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방암에 좋은 영양무밥 & 영양새송이무밥
진짜 맛있는 무밥 완성! 감칠맛 장난 아니다
늘 영양밥을 해서 먹고 있는데, 먹을 때마다 정말 행복하다. 내가 건강하게 먹고 있다는 확신과 나의 병과 잘 싸우고 있다는 생각에 행복하고, 밥이 맛있어서 더 행복하다. 암도 때려잡는 유방암 식단
음식은 곧 약이고 약이 곧 음식이다.
진정한 의사는 당신에 마음 속에 있다.
요리 : 6인분 이상 30분 이내 아무나
재료 : 무우 600g, 새송이버섯 3개, 찰현미 4컵,
다시마 10장,
1. 다시마는 물에 30분정도 불린다.
2. 재료를 먹기좋게 채로 썬다.
3. 찰현미 4컵을 깨끗이 씻어 놓는다. 믹싱볼
4. 썰어놓은 무랑 새송이 버섯을 전부 올려 준다.
5. 다시마도 넣고, 다시마 불린 물까지 전부 넣어준다. 끈적한 후코이단이 많이 나왔다. 암에 좋은 성분이다. *(잡곡 취사 누르고 기다린다.)
6. 물 250ml 넣어주면, 찰진밥 완성!
7. 쿠커에 밥을 하고 있다. 밥이 너무 맛있게 되서 밥통으로 쓰고 있는데 만족한다.
■ 표고버섯 무밥 초간단 레시피/전기밥솥 요리
환절기 감기 뚝!
무의 효능을 살려 만든 : 무밥 만들기
재료 :
■ 윤기 좔좔 영양 '당근 버섯밥'
당근과 표고버섯 넣은 윤기 좔좔 흐르는 밥을 하는 이유 는. 그냥 쌀밥보다 특별한 밥을 먹고 싶을 때 참 좋다.
양념장 만들어서 비벼 먹어도 좋은데, 간장으로 간을 해서 따로 양념장이 필요 없다.
밥맛이 너무 좋아요!! 간단한데 밥맛을 더 돌게 하는 당근 버섯밥 만드는 방법입니다.
요리 : 2인분 / 60분이내 / 아무나
재료 : 쌀 1.5컵, 다시마 2개, 간장 1T, 당근 15g,
표고버섯 2개
1. 종이컵 기준 1컵반 준비하면 딱 밥 두공기가 나온다. 쌀을 종이컵 기준 1컵반을 깨끗이 세척해서 적당량의 물을 넣고 다시마 2장을 넣고, 30분 불린다.
2. 30분 후에 다시마는 건져내고 간장 1T를 넣고 섞은 후 그 위에 당근과 표고버섯을 올리고 취사를 누른다.
3. 밥이 찰지게 너무 잘 되면 잘 섞어 준다.
_
●●●●●●●●●●●●●●●
■ 단호박영양밥 : 파로밥
솥밥짓는법, 좋은쌀 고르는법,
단호박영양밥으로 더 맛나게 만들었어요.
요리 : 3인분 / 90분이내 / 아무나
재료 : 쌀 1.5컵, 단호박 1/2개, 호두, 대추, 버섯, 당근 / 양념장 : 미나리, 쪽파, 홍고추, 간장, 통깨, 참기름,
1. 쌀씻기 : 채반에 쌀을 담고 두세번 살살 손으로 씻어서 물기를 빼 놓는다.
2. 요즘엔 손안대고 거품기로 쌀씻기를 한다
그대로 15분 정도 두면 놔두면 먹기 좋게 분다. 물에 안 담가 자기
3. 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1분 돌린다.
반을 잘라 씨앗을 빼내고 먹기 좋게 썬다.
무농약이라 껍질까지 다 사용한다.
4. 영양밥이니 부재료로 깐호두, 돌려깍아 씨뺀 대추, 꽃모양당근을 준비하고. 백만송이 버섯도 조금, 표고버섯, 은행, 잣 등도 있으면 같이 넣어도 좋다.
5. 단호박영양밥 만들기 솥에 불린 쌀 담고 동량의 물 붓고 끓인다.
6.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끄고
7. 미리 준비해둔 단호박을 넣고 뚜껑을 덮는다. 약불로 뜸을 들여요~ 5분 정도
8. 잠시후 버섯, 대추, 당근, 호두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약불로 3분정도 뜸을 들인다.
누룽지를 만들 경우, 탄냄새가 솔솔 날 때까지
9. 홍고추, 청양고추, 미나리, 쪽파 송송 썰어요
간장ㆍ쯔유ㆍ물을 같은 양으로 1T씩 넣는다
건지를 듬뿍 넣은 양념장을 만든다.
10. 영양솥밥을 손님들 앞에 짠하고 소개한다
●●●●●●●●●●●●●●●
■ 밤호박 영양밥 :
견과류도 넣어 영양 듬뿍! 초간단 밤호박영양밥
요리 : 15분이내 / 초급
재료 : 밤호박, 호두, 아몬드, 케슈넛, 헤이즐넛, 블루베리, 현미밥,
Tip 밤호박에는 비타민 A, B, C가 함유되어 있고 베타카로틴도 풍부하다.
1. 밤호박은 단단해서 그냥은 자르기 힘들다.
전자렌지에서 1분정도 돌린 후 뚜껑이 되게 윗부분을 자른다. 속은 수저로 다 파낸다.
2. 호두, 아몬드, 케슈넛, 헤이즐넛, 블루베리를 대충 잘라주고 현미밥도 밤호박에 들어갈만큼 조금만 준비한다.
3. 속파낸 밤호박에 현미밥과 견과류를 눌러 담아 뚜껑덮고 접시에 물을 조금 담아 전자렌지에 2분 돌려 준다 (밤호박이라 너무 오래 돌리면 퍽퍽하다.) 찜통에 쪄도 좋다.
●●●●● ●●●●● ●●●●
■ 전복 버섯 영양밥 :
명절 별미! 영양 만점 한 그릇
요리 : 4인분 / 60분이내 / 초급
재료 : 쌀 2컵, 전복 4개, 표고버섯 3개, 홍피망 1개, 대파 10cm, 마늘 3쪽, 은행 10알, 잣 1T, 다시마 10cm×10cm, 물 2.5컵, 식용유 1T, 소금 1/2t, 후춧가루 약간, / 저복내장 : 전복내장 4개, 참기름ㆍ청주ㆍ맛간장 1T씩,
Tip 전복의 입을 자르고 누르면 이빨이 나온다.
1. 물 2컵+1/2컵에 다시마 10cmx10cm를 넣어 다싯물을 만든다.
2. 쌀 2컵을 깨끗이 씻은 후 30분 이상 불린다.
3. 전복 4개를 솔로 깨끗이 씻은 후 내장과 분리하고 이빨을 제거한다. 전복살은 2개는 납작하게 썰어주고 나머지 2개는 칼집을 넣어 준다.
4. 믹서기에 전복 내장 4개, 청주ㆍ참기름ㆍ맛간장 1T씩을 넣고 갈아 준다.
5. 쌀이 볶아지면 센불에서 다싯물을 넣어 준다.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간불로 5분정도 끓인 후 약불로 줄여 15분간 끓여 준다.
7. 냄비에 불린 쌀, 갈은 전복 내장을 넣어준다. 쌀이 볶아지면 다싯물(다시다를 빼다)을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간불로 5분정도 끓인 후 약불로 줄여 15분간 끓여 준다.
8. 밥 물이 잦아들면 밥 위에 전복, 채소 볶음, 잣 1T, 다진 대파를 넣어 10분간 뜸을 들인다.
●●●●●●●●●●●●●●●
■ 버섯영양밥 :
남편이 이번에 버섯을 잔뜩 선물받아왔어요~
영양만점인 버섯! 저희식구들이 대부분 좋아하는 버섯! 아마 며칠간은 요리에 버섯이 빠지지 않을것 같네요 ㅎㅎ 오늘은 첫번째로 버섯영양밥을 해봤어요. 은행하고 잣이 빠지긴 했지만 나름 버섯향으로 은은하게 맛있게 먹었답니다.
요리 : 3인분 / 30분이내 / 초급
재료 : 쌀ㆍ물 2컵씩, 대추 3알, 밤 4알, 표고버섯 4개, 느타리버섯 1/2팩, 당근 1/5개,
들기름 약간, 다시마 1장
양념장 : 간장 3Ts, 다진파 1T, 간마늘ㆍ설탕 0.5t, 통깨ㆍ참기름 1T씩,
1. 쌀은 씻어서 30분동안 불린다.
2. 다시물을 낼건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서 5분후 다시마만 건져 낸다.
3. 대추는 키친타월을 물을 적셔서 닦아주고요. 돌려깍아 썰고, 체로 썬다.
4. 밤은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썬다.
5. 표고버섯은 너무 얇지않게 썬다. 밑둥도 찢어준다
6. 맛타리버섯은 가닥가닥 뜯어 주고
(딱딱한 부분은 칼로 도려 낸다.)
7.
8. 양념장을 간장 3Ts, 다진파 1Ts, 간마늘0.5Ts, 설탕 0.5ts, 통깨ㆍ참기름 1T씩을 넣고만들어 준다.
9. 밥이 다되면 밥을 살며시 푸고 들기름을 살짝 섞어 준다. 이제 밥을 덜고 양념장과 함께 먹으면 완성! *만약 은행과 잣이 있으면 같이 넣어 밥을 지어주면 좋다.
10.
●●●●●●●●●●●●●●●
■ 영양전복밥 :
전복솥밥 만드는법 솥밥양념장 전복요리 전복손질
전복 4개로 전복 솥밥 요리 3-4인분 기준이다.
버터를 넣지 않았는데 버터 넣은 것 같이 고소하고 윤기가 흐르고 비린내 나지 않고 정말 맛있다.
전복밥에 양념장을 넣고 쓱쓱 비벼 먹는 양념장과 함께 고소한 전복밥 만들어드셔보세요. 그럼 전복밥 만드는 법 시작하겠습니다!
요리 : 4인분 / 20분 이내 / 중급
재료 : 전복 4개, 쌀 260g, 찹쌀 190g, 참기름 3T,
굵은소금 0.5T, 미림 3T, 물, 다시마 조각 4장,
양념 : 고춧가루 0.5T, 통깨 1T, 참기름 0.5T,
꿀 1T, 간장 5T,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부추 6줄기,
Tip 날김에 싸 먹어도 맛있다.
날김이 있다면 김까지 준비해 보자!
1. 칼을 사용해 전복살과 내장을 분리 한다.
손질한 내장은 따로 껍데기에 올려 놓는다.
2. 쌀 불리는 동안, 전복 4개를 준비해 칫솔로 문질러가며 사이사이를 닦아 준다.
3. 전복 껍데기를 보면 얇은 부분이 있을 거예요. 얇은 쪽으로 숟가락을 밀어 넣고, 힘을 살살 줘가면서 전복 껍데기를 분리시킨다. *손을 베이지 않게 조심
4. 칼을 사용해 전복살과 내장을 분리해 주세요.
손질한 내장은 따로 껍데기에 올려놓는다.
5. 첫번째 사진처럼 생긴 모양을 찾는다. 그 부분이 바로 전복입이다. 전복입과 붉은 촉수 부분 모두 제거해 준다.
6. 손질한 전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가로세로 3등분 해도 된다.
7. 내장을 모두 다진다.
8. 쌀은 양념과 전복, 내장을 넣고 쌀볶을 때 사용.
쌀과 불렸던 물은 잠깐 분리시켜 준다.
분리만 시킨다. 물은 버리지 않는다.
9. 쌀, 참기름 3T, 굵은소금 0.5T, 미림(맛술) 3T,
전복과 내장을 넣고 강불에서 4분간 볶아준다.
10. 쌀을 불렸던 물을 넣고 한두 번 저어준 뒤,
다시마 조각 4장 넣고 뚜껑을 닫는다.
11. 팔팔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5분 정도 끓이다가5분 뒤 약불로 바꿔 3분 정도 끓이고, 3분 뒤 가장 약불로 줄여 5분 정도 뜸을 들여준다.
마지막 뜸 들일 때만 빼고, 한두 번씩 타지 않게 저어 준다.
12. 전복밥 완성! 다시마 조각은 버려도 되고 잘게 썰어서 밥에 넣어 먹어도 좋다.
13.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부추는 적당량 잘게 다져 놓는다.
14. 양념장을 만들기 : 고춧가루 1/2T, 꿀 1T, 간장 5T, 통깨 1T, 참기름 1/2T, 다진 채소를 넣고 잘 섞어 주면 양념장 완성!!
15. 맛있게 만든 전복밥과 양념장은 그릇에 옮겨 담아 준다.
●●●●●●●●●●●●●●●
■ 톳영양밥 :
바다 내음 가득한 톳영양밥
겨울과 봄에 제철인 톳이 통통해져서 톡톡 터지는 듯한 식감도 좋고 맛도 좋고 영양분도 풍부한 톳요리다.
톳은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칼륨 성분이 있어 체내 염분을 배출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고 철분이 많아 여성들에게 좋고 지방 연소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고 식이 섬유가 많아 변비에도 좋다.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 야채 당근, 무, 건표고, 건대추 등을 넣고 일본에서 사온 가마솥밥 소스도 넣고, 전기밥통 솥밥도 만들고 계란 후라이 하나 얹고 달래 양념간장 얹어 비벼서 먹으면 바다를 안가도 바다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요리 : 4인분 / 60분이내 / 중급
재료 : 쌀 2컵, 물 적당량, 톳 100g, 당근 1/2개, 건대추 1개, 건표고 5~6조각, 무우 1cm, 야채가마솥밥소스 1팩, 계란 4개, / 달래양념간장 : 달래 10줄기, 청양고추 1개, 저염맛간장 2T, 양조간장ㆍ참기름 1T, 참깨 약간,
Tip 솥밥을 할 때는 물양 가늠하기가 애밥하다. 쌀을 씻어 놓고 평소 밥하듯이 물을 잡고 난 후에 3-4T 정도 덜어내면 계산하기 좋다.
1. 쌀을 씼어 준다. 밥 물은 평소처럼 물을 먼저 잡아 놓는다. 그리고 나서 3T 정도 덜어 낸다.
다른 재료에누 수분이 많다는 점을 잊지 말 것!
(다른 재료 넣고 나면 물 가늠이 어렵다)
2. 톳을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빼 놓는다.
3. 끓는 물에 소금ㆍ식초 1T씩 넣고, 톳을 넣어 색이 초록이 되면 바로 건져, 찬물에 헹궈 준다.
4. 톳을 체에 건져 물기를 빼주고, 가위로 먹기 좋게 잘라 놓는다.
5. 당근, 무, 건표고, 건대추는 작게 썰어 놓는다.
6. 쌀위에 톳과 야채를 올려 놓고, 가마솥밥 소스를 (넣어 주면 훨씬 감칠맛이 나고 맛있다. 일본 벤또맛이 난다 : 없으면 생략) 넿고 밥을 짓는다.
7. 달래와 청양 고추를 씻어 작게 썰어 놓은 다음,
달래 청양고추와 양념을 섞어 양념간장을 만들어 준다.
8. 톳밥을 뜸들일 때 계란 후라이를 반숙으로 새 놓는다. 톳밥을 담고 그 위에 계란 후라이를 얹고 참기름을 약간 부어 준다.
●●●●●●●●●●●●●●●
■ 냉이영양밥 :
겨울냉이는 봄냉이보다 맛과 향이 훨신 더 좋다.
간장과 참기름만 넣고 비벼 먹어도 정말 맛이 좋다.
냉이된장국도 좋지만 냉이 영양밥도 정말 맛있다.
요리 : 3인분 / 30분이내 / 아무나
재료 : 불린쌀 2컵, 냉이(15뿌리정도) 1줌, 마른표고 3개, 다시마 1조각, 당근 조금,
Tip 냉이밥은 양념간장을 만들지 않고, 그냥 진간장에 참기름, 깨소금만 넣어 비벼 먹어도 맛있다. 겨울냉이는 봄냉이보다 맛과 향이 정말 좋은거 같다.
1. 겨울냉이는 봄 냉이보다 향이 더 진하고, 깊은 맛이 난다. 요즘 냉이가 많이 나오던데 ... 냉이밥을 만들면 향이 정말 진하고 좋은 냉이 맛을 볼게 될 것
2. 불린쌀 2컵을 무쇠솥에 넣어주고, 당근 한토막 곱게 채썰어서 넣고, 불린표고버섯은 곱게 채썰어 주고 표고버섯우린물은 불린쌀과 동량으로 밥물을 넣고, 센불에서 10분정도 끓이면 밥물이 자작자작해 진다.
3. 약불로 줄이고 썰어 놓은 냉이를 넣고 10분 끓여 준다.
4. 불을 끄고 5~10분정도 뜸을 들여 주면 살짝 누룽지까지 눌러진다. 누룽지에서 은은한 냉이향이 나면서 정말 맛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