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F150 라리엇 입니다
오늘은 쇼바 교환을 위해 방문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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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위로 차가 완전히 올라갈순 있지만
잭리프트의 위치가 차량 잭포인트에 미치지 못해
후륜 바퀴식만 리프트에 올린채 작업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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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에 와이드 스페이스를 끼워 오셔서
폭이 감당안되게 넓어 졌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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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마어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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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체결식이 상대적으로 안전하긴 합니다만
3톤의 중량을 버텨야 하는 허브라서 빼는걸 추천드렸습니다
그리고 작업 마지막엔 허브스페이스는 탈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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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바는 빌스테인 제품이며 쇽만 교체 되는 방식입니다
일체형이 아님에도 차고조절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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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후륜 쇼바부터 교환 합니다'
뒷쪽은 볼트 두개만 탈거하면 비교적 쉽게 교환이 됩니다
다만 휠타이어 무게가 화물차 수준이라
힘이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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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쇼바 장착
어렵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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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반대편 쇼바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교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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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앞쪽 작업으로 이어 갑니다
1. 앞쪽 허브에 고정되어 있는 드라이브샤프트 고정볼트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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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타이로드 엔드 풀어 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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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퍼암 고정볼트 풀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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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쇼바하단 고정 볼트 풀어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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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휠스피드센서 라인 및 브레이크 라인이
당겨지지 않게 고정된 브라켓들을 풀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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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쇼바 상단의 고정볼트를 풀기 전에
어퍼암의 텐션을 해제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전 텐션해제 안하고 작업 하였습니다
7. 쇼바 상단 볼트를 풀기 위해 더스트 커버 열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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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더스트 커버를 열었으면 쇼바 상단의 고정볼트 풀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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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그리고 사진을 못찍었는데 스웨이바 를 풀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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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쇼바 탈거
차고를 상승시키기 위해 쇼바 마운트 부분에 40미리 스페이스를 장착해 놨네요..
저거 때매 길이가 길어져 혼자서 빼네는데 식겁했습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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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를 재어 보니 딱 40mm 입니다
스페이스 뽑아 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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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바 마운트 뽑고 스프링 탈거 합니다
스프링 두깨도 어마어마 해서 스프링 텐션주다가 미끄러져 튈까봐 무섭네요
재가 겁이좀 많습니다 ㅎ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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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하단 시트를 탈거해 조립 준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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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스테인 쇼바의 차고조절 부분 입니다
일체형 처럼 쉽게 조절할순 없고
차고 조절을 위해선 전체 분해를 해야만 조절 할수 있습니다
첨에 40mm 높여놓은 차고에 마출려면 근접한게 45미리 인데
앞이 높아지고 뒤가 낮아 지면 보기 싫을까봐
32미리로 설정 했습니다
스프링 시트 고정 브라켓 설치하고
먼지 닦아 놓은 스프링 시트 조립 합니다
그리고 스프링 까지 조립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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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해의 역순으로 쇼바 조립 합니다
메뉴얼은 없지만 사진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쉽게 작업 가능 할겁니다
운전석 조수석 사진을 작업순서대로 썩어 사용했습니다 작업 하랴 사진찍으랴
하다보니 양쪽 작업사진을 다 합쳐야 그나마 내용의 흐름을 이어갈수가 있어서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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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무겁고 힘들어서 사실 운전석만 하고 나머진 다음날 작업하려 했으나
차주분이 빨리 해줬으면 하는 눈치에 그만 9시 작업해서 겨우 끝마쳤습니다
무튼 항상 먼걸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