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차
필기시험에 자주 출제됨. 외울것.
A1셀에 3을 입력하면 '3000'으로 표시되도록 하려면?
오피스단추->EXCEL 옵션->[고급]탭-> 소수점 자동삽입 체크 : -3 입력
메모(Shift + F2)
- 메모는 특정한 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으며, 모든 셀에 설정할 수 있다.
- 데이터 정렬에 따라 셀의 위치가 변경되면 메모의 위치도 같이 변경된다.
- [검터]-[메모]-[새 메모] 또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삽입]을 실행해서 메모를 삽입한다.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빨간색의 표식이 표시되며 셀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면 메모의 내용이 표시된다.
- [검토]-[메모]-[메모 표시/숨기기]에서 메모 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다.
-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삭제해도 메모는 삭제되지 않으므로, 메모를 삭제하려면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삭제]를 선택하거나 [검토]-[메모]-[삭제]를 실행한다.
- 메모는 기본적으로는 인쇄되지 않는다.
- 메모를 인쇄하고 싶으면 페이지설정의 [시트]탭의 메모에서 ‘시트에표시된 대로’ 또는 ‘시트 끝’을 선택한 후 인쇄할 수 있다. ‘시트 끝’을 선택할 경우 문서의 맨 마지막장에 한꺼번에 모아서 출력된다.
ctrl + * 또는 ctrl + shift + 8 연속되어있는 글자들을 전체선택함.
------데이터 수정하기
-F2키를 눌러서 수정
-수식입력줄을 클릭
-셀을 더블클릭
-[Office 단추]-[Excel 옵션]-[고급]에서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의 체크를 해제하면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여 셀의 내용을 수정할 수 없다.
-셀에 입력된 수식을 간단히 값으로 변경하려면 해당 셀의 편집 상태에서 F9키를 누르면 된다.
------데이터 삭제하기
-내용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내용 지우기]를 클릭하거나, Delete, Backspace, space bar를 눌러 셀에 입력된 내용만 지움.
-서식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서식 지우기]를 클릭하여 셀에 적용된 서식만 지움.
-모두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모두 지우기]를 클릭하여 셀 내용과 서식, 메모 등을 한번에 지움.
-메모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메모 지우기]를 클릭하여 메모박스를 지움.
※ 블럭씌운 곳을 백스페이스(BACK SPACE)키를 눌러서 내용을 지우면 첫 행의 데이터만 지워지며 커서가 깜박거린다.
Back Space와 Space Bar를 이용하여 셀 편집하기
Back Space : 현재 셀의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편집 상태로 만듦
Space Bar : 현재 셀의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편집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BackSpace와 달리 맨 앞에 공백이 입력된다.
-------------------------------------------
행높이 및 열 너비
1) 행 높이
-행 높이의 단위는 포인트이며 행에 입력된 데이터의 글자 크기를 크게 설정하면 자동으로 행의 높이가 조절된다.
-[홈]-[셀]-[서식]-[행 높이 자동 맞춤]을 실행하거나, 행 머리글에서 행과 행 사이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행에 입력된 데이터 중 글자 크기가 가장 큰 데이터에 맞추어 자동으로 행의 높이가 조절된다.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행 숨기기]를 실행하면 해당 행이 화면에서 숨겨진다. 숨겨진 행을 다시 표시할 때는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행 숨기기 취소]를 실행한다.
-숨겨진 행은 인쇄 시 인쇄되지 않는다.
2) 열 너비
-열 너비의 단위로 사용되는 것은 해당 열에 입력할 수 있는 표준 글꼴의 문자 개수이며 열 너비의 표준 값은‘8.38’이다.
-[홈]-[셀]-[서식]-[열 너비 자동 맞춤]을 실행하면 현재 선택된 셀에 입력된 데이터의 길이에 맞추어 너비가 설정된다.
-열 머리글에서 열과 열 사이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열에 입력된 데이터 중 가장 긴 데이터에 맞추어 자동으로 열의 너비가 조절된다.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열 숨기기]를 실행하면 해당 열을 화면에서 숨길 수 있다. 숨겨진 열을 다시 표시할 때는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취소]-[열 숨기기 취소]를 실행한다.
-[홈]-[셀]-[서식]-[기본 너비]를 실행하면 [표준 너비] 대화상자가 표시되어 이를 통해 시트에 입력된 모든 열의 너비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
-------------------------------------------------------------------------------------
워크시트관리
워크시트는 처음 설치됐을땐 3개가 표시되고 최대 255개까지 표시해줄 수 있다.
워크시트 삽입
1. 워크시트 맨마지막에 있는 단추를 클릭해서 추가
2. 워크시트 삽입 : SHIFT + F11
3. [홈]탭-[셀]그룹-[삽입]-[시트삽입]
4. 워크시트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삽입]-[워크시트]선택-[삽입]
워크시트 이름 바꾸기
이름을 변경할 워크시트이름에서 더블클릭한 후 변경
워크시트 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이름바꾸기
워크시트에 이름을 변경할 때는 공백입력이 가능하고, 숫자로 입력할 수도 있다.
최대 31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 > , . ; “ { - _ 등도 이름에 입력할 수 있다.
워크시트를 삽입하게 되면 선택되어있던 시트의 앞쪽으로 추가가된다.
워크시트의 이름은 중복될수 없음.
워크시트를 여러개 선택하면 제목표시줄에 [그룹]이 뜨게되고 그룹이 되어있을때는 그룹으로 설정된 모든 시트에 동일하게 명령이 실행된다.
연결된 시트 선택 : shift키를 누르고 클릭함.
떨어져있는 시트 선택 : ctrl키를 누르고 클릭함.
워크시트 삭제 : 한번 삭제된 워크시트는 다시 되살아나지 않음.
1. 삭제시킬 워크시트를 선택한 후 마우스오른쪽-삭제를 클릭
2. 삭제시킬 워크시트를 선택한 후 [홈]탭-[셀]그룹-[삭제]-[시트 삭제]클릭
※ 삭제시킨 워크시트는 되돌릴수없음.
워크시트 이동
1. 이동시킬 시트를 선택하고 드래그하여 이동
2. 이동시킬 워크시트에서 마우스오른쪽-이동/복사-이동시킬 위치선택하고 [확인]
워크시트 복사
1. 복사할 워크시트를 드래그할때 CTRL 키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하면 쉽게 복사시켜줄 수 있다. 워크시트의 이름은 중복될수 없기 때문에 뒤에 숫자가하나씩 증가하며 붙는다.
예를들어 '국어'워크시트를 복사하면 '국어(1)' 이렇게 복사됨.
2. 복사할 워크시트에서 마우스오른쪽-이동/복사 클릭-복사시켜줄 위치를 선택하고 아래쪽에 [복사본 만들기]체크 후 [확인]
--------------------------------------------------------------
데이터 이동과 복사
데이터 이동
1. 이동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
2. 이동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오른쪽클릭-잘라내기 클릭-붙여넣기 할 셀 선택-마우스오른쪽클릭-붙여넣기 클릭
3. 이동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홈]탭-[클립보드]그룹-[잘라내기]클릭
4. 단축키 : CTRL + X
데이터 복사
1. 복사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로 드래그할때 CTRL키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하여 복사
2. 복사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마우스오른쪽 클릭-[복사] 클릭-붙여넣기 할 셀 선택-마우스오른쪽클릭-붙여넣기 클릭
3. 복사시킬 내용을 블럭지정한 후 [홈]탭-[클립보드]그룹-[복사]클릭
4. 단축키 : CTRL + C
붙여넣기 단축키 : CTRL + V
선택하여 붙여넣기
-복사한 데이터를 붙여넣을 때 서식, 값, 수기 등 일부 내용만 선택하여 붙여넣기할때사용
-잘라내기 명령을 실행한 다음에는 [선택하여 붙여넣기]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1-40쪽 조건부서식
조건부서식은 조건을 지정하는 셀이나 행전체에 서식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것임.
-특정한 규칙을 만족하는 셀에 대해서만 각종 서식, 테두리, 셀 배경색 등의 서식을 설정한다.
-여러 개의 규칙이 모두 만족될 경우 지정한 서식이 충돌하지 않으면 규칙이 모두 적용되며, 서식이 충돌하면 우선순위가 높은 규칙의 서식이 적용된다.
-규칙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
-서식이 적용된 규칙으로 셀 값 또는 수식을 설정할 수 있다. 규칙을 수식으로 입력할 경우 수식 앞에 등호(=)를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 규칙을 만족하는 데이터가 있는 행 전체에 서식을 지정할 때는 규칙 입력 시 열 이름 앞에만 '$'를 붙인다.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서 값 영역의 필드에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경우 [고유 또는 중복 값만 서식 지정]을 사용할 수 없음.
문제를 읽고 문제에서 서식을 적용할 범위가 어디인지 파악하는게 첫 번째임. 문제에서 서식을 적용할 셀 범위를 알려주면 그 범위를 블록지정하면 되고, 간혹 범위를 알려주지 않았을 때는 문제를 읽었을 때 문제에 ‘행 전체’라는 말이 있는지 확인할 것. ‘행 전체’ 또는 전체 행 이라는 말이 있으면 데이터 제목을 뺀 나머지를 모두 블록지정할 것.
단, 블록을 씌울 때 위에서 아래쪽 방향 또는 왼쪽위에서 오른쪽 아래쪽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블록지정을 해 줘야됨.
[홈]탭-[스타일]그룹-[조건부서식]-[새규칙]또는 [규칙 관리]를 클릭
규칙 유형이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으로 되어있으면 그것을 선택하고 셀에 대한 내용이면 문제에서 요구한 규칙 유형을 선택하면 됨.
수식으로 작성할 경우 블록씌운 첫행을 가지고 작업할 것. 블록씌운 첫행을 클릭한 후에는 F4키를 두 번 눌러서 열문자앞에는 $ 표시가 있도록하고 행번호앞에는 $표시가 없도록 할 것.
조건부 서식 1
식 : =$A4="문화생활" 서식 단추 클릭한 후 ‘굵은기울임꼴, 파랑’ 서식 선택후 확인단추 클릭
조건부 서식 2
이고, 이면서, 모두 : AND 조건, 이거나, 또는, 둘중하나 : OR 조건
말로풀기 : =AND(듣기>=70, 독해>=70, 회화>=70)
정답 : =AND($B4>=70,$C4>=70,$D4>=70)
조건부 서식 3
추가문제
조건부3(예제)시트의 [B3:F13] 영역에 대해서 해당 열 번호가 짝수인 열 전체에 대하여 채우기 색을 ‘표준색-노랑’으로 적용하시오.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사용하시오. 함수는 COLUMN, ISEVEN 함수를 사용
TIP : COLUMN() 함수는 열 번호를 나타내는 함수, ISEVEN이면 참값을 나타내주는 함수
정답 : =ISEVEN(COLUMN())
홀수는 =ISODD(COLUMN())
열 : =COLUMN() 행 : =ROW() 홀수 : =ISODD(값) 짝수 : =ISEVEN(값)
1-45쪽 자동서식
자동서식을 하려면 빠른실행 도구 모음에 ‘자동 서식...’을 추가 시킨 후에 사용할 수 있다.
표 스타일 밝게, 보통, 어둡게 형태로 스타일을 지정할 때는 홈 탭에 있는 표서식에서 스타일 번호에 맞는 것을 클릭해 주면 된다.
1-52쪽 자동필터 ( AND 조건으로 추출됨.)
필터란? 사용자가 설정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자료만 검색, 추출하는 기능
※ 숫자로만 구성된 하나의 열에 색 기준 필터와 숫자 필터를 동시에 적용할 수 없다.
같은 열에 여러 개의 항목을 동시에 선택하여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 같은 열에 날짜, 숫자, 텍스트가 섞여 있는 경우 가장 많은 데이터 형식을 필터로 나타냄.
-필터를 이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는 항상 레코드(행) 단위로 표시된다.
김* : 김으로 시작한 모든 글자를 표시
*김 : 김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를 표시
*김* : 김이 포함되어있는 모든 글자를 표시
김? : 김으로 시작하면서 두글자인 것을 표시
1-54쪽 고급필터
이고, 이면서, 모두 : and 조건 이거나, 또는, 둘중하나 : or 조건
1. 조건범위 안에 조건을 알맞게 입력해준다.
오타조심, 공백조심, 데이터 제목은 같은 행에 표시
그리고, 문제 부분에 결과로 나타내라고 하는 필드명이 있을 경우에는 결과로 나타내야되는 필드도 결과 위치에 입력하거나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준다.
2. 데이터 안에 셀포인터 위치후 [데이터]탭-[고급]탭을 클릭
3. 다른장소에 복사 선택
4. 목록범위 : 데이터 전체 범위지정
조건위치 : 조건입력한 부분 모두 선택
복사위치 : 문제에서 제시한 곳 선택, 또는 드래그하여 범위지정
* : 모든것 표시
? : 물음표 한개가 한글자를 나타냄
tip : 계산필드일 경우에는 같은 이름의 필드명을 쓰면 절대로 안됨.등호(=)로 시작해야 한다.
비교하고자 하는 값은 그 필드의 첫번째 값을 열고정한다.
계산식 범위는 절대참조한다.
계산 필드의 결과는 true, false만 나온다.
예) 거래월 : =MONTH($A2)=1 평균 : =$D2>AVERAGE($D$2:$D$10)
2급 2일차.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