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먼저 발성공부를 위주로 하여 ,각대학에서 제시한 과제를 준비합니다. 곡은 이태리 가곡,독일가곡 ,오페라
아리아 중에서 2곡을 부릅니다.지정곡 이거나 자유곡이지요.그외에 시창이나 CONCONE 50번을 시험보는
학교도 있지요. *concone /( 모음 '아'로 부르는 연습곡).
Q 목소리의 종류는 어떻게 알수있나요?
A 여학생의 목소리는 보통 소프라노와 메조소프라노,남학생의 목소리는 테너 ,바리톤 그리고 아주 드믈게
베이스로 나누어집니다. 보통 생각 하기에 음이 어디까지 나느냐로 파트를 생각 하기가 쉬운데 음색과,
음역을 보고 종합해서 결정합니다.그리고 학생때는 음성의 종류를 나누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노래하는
것이 더욱 중요 합니다.
Q 성악가의 음반을 들으면서 따라부르면 성악공부에 도움이 될까요?
A 그렇지 않습니다.오히려 나쁜버릇을 키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레코드는 단지 발음,템포,곡상등을 참고
하는데그치는 것이 좋습니다.
Q성악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을 택하는 것이 좋은지요?
A어느음악분야보다도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잘못지도를 받는 경우 다른 기악의 경우는 발전이 없지만
성악의 경우는 소리를 버리는 경우도 종종있지요. 취미가 아니고 전공을 하기위해 음악대학을 가려는 학생은
대학졸업후 어느정도의기간을 유학공부를 마치고 많은연주경험과 지도경험이 있는 그런 선생님이 적당합니다.
Q하루에 연습은 많이 할수록 좋은지요?
A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연습시간이 많을 경우 성대에 무리가 생겨서 해가 되는 경우가 더많습니다.특히
처음 시작하는 학생은 혼자서 연습을 하지 않는 것이 좋지요. 시창연습,악보 익히기,발음연습등은 가능하지요.
연습시간은 나누어서 하는 것이 성대에 무리가 안가게 하는 방법이 될수도 있지요.
Q높은음을 잘내고 싶은데요..../ 높은 '어디'음까지 잘내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A성악을 하는 많은 학생들 특히 초보자들은 높은 음에 집착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우리의 몸이 악기인 만큼
나이가 들어가고 성숙해짐에 따라 말소리도 달라지는 것과 같이 성악적인 소리도 연령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숙되어갑니다.좋은 지도에 따라 훈련된다면 자연스럽게 전음역이 고르게 발전되며 고음도 자연스럽게
낼 수가 있게됩니다.어느 단계에 올라가면 높은 음이 중음보다도 어렵지가 않지요.이러한 과정을 거치지않고
무리하게 고음을 연습하면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음성장애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테너는 테너 선생님에게 배워야 하는지요?
A그렇지 않습니다. 좋은 성악교사는 테너이거나 소프라노 이거나 바리톤이거나 관계없이 잘가르칠수가 있지요.
Q발성,노래이외에 어떤 공부를 해야 성악공부에 도움을 될까요?
A 시창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르위붕겐 이라는 교재가 구하기도 쉽고 체계적으로 잘되있고 반복 연습하면은
음감이 좋아져서 성악공부의 좋은 기초가 됩니다(참고로 코르위붕겐이나 시창을 시험과목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뮤지컬을 부르려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나요
A 기본적으로 성악을 공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뮤지컬은 여러 형태가 있지만 보통 정통 클래식음악과 대중음악과
혼합된 형태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악발성을 공부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뮤지컬은 대사가 많은 관계로 음색이
대사와 노래소리가 비슷한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