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종괴 악취는 암이 괴사하거나 감염되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악취는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고통을 증가시키고,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악취를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에 고려해야 할 대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암 종괴를 제거하는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암 덩어리가 줄어들면 악취도 감소하거나 사라집니다.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가 가능한지 여부는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2.
악취를 일으키는 괴사 조직이나 감염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 부위를 매일 세척하고, 적절한 드레싱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드레싱은 악취를 흡수하거나 차단하는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진 것이 좋습니다. 벤잘코니움 클로라이드 계열 소독제 드레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악취를 줄이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트로니다졸이나 클로라민 과 같은 항생제를 상처 부위에 바르거나 가루로 도포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악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액티베이티드 차콜이나 실버나노와 같은 소재를 함유한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암 종괴에 의한 악취는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치료자에게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악취에 대한 정보와 지지를 제공하고, 환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위로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_암&면역치료센터 _부천역 도보 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