천합니다.. ^^ 정스프링 잘라서 쓰면 위험하다하여 망설이다 한번 해보자 싶어서 산소로 잘랐습니다. 스프링 사진 위에꺼가 뒷쪽 아래사진이 앞쪽껍니다. 앞쪽은 한코단위로 짤라야되고, 뒤쪽은 마음데로 짤라도 됩니다. 마운트 보시면 알거에요. 사진처럼 짜르고 승차감 순정에 비해 전혀 다른바 없고 , 잡소리 전혀 없고 , 스프링도 고정이 되어 노는것 없고, 자세도 딱 좋습니다. 너무 많이 자르면 스프링 놉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도 여기 저기 검색해본결과 하지말라는 말이 대부분이였습니다.
고속도로, 방지턱, 노면좋치않은곳 다녀봤습니다. 쇼바에는 좀더 무리가 갈것 같습니다.
열처리된 스프링을 산소로 절단시 열처리 된게 변합니다.
스프링은 압축 또는 인장 스프링이 있는데, 하중에따라 강선의 굵기와 턴수, 피치를 계산해서 설계를 하는데, 다운스프링은 비싸고... 카센터에서 별로 추천 하지않더군요.ㅡㅡ
카센터 사장왈~ 스프링 컷팅시 부작용이 생길까요?? 돈은없고 자세는 이뻐 보이고 싶고... 헝그리 인생의 제일 큰 문제이죠 ㅠㅠ 혹시 컷팅 하신분이나 부작용 또는 뭐...기타 등등 걱정 될만한거 지적좀 해주세요.. 탈착비 8만만 주면 해준다는데..ㅋ
는 어렸을때 타고다니적이있습니다....중요한건 정확히 한코 자르셔야되구요....윗분이말했듯이 용접을해서 스프링안놀게 하셔야되구요....작업만깔끔하게 한다면 싸구려 다운스프링넣는거보다낳습니다....그러나 8만원이나들여서 어설프게 할바엔 중고다운스프링넣는것이괜찮고요 꼭 굉장히위험하다고할순없지요....저는잘라서 2년동안 아무리조지고다녀도 쑈바이상은없었습니다...위험한경우도없었구요....제경우에그렇다는거고요....이상원횐님에 마음은 충분히이해합니다...저도어렸을때가난해서리.....^^:꼭짤르셔야한다면 전문가에게로 고고~~~
스프링위쪽을 한칸 짤라야하는데 스프링이 맨위쪽 아래의 두번째쪽 두칸째를 짤라야하는데 빼보시면 두번째칸이 모양이 들립니다.그래서 짜르고 위쪽을 글라인더로 잘려주고 아래쪽을 힘받을수있게 보강용접을 해주시면 됩니다.저역시 소투에 2001년에 1년정도 타고 다녔습니다.
고속도로를 평생에 한번도 이용 안하신다면 컷팅에 완충기 사용가능하고요. 고속도로 올렸을때..100키로 이상속도로 주행을 안하신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스프링을 자를때 대다수가 컷팅기(글라인더)날로 하는데.. 그때 발생하는 열로 인하여 스프링에 가한 열처리가 변화하여 재질이 달라집니다.. 1권을 자르면 그만큼 정해진 지상고 하중값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상수값 역시 떨어지고 최대값도 떨어집니다.. 최대 응축시 원래 권수과 권수 사이가 닿지 않게 설계 되어 있는데 닿을 수 밖에 없고 끝단은 정해지 피치값이 있는데 한권을 자름으로서 진직도 또한 틀어집니다.. 사고가 난다는게 아닙니다.. 사고의 상황에 처했을때 더 큰 사고를 내기 때문에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자동차 스프링은 인테리어가 아닙니다.. 전시차량이 아닌 공도를 운행하는 차라면 사고로 인하여자신뿐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 큰 불행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프링 이탈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XD는 쇼바와 스프링이 일체로 결합되는 타입이므로 이탈은 없습니다.. 이탈의 문제가 있는 차량은 EF, XG, NF, TG, SM 의 리어 쇼바가 스프링을 절단시 이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XD는 이런 문제가 아닌 순정쇼바의 스트로크와 맞지 않기 때문에 와인딩이 아닌 노면의 갑작스런 상승시 차량의 바란스를 흩틀어 놉니다.. 한마디로 스킬이 없으시다면 바로 전복사 됩니다.. -_-++ 저 역시 어린시절 왜 안짤라 봤겠습니까?? 다 해봤기 때문에 하는말입니다... 더더구나 XD는 스프링 외경이 큽니다.. 권수는 짧은데 말이죠.. 마운트와 이탈될 가능성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가능하시면 튜닝용품 하십시요.. 그래도 하셔야 겠다면 하십시요.. XD는 제 회사에서 만들지 않아서 큰관계는 없지만 설계는 저희 회사 연구소에서 했습니다.. 지금 장착되어 있는 스테빌라이져 역시 저의 회사에서 설계하고 만들어서 동호회 여러분이 타고 있습니다.. 순정스프링으로 인한 사고시 다 확인 합니다.. 절단면 크렉 금속현미경으로 섬세히 확인 합니다.. 저의 동호회분이 그런 불상사를 당하는 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그러니 순정스프링 잘라도 안전하다고 타인에게 인정시키지 마세요.. 그리고 투카 2.0 용과 2.7용을 쓰셨다는데.. 2.0용 스프링 앞 뒤 스프링 타입만 해도 5~7가지는 됩니다.. 제가 안하기때문에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참고로 NF 소나타 앞 스프링 타입만 9종류 입니다... --++ 잘 알지 못하면서 말한다 하는데... 잘 압니다.. 스프링 회사 입사하여 작업반에서 품질보증부로 보직되어 입고부터 출고 그리고 시험실까지 다 합니다.. 더더구나 저 역시 튜닝을 좋아하기 때문에 더 더욱 공부합니다 나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쪽팔리기 싫어서 말이죠... 저 울회사 순정 안씁니다.. 전 테인씁니다... 튜닝의 모험심 만큼은 갈채를 드립니다.. 하지만 입증되지 않는 정보를 타인에게 정당화 시키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존 스프링을 임의로 절단하는 것은 잘못된겁니다... 스프링을 코일이 감긴 횟수나 스프링의 길이는 그냥 임의로 해놓은 것이 아닙니다.. 순정 스프링을 말씀하신대로 한코정도 자르는 작업을 종발이 작업이라고도 하는데요;; 설사 첨에 타는데는 지장이 없다고 쳐두 달리시다가 차체 내려 앉는수 있습니다... 생명과 연관된일에 왜 목숨을 거시는지 잘모르겠습니다... 임의로 절단한 스프링을 a/s 받기는 힘들구요;;; 스톰 자체가 다운이 안되는것은 아닙니다... 어떤 스프링이라도 차량에 따라 다운되는 높이는 차이가 날수 있구요... 다운을 하시는게 속히 말하는 짜세를 위한것이라면 안정성을 고려하셔서 제대로 된 샾에서 차량에 맞는 스플링을 장착하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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