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과
“우상숭배에 빠진 에브라임과 남을 실족하게 하는 단”
기억절: 그가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를 실족하게 할진대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눅 17:2)
☐ 마음을 여는 이야기
옛날에 박만득이라는 백정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두 양반이 그에게 고기를 사러 왔습니다. 그 중 한 양반은 습관대로 “야, 만득아! 고기 한 근 다오”라고 말했습니다. 만득은 “네”하며 고기를 한 근 내 주었습니다. 다른 양반은 “박 서방, 고기 한 근 주게”라고 부드러운 음성으로 말했습니다. 그런데 그 고기는 언뜻 봐도 먼저 산 양반의 것보다 훨씬 더 커 보였습니다. 똑같이 한 근이라고 말했는데 차이가 많이 나자 앞의 양반이 화가 나 따졌습니다. “이놈아, 같은 한 근인데 이 양반의 것은 많고 내 것은 왜 이렇게 적으냐?” 그러자 만득은 당연하다는 듯 이렇게 말했습니다. “손님 것은 만득이가 자른 것이고, 저 손님 것은 박서방이 자른 것이기 때문에 그렇지요.” 때로는 한마디 말이 그 어떤 치료제보다 효험을 발휘해 생명을 구하고, 또 때로는 비수가 돼 남의 마음을 도려내기도 합니다.
☐ 말씀 열기
이번 주 기억절을 암송하고,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을 복습해 보세요.
☐ 말씀 나누기
1. 제외된 지파
1) 요한계시록 7장에서 인침을 받지 못한 두 지파는 어떤 지파일까요?
◎ 요한계시록 7장 4절~8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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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파와 에브라임지파가 12지파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단지파와 에브라임지파가 왜 십사만사천에서 제외당했는지 살펴보고, 이것을 반면교사 삼아 교훈을 얻는 이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2. 에브라임 지파
1) 에브라임지파는 어떤 축복을 받았나요?
◎ 창세기 48장 18~1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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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은 손을 엇바꾸어 오른손으로 에브라임을 축복하고, 왼손으로 장자 므낫세를 축복하게 됩니다. 성경에는 왜 장자인 므낫세보다 에브라임이 더 큰 축복을 받았는지에 대해 정확한 이유가 설명되지 않았지만, 에브라임이 더 큰 자가 되는 축복을 받게 됩니다.
2) 에브라임은 인침을 받는 지파들 가운데서 왜 제외당했나요?
◎ 열왕기상 11장 26~28절; 열왕기상 13장 33~34절; 열왕기하 10장 2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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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몬의 우상숭배로 인해서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때, 나라가 남방유다와 북방이스라엘로 분열되고, 아히야 선지자의 예언대로 에브라임지파 사람 여로보암이 북방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아히야선지자는 솔로몬이 망쳐놓은 나라를 “네가 다시 다윗이 행함같이 나의 율례와 명령을 지키면, 견고한 집으로 세워 줄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전달합니다. 그래서 여로보암이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처럼 다윗의 길을 걸었다면, 후대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뿐만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복된 인생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로보암은 자신이 왕이 된 것은 백성들의 지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였고, 하나님의 약속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민심을 신경 쓰기 시작합니다. 결국 절기마다 예루살렘으로 내려가는 백성들을 보고, 백성들의 마음이 르호보암에게 빼앗겨서 나중에 쿠테타를 일으키거나 혹은 민심이 안 좋아 질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를 세우고, 백성들로 하여금 우상숭배에 빠지게 하는 죄를 짓게 됩니다.
2) 북방이스라엘은 이후에 어떤 길을 걷게 되나요?
◎ 열왕기상 15장 34절; 16장 19절; 16장 26절; 16장 3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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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로보암 이후에 세워진 왕들도 다 하나같이 여로보암을 따라서, 바알을 섬기고, 아세라상을 섬기는 우상 국가가 되었습니다.
3. 단 지파
1) 단지파가 인침을 받는 지파들 가운데서 왜 제외당했나요?
◎ 창세기 48장 1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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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을 향한 야곱의 예언은 좋은 예언 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단지파를 향해서 뱀 또는 독사로 표현하고 있을까요? 성경에 독사나 뱀이라는 표현이 여러 차례 사용이 되어 있는데, 대부분이 우리 말, 혀와 관련되어 기록이 되어져 있습니다.
(마 12:34)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
단지파가 12지파 가운데서 제외된 첫 번째 이유는 입으로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남을 음해하고 중상모략했기 때문입니다. 공동체의 화합을 무너뜨리고, 마귀처럼 말로 미혹하여 백성들을 우상숭배에 빠지게 했습니다.
“가정 사회에서 참을성 없는 말을 하는 것은 큰 해독을 끼치는 것이니 이는 그같은 정신과 모양으로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참을성 없는 발언이 반복되도록 이끄는 까닭이다. 거센 언어들은 귀를 통하여 마음을 해치고 심령에 가장 악한 감정을 일으키고 남녀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도록 유혹한다. … 말이란 마치 파종되는 씨와 같은 것이다. ”(재림신도의 가정, 438-439) |
모든 사람이 그 가정에서 친절히 말하고 사랑의 율법이 자기의 언사를 지배하도록 하겠다는 서약에 서명하는 것은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부모들이여, 결코 성급히 말하지 말라. 만일 그대의 자녀들이 그릇되게 행한다면 그들의 잘못을 바로잡아 주어라. 그러나 그대의 말은 부드러움과 사랑으로 충만하게 하라. 그대가 성내어 꾸짖을 때마다 그대는 관용과 인내의 공과를 가르쳐 줄 귀중한 기회를 잃는다. 그대가 잘못을 교정함에 있어서 사랑이 가장 현저한 특징이 되게 하라.” (가정, 440) |
나도 모르게 우리의 입술로 지은 죄들-참을성 없는 말, 부정적인 언어나, 자녀들에게 한 혹독한 말이나 남의 흉을 다른 사람에게 부지런히 퍼다 날랐던 우리들의 죄를 회개하고, 성령께서 내 입술을 지켜주시는 문지기가 되어달라고 기도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입술에 남에 대한 헌담이나 저주가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기도와 찬양, 그리고 하나님께서 가납하실 만한 바르고 진실되고, 미담과 덕이 되는 말을 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2) 단지파가 인침을 받는 지파들 가운데서 제외당한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사사기 18장 3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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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여러 지파들 중에 처음으로 우상숭배를 도입하게 된 지파가 단지파이고, 이 일의 시작으로 이스라엘 신앙공동체 전역에 우상숭배가 퍼지게 됩니다. 단지파가 타지파 사람들도 우상숭배 하도록 유도하는 지파가 된 것입니다. 결국 북방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왕은 단지파 지역에 금송아지를 세우고, 우상숭배의 진원지로 만들게 됩니다.
☐ 마음 나누기
(시 115:4)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이라 (골 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요일 5:21) 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에게서 멀리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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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숭배는 하나님 외에 무엇인가를 혹은 누군가를 신과 같은 존재로 믿고, 의지하며 하나님의 자리에 놓는 모든 생각과 행위입니다.
☐ 결심과 적용
◎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였던 것들을 멀리하고, 절제할 수 있는 믿음을 구하자.
◎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