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가는교회 가정 예배 2024. 9. 22.
1.사도신경을 함께 고백하겠습니다.
2.찬송가 321장(날 대속하신 예수께)을 함께 부르겠습니다.
3.하나님의 말씀, 사사기 8:29~9:6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요절 말씀:“청하노니 너희는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라 여룹바알의 아들 칠십 명이 다 너희를 다스림과 한 사람이 너희를 다스림이 어느 것이 너희에게 나으냐 또 나는 너희와 골육임을 기억하라 하니”(사사기 9:2)
4.권면의 말씀 : “이스라엘의 타락과 아비멜렉의 패륜”
이 본문 말씀에 보면,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이 배다른 형제들 70명을 죽이고 왕의 자리에 오릅니다. 그러면 이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난 이유들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아비멜렉의 패륜적인 악행이 일어난 근본 원인은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의 죄 때문입니다. 33절에 보면, 기드온이 죽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서서 바알들을 섬기며 바알브릿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들은 과거 우상 숭배의 죄악 때문에 미디안 족속들에게 가혹하게 시달렸던 과거를 잊어버리고 또 다시 우상 숭배의 죄악을 범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과거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징계하기 위하여 외부의 적들을 불러들여서 징계하였다면 이번에는 내부의 혼란과 내부의 전쟁을 통하여 징계하고자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가 아비멜렉의 패륜적인 행위와 내부 혼란으로 이어지게 한 근본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한 분만을 사랑하며 경건하게 섬기면 공동체에 화평과 일치가 이루어지고 평안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우상 숭배는 그 이면에 악한 영이 역사하기 때문에 혼란과 다툼과 분열이 뒤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둘째로, 아비멜렉이 패륜자가 되고 내부 혼란의 중심 인물이 된 까닭은 그 아버지 기드온이 잘못된 본보기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기드온이 미디안을 물리친 후에 마땅히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자로서 하나님만을 전심으로 섬기며 백성을 섬기는 겸손을 유지하고 검소하고 순결한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직위를 이용하여 많은 재물을 모았고 많은 아내를 얻었고 아들만 칠십 명이나 낳았고 미디안 약탈물 중 금고리를 모아서 금 에봇을 만들어 백성들로 그 앞에서 절하게 했습니다. 기드온이 하나님의 신실한 종으로서 본을 보이지 않았고 세상 왕처럼 권세를 부리며 부를 모았기에, 그 아들 아비멜렉 역시 아버지처럼 왕이 되고자 야망을 가졌던 것입니다. 아비멜렉의 패륜은 그 아버지 기드온의 잘못 된 본보기의 결과입니다. 우리도 스스로가 늘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우리 구원을 이루어가고 항상 겸손과 진실과 순결과 청렴함을 지키고자 힘써야 하겠습니다.
셋째로, 아비멜렉의 악행에 세겜 사람들이 동조한 것은 혈연주의와 지역주의라는 잘못된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아비멜렉은 배다른 형제들로부터 상처를 많이 받았을 것입니다. 어머니가 첩이었기 때문에 형제들에게 무시를 당하면서 마음속에 분노감을 키웠습니다. 그래서 그는 형제들을 죽이고 스스로 왕이 되어 마음껏 세도를 부리고 싶은 인간적인 야망이 꿈틀거렸습니다. 그래서 자기 외갓집이 있는 세겜에 와서 고향 사람들에게 자기를 돕는 것이 그들에게 이득이라고 설득했습니다. 세겜 사람들도 그 말에 넘어가 “그는 우리 형제라”고 말하면서 아비멜렉의 패륜적 행동에 동참했습니다. 아비멜렉은 세겜 사람들이 준 은 70량으로 깡패들을 사서 자기 아버지 집에 가서 70명의 형제들을 한 바위 위에 모아놓고 다 죽였습니다. 그 후 세겜 사람들과 밀로 사람들은 아비멜렉을 자기들의 왕으로 삼았습니다. 이렇게 그들이 아비멜렉의 악한 일에 동조하여 동참한 것은 그들이 하나님 말씀을 붙들지 않고 우상을 섬기며 양심을 저버리고 욕심과 이득을 따랐기 때문입니다.
오늘날도 세상을 보면 공의와 진실을 저버리고 혈연주의, 지역주의, 학연주의 등을 따라 악을 따르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종종 봅니다. 하지만 이득을 좇아서 악행에 동참한 자들은 결국에 그 선택으로 인하여 역사의 죄인으로 남아 후손들까지 부끄러움을 떠안게 되는 일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혈연주의, 지역주의, 학연주의 등을 따라서 이득을 얻으려고 악한 일에 동참하는 일이 절대 없어야 하겠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양심을 따라서 올바른 선택을 하여 훗날 하나님과 자신과 자녀들과 역사 앞에서 부끄러움 없이 서야 하겠습니다.
5.기도:“어떤 자리에 있더라도 겸손과 진실과 청렴함을 지키도록 하옵소서”
6.합심 기도:“온 가족 모두 하나님 말씀과 신앙 양심을 절대 기준으로 삼고 살아가도록 합심기도합시다”
7.주기도문을 고백함으로 가정 예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