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똑같은 직종에 종사하더라도 어떻게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몸값이 완전히 달라지는 시대가 되었다. 억지로 약점을 보완하기보다 자신의 강점을 더욱더 강화해나가는 것이 유효한 성공전략이 되었다.
그러면 어떻게 자신의 강점을 활용할 것인가. 다른 사람을 통한 물음도 도움이 되겠지만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SWOT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취업준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WOT 분석은 비즈니스에서 자사와 경쟁사의 강약점을 분석하고 시장 환경의 위협요소와 기회요소를 분석하는 비즈니스 전략도구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도구이지만 여전히 유효한 도구로서 취업전략을 수립할 때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강점’을 훑어보자. 강점이 될 수 있는 것에는 여러 요소가 있다. 성격적 기질이나 특성이 장점이 될 수도 있고, 사회적 업무역량이나 개인적 경험이 될 수도 있다. 학업적, 사회적으로 이룬 성취도 강점이 될 수 있고, 평소에 즐겼던 취미생활이 도움 될 수도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신념이나 끈기나 근성이 될 수도 있고 특기나 자격증이나 인맥 등이 될 수도 있다.
이번에는 ‘약점’을 훑어보자. 약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성격상 너무 조급하거나 부끄러움이 많은 점은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니고 있는 학교나 학력, 학점, 외국어 실력, 나이, 공백기간, 가정환경, 경제적 여건, 신체나 외모에 대한 핸디캡 등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부끄럽게 생각지 말고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단 모두 솔직하게 나열해보는 것이 좋다.
이번에는 ‘기회’를 살펴보자. 우리가 찾을 기회는 어디에 있을까? 기회는 사실 늘 우리 주변에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학교 내에서도 기회를 찾으려 노력해야 하겠지만 학교 밖에도 여러 가지 기회의 문이 열려있으므로 늘 열린 마음으로 기회를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용기를 주는 가족이나 친지와 같은 가까운 사람과의 만남이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SNS가 활발해지면서 소셜 미디어 같은 얕은 인맥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동아리, 동호회, 아르바이트, 신생 자격증, 새로운 분야의 학습 등이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번에는 ‘위협요소’를 살펴보자. 지금 현재 자신을 위협하는 대외적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고용을 늘려줘야 할 산업환경이나 노동환경이 취약하다는 시대적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큰 어려움은 한국사회가 이제 저성장시대에 접어들었다는 점이다.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게끔 적합한 직무역량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데 여전히 학교 교육이 사회와 괴리가 있다.
즉 국가나 사회적 환경이 선진시스템이라면 좋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면이 있기 때문에 위협요소가 될 수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사회는 특정 지역을 뛰어넘어 전 세계적으로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적 요소도 한 개인에게 위협요소가 될 수 있다.
| SWOT 분석에 담을 내용들 |
아래의 표는 취업을 준비하는 한 구직자의 SWOT 분석을 실례로 만들어본 것이다. 위에 언급한 분석에 담을 내용과 요약한 표를 바탕으로 직접 경력관리를 위한 SWOT 분석을 해볼 수 있다.
나를 둘러싼 SWOT 분석(실례1)
나를 둘러싼 SWOT 분석(실례2)
중요한 것은 단순히 SWOT 분석으로만 끝낼 것이 아니라 최종 결론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이다. 이를 위해 아래에 SWOT 분석을 활용하고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선택 전략을 소개한다.
선택 전략
SO 전략: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선택 전략
ST 전략: 외부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선택 전략
WO 전략: 자신의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는 선택 전략
WT 전략: 외부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고 자신의 약점을 최소화하는 선택 전략
아래 도표는 선택 전략에 따라 커리어 전략을 임의로 만들어본 것이다.
여러분들도 직접 자신의 커리어 전략을 만들어보길 바란다.
출처: 정철상교수의 진로수업, 도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중에서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구대학교에서 취업전담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동아대 강의전담교수로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부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며 400여명의 전문가를 배출해왔다. 궁극적으로는 진로성숙도를 높여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힘쓰고 있다.