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고구마의 상표 현황 및 소비자의 선호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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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 작물과학원 호남농업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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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 김학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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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 063-840-22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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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구마의 인테넷 판매 및 사용상표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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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지역별 고구마의 인터넷판매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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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고구마의 브랜드명을 포함한 상표명의 현황은 인터넷을 통하여 조사한 결과 전국 지역별 현황은 연도에 따라 변화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이유는 생산자 중심의 형성이 아닌 중간상인 중심으로 상표명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고구마를 구입하지 못하는 경우 사라지고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2005년에 비해 2006년에는 지역수는 25개, 대표자수는 42명이 감소되었으나 상표수는 오히려 1개가 증가되었다(표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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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시도별 연차별 상표명(브랜드 포함) 사용 실태 (목포시험장 : 2005~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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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 |
2005년(A) |
2006년(B) |
중 감(B-A) |
지역수 |
대표자 |
상표수 |
지역수 |
대표자 |
상표수 |
지역수 |
대표자 |
상표수 |
서울시 |
9 |
14 |
9 |
1 |
1 |
4 |
-8 |
-13 |
-5 |
인천시 |
3 |
7 |
4 |
2 |
4 |
10 |
-1 |
-3 |
6 |
대구시 |
1 |
1 |
1 |
0 |
0 |
0 |
-1 |
-1 |
-1 |
대전시 |
1 |
1 |
1 |
0 |
0 |
3 |
-1 |
-1 |
2 |
광주시 |
1 |
1 |
1 |
1 |
1 |
1 |
0 |
0 |
0 |
강원 |
4 |
5 |
5 |
0 |
0 |
0 |
-4 |
-5 |
-5 |
경기 |
5 |
10 |
5 |
3 |
5 |
7 |
-2 |
-5 |
2 |
경남 |
1 |
1 |
1 |
0 |
0 |
0 |
-1 |
-1 |
-1 |
경북 |
9 |
13 |
10 |
3 |
5 |
14 |
-6 |
-8 |
4 |
전남 |
4 |
9 |
10 |
3 |
8 |
5 |
-1 |
-1 |
-5 |
전북 |
4 |
7 |
6 |
2 |
4 |
5 |
-2 |
-3 |
-1 |
충남 |
4 |
8 |
6 |
3 |
4 |
8 |
-1 |
-4 |
2 |
충북 |
1 |
1 |
1 |
4 |
4 |
4 |
3 |
3 |
3 |
계 |
47 |
78 |
60 |
22 |
36 |
61 |
-25 |
-42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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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지역별 고구마의 상표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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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별 사용되고 있는 상표명을 조사한 결과 중복되는 상표명이 있어 이를 제외한 상표명은 출하지역은 감소하였으나 상표명 수는 2005년에는 44개, 2006년에는 48개로 증가되었다(표 2). 고구마의 상표명은 주로 밤고구마 또는 호박고구마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일부 생산지역 명칭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고구마 상표명은 지역에 따라서 단일 상표명만을 사용하지 않고 2~3개의 상표명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에게 혼란을 초래하고 진정한 지역 이미지의 고구마를 알리는 데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광지역적인 브랜드화로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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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시도별 사용 상표명 현황 (목포시험장 : 2005~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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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 |
상표명(고구마) |
2005년 |
2006년 |
강원 |
영월호박, 꿀, 황토, 호박, 밤 |
- |
경기 |
바우의, 여주밤, 무농약, 여주, 호박 |
황토·물 호박, 여주 밤·호박, 맛젤 해남, 맛젤 세척, 오븐구이용 |
충남 |
호박, 백마강, 안면도호박, 황토호박, 호박, 명품 |
갯바람아래 황토밤, 안면도, 백색물, 사토질 호박, 딱 좋은·작은·애기 호박, 서산 호박 |
충북 |
무농약 |
남이생명, 한입에 쑥, 간식용, 무농약 밤 |
전남 |
밤, 무농약, 신율미, 자색, 자수정, 미암황, 황토. 수. 화산, 화산황토 |
황토, 해남 호남, 친환경, 밤, 해남 황토 밤, 황토 햇밤, 호박, 자색, 당근, 영암 원출 호박 |
전북 |
특작, 황토, 밤, 익산삼기, 노란, 호박 |
고창 황토, 익산 날씬이, 호박, 황토, 밤 |
경남 |
남해 |
- |
경북 |
우곡밤, 권오관, 바래미, 노지재배황토, 황토, 유기, 호박, 밤, 수, 황미 |
무농약 홍미·노란·밤, 영양 밤, 속노란, 큰 호박, 애기호박, 길쪽한 호박, 속노란 호박, 외로운 호박, 오렌지, 양반, 자색, 샐러드 |
서울시 |
실미원, 지리산밤, 건, 왕, 밤, 호박, 맛젤, 호남골황토밤, 해남황토 |
행복한, 튀김용, 유기농 호박 |
인천시 |
속노랑, 호박, 노란, 백색 |
강화 속노란, 갯바위 호박, 백령도, 백색 |
광주시 |
해남, 화산, 호박 |
밤 |
대구시 |
밤 |
- |
대전시 |
논산명품 |
- |
계 |
44 |
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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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시장 유통 |
대형마트 유통 |
지역 상표명 |
그림 1. 유통고구마의 포장형태 및 상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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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 선호도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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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 현황 및 연령별 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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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의 소비자 동향을 파악하고 가치향상을 위한 브랜드화의 방법을 설정하고자 대도시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선호도를 전국 13개소 대형마트에서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표 3). 설문에 응답한 소비자의 성별분포는 남자 36명인데 반하여 여자가 173명으로 약 83%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연령별 분포는 31~40세 까지가 34.4%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30세 미만, 41~50세, 51세 이상 순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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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설문조사 지점별 인원수 (목포시험장 : 2005~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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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
조사지점수 (개소) |
조사인원 (명) |
특기사항 |
광주 |
2 |
28 |
호박: 18천원~ 13천원, 일반: 10천원~13천원 |
전주 |
2 |
45 |
일반: 특 17천원, 직거래 : 20천원/6㎏(보우농원) |
대전 |
2 |
14 |
특 14, 왕 11, 호박 15천원 무게미달(향토밤고구마) 유통 : 8.5~9.0㎏/Box |
수원 |
1 |
35 |
행사중(영진유통) : 2,680원/봉 |
서울 |
2 |
36 |
일반: 15~ 20천원/10㎏ 형제농원: 17~20천원 |
대구 |
2 |
21 |
6천원~8천원/10㎏, 호박고구마 13천원 |
부산 |
2 |
30 |
8~10천원/10㎏, 호박고구마 12천원 |
계 |
13 |
209 |
| |
|
|
|
|
|
표 4. 설문조사 대상의 성별, 연령별 분포 (목포시험장 : 2005~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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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 |
비율 |
인원수 |
비율 |
인원수 |
비율 |
① 30세 이하 |
8 |
22.2 |
49 |
28.3 |
57 |
27.3 |
② 31~40 |
12 |
33.3 |
60 |
34.7 |
72 |
34.4 |
③ 41~50 |
6 |
16.7 |
45 |
26.0 |
51 |
24.4 |
④ 51세 이상 |
6 |
16.7 |
16 |
9.2 |
22 |
10.5 |
⑤ 무응답 |
4 |
11.1 |
3 |
1.7 |
7 |
3.3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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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소비자의 고구마 구입 형태 및 선호 성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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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의 구입형태 및 선호 성향을 설문조사한 결과 표 5~표 14에서와 같다. 그 중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고구마를 구입하게 된 동기를 묻는 질문에서 간식용으로 이용하고자 한다는 응답자가 63.6%였다. 고구마의 구입횟수는 월 1회 구입이 38.3%로 가장 많았으며 4회 이상 구입도 20.6%였다. 1회 구입량은 1㎏미만이 23.9%, 1~3㎏이 35.4%로 대부분이었고 10㎏의 박스 구입도 19.1%나 되었다. 고구마를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유통업체(마트 등)가 35.4%, 재래시장이 23.9%, 친지로부터가 21.5% 그리고 슈퍼나 상가가 10.5% 순이었는데, 구입 장소 선택은 품질이 좋아서, 거리가 가까워서, 믿을 수 있어서 순으로 나타났다. 고구마 구입할 때 선택조건은 맛/당도가 56.5%로 월등히 많았으며 모양/크기, 신선도, 품질 신뢰도 순이었으며, 고구마 구입시 세척고구마가 19.1%인데 비해 세척하지 않은 고구마가 42.6%로 월등히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소포장 판매도 같은 경향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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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고구마의 구입 동기(목포시험장, 2005-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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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
인원수(명) |
비율 (%) |
인원수(명) |
비율 (%) |
① 과거 향수 때문에 |
4 |
11.1 |
5 |
2.9 |
9 |
4.3 |
②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
3 |
8.3 |
41 |
23.7 |
44 |
21.1 |
③ 간식용으로 |
28 |
77.8 |
105 |
60.7 |
133 |
63.6 |
④ 요리(튀김용 등)에 필요해서 |
0 |
0.0 |
10 |
5.8 |
10 |
4.8 |
⑤ 기 타 |
1 |
2.8 |
12 |
6.9 |
13 |
6.2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6. 고구마의 월 구입 횟수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1회 미만 |
11 |
30.6 |
6 |
3.5 |
17 |
8.1 |
② 1회 |
13 |
36.1 |
67 |
38.7 |
80 |
38.3 |
③ 2회 |
3 |
8.3 |
39 |
22.5 |
42 |
20.1 |
④ 3회 |
5 |
13.9 |
22 |
12.7 |
27 |
12.9 |
⑤ 4회 |
4 |
11.1 |
19 |
11.0 |
23 |
11.0 |
⑥ 5회 이상 |
0 |
0.0 |
20 |
11.6 |
20 |
9.6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7. 고구마의 구입 장소별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재래시장 |
8 |
22.2 |
42 |
24.3 |
50 |
23.9 |
② 대형유통업체 |
11 |
30.6 |
63 |
36.4 |
74 |
35.4 |
③ 슈퍼나 상가 |
3 |
8.3 |
19 |
11.0 |
22 |
10.5 |
④ 친지로부터 |
11 |
30.6 |
34 |
19.7 |
45 |
21.5 |
⑤ 이동행성(차량 등) |
1 |
2.8 |
6 |
3.5 |
7 |
3.3 |
⑥ 기타 |
2 |
5.6 |
9 |
5.2 |
11 |
5.3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8. 고구마의 1회 구입량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1㎏ 미만 |
7 |
19.4 |
39 |
22.5 |
46 |
22.0 |
② 1~3 |
12 |
33.3 |
66 |
38.2 |
78 |
37.3 |
③ 4~5 |
5 |
13.9 |
19 |
11.0 |
24 |
11.5 |
④ 6~7 |
0 |
0.0 |
3 |
1.7 |
3 |
1.4 |
⑤ 8~10 |
7 |
19.4 |
33 |
19.1 |
40 |
19.1 |
⑥ 11~15 |
2 |
5.6 |
3 |
1.7 |
5 |
2.4 |
⑦ 16~20 |
0 |
0.0 |
3 |
1.7 |
3 |
1.4 |
⑧ 21㎏ 이상 |
3 |
8.3 |
7 |
4.0 |
10 |
4.8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9. 고구마의 구입 장소 선택조건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품질이 좋아서 |
15 |
41.7 |
86 |
49.7 |
101 |
48.3 |
② 가격이 저렴해서 |
6 |
16.7 |
16 |
9.2 |
22 |
10.5 |
③ 거리가 가까워서 |
7 |
19.4 |
29 |
16.8 |
36 |
17.2 |
④ 믿을 수 있어서 |
5 |
13.9 |
26 |
15.0 |
31 |
14.8 |
⑤ 품목이 다양해서 |
0 |
0.0 |
8 |
4.6 |
8 |
3.8 |
⑥ 기타 |
3 |
8.3 |
8 |
4.6 |
11 |
5.3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10. 고구마의 구입 시기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필요할 때 마다 |
22 |
61.1 |
92 |
53.2 |
114 |
54.5 |
② 수확 후 많이 나올 때 |
13 |
36.1 |
67 |
38.7 |
80 |
38.3 |
③ 기타(계절) |
1 |
2.8 |
14 |
8.1 |
15 |
7.2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11. 고구마를 구입할 때 선택조건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모양/크기 |
9 |
25.0 |
23 |
13.3 |
32 |
15.3 |
② 품질에 대한 신뢰도 |
6 |
16.7 |
21 |
12.1 |
27 |
12.9 |
③ 신선도 |
2 |
5.6 |
26 |
15.0 |
28 |
13.4 |
④ 가격 |
2 |
5.6 |
14 |
8.1 |
16 |
7.7 |
⑤ 맛/당도 |
23 |
63.9 |
95 |
54.9 |
118 |
56.5 |
⑥ 생산지 |
3 |
8.3 |
7 |
4.0 |
10 |
4.8 |
⑦ 기타 |
0 |
0.0 |
10 |
5.8 |
10 |
4.8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12. 고구마를 구입할 때 상태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흙이 뭍어 있는 상태 |
17 |
47.2 |
72 |
41.6 |
89 |
42.6 |
② 깨끗이 세척된 것 |
9 |
25.0 |
31 |
17.9 |
40 |
19.1 |
③ 소포장된 것 |
3 |
8.3 |
23 |
13.3 |
26 |
12.4 |
④ 박스로 포장된 것 |
5 |
13.9 |
31 |
17.9 |
36 |
17.2 |
⑤ 기타(상태에 관계없이) |
2 |
5.6 |
16 |
9.2 |
18 |
8.6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13. 소포장된 것을 선택한다면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세척된 것 |
1 |
33.3 |
8 |
34.8 |
9 |
34.6 |
② 세척하지 않은 것 |
2 |
66.7 |
15 |
65.2 |
17 |
65.4 |
계 |
3 |
100 |
23 |
100 |
26 |
100 | |
|
|
|
|
|
표 14. 고구마 유통 판매포장 단위 규격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500g |
0 |
0.0 |
24 |
13.9 |
24 |
11.5 |
② 1㎏ |
13 |
36.1 |
51 |
29.5 |
64 |
30.6 |
③ 3㎏ |
8 |
22.2 |
58 |
33.5 |
66 |
31.6 |
④ 5㎏ |
6 |
16.7 |
25 |
14.5 |
31 |
14.8 |
⑤ 10㎏ |
4 |
11.1 |
5 |
2.9 |
9 |
4.3 |
⑥ 15㎏ |
3 |
8.3 |
1 |
0.6 |
4 |
1.9 |
⑦ 20㎏ |
1 |
2.8 |
5 |
2.9 |
6 |
2.9 |
⑧ 기타 |
1 |
2.8 |
4 |
2.3 |
5 |
2.4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
|
|
|
|
표 15. 소비자가 선호하는 고구마 모양 |
|
|
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구형 |
3 |
8.3 |
13 |
7.5 |
16 |
7.7 |
② 단방추 |
10 |
27.8 |
60 |
34.7 |
70 |
33.5 |
③ 방추형 |
8 |
22.2 |
38 |
22.0 |
46 |
22.0 |
④ 난형 |
2 |
5.6 |
0 |
0.0 |
2 |
1.0 |
⑤ 도란형 |
0 |
0.0 |
12 |
6.9 |
12 |
5.7 |
⑥원통형 |
0 |
0.0 |
2 |
1.2 |
2 |
1.0 |
⑦장원통형 |
1 |
2.8 |
2 |
1.2 |
3 |
1.4 |
⑧장방추형 |
15 |
41.7 |
59 |
34.1 |
74 |
35.4 |
⑨극장방추형 |
0 |
0.0 |
0 |
0.0 |
0 |
0.0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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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소비자의 고구마의 소비형태 및 요구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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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의 소비형태는 예전부터 간식과 건강식으로 먹는 찐고구마 형태가 60.8%로 대부분이었고, 군고구마가 22.0% 이었으며 튀김, 맛탕 등 요리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적은 편이었다(표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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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6. 고구마 소비형태 (목포시험장 : 2005~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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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남 |
여 |
계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인원수(명) |
비율(%) |
① 찐 고구마 |
23 |
63.9 |
104 |
60.1 |
127 |
60.8 |
② 튀김/부침 |
2 |
5.6 |
12 |
6.9 |
14 |
6.7 |
③ 맛 탕 |
2 |
5.6 |
8 |
4.6 |
10 |
4.8 |
④ 군고구마 |
8 |
22.2 |
38 |
22.0 |
46 |
22.0 |
⑤ 기타 |
1 |
2.8 |
11 |
6.4 |
12 |
5.7 |
계 |
36 |
100 |
173 |
100 |
209 |
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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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유통고구마에 대한 요구사항은 맛과 모양도 중요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규격 등 표시사항의 정확한 표시를 요구하고 있었으며 건강식으로 이용이 편리한 다양한 요리의 개발도 요구하고 있었다(표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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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7. 고구마 소비자의 요구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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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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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구 사 항 |
품종관련 |
맛과 모양이 좋은 품종 개발 크기가 적당한 것, 속이 노란 것. 속이 빨간색고구마는 |
품질관련 |
맛, 당도 및 모양 등 품질이 확실치 않는다, 품종을 구분해서 소비자가 쉽게 구분 할 수 있도록 맛, 품종 및생산지 등 표시 |
저장관련 |
고구마가 빨리 썩는 경우가 많은데, 보관법에 대한 안내 또는 홍보 |
가공관련 |
여러 가지 다양한 상품으로 판매(개발)와 요리관련 연구 |
유통관련 |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 폭이 너무 큼, 믿고 살 수 있는 제품 즉, 고구마의 브랜드화, 원산지표시, 생산자 표시 등 의무화 소포장으로 세척되지 않은 것, 등급표시를 해주면 좋겠습니다. 상한 고구마는 판매시 제외시켜주면 좋겠음. |
기 타 |
건강식품이므로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이 저렴했으면 한다. 크기가 일정하면서 다양한 고구마가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었으면 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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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구마 유통의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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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의 지역별 인터넷 판매 상표(브랜드)명 현황이 연차에 따라 생성 소멸되는 일회성이 아닌 진정한 브랜드화된 명칭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며,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는 고구마의 크기가 150g 내외의 맛이 좋고 단방추, 방추형과 장방추형의 고구마를 세척하지 않고 크기가 균일한 800g과 1㎏의 봉지포장, 2㎏, 3㎏과 5㎏의 소포장으로 규격화하여 브랜드화 할 경우 품질 고급화와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되었다. 따라서 고구마의 생산에서 저장 및 유통체계가 다양하며, 용도에 따른 소비자의 기호에 알맞은 품질의 등급화, 출하용 포장의 규격화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고구마의 유통은 수확 후 선별 포장과정에서 보다 엄격한 규격화가 요구된다. 특히 고구마는 농산물품질규격에 따라 표시사항 기재를 분명하게 하고 지역적 브랜드화가 이루어 질 때 생산자와 소비자 상호간에 신뢰가 구축되어 안정적 소비처가 형성됨으로 인하여 농업인 소득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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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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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품질관리원. 2004. 농업통계정보(연도별 서류 생산량) 김학신 외. 2006. 농진청. 고구마 재배. 표준영농교본-28. 농수산물유통공사. 2004. 2005. 2006. 농산물유통정보 이종형. 2000. 고구마 재배실태조사. 경기도원 연구보고서 Eun-Seok Kim et ald. 2004. Survey of Consummer’s Preference for Sweetpotato (Ipomoea batatas 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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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 : 작물과학원 호남농업연구소 김학신 (전화 : 063-840-22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