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피아노 협주곡 Ab 장조(H. 31)>는1811년에 작곡되었고, 1816년 라이프치히에서 처음으로 완결본이 출판되었습니다.일반적인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빠른-느린-빠른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 음악 구성 1.Allegro moderato 2. Poco(약간) adagio 3. Rondo: Moderato innocente
필드는 이 곡을 고전 소나타 형식으로 작곡했지만, 상대적으로 긴 1악장 끝에 카덴차를 넣지 않았고, 2악장은 상당히 짧게 만들었습니다. 필드는 하이든의 경쾌한 '해피 고 럭키 무드'나 베토벤의 폭풍 같은 표현보다는 모차르트 후기 특유의 서정적이고 차분하며 약간 우울한 스타일로 곡을 썼습니다. 특히 모차르트의 유명한 클라리넷 협주곡의 영향도 어느 정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작곡가의 고향인 아일랜드의 풍경을 연상시키는 서정적인 주제와 악기 장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1악장의 세 부분(처음에는 Eb,그 다음에는 F단조,마지막에는 Ab)에서 왼손의 하프와 같은 움직임이 있는 서정적인 섹션이 이어진 후 모차르트 스타일의 카덴셜 트릴로 섹션이 마무리되는 아일랜드 스타일의 드라이빙한 릴이 이어집니다.그의 스승이자 모차르트의 팬이었던 무지오 클레멘티(Muzio Clementi)의 영향도 이 작품의 낭만적인 특징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곡은 필드의 7개의 협주곡 중 가장 인기 있는 곡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작곡가이자 비평가인 로버트 슈만은 이 곡을 높이 평가했으며,이 곡은 절판된 적이 없는 유일한 곡이기도 합니다. 필드의 작곡은 19세기에는 매우 인기가 있었지만, 20세기에는 음악적 유행이 바뀌면서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게 되었습니다.이 때문에 필드는 펠릭스 멘델스존이나 프란츠 슈베르트와 같은 동시대 작곡가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출처: Wikiped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