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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陰陽五行)
음과 양이라는 말의 본뜻은 문자그대로 해석하면 언덕 위로 해가 떠오르면 응달과 양달이 생긴다는 데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다. 陰陽者 天地之道也 萬物之綱紀 變化之父母 生殺之本始 神明之府也 治病必求於本, (음양자 천지지도야 만물지강기 변화지부모 생살지본시 신명지부야 치병필구어본), 음양(陰陽)이란 천지(天地)의 길(道)이고, 삼라만상을 통제하는 강기(綱紀)이다.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로서 살리고 죽이는 것이 여기서 나온다. 또한, 신명이 깃들인 집으로서 인간과 삼라만상의 병(病)은 반드시 음양의 조절을 통해서 고칠 것이다.
내경(內經)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 일음일양지위도(一陰一陽之謂道) 우주에서 삼라만상이 무궁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음(陰)과 양(陽)이라는 이질적인 두 기운이 지닌 바의 작용으로 인하여 모순과 대립이 나타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을 변화라고 한다." -주역의 계사전(繫辭傳)-
五行은 人間生活의 基本 규범내지 범주를 뜻하였으나, 後에 有形 無形의 모든 事物의 根本原理, 物質 구성의 궁극 원소와 같은 의미로 전화된 것이다. 陰陽說에서는 陰陽 두 가지 였으나, 五行에서는 다섯 가지라는 점이 다르다.
오행의 본성 기능표(五行의 本性 機能表)
오행(五行); 목, 화, 토, 금, 수(火, 土, 金, 水)
사계절; 봄, 여름, 계절의 중간, 가을, 겨울
방향; 동, 남, 중앙, 서, 북
색채; 청색, 붉은 색, 노랑(황토), 하얀색, 검정색
오상(五常); 인, 예, 신, 의, 지(仁, 禮, 信, 義, 智)
오장(五臟); 간, 심, 비, 폐, 신(肝, 心, 脾, 肺, 腎)
오행(五行); 木(생성) 火(분열) 土(조율, 능력) 金(통합, 결실) 水(생명, 축장)
방위(方位); 동방(東方) 남방(南方) 중앙(中央) 서방(西方) 북방(北方)
계절(季節); 봄(春;spring) 여름(夏;summer) 수메르(확산) 長夏 가을(秋;fall) 겨울(冬;water->winter)
4대문; 동대문 숭인문(崇仁門) 남대문 숭례문(崇禮門) 서대문 숭의문(崇義門) 북대문 숭지문(崇智門) 경복궁 동문 건춘문(建春門) 남문(광화문,光化門) 경복궁 중궁(中宮) 오황극,(五皇極) 서문 영추문(迎秋門) 북문 신무문(神武門)
4단(四端); 인, 예, 신, 의, 지(仁, 禮, 信, 義, 智)
창조덕성; 원(방), 형(탕), (통), 이(신), 정(도), 元(放), 亨(蕩), (統), 利(神), 貞(道)
색; 청(靑)인, 적(赤)인(소멸) 황(黃),황인종 백(白),백인종 흑(黑),흑인종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백호(白虎) 현무(玄武)
욕심; 정욕(情慾) 색욕(色慾) 탐욕(貪慾) (老慾)
5관; 눈(目) 혀(舌) 입(口) 코(鼻) 귀(耳)
근육(筋); 혈맥(血脈) 살(肉) 털(毛) 뼈(骨)
맛; 신맛(酸) 쓴맛(苦) 단맛(甘) 매운맛(辛) 짠맛(鹽)
감정; 격노(怒) 기쁨(喜) 사려(思) 슬픔(悲) 두려움(恐)
5장; 간(肝)->血 심장(心)->神 비장(脾) 허파(肺)->氣 콩팥(腎)->精
6부; 쓸개(膽) 작은창자(小腸) 위(胃),삼초(三焦) 큰창자(大腸) 오줌보(膀胱)
혼(魂); 散聚性 신(神) 뜻(意) 백(魄)->넋 정(精)
짐승; 들짐승(走類) 산짐승(飛類) 사람(人類) 갑각류(甲類) 어류(魚類)
종교; 유교(儒) 기독교(西仙) 神敎@道 불교(佛) 선교(東仙)
5대양; 태평양(太平洋) 남빙양(南氷洋) 인도양(印度洋) 대서양(大西洋) 북빙양(北氷洋)
6대주;
아시아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주 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음양의 대국적인면; 時,空(宇,宙) 인간은 시공간을 떠나서는 존재도 사유도 할 수 없다는 말은 곧 인간은 우주를 벗어나서는 존재도 사유도 할 수 없다는 말이다.
우주(宇宙)는 시공간이며 시공간은 우주 자체라는 것이다.
여기서 空(공간)은 존재의 개념으로서 陰이고, 時(시간)는 유동적인 흐름으로서 陽이다. 여름에는 땅거죽이 뜨겁고 땅속은 차가운데, 겨울은 그 반대다.
배추(陰):
쭈글쭈글하다. 즉 잡아당기는 기운이 강하다는 의미이다.
무(陽): 기운을 퍼지게 하는 작용 음인(陰人)들에게 좋다)
돼지(陰): 생긴 모양이 중심으로 당기는 힘이 강하다.
고기가 익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본성이 차고 욕심이 많아 나만 안다. 소주 안주로 알맞다.
닭(陽): 돼지와 반대로 뜨거운 성질이다. 맥주 안주로 알맞다.
학, 기린, 사슴(陽):
마르고 목이 길다. 날숨이 길고 들숨이 짧다.
하마(陰):
살이 찌고 목이 짧고 굵다. 날숨이 짧고 들숨이 길다.
북한: 겉-차갑다. 속-뜨겁다. 다혈질, 차가운 음식 발달.
남한: 겉-뜨겁다. 속-차갑다. 탕 종류의 뜨거운 음식 발달.
고구마(건조하다. 陽): 濕해야 산다.
감자(습하다. 陰): 건조해야 한다.
서양사람(陰): 눈이 안으로 들어가 있다. 밑에서 잡아당기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하체가 발달하였다.
동양사람(陽): 상체가 발달하였다.
달걀의 모양, 노른자(陽): 가운데 있으면서 둥글다. 곧 밖으로 나아 가려하는 형상. (풍선의 원리) 그러므로 陽이다.
흰자(陰): 겉에서 노른자를 싸고 있다. (陽을 누르고 있는 형상) 또한 노른자는 가볍고(陽), 흰자는 무겁다(陰).
검은색(북방의 水기운): 표면에 陽氣를 정지시킨다.
인체의 털: 양기를 보호한다.
눈썹: 비장, 코털: 간장, 겨드랑이 털; 심장, 여자는 양기가 턱까지 올라오지 못하기 때문에 수염이 나지 않는다. (월경)
인체의 모습
상부: 양기가 올라가기 때문에 양기를 싸주기 위해서 겉이 딱딱하다. 하부: 음기가 내려가기 때문에 겉이 물렁하다.
左와 右 左는 陽이고, 右는 陰이다.
심장의 구조를 보면 우 심장으로 들어가(陰) 좌심방으로 나온다(陽). 인간의 호흡(呼吸)작용,
오행의 개론
목(木)
1. 성질 - 강하다=木氣가 많다.
生, 湧出, 活力, spring, 봄, 정욕
2. 木의 작용 - 木氣가 發할 때는 내부에 축적된 陽이 외부로 湧出하려 하나 外面을 포위한 陰形의 세력이 너무 강하여 내부 一陽의 噴出을 허락하지 않아 잠복한 裏陽은 더욱 그 힘이 강화된다. 陰에 의해서 내부에 蓄積되었던 陽이 외부로 湧出할때 생기는 반응.( 힘이 集中되어 있는 木의 活動狀態)
스프링, 봄, 木氣는 가장 억압을 많이 받으므로 그 힘이 가장 강하다. 慾心 - 자기의 것을 排出하지 않고 包容하는 것.天道公慾人道私慾
精 - 가만히 있다가 뻗어 나오며 희노애락애욕비 七情
예) 씨앗을 땅속에 심어 놓으면, 地上으로부터의 따뜻한 陽氣로 인해 땅속의 씨 앗 내부 에 존재하는 陽氣는 陰인 껍질을 뚫고 위로湧出하고자 하기 때문에 씨앗의 모든 陽氣는 한 곳으로 집중된다.
3. 활동 - 응고력이 약화되고 陽氣는 내부에서 탈출.水의 形質 이 운동하는 시초의 모습. 春, 東方, 少年期, 처녀, 총각시절. 힘도 많고 의욕 도 가장 왕성. 다가올 靑年期(分裂期) 를 준비하는 시기.
前進 - 다만 앞으로 나가는 것.
發展 - 前進 + 屈伸의 象 → 장애물을 극복하며 나가는 象.
4. 十 +八: 十無極(완성)을 향해 첫발을 내딛는(八) 순간. 제일 힘이 강하다.
5. 方位: 東, 季節: 春, 四義: 生, 動物: 走類, 人生: 소년기(情慾)
화(火)
1. 성질 - 分散을 爲主로 하는 氣運. 夏, 南
2. 작용 - 外觀적인 秀麗와 空虛한 虛飾
청년기 眞勇은 虛勢로 변하고 意慾은 情欲에서 色慾으로 변하는 때
3. 활동 - 꽂이 피고 가지가 버려지는 때. 만화 방창한 아름다움은 위세를 최고로 뽑내나 그 내용은 空虛하다.
(形 象의 對立 - 形氣는 언제나 서로 消長하며 外面을 형성).
生長의 力原은 끝나고 老衰의 바탕 시작.(현실적 성장은 유지) 色慾 - 내용이 아닌 外勢에 대한 慾心.
4. 卦象 - 겉(陽卦: 타오르는 작용; 분열이 클수록)
안(陰卦: 재를 만드는 작용; 통일기운도 크게 온다)==>
고뇌가 클수록 마음은 통일되어진다.
5. 方位: 南, 季節: 夏, 四義: 長, 動物: 鳥類, 人生:
청년기(色慾)
토(土)
1. 성질 - 土氣란 그 성질이 和順하여서 不偏不黨하는 絶對中和之氣. 陰陽기운을 모두 갖고 있음. 長夏,火의 실력이 아닌 虛勢로써 暴暑의 蕃武를 만드는 때. 中央, 十字, 中心交又點.四季=土用
2. 작용 - 天道는 무한 生長을 허락하지 않으며 火氣의 炎熱은 金水로 綜合하여 성숙을 돕는다.그런데 火의 炎熱이 金氣의 形成을 능히 拒否할 수 있 으므로(金火相爭) 土의 中和性의 기운이 投入하여 방지 한다.
즉 통일 과정의 큰 마디가 있는 목적은 生長을 停止하고 성숙으로 전환, 金火相 爭을 막기 위함 이다.
3. 활동 - 土氣는 성질이 化順하여 不偏不當하는 絶對 中和之氣, 生長 발전도 아니고 收斂成遂도 아님, 욕심이 없으며 無形이 無化되면 이를 발판으로 다시 有의 기초를 창조하는 지점=中 繁殖肥大는 土의 中和性으로 이루어지며 살찌는 것은 마음의 평화에 서 무성한 것은 세포의 평화에서 비롯한다. (十無極)+(一太極)
4. 土의 과정은 통일의 과정인데, 통일의 과정이 들어오는 이유는 첫째로 生長을 停止하고 成遂에로 轉換하려는 것이요,
둘째로 는 金火의 相爭을 막으려는 것이다.
上帝任께서 未土로 오신 이유는 金火相爭으로 인한 세상의 멸망을 막고, 三界의 완성을 이루시기 위함 이다.
5. 方位: 中央(四方의 주체가 됨. 宇宙의 十字架에서 그 교차점에 위치한다.
즉 宇宙의 하느님자리에 位置), 季節: 長夏, 動物: 人間
금(金)
1. 성질 - 가을 秋, 金, 四方, 凝固작용의 기본, 老壯期. 통일의 제 1단계, 변화의 제 4단계. 表面이 다시 裏面으로 潛伏하려는 收斂의 최초 단계. 수렴기운이 분열기운 을 이겨 나가는 과정. 예) 봄에는 만물들은 外穀이 軟化하게 되지만 가을이 되면 外穀이 점점 硬變하여져서 陽氣를 包藏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人間도 봄이 되면 옷을 점점 가볍게 입으며 가을이 되면 차차 두껍게 입는 것은 一包陽一散陽하는 天道의 원리를 좇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은 皮膚나 毛髮이 부드럽고 아름답지만 老壯期에 접어들게 되면 그 容貌나 筋骨이 거칠게 되는 것 은 청소년기는 木火의 上升작용으로 하여 水氣가 상승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것이요, 노장기는 金水가 下降작용을 하므로 표면 의 水氣 가 裏面으로 潛伏하기 때문에 거칠게 되는 것이다.
2. 작용 - 가을- 外穀이 점점 硬變하여 陽氣를 包藏할 준비를 하는 때, 노장기에 는 용모나 筋力이 거칠게 되며 金水 下降작용으로 인함이다.
水는 逆行하면 分裂하며 順行하면 統一.
3. 활동 - 金氣- 表面을 堅變하며 陽을 包容하나 그 裏面까지 堅固하게 하지는 못하며 陽性이 尙强하다.貪慾이 발전하며 의지는 堅斂性으로 慾心을 달성.40 50대가 욕심의 최성기이며 西鬼慾. 人+金
4. 方位: 西, 季節: 秋, 四義: 斂, 動物: 甲類, 人生:
장년기(貪慾)
수(水)
1. 성질 - 凝固性, 自律性, 中和性으로써 만물 생성. 겨울, 北. 통일하여 靜,核 창조 변화 對立과 鬪爭을 조화
1) 凝固性: 凝固작용으로써 統一하여서 精과 核을 創造함.
2) 自律性: 變化를 일으킴.
3) 中和性: 對立과 鬪爭을 調和함.
水의 세가지 性質.(水를 宇宙의 本體라고 하는 理由)
2. 작용 - 水氣의 작용을 거친 후 그 내부의 깊은 곳까지 응고 한다. 이로써 陽은 완전이 收斂되어 만물의 생명을 창조. 인간(精), 식물(核)-핵과 정신의 보고. 생명과 형체의 근원. 통일과 분열의 기반.
3. 활동 - 水가 운동하는 變貌 -형체가 화려할 때는 정신이 공허하게 되고 정신 이 淸明할 때는 형체가 萎縮하여 지며 분열, 통일을 반복. 우주五변화 의 본체는 水.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日,月의 精氣를 받으며 이 작용으로 水가 자기 기본적 특징을 발휘한다. 이를 象으로 나타낸 것이 太極圖이며 나누어 설명한 것이 五行說과 八卦 의 象.
老年期는 老慾을 가지며 決行하는 慾心.즉 하려고 하는 일은 꼭 하 고야 마는 욕심이다.天道는 公慾이 며 하려고 하는 일은 인과율대로 한다. 겨울 北方은 相殘之氣가 있으므로 罪惡의 근원도 되나 天道로 볼 때 는 모두 必要惡이다.
모든 形은 水 氣의 陰을 받아서 이루어지기 때문.
4. 卦象의 변화로 만들어진 글자. (겉은 부드럽지만 속은 알차고 강함) 물의 변화하는 모습: 막히면 돌아가고, 차면 넘치며, 작은 틈이라도 능히 뚫고 나아감
5. 물의 作用(凝固作用의 이용). ===>>> 백합꽃을 크리스마스 때에 내어서 한몫 보는 방법: 6,7월에 백합 의 뿌리를 영 상 4,5도의 冷室에 넣었다가 그것을 溫床에서 裁培하면 그때에 가서 꽃이 滿發하게 할 수 있다.
(겨울이 추우면 추울수록 여름에 농사가 잘된다)
6. 方位: 北, 季節: 冬, 四義: 藏, 動物: 魚類,人生: 老年기(老慾: 陽氣가 뜨지를 못함. 통일된 것을 완전히 눌러 버림-->고 집)
상학(相學)의 기초 기본요건(基本要件)
◆ 귀격적품위(貴格的品位)
◆ 피부색(皮膚色)이 결백(潔白)하고 청아(淸雅)하여야
◆ 오악(五岳)이 조공(朝貢)
◆ 중앙재성(中央財星)이 풍후(豊厚)하여야
◆ 지각(地閣) (턱)이 원만조공(圓滿朝貢)하여야
◆ 귀인(貴人)은 종합적(綜合的)인 품위(品位)있는 귀격(貴格)이래야
상법(相法)... 사주불여상 상불여심(四柱不如相 相不如心)이라.
◆ 내몸을 잘 관리하는 사람은 나라를 다스릴 줄 안다.
◆ 상(相)은 종합적으로 봐야한다.
◆ 가슴, 배 : 궁궐(宮闕)과 같다.
신명군주(神明君主)
◆ 혈(血): 관리(국민을 다스리는)
◆ 기(氣): 국민
◆ 지천태: 귀, 눈, 코: 입, 항문, 비뇨기
◆ 코하고 지각(地閣)이 잘 생겨야 한다.
1. 이(耳)
◆ 귀 부랄이 늘어지고 옹긋 해야 한다.
◆ 칼귀: 신경질적이다.
◆ 금성(金聲)이 가장 좋은 목소리
(예; 박정희 아무리 소리 질러도 변질이 안 된다.)
◆ 이마: 일, 월각(日, 月閣): 옳은 판단을 한다.
2. 목(目)
◆ 눈의 최고는 봉안(鳳眼)이다. - 대귀지상(大貴之相)
◆ 내 외 잠: 내외 금 슬
◆ 와 잠(자손): 푸른색이면 자식 근심, (자궁의 병이 있다.)
◆ 눈이 마늘 모져도 못쓴다.
◆ 눈썹이 가다 끊어지면 안 좋다.
◆ 눈: 日, 月과 같다. 눈이 맑아야 한다.
◆ 그 눈동자를 보면 그 사람을 안다.
3. 비(鼻)
◆ 산근(山根): 산근이 죽으면 관직이 없다.
◆ 콧대가 섰으면서도 폭이 좁으면 천하다.
◆ 제일 좋은 코는: 현, 담비(縣, 膽鼻)
◆ 코 가죽이 두툼해야 좋다.
얇으면 천박하고, 얄밉다, 부덕하다.
◆ 인중이 깊고 길어야 한다.
◆ 창고 문: 두툼하고 깊고 닫혀 있어야 재물을 모은다.
◆ 코가 잘 생겨야 심성이 좋다.
◆ 이존(耳尊) 거지는 있어도, 비존(鼻尊) 거지는 없다.
◆ 들창코에 들창코 며느리가 들어오면 인패재패(人敗財敗)가 난다.
◆ 콧대가 내려오다 꺾어지는 사람은 중간에 반드시 실패를 본다. (패가망신)
4. 구, 口 (水星)
◆ 큰일을 하려면 입술이 두꺼워야 한다.
◆ 입술이 얇으면 거짓말을 잘한다.
◆ 치열(齒列)이 꽉 들어차야 남편 덕이 있다.
◆ 이 : 보통 30개, 이가 34개 나는 사람도 있다.
(많을수록 좋다.)
◆ 잇몸이 두꺼워야 좋다.
5. 지각(地閣)
◆ 지각이 잘 생기고 두둑해야 부하를 본다. 뒤끝이 있다.
◆ 역대 대통령 다 지각이 크다.
◆ 기타, 이성지합 만복지원(二姓之合 萬福之原)
◆ 얼굴 표준형 --- 타원형이 좋다.
여자가 얼굴이 둥글면 부모에게 불효하다.
◆ 피부가 갓 맑아야 한다.
◆ 황인종으로서 희고 밝은 색은 마음이 청렴, 결백하다.
◆ 피부색이 탁하고, 붉고, 검으틱틱 하면 좋지 않다.
피부색이 푸르면 과부상이다.
◆ 후안무치(厚顔無恥) : 얼굴이 검으틱틱 한 사람
파렴치, 낯가죽이 두꺼운 경우 (턱 옆에 살이 붙은 경우)
◆ 도둑놈 심보: 심목고비(深目高鼻): 눈이 깊고 코가 높다.
◆ 매부리코 +(음흉)
男, 女 골다육소(骨多肉小) 육다골소(肉多骨小)
◆ 관골(觀骨)이 나와야 위엄 있다.
관골이 나오면 과부골상: 찰 과부, 관골이 튀어나면서 발그레한 여자 남편에게 소실 얻어주던지 자기가 남자일 해야 한다.
◆ 여자는 허리가 반듯해야 한다. (키를 세워 놓은 듯이)
◆ 상장하단(上長下短)이어야 귀골이다.
◆ 여자는 목, 허리가 움츠려들면 못쓴다. (사업이 자꾸 막힘)
◆ 똥: 굵은 똥 위에 묽은 똥이 덮어야 복 받고 잘산다.
◆ 똥 눌 때 잔뜩 찌푸리면 안 된다. (웃으면서 눠야 한다.)
◆ 잠 잘 때 발을 떠는 사람은 방정맞다.
◆ 손을 톡톡 치는 사람은 도박성이 있다.
◆ 여자가 뒷발 꿈치로 치맛자락을 톡톡 치고 걸으면 상고한다.
궁합(宮合)
◆ 자지(子指) --- 자방(子方)을 가리킨다.
◆ 오지(午指) --- 오방(午方)을 가리킨다.
(형태가 수십 가지이다.)
◆ 궁 이 합하는 것을 본다.
◆ 남녀 사주를 합해놓고 봐야 한다.
◆ 팔방 장이라도 구 복 진을 만나면 산다. (9-8=1)
음양(陰陽)오행(五行)과 사상
음양오행 사상은 음(陰)과 양(陽)의 소멸, 성장, 변화, 그리고 음양에서 파생된 오행(五行) 즉 수(水), 화(火), 목(木), 금(金), 토(土)의 움직임으로 우주와 인간생활의 모든 현상과 생성소멸을 해석하는 사상이다. 이러한 음양오행 사상은 중국의 전국시대에 형성된 것으로, 서로 독립되어 있던 음양설과 오행설이 결합된 것도 바로 이 시기로 여겨진다. 음양오행 사상은 고분의 벽화, 비석의 귀부(龜趺), 오경박사(五經博士), 역박사(易博士), 감은사지의 태극도형, 『삼국유사』의 음양사상이 나타난 설화 등의 존재로 보아, 이미 삼국시대에는 전해졌던 것으로 여겨진다. 음양오행의 조화 즉 우주만물과 인간의 조화를 중시한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이 한국인의 정신과 일상생활에 어떻게 자리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태극기는 흰 바탕에 태극문양과 건(乾),곤(坤),감(坎),리(離) 네 개의 괘로 이루어져 있다.
흰 바탕은 고대부터 백색을 숭상한 우리 민족의 순수한 동질성을 상징하며, 가운데 태극의 '양'은 상천(上天)을 의미하는 붉은색이고 '음'은 하천(下天)을 의미하는 푸른색이다. 태극은 세계의 중심이 되며, 변화 속에 내재된 변하지 않는 궁극적 실체(實體)를 상징한다. 이와 함께 태극기의 태극문양 전체는 인간을 상징하여 인간 중시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태극을 둘러싼 괘중에서 건은 하늘, 봄, 동쪽, 인(仁), 천도(天道)로서 지선(至善)과 지공(至公)을, 곤은 땅, 여름, 서쪽, 의(義), 지도(地道)로서 후덕함과 풍요를, 감은 해, 가을, 남쪽, 예(禮), 수성(水性)으로 지혜와 활력을, 이는 달, 겨울, 북쪽, 지(智), 화성(火性)으로 광명과 정열을 상징한다. 또한 양의 머리를 건, 음의 머리를 곤, 소양(小陽) 감과 소음(小陰) 이를 중간에 배치해서 무궁한 순환, 발전을 상징하고 있다. 오방색은 음양오행의 오행을 색으로 나타낸 것으로 목(木)은 청(靑), 금(金)은 백(白), 화(火)는 적(赤), 수(水)는 흑(黑), 토(土)는 황(黃)에 대응된다. 음양오행 사상에 따르면 흰색, 황색, 적색은 양(陽)이고 청색, 흑색은 음(陰)이며, 각각의 색이 지닌 의미와 상징에 따라 오방신장, 오방처용무, 관복, 오방낭자, 오색실, 색동옷, 오곡, 단청, 화문석 등 우리의 의, 식, 주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오방색의 의미를 좀더 살펴보면, 먼저 청색은 동쪽, 봄, 간장(肝腸), 신맛, 기쁨, 인(仁)을 상징하며, 백색은 서쪽, 가을, 폐장(肺臟)과 코, 매운맛, 분노, 의(義)를 상징한다.
적색은 남쪽, 여름, 심장(心臟), 쓴맛, 즐거움, 예(禮)를, 흑색은 북쪽, 겨울, 신장(腎臟), 짠맛, 슬픔, 지(智)를, 황색은 중앙, 비장(脾臟), 단맛, 욕심, 신(信) 등을 상징한다.
풍수지리는 음양오행의 상생과 상극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죽은 사람이 묻히는 곳을 음택(陰宅)이라 하고 살아 있는 사람이 사는 곳인 주택이나 마을은 양택(陽宅)이라 한다.
음택과 양택의 명당자리는 근본적으로는 같다.
그러나 음택은 뒷산의 형태와 규모를 보며 선(線)으로 생각해서 혈장이 꽉 짜이게 좁아야 하고, 양택은 앞산의 형태와 규모를 보며 면(面)으로 생각해서 지세가 평평하고 넓어야 좋다고 한다. 또한 음택과 양택에서는 방향과 위치가 중요하여 남향을 좋은 장소로 치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물(水)로 마을이나 도시의 터는 강이 흐르는 기슭이 좋다고 본다.
이와 함께 중시되는 것으로 청룡(靑龍)과 백호(白虎)인데 앞을 향해 왼쪽으로 뻗어 내린 산세를 청룡, 오른쪽으로 뻗어 내린 산세를 백호라 해서 이 청룡과 백호가 마을을 감싸 혹한 추위와 바람 등 자연재해를 방지해주는 곳을 명당으로 본다. 이밖에도 여러 조건들이 적용되며, 음택․ 양택과 관련해 조선말의 실학자 이중환(李重煥)의 지리서 (택리지)가 잘 알려져 있다. 인간이 자신의 삶에 가장 적합한 곳을 찾으려는 노력은 태초 이래 계속되어온 것으로, 풍수는 이러한 인간의 노력이 축적되어 나타난 경험 과학적 학문이다.
풍수의 체계적 구조는 음양오행설과 주역(周易)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살아있는 사람이 사는 집, 마을을 정하는 양택 풍수와, 죽은 사람이 묻힐 무덤을 정하는 음택 풍수로 나뉜다. 풍수에서 중시하는 것은 하늘과 땅에 흐르는 보이지 않는 기운으로 이를 기(氣)라 하고, 기는 다시 음(陰)과 양(陽)의 두 기운으로 나뉜다. 이들이 서로 조화되는 곳을 찾아 집을 짓거나 무덤을 마련하여 그 두 기운을 몸에 받아 길(吉)한 것은 받고, 흉(凶)한 것은 물리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풍수의 기본 원리이다.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에서 볼 때 그 이치가 가장 중요하게 적용되는 대상은 바로 인간이라 할 수 있다. 인상(人相), 골상(骨相), 수상(手相), 족상(足相) 등 신체에 음양오행의 원리를 적용하여 사람의 상(相)을 보는 것이 바로 관상(觀相)이다.
즉 사람의 생김새를 보고 운명을 판단하여 미래의 흉사를 예방하고 복을 부르려는 점법(占法)의 하나라고 하겠다.
특히 관상의 중심은 얼굴로서 그 형태에 따라 오행으로 나누는데 원(圓)형은 수(水), 방(方)형은 토(土), 장(長)형은 목(木), 삼각형은 화(火), 유(由)자형은 금(金)에 속한다.
또한 이러한 유형과 함께 오관(五官), 육부(六府), 삼재(三才), 삼정(三停), 오성(五星), 육요(六曜), 오악(五嶽), 사독(四瀆), 십이궁(十二宮), 사학당(四學堂), 팔학당(八學堂), 그리고 얼굴빛 등으로 상을 보기도 한다. 그러나 관상도 사람의 일생을 통해, 또 마음과 행동의 선악에 따라 변하는 것이므로 마음가짐과 생활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오행이론(五行理論)과 철학(哲學)
음양 오행도(陰陽 五行圖)
오행론(五行論)
五行이란 우주 삼라 만상을 다섯 가지 물질로 대별하는 것이다. 木, 火, 土, 金, 水,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은 제1장의 음양이론(陰陽理論)과 본 장의 오행이론을 합친 학문이다. 그래서 陰陽五行說이라고 부른다.
陰陽五行은 天干의 10干과 地支의 12支 안에 들어있다.
天干은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地支는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이와 같이 천간과 지지를 연속하여 배합해 나가면 60개의 기둥이 설립되는데 이를 통칭 六十甲子 라고 한다. 四柱推命學은 결국 天干과 地支의 결합에 의한 변화와 조화의 궁리다.
육십갑자표(六十甲子表)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1). 오행(五行)
四柱는 五行(木.火.土.金.水)의 이합집산에 의한 변화작용을 관찰하는데 핵심이 있으므로 오행의 근본을 파악하는 것이 사주연구의 선행조건이다.
우선 십간의 십이지의 음양과 오행을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天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五行: 木 火 土 金 水
干支
陽 甲 丙 戊 庚 壬
陰 乙 丁 己 辛 癸
地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五行: 木 火 土 金 水
干支
陽 寅 午 辰戌 申 子
陰 卯 巳 丑未 酉 亥
1). 木, 甲, 乙, 寅, 卯,
木은 지평 선 위에 솟아오른 한 포기의 풀과 나무다.
동방에 속하는 밤의 계절이며, 해가 떠오르는 아침이다.
인류사회로써는 동양인에 속한다.
어질고 착한 소년처럼 따뜻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木은 청색이며 항상 푸름을 간직하는 청년시절과 같지만 그 뿌리는 강자 앞에 무릎꿇는 나약함이 있다. 나무는 태양(火)를 바라보며 거침없이 뻗어나가지만 바위나 장애물을 만나면 그대로 굴복하여 방향을 바꾸어 버리기 때문이다.
木은 土위에 성장하며 火를 보고 잎과 줄기가 발달하고 水를 만나 지혜를 얻는다.(영양을 섭취함) 나무는 칼(金)로써 다듬고 가꾸어야 제구실을 하게 된다.
오행(木.火.土.金.水)중 어느 하나라도 많거나 부족하다면 썩거나 중도 하차 율이 많은 것이 木의 성향이라 할 수 있다.
홍수가 생긴다면 고목은 뿌리 채 뽑혀질망정 초목은 다시 생존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木은 성상은 인자함에 있다. 그 누구도 나무 그늘에서 쉬어 감을 당연히 여긴다.
우리 인간은 나무에서 나오는 산소를 호흡한다.
바람 불면 바람을 막아주고 눈비가 오면 눈비를 막아준다.
고래로부터 돌을 던져가며 그의 위대함에 소원을 빌기도 했다. 木에 속하는 동양인은 계절에 민감한 나무와 같이 애정과 감정이 생활을 지배한다고 볼 수 있다.
타인에게 의존성이 강하며 성공과 실패를 빽(뒷줄)에 달려 있다고는 풍조가 만연하다. 木은 청년의 계절임을 새삼 인식하고 靑血로서 靑雲의 뜻을 떨쳐야 할 것이다.
2). 火, 丙, 丁, 巳, 午,
남방에 속하는 火는 정열의 계절 여름이며, 정오의 뜨거운 햇살이다. 진취적이며 용감하고 적극적인 성격과 행동을 나타낸다. 인류학적으로 남방 인은 뜨겁고 과격하다.
특히 중동지방의 아랍인들은 전쟁을 하여도 6일 전쟁을 하듯 성미가 급하다. 火는 예(禮)이라 감방 인들은 어느 인류보다 엄격한 예의와 율법을 강조하였고 또한 율법을 거역할 경우 체벌이 가혹할 정도로 과격하였다.
모든 것은 재로 만드는 그의 색깔은 적(赤)색이다. 강자만이 살 수 있다는 이론이 통하는 남방 인들의 사고 방식은 火를 상징하므로 우연이 아닌 듯하다. 태양은 대지를 비추어서 생명체의 활동을 도와준다. 옛날부터 이집트에서는 태양신을 숭배했고 인류는 그 위대함을 두려워 할 정도였다. 기독교나 불교나 또한 기타 여러 종교에서 모두 촛불을 밝혀 사용함을 우리는 알 수 있다. 하물며 결혼식장에서도 축하의 촛불을 먼저 밝힌다. 긴 겨울처럼 웅크리지 말고 만물이 성장하는 여름을 바라보며 정열과 예의로써 정진해 보라는 것이다.
3). 土, 戊, 己, 辰, 戌, 丑, 未,
신(信)이란? 믿는다는 뜻이니 사회가 발달하고 복잡해 지다보니 믿지 못할 일과 믿지 못할 사람들이 많이 있다.
土는 신용(信用)을 의미한다. 신용이 있는 사회는 지상 낙원과 같다 모든 것이 土의 품안에서 낳고 자라고 죽는다.
집을 지으면 집터가 되고 사람이 서면 안전지대가 된다.
성경에 사람은 흙으로 빚었다고 한다. 삼라만상을 다 받아들이는 土는 어머니 품과 같다. 우리는 죽어서 흙으로 가니 산천(山川)이 고향이고 어머니 품이 아닌가, 土는 황색으로 방향이 없다. 그저 철 따라 변하는 피동적 자세다.
기름진 땅에는 나무를 심어 가꾸어야 흙은 제구실을 하게 된다. 태양 빛이 뜨거워 가뭄이 들면 비가 와야 옥토가 된다.
土속에는 온갖 만물이 포함되어 있다. 金을 흙 속에서 캐어내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흙과 물의 관계는 자못 위험성이 따른다. 너무 많은 비가 내리면 홍수로 인해 둑은 무너져서 제구실을 못 한다.
반대로 흙이 너무 많으면 물은 고여서 썩고 만다. 이와 같이 오행(木.火.土.金.水)중 어느 하나라도 土와 불가분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만주벌판처럼 크고 웅대한 대륙적 기질의 가슴으로 신의를 평생의 좌우명으로 살아야 할 것이다.
4). 金, 一, 庚, 辛, 申, 酉,
옳은 마음 옳은 행동 옳은 말이 바로 의(義)다
용기와 만용의 구분이 서고 불의 한 행동에 의분을 일으키게 하는 정의감이 바로 金의 성격이다.
金은 오행 중 경제를 관장하는 실리와 소득을 의미한다.
金은 서방에 위치하고 있는 백색의 성향이다.
옛날부터 서양인들은 실리위주로 생활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