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FUME 최종 보고서
• 품목 : 걸이형 종이 방향제
• 브랜드 네임 : 4FUME
= 포퓸은 경주 사계절의 향기를 각각의 관광지와 함께 담은 방향제로, 사계절의 ’4‘ 와 향기의 (PER) ’FUME‘ 을 합친 이름입니다.
패키지 촬영
전개도 디자인
1 - 디자인 의도
이 패키지는 경주 사계절의 향기를 담은 걸이형 종이 방향제입니다. 각각의 계절에 맞는 유명한 경주의 제철과일이나 꽃의 향기가 사계절의 향이 되며, 각 계절에 가기 좋은 관광지를 선정하여 일러스트로 함께 담았습니다.
따라서 포퓸은 경주의 유명 관광지와 함께 경주의 계절별 특산물을 알리기 좋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 디자인 특징
각 계절별 어울리는 관광지의 모습을 그래픽화 하여 알아보기 쉽고 대중들에게 친근한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각 계절별로 주된 색을 다르게 하여 계절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일 메인이 되는 앞부분에는 배경에 계절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일러스트를 은은하게 배치해주었습니다. 이로써 사계절의 패키지 디자인 특징들이 다 달라서 보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3 - 디자인 프로세스
1주차 - 브랜드 자료조사
(좋아하는 브랜드, 원하는 브랜드 등)
2주차 - 경주 아이템 선정, 브랜드 네임 투표 진행
(걸이형 종이 방향제)
3주차 - 브랜드 네임 결정 후 로고 디자인
(4FUME = four(4) + (per)fume)
4주차 - 패키지 앞면 디자인 진행
5주차 - 지기구조 전체 패키지 디자인
6주차 - 여러 차례 수정 후 최종본 완성
4 - 가장 힘들었던 과정
• 3주차 로고디자인
품목이 걸이형 종이 방향제이다보니, 다른 방향제와 다르게 걸 수 있다는 점에만 초점을 계속 두어서 브랜드 로고에서도 그 부분을 자꾸 보여주려하는 의도를 버리지 못 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부분때문에 진행과정이 느려지고 방향을 잡아가는데에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5 - 가장 뿌듯했던 과정
• 5주차 전체 패키지 디자인
이렇게 전개도 전체를 활용하여 디자인 하는 것이 처음이다보니 어려울 수 있었지만 생각보다 재밌고 나만의 브랜드 상품을 제작하는 것 같아서 한편으로는 욕심도 생겼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많이 투자하며 계속해서 수정을 거치다보니 만족스러운 결과와 방향성이 나온 것 같아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6 - 디자인 아쉬웠던 점
너무 색을 단순하게만 쓴 건 아닌지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비율이 생각보다 많이 적은 것 같아서 다음 디자인에서는 그래픽을 좀더 자세하게 다뤄보고 싶습니다.
7 - 디자인 마음에 들었던 점
로고 하나를 만들어 그걸 활용해 4가지 종류로 시리즈를 디자인한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렇게되면 같은 상품이더라도 각각의 디자인 특징이나 종류별로 달라지는 디자인을 보는 재미가 있고,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각 계절별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게 색감이나 일러스트를 잘 활용한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8 - 앞으로 유의해야 할 점
수정을 했더라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보고 더 고칠 점은 없는지 잘 확인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크기를 조정하거나 위치를 옮기면서 달라지는 디자인을 유의하여 신경쓰고 조그마한 디테일도 수정을 거듭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