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童 아이 동
동이, 둥이
童의 금문 童의 전문
童의 금문 자형은 動의 금문 자형과 동일합니다. ‘아이’와‘움직이다’라는 무관한 두 말을 하나의 자형으로 표기한다는 것은 상형에 의한 것이 아니라, 표음(表音)에 따른 것이기 때문입니다. 순우리말에서‘귀염둥이, 해방둥이, 막내둥이, 재롱둥이’등에서‘둥이’는‘그러한 성질이 있거나 그와 긴밀한 관련이 있는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입니다. 이‘둥이’가 직접‘아동(兒童)’의 뜻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어감에 비교적 상대를 가볍게 부르는 형태입니다. 이에 의해서‘아동’의 뜻이 발생한 것입니다.
금문 자형의 윗부분은‘얼’의 소릿값을 나타내는 辛(매울 신)[⑧]과 눈알 부분을 강조하여‘똘똘’의 소릿값을 나타내는 臣(신하 신)[⑨]자입니다. 전문 자형에서는 臣은 없고, 辛[⑩]자만 있습니다. ‘얼’은‘어리다/얼라(/어린아이의 강원도, 경상도, 함경도 방언)’의 뜻이며, ‘똘똘’은‘똘똘이(/똑똑하고 영리한 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말)’로 아동의 뜻을 분명히 하는 구분기호입니다.
兒童(아동 ; 신체적ㆍ지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사람), 童謠(동요 ;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바탕으로 지은 노래), 牧童(목동 ; 풀을 뜯기며 가축을 치는 아이) 등에서 童이‘둥이, 아이’의 뜻입니다.
童牛之牿. 『易經』
민둥한 소의 우리.
童土之地. 『莊子』
민둥한 흙의 땅.
頭童齒豁. 「韓愈」
머리는 민둥하고 이는 빠지다.
상기 세 구문에 사용된 童을 역경(易經)에서는‘뿔이 나지 않은 어린 양이나 소’, 장자(莊子)에서는‘민둥산’, 한유(韓愈)의 문장에서는‘대머리’등으로 각기 의역 풀이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童의 본디 소릿값‘둥이’에서‘민둥하다(/겸연쩍고 어색하다/산에 나무가 없어 번번하다)’로 쓰인 것입니다. 역경의‘童牛’는‘동정(童貞)의 소’로 풀이할 수도 있습니다.
僮 아이 동
동이/둥이, 동동/둥둥, 머슴
僮의 전문
僮의 전문 자형은 亻과 童의 합자입니다. 人은‘사람 고유의 특성이나 특징’의 어기를 나타내며, 童의 ‘동이, 둥이’ 소릿값이 가지는 다양한 어기 중에서 사람에게 쓰인다는 의미입니다. 어린이면서도‘둥이’라는 낮춤말로 불린다는 것에서‘머슴’의 뜻을 나타냅니다.
僮에는‘머슴’의 뜻 외에도‘두려워 삼가다, 어리석다, 완고하다’등의 뜻도 있는데, 모두 사람의 특징과 관련된 의미들입니다. 이는 순우리말의 의성어‘동동, 둥둥’의 소릿값을 나타낸 것입니다.
둥둥1 ; [북한어] 군소리로 중얼거리는 모양.
둥둥2 ; 큰북 따위를 잇따라 두드리는 소리.
동동(洞洞)1 ; (1) 질박하고 성실함.
(2) 매우 효성스러움.
동동2 ; 작은북 따위를 잇따라 두드리는 소리.
둥 ; 무슨 일을 하는 듯도 하고 하지 않는 듯도 함을 나타내는 말.
허둥지둥 ; 정신을 차릴 수 없을 만큼 갈팡질팡하며 다급하게 서두르는 모양.
家僮(가동 ; 집안 심부름을 하는 사내아이 종을 이르던 말), 僮隷(동례 ; 사내아이 종), 僮指(동지 ; 사내종과 계집종을 아울러 이르는 말) 등에서 僮이‘머슴’의 뜻입니다.
ex) 童子(동자)는‘어린아이’의 뜻이며, 僮子(동자)는‘머슴애’의 뜻입니다.
憧 동경할 동
마음을 동이다 ; 동동
憧의 전문
憧의 전문 자형은 心과 童의 합자입니다. 여기서 童이 東의‘동이다(/강하게 묶다)’로 쓰여, ‘동이다’가 나타내는 뜻 중에서 심리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憧憬(동경 ; 어떤 것을 간절히 그리워하여 그것만을 생각함/마음이 스스로 들떠서 안정되지 아니함), 憧憧(동동 ; 마음이 잡히지 않아 안정되지 못한 상태에 있다)에서 憧이‘동동(/매우 안타깝거나 추워서 발을 가볍게 자꾸 구르는 모양), 동동대다’의 뜻입니다.
然猶一念靡懈, 憂慮憧憧于中. 『高宗實錄 3年 4月 27日』
그래도 오히려 일념으로 해이하지 말며, 우려가 심중에서 동동거렸다.
曈 동틀 동
날 새다
曈의 전문
曈의 전문 자형은 日과 童의 합자이며, 童이‘동이’에서‘동트다’로 쓰여, 日의‘날’과 더하여, ‘날 새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ex) 㯥(날샐 조)는‘동트다’의 뜻이며, 曈가 日로‘날’의 소리를 더하여‘날 새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犝 송아지 동
민둥한 소
犝의 전문
犝의 전문 자형은 牛와 童의 합자이며, 童을‘어리다’의 뜻으로 보아, 어린 소에서 ‘송아지’의 뜻을 나타내며, 유사한 글자로는 犢(송아지 독)이 있습니다. ‘어린 소’라는 구(句)를 독립된 글자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글자란 소리에 대한 충실한 모방입니다. 현대국어에서‘어린 소’에 대한 표현으로는‘송아지’ 외엔 별다른 말을 찾을 수 없지만, 고대에는 나이에 따라서, 혹은 생김새에 따라서 보다 다양한 표현이 있었을 것은 쉽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犝은 설문(說文)에‘無角牛也’, 즉‘뿔이 없는 소’라고 자원(字源)을 설명하고 있는데, ‘민둥민둥’과 유사한 어감으로 표현된 송아지에 대한 말이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罿 새그물 동/새그물 총
동이 그물
罿의 전문
罿의 전문 자형은 网(그물 망)과 童(아이 동)의 합자이며, 童이‘동이(/배가 나온 질그릇)’로 동이 모양의 그물에서‘새그물’의 뜻을 나타냅니다.
또 [총]으로 읽힐 때에는 ‘동이다(/강하게 감거나 둘러 묶다)’에서 ‘총총/촘촘한 그물’의 뜻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稚離于罿 『詩經』
꿩이 동(罿)[새그물]에서 떠났다.
蕫강아지풀 동
덩이진 식물 ; 강아지풀
蕫의 전문
蕫의 전문 자형은 초본식물을 뜻하는 艹와 童의 합자이며, ‘연뿌리, 향부자(香附子), 강아지풀’등의 뜻을 나타냅니다. 모두 뿌리나 줄기가‘덩이’모양으로 자라는 식물인데, 童이‘덩이’의 소릿값을 나타냅니다.
穜 늦벼 동
덩이지는 벼 ; 늦벼
穜의 전문
穜의 전문 자형은 禾와 童의 합자이며, ‘덩이지는 벼’로‘늦벼’가 다른 벼에 비하여 키가 작고 통통한 모양을 나타냅니다.
疒童 수종다리 송
덩이지는 병증 ; 수종다리
疒童의 전문
疒童의 전문 자형은 병증을 뜻하는 疒과, 童의 합자이며, 덩이[童]지는 병증이라는 것에서‘수종다리(/병 때문에 다리가 퉁퉁 부은 상태)’의 뜻을 나타냅니다.
疃 마당 탄
덩이 터 ; 텃마당
疃의 전문
疃의 전문 자형은 텃밭을 뜻하는 田과, 童의 합자이며, ‘덩이 터’에서‘텃마당(/타작할 때에 공동으로 쓰려고 닦아 놓은 마당/집터에 딸린 널찍한 마당)’의 뜻을 나타냅니다.
疃의 독(讀) [탄]은‘텃’에 대한 중국어식 음(音)입니다.
衝 찌를 충
동동 구르고 흔들다 ; 부딪다
衝의전문
衝의 전문 자형은 네거리의 모양인 行과, 童의 합자입니다. (현재의 해서 자형은 童이 重으로 변경됨)
行은‘거리, 행하다’의 뜻 외에 자형의 요소로 사용되었을 때, 순우리말의‘흔들다’의 소릿값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衡(저울 형)에서 行은 가운데 저울추를 의미하는 魚(물고기 어)의 변형[저울추]을 중심으로‘흔들리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또 한국어에서‘흔들다’는‘강한 충격을 받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衝에서 童은‘동동 구르다(/힘껏 누르다/힘껏 차다)’의 뜻이며, 行이‘흔들다(/강한 충격을 받다)’로‘부딪다(/무엇과 무엇이 힘 있게 마주 닿거나 마주 대다. 또는 닿거나 대게 하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衝突(충돌 ; 서로 맞부딪치거나 맞섬), 衝擊(충격 ; 물체에 급격히 가하여지는 힘), 衝動(충동 ; 순간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하는 마음속의 자극), 緩衝(완충 ; 대립하는 것 사이에서 불화나 충돌을 누그러지게 함), 要衝(요충 ; 지세가 군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곳) 등에서 衝이‘부딪다’의 뜻입니다.
䡴 병거 충
동동 구르는 수레 ; 구루마
䡴의 전문
䡴의 전문 자형은 童과 車의 합자이며, 童이‘동동 구르다’의 뜻을 나타내어, ‘동동 구르는 수레’에서‘구루마(/수레의 잘못)’의 뜻을 나타냅니다. 또 童을 衝의 축약으로‘부딪다’의 뜻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折衝(절충 ; 적의 전차를 후퇴시킨다는 뜻으로,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상대와 교섭하거나 담판함을 이르는 말. 衝은 전차의 하나이다)에서 衝은 䡴이‘구루마’로 바른 글자입니다.
橦 나무이름 동/돛대 장
동이 구조물 ; 돛대
橦의 전문
橦의 전문 자형은 木과 童의 합자입니다. 木이 나무의 종류로 쓰이지 않을 경우 구조물의 뜻을 나타내며, 童의‘동이’에서‘동이와 같은 모양의 구조물’, 혹은‘동이는 구조물’에서‘돛대’의 뜻을 나타냅니다.
幢 기 당
덩이 기, 기(旗) 다발
幢의 전문
幢의 전문 자형은 巾과 童의 합자입니다. 幢이라고 하면 다각형의 머리 부분 아래로 다수의 가늘고 긴 기가 빙 둘러 쳐진 형태의 깃발이나, 수레 휘장으로 피륙을 여러 폭으로 이어서 빙 둘러치는 장막을 의미합니다. 또 군대의 단위 조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童이‘덩이’로 단위로서의 묶음을 나타냅니다.
撞 칠 당
손으로 부딪다 ; 때리다
撞의 전문
撞의 전문 자형은 手와 童의 합자입니다. 童은 衝의 축약이며, 손으로 부딪는 것에서‘때리다(/어떤 물체가 다른 물체에 세차게 부딪치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撞球(당구 ; 우단을 깐 대 위에서 상아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몇 개의 공을 긴 막대기 끝으로 쳐서 승부를 가리는 실내 오락), 撞木(당목 ; 절에서 종이나 징을 치는 나무 막대), 撞座(당좌 ; 종을 칠 때에 망치가 늘 닿는 자리) 등에서 撞이‘때리다’의 뜻입니다.
量 헤아릴 량
일정한 크기의 덩이 ; 량, 헤아리다
量의 갑골문 量의 금문 量의 전문
量의 갑골문은 東의 상부에 사각형이 있는 모양이며, 금문에서는 日자 모양으로 바뀌며, 전문에서는 東이 重으로 변경됩니다. 東과 重이 금문과 갑골문에서는 같은 글자로 사용되다가 전문에서 뜻을 분화시킨 것입니다. 갑골문과 금문 자형의 東, 전문의 重은‘동여 놓은 꾸러미’로 일정한 단위의 묶음이나 무게의 뜻을 나타냅니다.
갑골문의 사각형이나, 금문과 전문의 日자 모양은‘일정한 크기’를 나타내어, ‘일정한 크기의 덩이’라는 것에서‘헤아리다(/수량을 세다)’의 뜻을 나타내며, 量의 독(讀) [량]은 중량의 많고 적음에 대한 배달말 고유의 어감에 따른 것입니다.
양(量) (1) 세거나 잴 수 있는 분량이나 수량.
(2) 분량이나 수량을 나타내는 말.
(3) 음식을 먹을 수 있는 한도.
分量(분량 ; 수효, 무게 따위의 많고 적음이나 부피의 크고 작은 정도), 用量(용량 ; 가구나 그릇 같은 데 들어갈 수 있는 분량), 力量(역량 ;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등에서 量이‘양’의 뜻입니다.
假量(가량 ; 어떤 일에 대하여 확실한 계산은 아니나 얼마쯤이나 정도가 되리라고 짐작하여 봄), 度量(도량 ; 재거나 되거나 하여 사물의 양을 헤아림/길이를 재는 자와 양을 재는 되), 料量(요량 ; 앞일을 잘 헤아려 생각함) 등에서 量이‘헤아리다’의 뜻입니다.
糧 양식 량
헤아려 놓은/동여 놓은 곡식 ; 먹을거리
糧의 전문
糧의 전문 자형은 米와 量의 합자입니다. 量이 일정한 단위의 무게인‘덩이’인 것에서 가마니 따위에 일정한 무게 단위로 포장해 놓은 상태의 양식을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穀食(곡식)에서 穀(곡식 곡)은 殼(껍질 각)과 禾(벼 화)의 합자로‘껍질이 있는/껍질에 쌓여져 있는’의 뜻을 나타낸다면, 糧은‘바로 먹을 수 있는 상태’의‘먹을거리’를 말합니다. 유사한 예로‘精肉(정육)’에서 精(자세할 정)에 보이는 米도 같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食糧(식량 ;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사람의 먹을거리), 糧穀(양곡 ; 양식으로 쓰는 곡식), 柴糧(시량 ; 땔나무와 먹을 양식을 아울러 이르는 말) 등에서 糧이‘먹을거리’의 뜻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