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장 일치에 대한 小見
인묵 김형식
이글은 주신락 선생님께 드리는글입니다
민주주의 국가는 만장일치란 원래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또 만장일치가 나와서도 안되는 것이다.(소수의견이 강압으로 묵살될 수가 있어서다.)
또한 민주주의는 다양성의 사회다.
만장일치는 소수권을 침해하는것으로. 공산 사회주의국가에서나 가능한 단어다.
만장일치는 보왕삼매론 제7 장애극복에 반함을 인지하셔야 한다.
<●.7.
于人不求順適 人順適則心必自矜
우인불구순적 인순적즉심필자긍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을 삼으라」하셨느니라.>
보왕 삼매론은
불교에서 수행 중에 나타나는 10가지 큰 장애를 이기는 수행법.
이를 처음 알린 승려는 중국 원나라 말기부터 명나라 초기까지 활동하였던 승려안 묘협(妙叶)이며 그가 집필한 저서인 22편 분량의 불서인 보왕삼매염불직지의 제17편에 실린 십대애행(十大碍行)의 구절이 일반 불자들에게 전파된게 현재의 보왕삼매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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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왕삼매론
1.
念身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易生
염신불구무병 신무병즉탐욕역생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마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하셨느니라.)
2.
處世不求無難 世無難則驕奢必起
처세불구무난 세무난즉교사필기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하셨느니라.)
3.
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學躐等
구심불구무장 심무장즉소학렵등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하셨느니라.)
4.
立行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입행불구무마 행무마즉서원불견
(수행하는데 마(魔)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
5.
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存輕慢
모사불구역성 사역성즉지존경만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 되나니 ,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하셨느니라.)
6.
交情不求益吾 交益吾則虧損道義
교정불구익오 교익오즉휴손도의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하셨느니라.
●.7.
于人不求順適 人順適則心必自矜
우인불구순적 인순적즉심필자긍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을 삼으라」하셨느니라.
8.
施德不求望報 德望報則意有所圖
시덕불구망보 덕망보즉의유소도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덕을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하셨느니라. )
9.
見利不求沾分 利沾分則痴心亦動
견리불구첨분 리첨분즉치심역동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적은 이익으로서 부자가 되라」하셨느니라.)
10.
被抑不求申明 抑申明則怨恨滋生
피억불구신명 억신명즉원한자생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